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 세상 Wii

(모리천에서 넘어옴)
width=200
시리즈
리듬 천국2006GBA
리듬 세상2008DS
리듬 세상 Wii2011Wii
리듬 세상 더 베스트 플러스20153DS

400px
みんなのリズム天国
Rhythm Heaven FEVER

장르: 리듬 게임
기종: Wii
제작사: 닌텐도, TNX
발매일: 2011년 7월 21일
가격: 5800엔
판매수량: 일본내 67만장

1 개요

리듬 천국 시리즈의 세번째 작품. Wii로 출시되었다. 보통 줄여서 모리천이라고 부른다. 리듬 천국 골드의 후속작으로 시리즈 최초로 휴대용 기기가 아닌 거치형 콘솔이 쓰인 기종이다. Wii를 베이스로 한 콘솔이기 때문에 Wii 리모콘의 A 버튼 누르기, A 버튼과 B 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또한 시리즈 사상 두 번째로[1] 멀티 플레이를 지원한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전작들의 캐릭터들이 까메오로 출연하며 전작들의 게임 컨셉을 계승한 듯한 게임도 있다.

북미에서는 'Rhythm Heaven Fever'라는 명칭으로 발매되고, 한국에서는 '리듬 세상 Wii'라는 제목으로 2013년 9월 12일 발매. 전작과 똑같이 한국어 더빙하였지만 콩콩스와 도서 걸즈 스테이지는 일본판을 그대로 사용하고, 보컬곡과 일부 음성은 북미판을 그대로 사용했다. 반글화의 시점

거처형 콘솔로 바뀐만큼 볼륨이 커졌고 노래 길이도 좀 더 길어졌으며 암전, 블라인드, 확대축소 등 게임할 때 방해되는 요소가 많이 추가돼 게임마다 난이도가 올라갔다.

연습 모드나 카페에서 연습을 하다가 막힐때 ①을 누르면 어떻게 하는지 보여주는 데모 무비를 보여준다.

2 수록 게임

전작과 마찬가지로 총 10 스테이지가 있지만 정규 스테이지가 7단계로 늘어났으며 그 중에서 보컬곡을 들고 나온 것은 격투가 뿐이다. 나머지 보컬곡은 리믹스 3, 8, 9에 3곡, 스텝롤 게임에 한 곡 나온다.

전체 수록 게임들을 보려면이 링크로.

  • 1-1 : 홀인원(ホールインワン, Hole in One)

원숭이가 던져주는 골프공을 친다. 옆에 있는 맨드릴이 던져줄 때는 "우,호,호이~!"의 3박자를 쉬었다가 쳐야 한다.

골프 실력이 좀처럼 늘지 않아 오랜 시간 동안 고민해 왔다. 아무리 연습을 해도 스코어 100을 넘기기가 어렵다.
이런 날 위해 친구가 실력 좋은 코치를 소개해 주었다.
약속한 장소에 나가자 기분이 좋아 보이는 원숭이 두 마리가 있었다.
원숭이 「안녕하세요. 전 원숭이예요. 스코어를 높이는 비결을 가르쳐 줄게요.」
맨드릴군 「안녕~! 내 이름은 맨드릴군! 열심히 해 보자♪」
나는 약간 당혹스러웠지만 일단 두 마리 앞에서 스윙을 해 보였다.
원숭이 「폼이 좋으시네요. 문제는 타이밍이군요.」
맨드릴군 「당신, 설마 골프는 그저 땅에만 있는 공을 치면 된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겠지!? 오늘부터 확실하게 훈련시켜 주겠어!」
원숭이 「저 멀리 섬 앞에 있는 고래를 향해 저의 구호에 맞춰서 적절한 타이밍에 채를 휘둘러 보세요.」
맨드릴군 「의욕만 앞서선 안 돼. 원숭이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타이밍을 잘 맞춰야 돼!」
원숭이 「웃·키♪」(슈-웅)
맨드릴군 「에~이! 당신! 그냥 막 휘둘러 놓고 우연히 맞은 것을 본인의 재능이라고 생각하는 타입이지? 확실하게 연습해야 한다구!!!」
이렇게 나와 원숭이 두 마리는 이날부터 홀인원을 위한 맹훈련에 돌입하게 된 것이었다.

공이 홀에 들어갈 때 빨리 누르면 공이 왼쪽으로 휘고, 늦게 누르면 오른쪽으로 휜다.

  • 1-2 : 로봇 공장(ロボット工場, Screwbot Factory)

전작의 로봇 공장 컨셉만 따온 스테이지. 전작이 로봇에게 기름을 넣는 거라면 이쪽은 로봇의 머리를 조여 완성한다.
A, B버튼을 같이 눌러야 한다.[2] 3박짜리 회색 로봇과 2박짜리 하얀색 로봇이 있다.
전작과 달리 아랍풍 음악이 특징. 출연진 소개에서 보면 로봇들이 TV에 나오는데 그 이유는 로봇의 크기가 어마어마하기 때문.높이 40미터 무게는 약 3만 톤이라 카더라 그럼 데체 그 만드는 기계는 얼마나 거대할까

  • 1-3 : 시소 타기(シーソー, See-Saw)

시소의 가장자리는 느리게, 안쪽은 빠르게 A 버튼을 누르며 시소를 탄다. 노는 게 아니라 시소를 점검하는 것이라고 한다.쓸데없이 노래가 좋다
중반부터 높이 뛰어올라가는 부분이 있는데 박자는 변하지 않으므로 주의. 그런데 게임의 결말이...

  • 1-4 : 더블 데이트(Wデート, Double Date)

데이트를 방해하는 공들을 발로 찬다. 축구공은 한 박자, 농구공 반 박자, 럭비공은 세 박자에 맞춰 발로 찬다.
럭비공을 차면 뒤에 있는 선수들이나 소(...)가 물어가며 못 차면 같이 있던 수컷 족제비가 맞는다.
참고로 연상연하 커플. 퍼펙트를 달성하면 얻는 읽을거리에서 화자가 밴드부 소속 남자로, 여자는 선배라고 한다.

  • 1-5 : 1st Remix

해변가를 주제로 한 리믹스. 더블 데이트의 속도가 빠르므로 조심하자. 홀인원 스테이지에서 친 공이 더블 데이트의 장소 근처로 떨어지는 듯 하고[3] 로봇 공장 아래의 저 멀리로 그 장소가 보인다.

  • 2-1 : 포크 찍기(くしざし, Fork Lifter)

멀리서 날아오는 콩을 포크로 찍는다. 날아오는 속도가 빠르지만 앞에서 콩을 던진 대로 찍으면 쉽다.
중간에 셋잇단 미니버거가 핵심. 미니버거를 먹을 때 나는 소리가 상당히 크고 아름답다. 이걸 놓치면 다른 걸 다 찍어도 참 잘했어요를 못 받는다.
어중간하게 틀리면 콩이 포크 곁다리에 찍히는데 이걸 먹으면 기침을 한다.(...) 콩을 놓치면 관중들의 아쉬운 "아~" 소리가 들리는걸로 봐서 쇼를 찍는듯.(...)

