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버블 프레임

Movable frame

1 개요

중전기 엘가임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우주세기에 등장하는 개념. 엘가임의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발안자는 나가노 마모루.

건담 시리즈의 묘사로는 1년전쟁 이후 지온계 기술과 연방계 기술을 융합하는 과정에서 지구연방군이 독자적으로 고안해낸 새로운 개념의 프레임 기술이다.

2 개발 동기

1년전쟁 당시까지의 모빌슈트들은 대부분 모노코크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모노코크는 기체의 중량을 기체의 장갑과 일체화된 프레임이 지탱하는 구조로 기체의 중량을 장갑으로 버티기 때문에 장갑의 파손이나 관절부의 존재에 따라서 내구성이 저하되는 결점이 있었다.

이는 모노코크 구조 MS가, 중량이나 충격이 장갑과 일체화 된 프레임을 타고 기체 전체로 확산되기 때문이며 장갑과 장갑 사이에 틈새가 있을 경우 충격이 제대로 분산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은 현실의 모노코크 구조[1]와 동일하다.

다만 모노코크 구조는 통짜로 제작되기 때문에 생산에 들어가는 공정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었다.

1년전쟁 당시 지온 공국의 MS는 단어 그대로 순수한 모노코크 프레임이었다. 따라서 MG 2.0 자쿠급 지온군 MG는 그 전신 프레임과 슬라이드 기믹이 건프라로서의 완성도와는 상관 없이 설정 상 위반이 된다.

반대로 1년전쟁 당시 지구연방의 MS는 모노코크와 무버블의 과도기라 할 수 있는 세미 모노코크 프레임이 사용되었다. 장갑만으로 하중을 견디는 모노코크 프레임이나 내부 골격만으로 하중을 견디는 무버블 프레임과는 달리, 장갑과 내부 골격이 함께 하중을 견디는 역할을 맡는 것이 차이점. 이러한 점도 역시 현실의 세미 모노코크 구조[2]와 동일하다. MG 건프라에서는 제한적인 슬라이드 기믹과 장갑 탈착 기믹이 들어갔다.

3 기능과 적용

무버블 프레임은 모노코크 구조의 결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개발된 설계방식으로 장갑과 프레임의 기능을 분리시킨 것이 특징이다.

무버블 프레임에서는 장갑과 프레임이 일치하지 않으며 기체의 중량은 기체의 프레임이 지탱한다. 또한 프레임에서 분리된 장갑은 기체의 움직임에 연동되어 어느 정도 위치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관절부의 움직임이 크게 개선되었을 뿐만이 아니라 가변형 모빌슈트의 설계가 가능해졌다. 따라서 무버블 프레임의 개발 이전에 설계된 것을 제외한 대부분의 가변형 모빌슈트들이 이 프레임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구조상 기존 모노코크 프레임보다 무게가 더 나간다는 문제점이 있지만 문제점 극복을 위해 더 가벼운 장갑 재질을 찾으면서 이것 역시 해결되었다.

이러한 장점을 앞세워 무버블 프레임은 2세대 이후 대다수의 모빌슈트에게 채용되었고, 바꿔 말하면 무버블 프레임의 채용이 2세대 모빌슈트의 필요 조건 중 하나가 된다.

이 무버블 프레임이 전격 채용되어 개발된 기체가 바로 건담 MK-2다. 그리고 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는 이 기체를 손에 넣음으로써 Z 건담을 시작으로 한 가변형 모빌슈트의 개발에 성공한다.

다만 2세대 모빌슈트의 기준 중에 하나가 무버블 프레임의 채용이기 때문에 릭 디아스를 2세대 모빌슈트에 끼워넣기 위하여 에우고에도 불완전하게나마 무버블 프레임 기술이 있었다는 설정이 외전 작품이나 건프라 설명서 등을 통하여 발표되었으나 이는 비공식 설정이다.
  1. 모노코크 구조는 현실에서는 자동차 등에 쓰이며, 특히 민수용 승용차에서는 생산비가 저렴하고 경량화에도 유리하다는 이점 덕분에 지극히 일반적인 구조로서 채용되고 있다. 독립적인 내부 골격이 따로 갖추어져 있지 않고 그 대신 튼튼한 구조로 만들어진 외피가 내부 골격을 대신하여 일종의 외골격처럼 하중을 견디는 역할을 맡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덧붙여 군용 기갑차량의 경우 장갑차 등에서는 모노코크 구조가 어느 정도 활용되기도 하지만, 정작 전차에서는 의외로 모노코크 구조가 생각보다 잘 쓰이지 않는다 한다. 장갑차의 경우에도 민수용 차량과 비슷한 설계의 차량이 아닌 경우에는 역시 모노코크 구조가 잘 쓰이지 않는 듯. 민수용 차량에서도 오프로드 성능을 중시한 차량이나 화물차·스포츠카 등의 경우에는 모노코크 구조 대신 독립적인 내부 골격을 따로 갖춘 프레임 구조를 채용하기도 하므로, 그와 비슷하다 보면 될 것이다.
  2. 세미 모노코크 구조는 현실에서는 항공기 등에 쓰이며, 현대에 만들어지는 항공기들은 대부분 세미 모노코크 구조를 채용하고 있다. 독립적인 내부 골격을 따로 갖추었긴 하지만 그 내부 골격만으로 하중을 견디는 것이 아니라 외피와 내부 골격이 함께 하중을 견디는 역할을 맡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튼튼한 구조로 만들어진 외피와 내부 골격이 기체 하중을 견디기 때문에 튼튼하기도 하고 또 동체의 모양을 공기역학적으로 유리한 유선형으로 매끄럽게 만드는 데에도 유리하기에 현대의 항공기들에 널리 채용되고 있다고 한다.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모노코크 구조와의 차이는, 모노코크 구조가 외피만으로 하중을 견디도록 되어 있는 데 비해 세미 모노코크 구조는 외피와 내부 골격이 모두 하중을 견디도록 되어 있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