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DOKAWA-MEDIA FACTORY[1]
1 개요
미디어 팩토리는 1986년 일본의 채용 정보 등을 다루는 기업인 리쿠르트의 출판 부분을 분사하면서 설립한 일본의 출판 기업이었던 곳으로, 라이트 노벨 출판 및 영상 사업으로 잘 알져져 있다. 2011년 11월에 카도카와 홀딩스에서 인수하였고, 2013년 10월부로 주식회사 KADOKAWA에 합병되어 현재는 '카도카와 내 사업부의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다.
2 주요 사업체
2.1 출판 사업
만화 및 라이트 노벨의 출판을 맡고 있으며, 특히 라이트 노벨 쪽에 주력하고 있다.
만화 잡지로는 코믹 얼라이브와 코믹 플래퍼, 코믹 진이 있고, 셋 다 월간지. 여기에는 제로의 사역마 등 자사 소속 레이블로 나오는 인기 라이트 노벨 혹은 자사 만화가들의 작품이 연재된다.
이 회사 산하의 유명 라이트 노벨 레이블로 MF문고J가 있다. 시작할 때만 해도 후발주자였으나, 야마구치 노보루 등의 작가를 영입한 끝에 성장했다.
2.2 영상 사업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사업에 관여하며 특히 애니메이션 등에서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다.
2.3 음반 사업
오쿠이 아키가 소속되어 있다.
2.4 포켓몬스터
포켓몬스터의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의 음반/공략집/비디오 등의 판매를 전담하다시피 했었다.
하지만 카도카와 인수 후 몇몇 직원들이 빠져나가 오버랩을 설립한 이후에는 더이상 포켓몬에 관여하지 못하게 되었다.[3] 과거 미디어 팩토리가 담당했던 관련 사업권은 둘로 쪼개져서 게임 쪽은 오버랩에, 애니메이션 쪽은 소니 뮤직(!)에 각각 가 있는 상태[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