  • 2-2 : 탬버린(タンバリン, Tambourine)

원숭이가 하는대로 탬버린을 A 버튼으로 흔들고 AB 동시 누르기로 친다. 판정이 꽤 엄격한 편. 중간에 엇박 구간에서 말아먹는 게 다반사.
탬버린을 치는 것을 틀렸을 때 원숭이가 찡그린 표정은 정말 밥맛 없다. 참 잘했어요를 받기는 쉬우나 퍼펙트 따기에는 어려운 스테이지.

  • 2-3 : 임원 회의(重役会議, Board Meeting)

임원 돼지들 4마리가 의자를 돌려 멈춘다. 전작의 코러스맨처럼 앞의 3마리의 리듬을 맞춰야 된다. "다 같이!"라는 구호에는 같이 멈춘다.
퍼펙트에서 나오는 읽을거리를 보면 임원들은 의자 돌리기를 신나게 해서 임원이 되었다고 한다.(...)
왜인진 모르겠지만 2nd Remix에서는 비서가 원숭이로 나온다.

  • 2-4 : 원숭이 시계(さる時計, Monkey Watch)

시계 속의 원숭이들과 하이파이브를 한다. "우키~! 우키-키!"[4]에 엇박으로 버튼을 눌러야 하고 후반부에는 갑자기 멀어지거나 기구를 탄 원숭이가 화면을 가려서 어려워진다. 게임 자체는 쉽지만 계속 눌러줘야 해서 퍼펙트 따기가 어려운 편. 노래가 끝난 후에도 계속 쳐줘야 퍼펙트가 달성된다!!! 판정이 괴랄해서 많은 유저들을 멘붕시켰다.

  • 2-5 : 2nd Remix

메탈 풍의 음악으로 진행하는 리믹스. '원숭이 시계' 부분에서 메탈 원숭이의 빈도가 많다. 탬버린의 까다로운 판정은 여전하다. 마지막 4연속 포크 찍기에 주의할 것. 가장 짧은 리믹스이다.

  • 3-1 : 일하는 호빵(はたらくまんじゅう, Working Dough)

호빵들이 리듬에 맞춰 구슬을 옮긴다. 작은 구슬은 A 버튼, 큰 구슬은 AB 동시 누르기로 옮긴다.(작은 구슬을 옮길 때 AB를 누르면 구슬이 깨진다.) 앞의 호빵이 하는대로 따라하면 어렵지 않다.
참고로 여기 나오는 공장장은 G&W로, 게임 중간에 큰 구슬 형태로 나타난다. 이 구슬을 넣어야만 참 잘했어요를 딸 수 있다.
읽을거리를 보면 G&W 구슬을 떨어뜨리면 시[5]가 다시 시소로 올려준다고..(...)

  • 3-2 : 부품조립(組み立て, Built to Scale)

전전작의 폴리 리듬과 전작의 부품 조립을 합친 스테이지. 폴리 리듬처럼 A 버튼으로 부품을 옮기다가 AB 동시 누르기로 부품을 조립한다. 속도만 달라질 뿐, 시종일관 같은 패턴만 반복한다. 고속 부품조립에 주의.

  • 3-3 : 배드민턴(バドミントン, Air Rally)

비행기를 타면서 퀵(개)이 슬로(고양이)의 구호에 맞춰 배드민턴을 한다. "원 투 쓰리 포!"하면 공을 계속 치다가 "빠밤빰빰!" 구호에는 한 박자 쉬었다가 친다. 슬로가 "원 투 쓰리 포!" 라 말하는 경우에는 '쓰리' 라고 할 타이밍에 치면 된다.
비행하면서 하기 때문에 서로의 거리가 달라지기도 하고 중반부에 구름이 시야를 가려 방해한다. 박자는 거리에 상관없이 똑같다. 때문에 어느정도 숙련 되면 오히려 화면을 안보고 하는게 더 낫다.(...) 비행기가 멀어져도 빠밤빰빰!을 크게 외치므로 문제 없다. 게임이 끝나면 슬로가 뭐라고 말을 하는데, 멀리 있다는 걸 표현한 건지 글자가 매우 깨알같이 나와 대사 확인하기 어렵다. 슬로의 대사는 아래와 같다.

맨 마지막 셔틀콕을 쳤을 경우
수고했어!!
맨 마지막 셔틀콕을 못쳤을 경우
이러얼 수가!!
마지막은 잘했어야지
부 · 탁 · 이 · 야 ♪
다음에 실수하면 가만 안 둔다!!
뭐, 아무튼 오늘은 수고했어
  • 3-4 : 근육 인형(マッスル人形, Figure Fighter)

구호에 맞춰 A 버튼으로 샌드백을 친다. "잽!"에는 한 번, "원, 투!"에는 한 번씩, "원투!"에는 빠르게 두 번, "팡팡팡!"헝헝항에는 세 번 친다.[6]
읽을거리에선 근육 인형을 사달라고 조르는 아이와 엄마의 모습이 나온다.

  • 3-5 : 3rd Remix

주방의 조리기구가 많이 보이는 리믹스. 일하는 호빵은 냄비 안에서 구슬을 옮기며, 퀵과 슬로는 뒤집개로 배드민턴을 치고 있다.(...)
부품조립이나 근육 인형은 기존 게임과 비교했을 때 외관상의 차이는 별로 없는 편. 일하는 호빵 편에서 게임&워치의 '쿡'이 보인다. 배드민턴 부분 뒤에 "원투!" 부분이 나오는 부분이 많다.
곡은 오가와 마나의 I Feel Fine!! 수출판에서는 Tonight. 멜로디는 같지만 뒤의 곡은 수출판이라 가사가 영어다.

