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자(성우)

4399181882.jpg

1 소개

1982년 MBC 공채 8기 여자 성우. 동기는 이선주, 박영희, 신성호, 윤소라 등이다. 1958년 9월 6일 생이다.

이선주, 이선호, 박영남처럼 대한민국 소년 연기를 대표하는 성우다. 정통적인 착하고 정의감이 넘치는 소년, 순진하거나 심약한 소년, 열혈 소년(대표적으로 드래곤볼 Z 비디오판 손오반), 시크한 소년(대표적으로 다다다의 우주)처럼 소년이란 소년은 전부 수월하게 연기한다. 게다가 청년 연기도 나름대로 능숙한데, 비디오판 드래곤볼 드래곤볼/마인 부우 편에서 나오는 청년 손오반(투니버스판에서는 김장이 담당), 다다다의 마지막화에서 청년으로 성장한 민우주도 위화감없이 연기했다. 은하철도 999철이,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같은 소년 캐릭터로 이름을 알렸지만, 외화에서는 성인 여성도 연기한다. 아따맘마에서는 엄마를 연기해서,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줬다. 성인 여성이나 여왕님같은 캐릭터를 연기할 때 서혜정과 목소리가 유사할 때가 있다. 드물긴 하지만 타이니 툰의 엘마이라 더프(국내판 이름 새미), 진월담 월희히스이스피드왕 번개하주빈 같은 소녀를 연기했다. 다만 히스이는 미스 캐스팅의 느낌이 날 정도로 목소리 나이가 너무 들어서 좀 그렇기는 하다.

또한 아따맘마의 엄마에서도 담당 PD가 잘어울릴것 같아 캐스팅을 했는데 소년 연기 본좌였던 이미자가 아줌마 연기로 팬들에게 좋은 의미로 경악하게 만들었다.

발성이 엄청나게 강력한 성우다. 녹음할 때 남자 성우랑 마이크를 같이 쓰는 성우이며, 이런 여성 성우는 MBC 8기 성우 동기인 이선주 정도이다. 대부분 남성과 여성은 발성 수준이 달라서 마이크를 따로 쓴다. 헌데 마이크를 같이 쓸 정도면, 남성 뺨치게 발성이 세다는 것이다. 그만큼 목소리 자체가 무척 강렬한 성우다. 함성을 지르는 연기는, 웬만한 남자 성우들을 가볍게 능가한다. 그 덕분인지 다!다!다!의 우주 같은 경우는 후에 여자 성우가 더빙했다는 사실을 알고 벙찐 여성팬들이 꽤 많은 듯.[1] 때문인지 일본 소년 연기의 본좌인 노자와 마사코와 겹치는 배역이 제법 있다.(☆) 또 이런 부분은 소년 연기의 대모인 대선배 성우와 통하는 부분이 있다.

2015년에 설렁탕 집을 개업하였다.[2] 리뷰 종업원은 후배 서원석이다.
DC 성우 갤러리와 같은 커뮤니티에서 해당 가게를 방문후 싸인을 받아 인증하는 글이 보이고 있다. 팬이라면 설렁탕도 먹을겸 성지순례싸인도 받으러 가 보는것은 어떨까.물론 폐는 끼치지 않도록 하자. 괜한 민폐를 끼쳤다간 그 설렁탕을 입이 아니라 코로...... 읍읍!

아따맘마를 통해 아들로 만났던 후배 성우 홍범기를 친아들처럼 아낀다고 한다.[3]

MBC 7기 선배성우인 이인성같이 나온 작품도 꽤 많다.(★)

아이러니하게도 같이 활발하게 뛰고 있는 동기 여성 성우 사람이 성덕들에게 미움을 받게 되어버려서 그나마 MBC 8기 여성 성우계의 양심으로 거듭나버렸다.[4] 여담이지만 이 두 사람은 이미자와 동기이지만 나이상으로는 2살 어리다.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외화

  1. 헌데 일본판도 당시 중학생이던 여성 성우 산페이 유코가 맡긴 했다(...) 그렇지만 당시 중학생이던 산페이 유코의 연기와 이미 성우경력 20년차에 접어들던 베테랑이었던 이미자의 연기력 클래스 차이는 넘사벽이라고 해도 될 정도. 사실 다!다!다! 자체가 초월더빙으로 인정받는 작품이긴 하지만.
  2. 정확히는 해당 가게를 양도받으셨다.
  3. 또한 두 성우는 소닉 X에서 각각 크리스토퍼 존다이크의 소년기와 청년기를 맡았다.
  4. 다른 동기들인 홍혜정, 오혜숙 등은 현재 성우활동이 거의 없고, 박영희는 은퇴한 상황이다. 그나마 이선주는 뒤늦게 진심어린 사과문이라도 올리긴 했지만......그래서 이선주는 약간이라도 이미지가 좋아진듯
  5. 본작과 다!다!다!에서 맡은 배역의 국내 로컬라이징 이름이 공교롭게도 둘다 우주여서, 다!다!다!를 보고나서 케로로를 보게 되면 기분이 참 묘하다.
  6. 순진/열혈하거나 정의로운 소년을 주로 맡았던 이미자 성우의 그야말로 (좋은 의미로) 정신나간 열연이 돋보였던 배역이다. 똘끼 어린 바보 연기를 그야말로 미친듯이 소화해내었다.
  7. 현재는 챔프/애니원 판이 워낙 알려져 있어서 김정아 버전이 많이 각인된 상태지만 싱크로율만 따지자면 이미자 버전이 좀 더 근접했다고 보는 쪽도 있다. 다만 MBC판에서는 워낙 예전 에피소드를 방영했던 것을 감안하면 판단은 알아서.
  8. 1기 한정. 2기부터는 정현경.
  9. 청년기는 아따맘마에서 동동이를 맡았던 홍범기가 담당.
  10. 소년, 소녀, 아줌마 연기를 한번에 접할 수 있는 드문 작품이다. 참고로 하주빈은 비중이 낮은데 비해서 인기와 평이 좋은 캐릭터.
  11. EBS 재더빙판 성우는 남성 성우인 엄상현. 참고로 원판에서도 남성 성우인 미츠야 유지가 맡았다.
  12. 백멍이황멍이의 엄마 요괴.
  13. 애니맥스판은 조현정.
  14. 하지만 박영남의 짱구가 가히 초월더빙급이라 이미자의 짱구 연기는 별로 좋은 평가를 못 받았다. 그리고 짱구 시리즈는 투니버스,대원,SBS판이 많이 알려져 있어서 MBC에서 극장판으로 방영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대다수다.
  15. 이미자 성우의 몇 안 되는 악역 캐릭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