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드복

perthmaid.jpg

XYH7uu0WJcq6u6n.jpg

1 개요

메이드들이 입는 일종의 제복.

대체적으로는 어두운 색깔의 원피스에 프릴이 달린 하얀 앞치마를 하고 머리에는 하얀색 카츄사를 하는 것이다. 여기에 프릴이나 악세사리 같은 장식이 추가되기도 한다.

2 현대의 메이드복

오늘날에는 메이드란 직업 자체가 가뭄에 콩 나듯 있을까 말까한 극히 희귀한 직업인데다 설령 있다 하더라도 창작물 같은 의상은 이제 입지 않는다. 애초에 현대에 말하는 메이드복은 빨라봐야 빅토리아 시대의 옷이다. 100년~200년도 더 전의 옷을 이제 와서 입을 이유가 별로 없다.

물론 창작물과는 달리 현실의 제대로 된 메이드복은 여성의 섹시함이나 멋보다는 일을 하는데 필요한 실용성을 강조하고 일을 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색기를 강조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 메이드 항목을 들어가봐도 알겠지만 메이드복은 어디까지나 집에서 일을 하는 사람의 작업복, 근무복이기 때문. 그래서 실용성과는 하등 상관이 없는 프릴 장식 등이 들어가는 것은 역시 규모가 있는 부자집이거나 귀족가에서 일을 하던 메이드들이 집안의 수준을 보이거나 분위기를 맞추기 위해 최소한도로 치장을 한 것이지[1] 일반 가정집의 메이드복은 그런 것도 없었다. 그냥 아무 옷에다가 앞치마를 두르면 그게 곧 메이드복이다. 허나 누드 에이프런이라면?! 메이드복이 별건가? 메이드가 입으면 메이드복이지 유럽의 부유한 귀족 집안에서는 아직도 조금씩 쓰는 듯 하다.

굳이 현대에서 메이드복을 찾는다면... 그냥 가정부가 작업 중 착용하는 복장을 생각하자.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냉전초기 소련의 여학생 교복은 완연한 고전적 메이드복이다.# 서기장 동무의 취향 지금은 교복이 폐지되고 이 옷은 졸업식용 행사복으로 쓰이고 있다고 한다.

2.1 성적인 재해석

후방주의

현대의 디자인 중 성적인 면을 강조해 재해석한 디자인.

덕분에 현대에는 성적 판타지를 실현하는, 다시 말해 오히려 노출율을 높이거나 실용성은 도외시한 코스프레용 메이드 의상을 오히려 쉽게 접해볼 수 있는 편이다. 각종 이벤트, 무대용 의상, 연극용 의상이라든가, 코스프레라든가, 메이드 카페 같은 것으로 더 많이 접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현대의 메이드복' 이란 그런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일단 일상에선 볼 일이 거의 없지만 여러가지 행사나 특수한 카페 등에서는 종종 볼 수 있는 식.

가끔 자기 여자친구에게 메이드복을 입히고 찍은 사진을 인터넷에 올리는 용자 예를 들면 아카마츠 켄 들이 있다. 그리고 자기 프로그램에 나오는 연예인들에게 대놓고 메이드복 입히는 용자 프로듀서도 있다.

매우 부럽지만 여자친구와의 사이, 즉 관계가 제법 좋으며 서로 의견이 맞다면 한 번씩 색다른 분위기를 서로 즐겨보는 것으로 느낄 때 좋다고 한다(...)

3 가상의 메이드복


(메이드 형사의 한장면)

2차원 세계에 등장하는 메이드복은 작품 특성에 따라 디자인이 천차만별 수준으로 다르다. 치마 길이는 길거나 짧거나 하지만 웬만한 경우는 미니스커트인 경우가 많다. 치마가 짧은 경우에는 오버니삭스가터/가터벨트타이즈가 덤으로 따라붙기도 한다. 신발의 경우에는 주로 플랫 구두를 신으나 하이힐을 신기도 한다.

월희코하쿠가 입는 의상 같이 일본의 기모노와 혼합이 된 듯한 느낌의 메이드복도 있다. 이런 유형은 메이드복이라기보다는 기모노 위에 앞치마를 두른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는 쳐도 메이드복이란 것 자체가 뭐라고 딱 정형화되어있고 그래야만 한다는 것까지는 아니기 때문에 여타 창작물에서 캐릭터의 직업이 메이드이고 옷이 쿠앤크 톤이며 에이프런이나 프릴이 좀 붙어있으면 오덕계에서는 대충 메이드복이라고 여기는 분위기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디자인의 정도와 범위는 엠마에 등장하는 빅토리안 시대상을 반영, 선택활용한 전통적인 실제 역사의 현실에 등장했던 메이드복이나 아사히나 미쿠루의 겨울용 메이드복처럼 수수하고 기능성을 갖춘 메이드의 본분에 충실한 디자인이 있는 반면 이 사람이 나의 주인님에 등장하는 것 같은 성적인 면을 강조한 다소 혹은 매우 과격한 디자인까지 있다. 경계선상의 호라이즌에서는 하이레그-레오타드 바디슈츠 메이드복(...)이라는 괴이쩍기 짝이 없는 조합도 등장했다. 이게 메이드복이라고 여겨질지는 의문이지만(...)

근래의 작품에선 싸우는 메이드들이 워낙에 많이 등장하다보니 메이드복이 곧 전투복(...)이 되는 주객전도 케이스도 많이 보인다. 이 경우 일반적인 재료를 쓰지 않고 특수한 섬유를 이용한다거나 옷 여기저기에 암기가 숨어있다던가 하는 변형도 보인다.

3.1 메이드복을 입은 인물/캐릭터

4 관련 항목

  1. 그나마도 본인들 의사와는 상관없이 거의 관례적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