  • 4-1 : 레슬러 기자회견(レスラー会見, Ringside)[7]

본작에서 제일 정신나간 게임이자 제일 인기있는 스테이지.(...) 참고 특유의 소재와 적절한 리듬감으로 현 시리즈까지를 통틀어서 가장 많은 패러디가 만들어진 스테이지.
레슬러를 인터뷰 하는 기자가 "그게 정말 사실인가요?"[8] 하면 A 버튼을 한번 눌러서 "예"라고 하고 "와~ 대단하네요!"[9]에선 2번 눌러서 "흡 흐읍!"하면서 이두박근 자랑 자세를 취한다.
카메라맨이 "자 여기 보세요!"[10] 하면 AB 동시 누르기로 뜨아아아! 포즈를 취한다.
한글화가 너무 찰지게 완벽하게 되어서 원판보다도 중독성 있다는 평이 많다. 그게 정말 사실인가요?
일본판 영상 북미판 영상 한국판 영상
사실 올바른 플레이 방법은 이렇다.(2인 기준) 끝까지 보면 안다 기자가 겁먹었다
한국에서 리메이크도 되었다. #
#

  • 4-2 : 분류창고(しわけ, Packing Pests)

AB 동시 누르기로 사탕을 잡고 A 버튼으로 버려벌레를 쳐낸다. 첫박에 물건을 던지고, 그 다음 반박에 물건을 받거나 쳐내는 식. "간다!" 소리가 나오면 사탕을 잡은 뒤에 버려벌레를 두 번 쳐내야 한다.
참고로 여기 주인공은 전작에서 수행하던 계란동자다. 얼굴을 보일 때 썩소를 내는 걸 보니 맞다

  • 4-3 : 작고 작은 미생물(小さないきもの, Micro-Row)

미생물들이 행진을 한다. '띵~' 하고 종소리가 나면 A 버튼을 3번 누른다. 미생물들이 행진하다 보면 다양한 무늬의 자국이 남는다.

  • 4-4 : 악령퇴치(悪霊退散, Samurai Slice)

전전작에서 2-2 스테이지로, 전작에서 엔드리스 미니게임으로 나온 게임이 다시 정규 스테이지로 복귀했다.
A 버튼으로 악령을 베고 AB 동시 누르기로 많은 악령들을 한꺼번에 벤다. 중간에 줄거리 설명으로 블라인드를 친다.
한국판에서는 사무라이가 한국 무사로 수정되고 줄거리 설명에 나오는 아이들의 기모노도 한복으로 수정되는 등 엄청난 퀄리티로 현지화 되었다.[11]
읽을거리를 살펴보면 방랑무사의 이름이 "무사"인 것으로 밝혀졌다.(...) 바람개비를 되찾아 오지 못하면 '참 잘했어요' 를 받지 못한다. 마지막에 나오는 바람개비를 가진 악령을 무조건 잡아야 된다.

  • 4-5 : 4th Remix

일본풍의 리믹스. 시작할 때 '남자에게는 꼭 넘어야만 하는 산이 있다.' 와 '남자에게는 꼭 가야만 하는 길이 있다.'의 둘 중 하나가 랜덤으로 나온다. 레슬러가 닌자로 바뀌어서 나오는데 잘 보면 등 뒤에 칼은 테이프로 붙였다.(...) 템포가 느려 무난한 스테이지지만 갑툭튀 분류창고에 주의.

  • 5-1 : 낚시(さかな釣リ, Catch of the Day)

바로어는 세 박자, 한번쉬어(...)는 세 박자에 한 번 쉬고 (4박자) 낚는다. 삼어는 미끼를 핥고 3박자 쉬다가 재빨리 (4와 ½박자) 잡아야 한다. 낚시꾼이 예쁘게 생겼으나 아래의 투수나 So'RA쌤에게 밀려 존재감이 없다(...). 참고로 낚시꾼의 이름은 '낙희'. 원판에서는 '사카나 츠리코'다.[12]
음악 중간[13], 패티김의 "그대 없이는 못 살아"라는 노래의 멜로디가 나온다. 이 때의 가사는 "그대 없이는 못살아, 나 혼 자서는 못살아".[14]

  • 5-2 : 뒹굴뒹굴 탐험대(コロコロ探検隊, Flipper-Flop)

이 게임의 귀요미 담당 하프물범들이 대장의 구령에 맞춰 구른다.
평소엔 A버튼으로 박자를 맞춰서 구르다가 딱딱딱 소리가 나면 연속으로 빠르게 3번 구르고, 대장이 "n구르기!" 라고 할 때 n번만큼 A, B로 뒹군다. 대장이"원! 투! 쓰리! 포! 원! 투! 어이, 어이!!" 이런 식으로 구령을 불어넣어줘서 난이도는 낮은 편이지만, 쉬지않고 계속 누르는 게임이라 체력이 필요하다. 하프물범 구르는 모습에 심쿵 한 사람이 여럿 된다 카더라
마지막 한번 구르기는 다른 구르기와는 다르게 빠른 세번 구르기 이후에 나오지 않는다. 여기서 퍼펙트 실패가 날 수 있으니 조심하자. 여기 나오는 대장은 전전작의 마처 게임에 사령관으로 나오신 그 분이다.

  • 5-3 : 배팅 쇼(バッティングショー, Exhibition Match)

전전작의 하얀 유령과 비슷한 형식의 게임. 투수가 천막 사이로 공을 던지고 네박자 쉬다가 타자가 치면 된다. 박자는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다. 처음에는 '딴 따다. 따딴 따.' 때 투수가 던지고 '딴 따다. 따단 따'에서 마지막 '따' 부분에 타자가 치면 된다. 그 후에는 투수가 던지고 난 뒤에 '딴!두(북소리).두.두.따!'에서 마지막 '따'(투수가 던지고 다섯박자)부분에 쳐주면 된다. 화면이 뒤로 갈 때는 북소리가 안 나온다.

투수가 귀엽게 생겨서 의외로 인기있다. 타자가 공을 치지 못하면 좋다는 듯이 (-∪-) 모양으로 웃는다. 거의 틀리지 않고 공을 계속 잘 치면 미소가 풀리고 짜증내며 중간에 모자를 집어던진다.[15] 실패하면 웃는 걸 보니 투수가 배터를 싫어하는 듯. 게임 극초반에 투수와 타자의 대결구도가 나오는 것으로 보아 둘은 라이벌이다.[16]
사실 천막 뒤에는 원숭이가 숨어있다. 리듬에 맞추면서 하면 상관 없지만 마지막 페이크는 주의. 한번이라도 틀리면 참 잘했어요는 물건너 가버린다.[17]
카메라가 공연장 뒤로 이동했을때 공을 치면 관중이 '대박' 또는 '우와!'하고 말한다. 둘이 서 있는 가운데에 박쥐 모양이 그려진 원의 가장자리를 자세히 보면 한글로 '베팅쇼'라 적혀있다.

  • 5-4 : 새 무리(鳥の大群, Flock Step)

새들이 행진하는 게임. A 버튼으로 걷다가 "삐과가 꽉, 꽥!!" 이라는 이상한 구호[18]에는 AB 버튼을 동시에 눌러 점프한다.
중반부터 새들이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헷갈리고 후반부에는 갑자기 끝나는 듯 페이크를 주는데[19] 이 때도 버튼을 눌러야 한다. 한 번 스텝을 놓치면 그 뒤에도 와르르 스텝이 끊어질 수 있다. 새들이 늘어나면서 발 구르는 소리가 점점 커지는 게 묘미.

