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동산

비슷한 일본의 과자는 카린토우 항목 참조.

47ff1c322938e?filename=fsdf.jpg

너희 연봉주려면 맛동산 몇봉지를 팔아야 하는지 알아?

해태제과에서 1975년 출시한 과자.

일본의 카린토를 모태로 한 한국식 과자로, 소맥분을 베이스로 기름에 튀겨낸 후 물엿과 땅콩가루 등을 듬뿍 발라 만든 과자이다. 예전 CM송에서는 이를 강조하기 위해 땅콩으로 버무린 튀김과자라는 구절이 있다. 롯데에서 붐비나, 오리온에서 도르리라는 이름으로 짝퉁을 만들었으나 깔끔하게 망한 적이 있다. 하지만 땅콩가루를 듬뿍발랐다는것도 옛말로 이제는 예전의 과자 전체에 다닥다닥 붙어있던 땅콩가루는 온데간데없고 드문드문 붙어있다.... 그런데도 가격 오른거에 양 줄은거 생각하면....

바삭한 식감이 달콤함과 잘 어울려서 오랫동안 인기를 끌고 있는 과자계의 스테디셀러. 보통 집에서보단 소풍 등 야외에서 인기가 많다. 봉지 윗부분이 선물포장처럼 묶여 있으나 그 부분으론 어지간해선 열 수 없고 그냥 봉지를 찢어야 하는 희안한 포장이 특징이다. 다만 바삭한 식감은 일부 어른이 먹기에도 다소 딱딱하게 느껴지기도. 그리고 입천장 파괴 과자계의 이단아. 요즘은 식감이 많이 부드러워져서 입천장이 찢어지는건 사그러졌다. 하지만 아직 위세를 떨치고 있다.

출시 초기에는 '맛보다'라는 이름이었지만 판매부진으로 이름을 '맛동산'으로 바꾸고 재출시하여 스테디셀러가 되었다. 2009년 말까지 누적 30억봉지가 판매되었다.

'맛동산 먹고 즐거운 파티'라는 CM송이 유명하며, 이 때문에 자신은 과자 회사에 사기당했다면서 소송을 준비한다는 개그의 원조가 되기도 했다. 아무도 파티를 해 주지 않아서 실망했대나 어쨌대나…. 초창기 CM에서는 과자봉지에 그려진 난쟁이 캐릭터들의 인형을 스톱 모션으로 촬영한 인형극 CM이었다.

한편, 맛동산은 초인적인 칼로리를 자랑한다. 특히 혼자서 먹을 때는 적당히 먹자. 봉지 뒷면에 적힌 영양표에 질량당 열량이 열마나 되는지 나와 있다(80g에 400칼로리. 여차하면 전투식량도 대신할 기세다).

예전에는 다른 스낵류에 비해 크게 비싸지 않았으나… 현재는 살인적인 가격대비 양때문에 논란도 되고 있는 중. 1,500원짜리와 4,000원짜리가 있는데… 1,500원짜리는 500원짜리 치토스보다도 양이 작다. 4,000원짜리가 1,000~1,500원의 일반적인 다른 과자와 비슷한 양.

이것의 끝에 불을 붙여서 태운 뒤 반대쪽을 입으로 흡입해 연기를 빨아들이면 마약???? 앙념 숯불갈비 향과 맛이 난다는 제보가 스펀지(KBS)에서 소개된 바 있으며, 물론 매우 위험한 일이고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자제하는 게 좋다 스펀지 336화

맛동산 개발에 참여한 안병수씨가 책인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을 써서 대박을 쳤었다. 단 내용은 너무 믿으면 곤란하다. 이런류의 서적들이 대부분 그렇지만 과장이 심하고 잘못된 자료를 기반으로 하는 것도 많아 신뢰성은 떨어진다. 이런책들은 불안심리를 이용해서 부모님들이 책을 사게끔 유도하는 것이 주목적인 경우가 많다. 게다가 저 안병수란 사람도 과거 직업 상 과자를 주구장창 먹어야 할 수 밖에 없는 경우라 일반인의 범주에 들어갈 수 없다.

1999년엔 해태 타이거즈 타자들 헬멧에 이 제품명을 붙였다. IMF로 인해 해태그룹이 해체되고 모기업이 구,해태제과만 남게되어버리는 바람에 생겨버린 에피소드. 2001년 KIA 타이거즈로 인수될때까지 헬멧에 맛동산을 계속 붙였다. [1]

박해영 경위님이 영화보면서 즐겨 드신다고 한다.

사족으로 씰 온라인에서 파티 생성 스킬을 배우기위해는 맛동산을 만드는 퀘스트를 해야 했었다. 현재는 시스템 개편으로 캐릭터를 생성하면 파티 스킬이 습득된 채로 생성되기 때문에 이제는 할 수 없는 퀘스트.

간혹 애묘인들 사이에서는 맛동산=이상적인 냥이응가를 뜻하기도 한다. 잘 나온 냥이응가(이상적인 크기는 손가락 한 마디 반~두 마디 정도)에 화장실 모래가 뭍어있는 모습이 마치…………………맛똥산

인천광역시에 있는 인천동산중학교인천동산고등학교[2] 낮춰 부르는 멸칭이기도 했는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이 두 학교의 급식소 건물이 '맛동산'으로 명명됐다. ㅎㄷㄷ

  1. 그 이전에는 콤비콜라(1997년경), 쿨사이다(1996년경), 봉봉(1994년경), 쎄씨봉(1993년경), 이오니카(1991년경),크리미(1990년)(밀키스, 암바사와 비슷한 음료.)등 해태음료의 제품을 붙였다.
  2. 류현진의 모교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