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류

武神流

1 타이의 대모험의 등장하는 권법

브로키나 노사가 창시했다 보이며 마암이 이를 전수받았다. 섬화열광권맹호파쇄권, 토룡승파권이 이 무신류에 속하는 기술들이다. 믿기지 않지만 치우가 구사하는 궁서붕붕권 역시 무신류의 가장 기초적인 기술들 중 하나라고 한다. 이 외에 브로키나 노사가 가면을 벗은 미스트 번과의 싸움에서 보인 바와 같이 바람에 춤추는 나뭇잎처럼 상대의 공격을 흡수해 흘려버리는 비법도 있다.

마암이 이 무신류를 전수받은 후 보인 저력이나 무신이라 칭송받던 브로키나의 저력을 생각해 볼 때, 실로 '무신류'라는 이름이 아깝지 않은 권법.

2 캡콤 게임에 등장하는 유파

파이널 파이트의 등장인물 가이의 유파로,'일대다수'를 상정한 실전 인술. 기술 이름에 무신~이 들어간다. 참고로 가이는 39대 무신류 계승자.

캡틴 코만도의 등장인물 닌자 코만도 가 가이의 후손으로 49대 계승자란 설정인데 이 설정을 계승한 남코X캡콤에선 이를 이용해 작품을 넘어선 크로스오버를 보여주었다.

여담으로 파이널 파이트에서 가이가 칼을 마치 3~4살짜리가 작대기 휘두르듯이 내지르기 때문에 "무신류 오의"가 칼 휘두르기라는 농담거리도 있다.
인술이라면서 전통계승자 식이나 되는 사람은 마치 칼을 한번도 제대로 배워 본적 없다는 식으로 휘두르는데다가 정규 커리큘럼에 톤파가 들어가있는 등, 기술 발전과정이 심히 의심되는 유파다. 현실의 가라테의 유파들 중에선 검술을 배우는 유파도 있으니 그러려니 하자.

그러나 이 유파가 쿠나이를 사용하면.... 사실상 들고 협박만 했는데도 그 결과가 저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