  • 5-5 : 5th Remix

원시시대를 배경으로 한 리믹스. 낚시, 특히 한번쉬어가 가장 많이 나오니 반드시 익혀두어야 한다. 중간에 뒹굴뒹굴 탐험대에서 새 무리로 갑자기 넘어가는 부분에선 쉬지 않고 눌러줘야 한다.

  • 6-1 : 제로 로켓(ロケットゼロ, Launch Party)

1, 3, 5, 7 카운트 로켓을 카운트에 맞춰 발사한다. 7 로켓이 매우 빠르게 카운트 되므로 주의하자. 1, 3, 5, 7 박자를 세어 보면 1, 5, 7은 같고 3만 한박자 더 길다. 박자감각이 부족해도 1만 주의하면 눈으로 숫자를 보며 대충 플레이 할 수 있다.
읽을거리를 보면 제로 로켓들은 실생활에 쓸 것이라고 한다. 크래커호는 홈파티에 쓰이는 식.

  • 6-2 : 콩콩스(コンコンズ, Donk-Donk)

초록 문어가 부르는 구호에 맞춰 A 버튼을 누르면 된다. "콩콩!" 에는 두번 누르다가 "콩캉!" 에서 세번 누르기로 전환되며 "캉캉카!"에서 세 번 누르다가 "켕낑쿵!"에서 다시 두 번 누르기로 돌아온다.[20] 이를 통해서 비행기를 날아가게 하는 듯 하다. 자가발전 워낙 목소리가 괴이한지라(...) 몬데그린이 난무한다.

  • 6-3 : 보사노바 리시브(ボッサレシーブ, Bossa Nova)

날아오는 물체를 리시브한다. 플레이어는 처음엔 왼쪽을 맡는다. 오른쪽에 있을 땐 통, -통통, -통통 의 박자로 구를 쳐 주고 왼쪽에 있을 땐 탕-, 탕-- 의 박자로 정육면체를 쳐 준다.
두 명의 자리가 중간마다 바뀌고 구름과 나무로 블라인드까지 치기 때문에 어렵다. 판정이 꽤 까다로운데 정육면체에서 구로 바뀔 때 첫번째 동그라미를 자주 놓친다.
남자의 목소리가 매우 감미느끼하다. 후반부에 남녀의 목소리가 격양된다(...).

  • 6-4 : 사랑의 래퍼(だいスキRAP, Love Rap)

랩이란 점에서 전전작의 랩 멘의 컨셉을 이었다. 여성 랩퍼인 So'RA 선생님의 랩에 맞춰 랩을 배우는 남학생 둘이 동시에 대답하는 방식.
주요 랩은 "니가 좋아.", "정말 니가 좋아.", "진짜.", "진심이야 난."[21]이다. 빨리 누르면 낮은 소리, 늦게 누르면 높은 소리가 나 래퍼 목소리가 괴상해진다.
게임이 끝나면 족제비 커플이 TV를 보고 있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곳에 랩 멘들의 사진이 걸려 있다. 그리고 TV 왼쪽을 자세히 보면 어항에 바로어가 있다.[22] 정발판은 엄청난 국어책 읽기라 일판을 아는 유저들은 대부분 이 스테이지의 선생님 목소리에 충공깽 참 잘했어요를 따면 소라샘이 츤데레임을 알수 있다. 따..딱히 그렇다고 내가 너희들을 인정한 건 아니니깐! 오늘만 칭찬해주지 랩할 때는 인상쓰고 있는데 엔딩에선 미소를 짓고 있다.

  • 6-5 : 6th Remix

놀이동산의 분위기에서 진행되는 리믹스. 박자가 빠른 곡이라 콩콩스의 난이도가 조금 높다. 콩콩스가 자주 나오니 만큼 콩콩스를 반드시 마스터해야 클리어 할 수 있다.

  • 7-1 : 탭스타(タップスター, Tap Troupe)

전작의 최종보스그림자 스텝과 유사한 방식으로, 스텝을 맞추다가 "시~작!"에서 스텝을 바꾸고 "딴딴 딴딴 딴.." 에 맞춰서 꼬인 박자, "하나 둘 셋!"에서 다시 원래대로 돌아온다.[23]
틀리면 옆에 3명이 볼풍선을 분다.(...) 스텝 바꾸기를 성공하면 단체로 기쁜 표정으로 "오케이!" 를 외친다. 후반부에는 폭죽을 터뜨리거나 손가락으로 OK 사인을 보낸다.
"딴딴딴딴..." 하고 한번 쉬고 "딴!"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그것도 주의할 것.

  • 7-2 : 춤추는 새우(エビおんど, Shrimp Shuffle)[24]

새우들이 "다 함께~" 를 외친 후 "원 투 쓰리! 쓰리 투 원!" 에서 A 버튼으로 전진하고 "원 투 쓰리! A, B, C!"[25] 부분의 C 에서 AB 버튼을 동시에 눌러 뒤로 간다.
또 "멈추고~" 를 외치면 "응!" 한 박자 쉰 뒤 잠시 엇박으로 가다가 다시 정박으로 돌아와야 되는데 이 부분의 난이도가 극악이다. "멈추고~" 부분에서 바다에서 뛰어오른 돌고래도 같이 멈춘다.

  • 7-3 : 도서걸즈(図書ガールズ, Cheer Readers)

전작의 샤랄라 6공주와 유사한 컨셉이지만 이쪽은 12명에 패턴도 다양하다.
여자애들 12명이 책으로 응원해주는 형식으로 A버튼으로 책 뒤집기, AB 버튼 동시에 눌렀다 떼기로 책을 펼친다. '나' 는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다.
"원, 투, 쓰리!" 할 때는 가로줄로 뒤집고 "헤이!, 유, 캔, 두! (Hey you can do!)"[26] 에는 세로줄, "네,버,기,부,업,푸! (Never give up hoo!)"[27] 와 "렛츠 에브리바디 고(Let's everybody go!)"[28] 는 대각선, "렛츠 에브라디 고"를 성공하면 "예(Yeah)!"라고 한다.
"오, 케이, 돈," 하는 동안은 AB를 동시에 누르면서 책을 돌리다가 "마인드!" 를 외칠 때 떼서 편다.[29] 책을 펼칠 때 전전작의 리듬탈모의 채소,전작의 DJ스쿨의 2인방,그림자스텝이 등장한다.
어려운 패턴을 잘 했을땐 "예!" 를 외치면서 책이 한 번씩 빛난다. 주로 "렛츠 에브리바디 고"에서 된다.

