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player
목차
1 개요
미디어를 재생하거나 편집하는 프로그램 전부를 포함하며, 사실상 우리가 여가용으로 컴퓨터를 사용할 시 인터넷 브라우저, 게임과 함께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 게임이 생기기 전엔 일반인의 컴퓨터에 대한 접근을 가장 가깝게 만들어준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목록
2.1 PC
2.1.1 Microsoft Windows
- 비디오 프로그램
2.1.2 OS X
- 오디오 프로그램
- 비디오 프로그램
- 퀵타임 플레이어
- 무비스트
- MplayerX
- VLC
- Windows Media Player (지원 중단)
- Flip4Mac
2.1.3 Linux
2.2 모바일
2.2.1 iOS
- AVPlayer: 무인코딩 플레이어로는 꽤나 유명했던 플레이어. 아이폰 초창기에는 기본 지원되는 앱으로 동영상을 보려면 mp4 포맷이 아니라면 인코딩이 필수였는데, 이 앱이 다른 포맷도 대거 지원하면서 아이폰 사용자들은 인코딩 지옥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DTS 포맷 지원이 저작권 문제로 빠지고 다른 플레이어의 약진으로 인기가 점점 떨어졌고, 2015년 7월 22일 업데이트된 버전 2.6이 마지막으로, 기능 추가 없이 신제품 대응과 버그 수정만 이따끔씩 하고 있다. FFmpeg 기반이라 소스코드를 공개하고 있다.
- nPlayer
2.2.2 Android
-
다이스 플레이어(DicePlayer)[7][8] :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의 국민 플레이어. 출시 초기에는 동시기 나온 플레이어들과 비교 할 수 없는 우월한 기능을 보이며 유명세를 떨쳤고, 2013년 완전 무료화를 선언. 사실상 안드로이드 계열의 원톱 재생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다만, 무료화 이 후 코덱 라이센스 등의 문제가 생겨나 일부 코덱이 지원종료되어 DTS계열 코덱 영상은 재생이 중지 되었다. 그런데 자체 옵션으로 외부 코덱을 적용 할 수 있어 사실상 제약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안드로이드 L 프리뷰까지 지원했지만, 안드로이드 7.0에서 Private API를 막기 전까진 잘 동작했었다.Private API가 보안문제가 있다며 막아버린 구글을 욕합시다 구글은 DicePlayer 사용자의 왠수![9] - VLC[10]
- MX 플레이어
2.3 웹 브라우저
웹 브라우저의 플레이어들은 대부분 자체적으로 제작한 플레이어 또는 타 업체를 통해 구매해서 자사 사이트에 얹어서 이용한다[11],우리나라에서 플레이어는 영상 재생 및 저작권 보호를 위해 프로텍트 프로그램이 같이 깔리고 설치는 스트리밍 또는 이러닝 사이트를 통하여 액티브X로 설치가 가능하므로 기본사양은 os는 윈도우, 웹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지원한다.
그에 따른 각종 문제가 있는데 이것은 아래 문제점을 참고.
2.3.1 Internet Explorer
2.4 관련 항목
- ↑ Windows 10부터 기본 음악 플레이어가 되었다.
- ↑ Microsoft Windows의 기본 플레이어
- ↑ 위에 것들(MPlayer 제외)과는 다르게 오픈소스이다.
- ↑ 참고로 모바일 미디어 플레이어이지만, 윈도우 8.1을 지원한다.
- ↑ 위에 것들과는 다르게 유료이다. 한때 PC에서 DVD를 재생할 수 있는 몇 안되는 프로그램이었지만, 이후 무료 플레이어가 많이 등장해서 빛이 바랜 상황이다. 예전에는 ODD를 사면 번들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2010년을 기점으로 거의 사라졌다. 무료 플레이어에는 찾아보기 힘든 DVD 업스케일링 재생을 지원한다는 특징이 있다.
- ↑ 윈도우 10 기본 플레이어다.
- ↑ 2016년 3월 기준 제작자가 구글플레이에서 삭제한 상태로 기존 다운로드한 사람만 다운로드 할 수 있다
- ↑ 한 위키러가 2016년 초 DicePlayer를 개조하려고 미리 트위터 @inisoft 계정으로 오픈소스로 풀 계획이 있는지, 개발이 중단된 것이 맞는 지 둘 다 물어보았으나 개발은 중단, 오픈소스로 풀소스 공개도 안된다고 한다. 아무래도 아직까지 타 기업에 SDK등을 제공하고 있어서인듯.
- ↑ 사실 이쪽이 보안에 취약했던 것은 사실이긴 하다.
- ↑ VLC for Android Beta는 개발 중지되었고, JoeVLC라는 앱은 개인 개발자가 따로 만든 앱으로 이 또한 업데이트가 자주 되지 않으니 그냥 VideoLAN 개발자로 적혀있는 VLC for Android를 쓰자. SMI에서 한글 자막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으나 이는 타인이 패치한 버전으로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
- ↑ 우리나라는 자체 제작을 해도 결국 플래시+액티브x라.. 망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