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아 플레이어

1 개요

Aqua player
(주)씨디네트웍스(CDNetworks)#가 제작한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컨텐츠의 외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이 적용되어, 웹사이트를 통해 VOD를 판매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메가스터디를 비롯한 주요 인터넷 강의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e-learning(이러닝) 미디어 플레이어 중 하나이다.

2 본문

제품 소개

Active x로 설치된다, 그래서 기본 사양이 Microsoft Windows. 그러나 추후 크롬에서도 가능한 플러그인이 나왔었다. 하지만 크롬이 NPAPI를 지원하지 않게 되면서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사용이 힘들게 된 것 같은데, 2016년 현재 사용하고 있는 분이 추가바람. 엣지 브라우저에서도 되지 않는 것 같고 인터넷 익스플로러여야 한다. 파이어폭스에서도 매끄럽지는 못하지만 동작한다. 자잘한 버그가 많고, 약간 버겁게 돌아가는 느낌은 있다. 이왕이면 익스플로러도 돌리자. 그쪽이 맘 편하다

이 동영상 플레이어는 실행시 다른 프로그램의 동작을 막는다.[1] 이것은 인터넷 강의 플레이어들은 공통적이고 가지고 있는 기능이다. 이러한 DRM 플레이어를 이용하지 않는 소규모 개인 사이트이거나, 아니면 무료 강의 사이트가 아니라면 거의 다 그렇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복돌이들을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주로 녹화, 녹음 프로그램들은 사용할 수 없으며, 녹음, 녹화를 시도라도 한다면 그 정보가 강의 제공업체 쪽으로 날아간다! 약관에도 기재되어 있지만, 그럴 경우 환불 없이 강의제공이 중단될 수 있으며, 법적 고소도 당할 수 있다. 물론 실제로는 그 정도는 봐 주고 넘어가지만..어짜피 실패한거니깐 [2]

정말 녹화하고 싶다면 VirtualBox 또는 VMwareWindows를 설치하고 녹화 프로그램을 돌리자는 글이 여기 있었지만, 그런 방법도 막힌게 신석기 시대 때이다. 사실 아쿠아 플레이어를 제외한 왠만한 플레이어들은 그 방법을 막은 것이 10년 가량 옛날, 구석기시대때이다(...) 캡쳐 보드와 같은 하드웨어적 방법? 그것 역시 막힌게 옛날이다. 일단 일반인들이 생각 가능한 방법은 다 막혔다고 보면 된다. 괜히 업체에서 전문가를 고용해서 관리를 맡기는 것이 아닐 터. 게다가 인터넷도 다 검색해 보고 있을 것이다. 아직도 소수 존재하는 웹하드의 인강 판매업자들은 녹화가 가능한 비법을 알고 있는 것 같기는 하지만, 결코 외부로 그 방법을 알려주지는 않을 것이다. (가끔 거액을 받고 원천기술을 알려주겠다는 업자들은 보인다)

결국 무슨 짓을 해도 녹화는 불가능에 가깝다고 보면 된다. 애초에 시도 자체가 불법이며 처벌이 가능하다. 하지만, 절대로 막을 수 없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폰카로 화면을 찍는 방법은 막을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영상에 수강자의 아이디를 띄워 놓기도 하지만, 그거야 지우면 된다. 눈에 보이지 않는 마크를 띄워 놓는 기술이 나중엔 나올지도 모르지만... 마찬가지로 폰으로 녹음을 하기도 한다. 다만 준비하는 시험과 관련된 강의를 녹음파일로 교환하는 일들은 종종 있지만, 녹화파일로 공유하는 일은 업자가 아니면 거의 없다. 녹음거래는 왠만하면 학원들에서 봐주지만, 녹화거래는 기필코 고소를 하는 것 같기 때문이다.

심지어 HDMI 출력을 막았다(...)HDMI모니터를 쓰는 수강생들을 어쩌라고....?

이러한 보안장치 자체를 비난하는 이용자들도 있는데, 이건 엄연히 범죄들을 막기 위한 방책이므로 비난할 일은 아니다. 비난을 한다면 복돌이들을 비난해야 할 것이다.

3 사용 사이트

아래와 같다. 계속 늘어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추가바람

4 유사 제품

  1. 가끔 인강 소리끄고 최소화로 숨긴 뒤, 곰플레이어나 다음팟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려고 하더가 얼마 안가 바로 종료됐다고 당황하는 사람들이 있다.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2. 마찬가지로 아이디 공유를 하려다가 동시접속으로 튕기면 그 기록 역시 업체로 날아간다. 한두번은 봐주는 것 같다.
  3. 단, 공무원단기학교의 경우 16년 2월부터 콜루스 플레이어로 순차 교체중이다#
  4. 모바일 버전은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