  • 7-4 : 격투가(カラテ家, Karate Man)

이 시리즈에서 유일하게 정규 스테이지로써 개근한 게임. 이번엔 정규 스테이지들 중에서 유일하게 보컬곡이 있다. 전작에 있었던 펀치킥이 삭제되고 AB버튼 동시 누르기로 콤보가 추가되었다. 곡은 소시의 슬픔의 스콜(悲しみのスコール)

  • 7-5 : 7th Remix

코스믹한 분위기의 리믹스. 후반에 탭스타가 난이도가 높다. 특히 후반부 "딴딴딴딴..."의 음악이 고조되는 부분이 백미. 춤추는 새우는 왠지 튀김이 되어 있고 격투가는 나중에 TV로 자신의 과거를 보며 누워 있다.

  • 스탭롤 게임 : 나이트 워크(ナイトウォーク, Night Walk) - 한글판은 '나이트 워킹'

7 스테이지까지 클리어하면 게임을 고르는 화면에서 외계인 버튼을 눌러 바로 플레이할 수 있다. 전전작의 나이트 워크를 그대로 가져왔고 원곡의 어레인지가 아닌 오리지널 보컬곡이 추가되었다.
처음 클리어시 나오는 나이트 워킹은 자동으로 매튜가 뛰므로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다.
방식은 동일하지만 AB 동시 누르기로 구르기와 점프가 추가되었다. 원본 게임과는 다르게 전기 물고기가 없고 별들이 발판을 가리지도 않는다.근데 중간에 새들이 시야를 방해한다. 곡은 나이스 걸 트레이니의 우리들의 세대!(僕らの世代!), 영문판

2.1 2 시리즈 게임

  • 8-1 : 악령퇴치 2

배경이 도시의 건물 옥상으로 바뀌고, 악령을 벨 때마다 오른쪽 아래의 MUSIC 간판에 불이 깜빡인다. 무사는 한글판에선 사또같은 복장으로 변경되었다. 다수베기를 연속으로 하는 부분이 있으며 후반부에는 구멍만큼 거대한 악령이 등장한다.
회상 스토리는 1과 비슷하나 뺏긴 물건이 바람개비가 아닌 토끼 인형. 이때 아저씨의 대사가 "꼭 되찾아 주세요!"와 "새것으로 사다 주세요"(...)중 랜덤으로 나온다. 중간 스토리가 거의 전체가 안보이게 블라인드를 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많이 틀린다.
여담으로 줄거리가 뜨는 파트에서 이스터에그가 있는데, 악령이 등장하는 장면에서 악령들을 칼등으로 쳐버리거나 놓치면 악령이 최대 3마리로 늘고 미스가 한번이라도 나면 글씨와 그림이 무너지고 미스가 더더 날시 밑으로 무너진다! 안 그래도 시선 쏠리는데

  • 8-2 : 일하는 호빵 2

1에서처럼 한 번에 아주 많은 구슬을 튕기는 패턴은 없으나, 박자가 많이 헷갈리는 부분과 왼쪽의 패턴이 다 끝나기도 전에 이쪽의 조작이 시작되는 부분에 주의. 심지어 음악이 멈췄다 다시 나오는 경우도 있다! 중간에 나오는 거대 찐빵은 일본의 타케토리모노가타리카구야 공주에게서 모티브를 얻은 것 같다. 한글판에선 선녀로 수정.

  • 8-3 : 부품조립 2

1에서 한 패턴 당 2개의 부품을 조립했다면 여기선 3개의 부품을 조립한다. 첫 번째는 엇박, 두 번째는 정박, 세 번째는 A 입력 없이 바로 쏘아 보낸다. 세 번째의 경우 템포가 바뀌는 구간이기 때문에, 다음 패턴의 템포를 기억하며 집중할 필요가 있다. 템포가 아주 느려지는 부분이 있다.

  • 8-4 : 더블 데이트 2

학교가 아닌 목장으로 바뀌었다. 엇박 축구공만 있던 1과 달리, 3종류의 공 모두가 특정 부분에 엇박으로 나오기도 하며 엇박 축구공의 비중이 커졌다. 참 잘했어요를 받으면 "우린 영원히 함께야." 가 뜬다.

  • 8-5 : 8th Remix

추억의 분위기를 연상하는 한 장의 사진 속에서 진행된다. 더블 데이트, 일하는 호빵, 부품조립, 제로 로켓, 배팅 쇼, 배드민턴, 악령퇴치, 총 7개의 게임이 등장한다.
배드민턴이 원래 버전과 속도가 맞먹는다. 그리고 "What can I do"부분부터 나오는 일하는 호빵을 주의할 것. 곡은 The 폿시보의 'I Love You 나의 그대(I love you 私の君)'

  • 9-1 : 사랑의 래퍼 2

기본적인 틀은 1과 같고, 엇박으로 랩을 하는 구간이 추가되었다. 소라쌤이 후반부에 딱 한번 "니가 좋아♥"하고 하트를 붙이는데 제대로 따라하면 두 래퍼의 얼굴이 빨개진다.

  • 9-2 : 고서걸즈(古書ガールズ, Cheer Readers 2)

장소가 박물관으로 바뀌고 소녀들은 트레저 헌터 복장으로 등장한다. 초반에 엇박같은 느낌의 "원-투-쓰리!" 패턴이 있다. "Hey, you can do!"부분이 3번 나오는 구간이 있다.

  • 9-3 : 홀인원 2


골퍼가 여성으로 바뀌었으며 원숭이의 4연속 투척(8분의 1박자로 준다.)과 맨드릴군의 엇박 투척 및 연속 투척에 주의.

  • 9-4 : 제 2 로봇공장

공장에 전기가 나간다는 설정으로, 진행 중 특정 위치만 조명이 비치는 구간이 존재한다. 작은 로봇의 빈도가 높다.

  • 9-5 : 9th Remix

도서걸즈, 사랑의 래퍼, 격투가, 포크 찍기, 로봇공장, 임원 회의, 탬버린, 홀인원, 레슬러 기자회견, 총 9개의 게임이 등장한다. 곡은 캬나리 클럽의 '그리고 여자는 예뻐지겠지(やがて女はきれいになるだろう)'
포크를 찍으면 여성이 웃는 목소리가 나온다. 홀인원 부분 초입부에서 잠시 리듬이 다르다. 임원회의 부분에서는 돼지들이 빨리 돌고 멈추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여기 등장하는 맨드릴군의 머리와 격투가의 고양이는 신경쓰지 말자. 그리고 임원회의에 뒷배경을 잘 보면 전전작의 더 봉오도리에 나오는 그 분이 계신다

  • 10-1 : 근육 인형 2

음악이 시작되기도 전에 '원투' 패턴이 있고, 이후 첫번째 '잽'은 정박, 두번째는 엇박이다. 클라이막스 부분이 시작되자마자 '원투'부분이 연속으로 나온다.

  • 10-2 : 작고 작은 미생물 2

일렉기타 반주가 추가되었고, "휙휙" 소리가 나면 빠르게 2번 움직인다. 전작의 수행자와 플레이 방식이 완벽히 똑같아졌다.

