맑음 때때로 뿌이뿌이

뿌이뿌이로 쳐도 이 항목에 들어올 수 있다.
드래곤볼의 등장인물을 찾는다면 푸이푸이 항목으로.

파일:Attachment/Q2002-0011 L.jpg

はれときどきぶた/Fair,Then Partly PIGGY

1 개요

일본의 아동문학가 야다마 시로(矢玉四郎)의 어린이용 그림책 시리즈. 주인공 소년 '하타케야마 노리야스'(국내명 동글이)가 일기에 쓰는 내용들이 현실화되면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그린 책으로, 1980년에 제 1권인 '맑음 한때 돼지(はれときどきぶた)'[1] 가 발간되었으며, 2016년 현재도 시리즈가 이어져 오고 있는 그의 대표격 작품이다. 몇년의 텀을 두고 신작이 발간되고 있으며, 2016년 현재 최신권은 2013년 발간된 10권 'はれたまたまこぶた'.

한국에서도 여럿 정발되었으며 2016년 기준 최신 한국 정발본은 2010년에 노란우산에서 발매된 '동글이의 엽기 코믹 상상여행 시리즈'. 다만 8권 분량까지만 정발되었으며 이후로는 정발되지 않고 있다.

2 애니메이션

극장판과 TV판에 걸쳐 총 2회 애니메이션화되었다.

2.1 1988년작 극장판 애니메이션

원작 2권까지의 내용을 애니메이션화한 작품. 원작에 충실한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며, 당시 아역 성우였던 나미카와 다이스케가 주인공 역을 맡았다.

VHS로는 발매되었지만 DVD화가 되지 않아 현재 시청은 어려운 편. 다만 일본 VOD 사이트에서 서비스 중이라는 듯 하며, 니코니코 동화에도 업로드되어 있다.

2.2 1997년작 TV 애니메이션

TV 애니메이션은 1997년 7월 3일부터 1998년 9월 29일까지 TV 도쿄계 채널에서 방영되었다. 방영 초기에는 2쿨 분량으로 기획되었지만 시청률이 좋았는지 3쿨이나 늘어난 5쿨 분량(61화)까지 방영되었다. 애니메이션 제작은 현재는 도산한 그룹 탁.

TV 애니메이션판은 감독인 와타나베 신이치와 각본가 우라사와 요시오[2]에 의해 온갖 막장 개그가 넘쳐나는 애니메이션으로 마개조되었다. 이 애니를 본 사람에게 '어린이용 그림책이 원작'이라 말하면 안믿을 정도라고... 일본 웹 등지에는 원작파괴의 대표주자 중 하나로 손꼽히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꽤 완성도 있는 가족 개그 애니메이션이라는 평가. 또한 원작자 쪽에서는 애니메이션을 꽤 맘에 들어한 모양. 오히려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개그가 일본에서 잘 안먹히는 현실을 안타까워 했다고...

한국에서는 2003년 애니원TV에서 방영하였다. 연출은 심상백. 이후 iTV에서도 애니원TV 방영분을 가져와 방영한 바 있다. 본 항목의 제목명인 '맑음 때때로 뿌이뿌이'는 바로 애니메이션판의 국내 방영 때의 제목이다.

기획과 제작에 애니플렉스(방영 당시엔 SPE 비주얼 웍스)가 참여하여 소니 뮤직 소속의 아티스트가 OP/ED곡을 담당하였다. 특히 첫번째 OP곡과 ED곡은 PUFFY의 멤버인 요시무라 유미와 오오누키 아미가 각각 불렀다.

2003년에 DVD-BOX가 나왔지만 워낙에 적게 찍어낸 데다가 이후 재판도 한 적이 없어서 지금은 중고 매물의 가격이 상상을 초월한다.

