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각거북고둥

무각거북고둥
Clione이명 : 클리오네
Clione limacina Phipps, 1774
분류
동물계
연체동물문(Mollusca)
복족강(Gastropoda)
미분류무각익족류(Gymnosomata)
무각거북고둥과(Clionidae)
무각거북고둥속(Clione)
무각거북고둥(C. limacina)


생긴건 귀여운데...

1 개요

무각익족류 무각거북고둥과에 속하는 고둥의 일종으로 북극권에 서식하며,[1] 일반적으로는 연안에 서식하나 해저 부근에 서식하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행운의 상징이며, 그리스·로마 신화의 '클레이오'라는 바다의 요정에서 유래한 이름인 클리오네로 더 자주 불린다.

2 상세


생김새는 저렇게 천사처럼 귀엽지만, 먹이 섭취시 모습은 바다의 악마 수준. 머리부분이 좌우로 갈라지면서 나오는 촉수로 섭취한다. 그림에서는 유각익족류 고둥을 덮치고 있다. 평소 모습이나 식사시간이나 팔락거리고 튀어나오는 모습이 귀엽끔찍(...)하기 때문에 영상으로 보는 편이 낫다.

먹이를 잡아먹으려는 무각거북고둥 영상 먹이가 아니라 엄청 위험한 무언가 인거 같지만 넘어가자

사냥하는 동영상. 촉수가 더 잘 나온다.

한번 먹이를 먹고나면 반년동안 섭취를 하지 않고도 생존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래서 수족관 사육시에도 자주 먹이를 급여하지는 않는 편.

무각거북고둥 사육용 어항도 따로 있다.

3 대중매체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아진 계기는 역시 스펀지에 소개된 것이 크다. 지나치게 호들갑을 떨긴 했지만 신경쓰진 말자(...) 물론 방영 전에도 63빌딩 아쿠아리움에서 잠시 사육한 전적이 있기도 하다.

G 다라이어스의 누 존에 등장하는 최종보스인 THE EMBRYON의 모델이 된 생물이기도 하다.

벌레공주님의 3면 보스 크리오네즈 호도가 바로 이 녀석이다. 1차 형태는 평소와 같은 모습, 2차 형태는 먹이를 사냥할때의 모습으로 나뉜다.

유희왕 파이브디즈의 주인공 후도 유우세이의 카드 중 하나인 데드 가드너의 모델이 된 생물로 추정된다.

다음 웹툰의 생존인간에 등장하는 "촉수괴물"의 모티브 인 듯하다.[2]

꼬마미쿠씨에서도 등장한다. 꼬마미쿠가 귀여워했는데, 입을 벌리고 있는 모습이 나오자마자 놀라 자빠진다. (...)

근육맨 2세에서도 이 동물이 모티브인 클리오네라는 이름의 초인이 등장한다.

포켓몬스터마나피, 피오네디지몬 시리즈마린엔젤몬의 모티브가 되었다.

신비한 별의 쌍둥이 공주에서 이 파인과 레인을 데리고 바닷속을 구경시켜 줄 때 등장했다. 당연히 파인과 레인은 이 모습을 보고 귀여워했으나 먹이를 먹을 때... 동심 파괴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는 해양생물 카테고리의 발견물로 등장한다. 발견 위치는 서베링해의 추코트 반도 남쪽 연안 근처이며, 넓은주둥이상어를 제치고 해양생물 대표 발견물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클리오네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가끔 일본 북부나 우리나라의 동해 등지로 오기도 한다. 이 때문에 우리말 이름이 붙은 것.
  2. 심해에서 육지로 올라와 인간을 잡아먹어 진화한다는 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