  • 10-3 : 분류창고 2

"띵" 소리가 나면 화면에 '!'표시가 나는데 사탕을 엇박으로 잡고 버려벌레를 엇박으로 쳐 내면 된다.

  • 10-4 : 격투가 2

콤보의 횟수가 많아지고 '!!' 마크의 그 박자를 연속으로 유지하는 구간이 있다. "아자아자아뿅!"부분도 늘어났다.

  • 10-5 : 10th Remix

리믹스를 제외한 1-1부터 7-4까지의 28개 스테이지와 초반 리듬감 측정, 스탭롤 게임인 나이트 워크가 총출동. 템포가 약간 빠르다. 특유의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스테이지 조합 때문에 패러디가 많다.
분류창고만 시작과 끝부분으로 2번 등장하며 나머지는 1번씩만 등장한다. 마지막엔 페이크를 두번이나 시전한다.

분류창고 - 춤추는 새우 - 임원 회의 - 작고 작은 미생물 - 더블 데이트 - 콩콩스 - 포크 찍기 - 배드민턴 - 도서 걸즈 - 근육 인형 - 악령퇴치 - 새 무리 - 부품 조립 - 로봇 공장 - 보사노바 리시브 - 홀인원 - 시소타기 - 원숭이 시계 - 낚시 - 배팅 쇼 - 제로 로켓 - 사랑의 래퍼 - 탬버린 - 탭 스타 - 뒹굴뒹굴 탐험대 - 격투가[30] - 리듬감 측정[31] - 레슬러 기자회견 - 일하는 호빵 - 나이트 워크 - 분류창고 순서.

2.2 미니 게임

2.2.1 엑스트라 게임

본 게임에서 메달을 받아 일정 숫자 이상 모으면 전전작 GBA 리듬 천국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그래픽이 깔끔해졌다.

- 짝짝짝 트리오 (메달 35개부터)
트리오의 박수에 맞춰 가장 마지막의 박수를 치면 되는 게임이다. 본 작의 임원 회의와 비슷한 게임 방식이다.
박수를 치는 타이밍을 알기 쉬워 난이도는 쉬운 편이다. 중간에 표정이 변하며 빠르게 박수치는 타이밍만 조심하면 쉽게 참 잘했어요를 받을 수있다.

- 하얀 귀신 (메달 38개부터)
벽과 벽 사이를 움직이는 귀신을 화살로 잡는 게임이다. 벽 뒤에서 7번 모습을 비추며 8번째에 빠르게 벽 사이를 이동하는데, 이 타이밍을 잘 맞춰 화살을 쏘면 된다.
중간중간에 음악이 느려지거나 모습을 감추는 등(모습을 감추며 음악도 사라진다.) 방해공작이 있지만 리듬을 타서 알맞은 타이밍에 쏘면 된다.

- 리듬 서예 (메달 41개부터)
붓을 든 손이 되어서 서예를 하는 게임이다. 가장 결정적인 순간에 힘을 주어 손이 빨갛게 되는데 그 때 눌러주면 된다.
타이밍을 잡기 힘들면 굉장히 어려운 게임이다. 특히 점은 타이밍이 더 빨라서 더 어렵다. 마디 촌(寸), 마음 심(心) 자는 두 패턴이 동시에 나오므로 타이밍을 잘 재야 한다.
마지막 얼굴 그림은 턱선을 그을 때 타이밍이 온다.

- 탭 댄스 (메달 44개부터)

여자가 되어 원숭이를 따라 탭 댄스를 추면 된다. 타이밍은 4가지인데 왼쪽으로 한번 치기끾! 탂!, 오른쪽으로 두번 치기끾끾!! 탂탂!!, 점프하면서 바닥치기, 우끼~탁탁탁! 한 뒤 세번 치기가 있다. 발을 구르기 전 원숭이가 신호를 주니 그리 어렵지 않으나 순발력이 필요하다.

2.2.2 엔드리스 게임

엑스트라 게임과 같이 메달의 수에 따라 해금되는 게임 수가 늘어난다. 말 그대로 게임 오버가 될 때까지 하이스코어 경쟁을 하는 게임.

2.2.2.1 1인 엔드리스
- 미스터 엇박 (메달 3개부터)

노래의 엇박에 맞춰 다리를 벌려 좌우로 움직이는 초침(?)을 피하면 된다. 어렵다면 사람 머리위에서 불빛이 깜빡거리는 타이밍을 맞춰보자. 흐르는 노래가 전작에서 연습할 때 나오는 노래다.

- 자명종 담당 (메달 11개부터)

잠자는 비둘기를 깨워주는데 이 비둘기는 뻐꾸기 시계에 있는 비둘기다. 시간에 맞춰 깨워주면 시계 밖으로 나와 자고있는 할아버지 앞 선반에 씨앗을 던져준다. 그리고 '그리고 다음 날 밤...' 이라는 문구와 함께 다음날로 이어진다. 8시 30분과 같은 엇박도 모자라서 8시 40분과 같은 셋잇단 박자 까지도 나오니 이 부분은 주의하자.
하얀 귀신처럼 후반부로 갈수록 노래가 안들리지만 그래도 조금 늦거나 해도 약간은 봐준다.

- 수행 (메달 23개부터)

전작에 나오던 그분과 코러스맨이 등장한다. 전작의 수행과 다른데 여자아이 위에 앉아있는 코러스맨에게 떡을 준다. 주는 방식이 입으로 불어서(...).
여자아이가 '여기요!'원액[32] 하면 떡 하나, '잔~뜩이요!'[33]는 다섯개를[34] 준다. 이를 A와 B를 눌러 먹이면 된다. 금색 떡은 먹이면 목숨하나를 더 준다. 실수로 얼굴을 맞추면 코러스맨의 '아~'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뒷배경에 전작 캐릭터[35]들이 등장하는데 반갑다고 한눈 팔지 않도록 주의!

- 슈팅 (메달 32개부터)

전작의 그 슈팅이 아니다. 어떤 천사가 사랑의 큐피드로 블럭을 부숴 맨 위의 폭탄을 맞춰 모든 블럭을 부수는 게임이다. 폭탄을 맞추면 클리어.
스테이지가 올라갈수록 빨라지고 블럭의 수는 증가한다. 화살의 개수가 제한되어 있는데 화살은 클리어 할때마다 추가로 준다.


일본판과 수출판의 내용이 약간 다른데, 수출판에는 가장 적은 수의 메달로 나오는 전전작의 엔드리스 게임인 '미스터 엇박'이 일판에 나오는 만담[36] 게임을 현지화가 불가능했는지 미스터 엇박으로 바꾼 것 같다.