3 등장인물

  • 하타케야마 노리야스(오동글) : 얼굴이 동그랗게 생겨서 별명이 오백원[3]이다. 순진한 성격의 소유자. 공부를 좋아하지만 놀랍게도 엄마 반대에 부딪혀 번번히 포기한다. 아니, 어딜 봐도 엄마가 공부를 하지 말라고 해서 그 반항으로 공부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취미는 뿌이뿌이와 함께 부기부기댄스. 성우는 미나미 오미/경인방송이나 애니원 모두 이미자.
  • 하레부타(뿌이뿌이) : 동글이의 그림 일기에서 튀어나온 귀여운 돼지. 뿌이뿌이의 코에는 사람의 머리에 닿는 순간, 그 사람이 생각하는 것이 현실로 나타나는 놀라운 능력을 지니고 있다. 성우는 카나이 미카/박신희(경인방송)/이영란(애니원)
  • 하타케야마 타마노리(아빠) : 동글이의 아버지. 동글이와는 다르게 얼굴이 네모이다. 평소에는 다정하고 점잖지만, 안경을 벗으면 엄청 무서워지는(?) 경향이 있다. 일류대 출신의 잘 나가던 엘리트 회사원이었지만, 경제 불황으로 잘린 이후로 처가의 인쇄 공장에 바지 사장으로 연명 중. 성우는 야나다 키요유키/이인성.
  • 하타케야마 야스에(엄마) : 동글이의 엄마. 아빠처럼 되지 말라는 것인지 동글이에게 전혀 공부를 시키려 하지 않고 차라리 기술을 배우라는 교육 철학을 갖고 있다. "좋은 대학 나와 봤자, 아무 소용 없다니까! 앞으로는 기술이다! 기술을 익혀야 해!"(...)버블경제를 경험해 본 적이 없는 한국인이라면 절대 이해할 수 없는 대목. 역시 현지화가 깡패다 성우는 마츠이 나오코/이선주.
  • 하타케야마 타마(오구슬) : 동글이의 여동생. 3살짜리 어린애 치고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말을 잘하며, 가끔씩 날카로운 비판으로 동글이의 가슴에 핵심을 찌른다. 참고로 '타마'는 일본어로 구슬이라는 뜻이다. 성우는 마미야 쿠루미/김필진.
  • 카즈코 선생님(나공주) : 동글이를 비롯한 남자 아이들이 반할 만큼의 상당히 귀여운 외모를 지녔으나, 회복 불가능인 공주병 말기 환자. 성우는 미츠이시 코토노/이영리.
  • 나베신(공뭉개) : 글이의 같은 반 친구로, 폭탄 머리를 지닌 불고기집 아들. 그의 폭탄 머리 속에서 컵이나, 30cm 정도로 긴 자가 나온다고 한다. 이름으로 볼때 감독인 와타나베 신이치로 추정. 성우는 유우키 히로/이자명(경인방송)/이현주(애니원).
  • 무사시코가네이(조달구) : 그도 역시 동글이의 같은 반 친구. 세계적인 인물들이 초등학교 때 괴짜 소리를 들었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괴짜"라는 단어로 불리길 원했기에, 가끔씩 괴상한 행동을 보이곤 한다. 성우는 시오야 요쿠/이상헌.
  • 오니기리야마(주먹보) : 나베신(공뭉개)와 더불어 동글이의 같은 반 친구로, 뚱뚱한 체격의 병원장 아들. 성우는 미즈타 와사비/최은애/이정은
  • 마담 복건성(띵호와 여사) : 동글이가 살고 있는 집 옆의 맨션 204호에 살고 있는 중국인 아줌마. 실제로 복건성은 중국의 지명이다. 성우는 사토 아이/김지혜.
  • 날씨 누나 : TV 방송국 BOO-TV의 아나운서. 처음에는 '날씨 누나'라는 명칭으로만 등장했으나 20화 즈음에서 이름이 야다마인 것이 판명된다. 당시 TV도쿄의 아나운서였던 야다마 미유키[4]가 모델이라고 하며, 실제로 몸짓이나 행동 등을 패러디하고 있다. 성우는 와타나베 미사/지미애.
  • 블랙 날씨 누나 : 47화에서 첫 등장한 날씨 누나의 흑화 버전 캐릭터. 날씨 누나와 똑같이 생겼지만 복장이나 머리카락 색깔이 검은색이다. 태도나 말씨도 막무가내로 날씨 누나처럼 등장인물들의 기행에 츳코미를 가하는 포지션이 아니고 날씨 누나를 방해해서 자기 분량을 채우려고 기행을 벌인다. 주요 분량은 날씨 누나와 티격대면서 극의 정상적인 흐름을 방해하는 역할. 성우는 와타나베 미사/이선주.
  1. 2016년 기준 가장 최신 정발명은 '내 일기 훔쳐보지마'
  2. 일명 '우라사와 월드'라고 하여 특유의 개그성 각본으로 이름난 각본가로, 본 애니메이션은 그가 61화의 각본을 전부 썼다.
  3. 일본판에선 10엔야스(十円安)
  4. 현재는 시라이시 미유키(白石海夕希)로 개명했으며 프리랜스 아나운서로 활동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