올 퍼펙트 하면 숨겨진 게임인 '엔드리스 리믹스'가 나오는데, 리믹스라는 이름과는 다르게 이 게임에서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게임[37]이 대다수이며 실제 리믹스라고 할만한 게임은 미스터 엇박(일판은 만담)과 수행 뿐이다.
이외에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추가바람

2.2.2.2 2인 엔드리스

영문판 리듬천국 위키와 유투브 영상을 참고해 작성함. 잘못된 내용이나 추가할 사항, 특히 각 게임 제목은 실제 사용자가 수정바람.

- 박수 인형 (しらはドール, Clap Trap)
정수리에 당수를 먹이려는 손을 막는 게임으로, "띵띵띵" 하는 세 번의 신호로 박자를 알리고 그 다음 박자 직후에 두 플레이어가 동시에 A를 눌러 막으면 된다. 박자는 메인게임 중 낚시의 삼어와 비슷한 듯. 기본적으로 사람의 손날이지만 가끔씩 고양이 발도 내려온다.
- 떡메 치기 (押忍!15もち, Mochi Pounding)
명칭에서도 볼 수 있듯이 떡메를 치는 게임으로, 각 레벨이 주어지며, 모든 레벨은 15초. 단, 레벨마다 떡메를 쳐야 하는 횟수가 올라간다. 1레벨 15회, 2레벨 35회, 3레벨 55회, 4레벨 75회, 5레벨 100회 등. 두 플레이어가 번갈아가며 A를 눌러 떡메를 쳐야 하며, 15초 안에 주어진 횟수를 다 치면 다음 레벨로 올라간다. 한 사람이 두 번 치거나 하는 등 잘못 하면 절구가 깨지며, 두 번 깨지면 게임 오버.
- 쿵후볼 (カンフーボール, Kung Fu Ball)
두 쿵푸 학생[38]이 인공 연못에 세워진 대나무 위에서 공을 서로 주고 받는다. 서로 멀리 떨어진 긴 대나무와 상대적으로 가까운 짧은 대나무가 있으며, 둘이 긴 대나무에 섰을 때는 발로, 짧은 대나무에 섰을 때는 주먹으로 서로에게 주고받는다. 시소의 검은 부분과 흰 부분 정도로 생각하면 될 듯. 동작은 둘 다 A. 중간에 "우차~!"[39] 하는 신호가 들리면 양 측이 A와 B를 동시에 눌러야 하는데, 그러면 가운데 뜬 공을 향해 불을 뿜는다. 스파이크도 있으며, 이 때 '짜장면 여기 요!' 신호를 주는데,[40] '여기' 부분에 스파이크를 치면 반대편에서 '요!' 부분에 받아내야 한다. 둘 사이를 오가는 공은 반복을 거듭할수록 균열이 가다 깨지며, 두 겹의 껍데기 부분과 가운데 본체가 모두 깨지면 한 세트 끝. 그러면 새 공을 던져준다. 이 공을 던져주는 것은 이 연못에 사는 것으로 추정되는 갓파다. 참고로 실패없이 계속 랠리가 이어지면 배경에 관중들이 늘어난다.
- 보트 (ボート, Pirate Crew)
6명 해적선을 노를 저어 가는 내용으로, 플레이어는 2열 3행의 가운데 두 명이다. 배의 선수에는 선장이 있으며[41], 선미에는 돼지가 탄다. 최대 6마리까지 탑승하며, 두 명 중 한 명이라도 틀리면 한 마리씩 충격으로 보트 밖으로 떨어진다. 선장의 지시는 세 가지로, 앞으로 나가라![42], 우로 돌아![43], 좌로 돌아![44]. 명령이 떨어지면 선원은 "예!"라고 대답하며, 그 다음 박자부터 진행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두 플레이어가 동시에 A를 눌러 진행하며, 좌,우로 갈 때는 해당 방향 반대 현의 플레이어가 반박자에 한 번씩을 더 눌러 방향을 바꿔가는 식으로 진행된다. 앞서 언급한대로 박자가 틀리면 돼지가 떨어지며, 모두 떨어지면 게임 오버. 보통은 앞으로 나가라! 로 시작하지만 일만 점 정도 진행하면 우로 돌아! 나 좌로 돌아! 로 시작하기도 한다.
- 보사노바 리시브 (ボッサレシーブ, Bossa Nova)

메인게임의 그 보사노바 리시브이다. 메인게임에서 플레이어가 보사와 노바 중 보사만을 맡아 플레이했다면, 이번에는 두 플레이어가 각각 보사와 노바를 맡아 플레이한다. 그 외 규칙은 동일. 중간에 자리 바꾸는 것까지 동일하다. 여담으로 혼자 2인플레이를 할 땐 난이도가 상당히 어렵다.

2.2.3 리듬 장난감

얻은 메달로 리듬 장난감을 해금할 수 있다.

- 장난감 차 (메달 1개부터)

'짝짝짝 트리오'중 한명이 차에 타고 있다. A로 꾹 누른뒤 놓아서 알맞는 위치에 차를 멈춰야 한다.

- 형사 문자 (메달 7개부터)

시작하면 부하가 안부를 물어본다. 자녀분 운동회는 어떠셨어요? 감기는 나으셨나요? 어제 라면이 뭐시기 저시기 시작되고 핸드폰에 암호를 입력하면 된다.
이 암호는 Remix 2를 퍼펙트하면 받은 형사 수사 메모와, 부품조립을 퍼펙트하면 나오는 월별 조립 표어를 보고 알 수 있으며 이를 입력하면 어떤 엔드리스 게임에 단어가 나오는지 알려준다. 그리고 그 단어를 입력하면 기괴한 소리들이 나온다. 소리는 정해져 있으나 안의 효과음은 랜덤.

- 하이해트군 (메달 14개부터)

A와 B를 눌러 '미스터 엇박'을 위로 쳐내고 큰 '미스터 엇박'을 놓으면서 쳐올리면 된다. 박자를 조절할 수 있는데 박자를 조절하면 하늘에서 떨어지는 미스터 엇박의 수가 바뀐다. 데모를 보다보면 데모가 실수를 한다 여기서 전작들과 본작의 어레인지 버전 BGM을 들을 수 있다. 4박자에선 리듬 천국 골드의 블루버드 특공대 배경음악, 8박자에선 리듬 천국의 리듬 탈모 배경음악, 16박자에선 본작의 타이틀 배경음악이 편곡되어 흐른다. 데모를 보면 안 나오며 직접 하이해트군을 연주해야 한다.

- 리듬 파이터 VS (메달 21개부터)

Wii 리모컨이 2개가 필요하다. 2명이서 서로 리듬을 주고받으며 많이 틀리는 사람이 지는 방식인데 A로 펀치, AB로 킥을 하여 서로 공격을 주고받는다. 많이 틀려서 체력이 모두 닳아버리면 패배.
처음에는 4박자를 주고받다가 나중에가서도 끝이 안나면 8박자가 되고, 나중에는 16박자까지 빨라진다.

3 여담

전전작의 리듬천국 제일 처음 시작할 때 리듬 지수 체크하는 부분이 다시 생겼다. 이 리듬 체크는 카페에 가면 다시 할 수 있다.

유달리 원숭이가 자주 나온다. 홀인원은 그렇다쳐도 탬버린과 원숭이 시계는 원숭이가 중심이고 리믹스 2에서 임원 회의 스테이지가 나올 때 옆의 비서가 원숭이로 바뀌며 배팅 쇼에서 마지막에 천막이 올려지는데 사실 원숭이가 투수의 공을 잡고 타자한테 주는 거였다.

전작들보다 볼륨이 더 커지고 레슬러 기자회견의 아스트랄함이 강렬했는지 니코니코 동화에서 MAD 소재로 쓰이기도 한다. 수록 게임들만 가지고 다른 음악들을 연주하는 형식이 많으며 레슬러는 거의 빠지지 않고 들어간다. 이런 영상에는 '리듬천국 오리지널 리믹스'라는 태그가 붙는다.

AGEHA
Evans
For UltraPlayers
Garakuta Doll Play
I'm so happy
Don't say lazy
PARANOiA Revolution
RED ZONE
smooooch・∀・
THE SAFARI
VALLIS-NERIA
WILD CHALLENGER (무적코털 보보보 오프닝)
XROSS INFECTION
연애 서큘레이션
치르노의 리드미컬 산수천국
コネクト

ボルテ体操第一

放課後ストライド
  1. 첫번째로 멀티 플레이를 지원한 게임은 초대 리듬 천국 아케이드판이다.
  2. A버튼이나 B버튼을 하나만 누르면 집게가 내려오지 않는다.
  3. 잘 보면 근처에 골프공이 놓여 있다.
  4. 우키-키는 원숭이가 메탈풍이다.
  5. 시소 타기의 캐릭터 중 한명. 눈치챘겠지만 다른 한명은 '소'다.
  6. 영판은 "Go,Go,Go", 일판은 "터터타! 이다.
  7. 엄밀히 말하자면 기자회견이 아니라 인터뷰에 가깝다.
  8. 원판에서는 "☓☓☓ですか?(발음은 페케페케페케데스까?)" 북미판에서도 ☓☓☓that's true? (발음은 워버서버더버댓츠 트루?)
  9. 원판에서는 "에~ 스고이데스네! 북미판에선 "Wow, you go big guy!"
  10. 원판에서는 "곳치미테~!" 북미판에선 "Pose for the fans!"
  11. 전작의 무사의 길(거합배기 외전)에선 왠 포졸차림으로 등장했다.
  12. '사카나'는 물고기, '츠리'는 낚시라는 뜻이다. 즉 직역하면 '물고기 낚는 아이'(...)
  13. 대략 1분쯤, 바로어 앞으로 물고기떼가 지나간뒤 두번째 바로어가 출현한 순간부터다.
  14. 이 멜로디가 나오는 7초 동안 물고기가 종류별로 하나씩 크기 순서로 등장한다.
  15. 마지막 타석 전까지 퍼펙트를 유지하고 있으면 투수가 울음을 터뜨린다.
  16. 이후 투수가 모자 위를 걸어 지나간다. 일종의 오류인데 3DS 버전인 리듬천국 더 베스트 플러스에서는 이 오류가 수정되어 모자 옆으로 지나간다.
  17. 정확히는 1.5번이다. 3번 약간 틀리거나 완전히 2번 틀려버리면 메달은 못딴다.
  18. 새 무리 스테이지 도중에는 "삐 빠빠쁘빠"라고 나오지만 몬데그린이 난무한다.
  19. 지구까지 화면이 줌아웃 되어 심히 괴랄하다...이미 그림자 스텝에서 선례가 있다.
  20. 실제로 들으면 닥닥까, 당장꺼..로 들리기도 한다.
  21. 원판에서는 각각 "다이스키", "마지 다이스키", "혼또", "스키난다" 영어판은 "Into You!" "Crazy Into You!" "Fo'sho!" "All about you"다.
  22. 사랑의 래퍼 2에서는 이 게임의 마스코트(?)인 매튜, 리본양, 과묵군이 TV를 보고 있다. 렙 맨들의 사진도 걸려 있다.
  23. 짧은 건 그냥 "딴딴딴!"으로 끝난다.
  24. 일본판 제목은 새우 온도. 전전작의 더 봉오도리에서 컨셉을 따온 것 같지만 음악은 초반부 빼곤 온도 느낌이 없다.
  25. 새우가 일본어로 에비(えび)인 데에서 따온 말장난.
  26. 영문판 It's up to you!
  27. 일본판 목소리를 그대로 사용했다. 영문판 Rah-rah sis boom bah-BOOM!
  28. 영문판 Let's go read a buncha(bunch of) books!
  29. 영문판에서는 OK는 동일, Don't mind를 It's on으로 바꿨다. on에서 책을 편다.
  30. 뒹굴뒹굴 탐험대에서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틀리지 않도록 조심하자.
  31. 이 부분에서 틀려도 퍼펙트는 안 깨진다.
  32. 영문판에서 One! Egg!라고 하는데 계속 듣다보면 "원액"이라고 들린다. 일본판에서는 별 의미 없이 "아이! 야!"
  33. 일본판에서는 텐코모리(てんこもり). "고봉" 정도의 뜻인 듯. 영문판에서는 Handful of peas(콩 한 줌)!
  34. 10개가 나올때도 있다. 이 때 어느판이든 관계 없이 "챙!" 소리가 난다.
  35. 블루버드 특공대, 개굴개굴 댄스, 쿵쿵농장 등이 배경으로 나온다.
  36. 독수리가 보케(말장난)를 쳐주면 까마귀가 츳코미를 쳐주는 식으로 플레이한다.
  37. 농구공을 패스하여 슛하는 게임, 소녀가 개구리를 타고 연꽃잎 위를 점프하는 게임, 카멜레온이 파리를 잡아먹는 게임, 미스터 엇박, 수행
  38. 남학생은 춤춰라 메이드인 와리오에 나왔던 영 크리켓이다.
  39. 일본어, 영어판에서는 "히-후!". '이쿠!'처럼 들릴 때가 많다
  40. 영문판에서는 Great! Bird! Claw! Spike! 하고 네 번 신호를 준다. 신호 횟수는 언어에 관계 없을 듯.
  41. 여자인데 목소리도 그렇고 귀엽다는 말이 많다. 특히 박자가 맞으면 폴짝 뛰면서 하트를 발산하는데 이 때가 가장 귀엽다.
  42. 일판 まっすぐ進め~!, 영판 Everybody row~!
  43. 일판 右に曲がれ~!, 영판 OK, right turn!
  44. 일판 左に曲がれ~!, 영판 And, left tu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