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가바드 기타(भगवद्गीता, Bhagavad Gītā) | ||||
명칭 | 한국어: 바가바드 기타 산스크리트어: भगवद्गीता 영어: Bhagavad Gita |
『바가바드 기타』는 700구절로 된 시 형식을 띠고 있다. 원래 마하바라타의 일부분이었다가 힌두교의 주요 경전에 포함되면서 독립되었다. 이 책은 신의 현현(顯現) 크리슈나(마다바Madhava)와 위대한 영혼의 소유자 아르주나(판다바Pandava)가 나누는 이야기다. 그 이야기 속에는 마음, 물질, 카르마, 요가, 명상, 지혜, 깨달음, 윤회, 삶과 죽음 등 인류가 품어온 거의 모든 의문과 그 대답 그리고 핵무기에 대한 예언이 들어 있다.
원래 마하바라타의 일부분이었던 만큼 이 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마하바라타의 기본 줄거리를 대강 알아둘 필요가 있다.
1 구성
1. 아르주나의 고민
2. 삼캬 요가
3. 카르마(행위) 요가
4. 즈나나(지식) 카르마(행위) 산야사(내버림) 요가
5. 내버림의 요가
6. 진정한 요가
7. 즈나나(지식) 비즈나나 요가
8. 브라마 요가
9. 왕지식과 왕신비
10. 거룩하신 능력
11. 일체상
12. 박티(헌신) 요가
13. 밭과 밭알이와 그 분별
14. 3성 분별
15. 멸과 불멸을 초월하는 지상 자아
16. 거룩한 바탈과 귀신 바탈
17. 세 종류의 신앙
18. 내버림에 의한 해탈
2 아르주나의 고민
두료다나왕과 아르주나의 형제들이 쿠루 들에서 전쟁을 앞두고 있다.
3 한국 출간
- 길희성 번역본 - 인도종교철학을 전공한 길희성 전 서강대 교수의 번역으로, 초판은 현음사에서 출판되었다가 이후 서울대출판부로 발행처를 옮김. 범한대역으로 되어 있어 연구자들이 많이 본다.
- 함석헌 번역본 - 한길사에서 이전에 함석헌 전집 일부로 발행했다가 한길그레이트북스 시리즈로 재발행. 간디, 라다크리슈난 등의 주석을 인용.
- 이현주 (4번째 항목 목사) 번역본 - 간디가 해설한 바가바드기타를 옮김, <쉽게 풀어읽는 바가바드기타> 지음)
- 석지현 번역본 - 일지사에서 발행. 불교 승려인 역자가 역주.
- 김병채 번역본 - 슈리크리슈나다스아쉬람에서 발행한 것으로 국내 최초의 샹까라 주석본 번역.
- 박지명 번역본 - 동문선에서 발행. 길희성 번역본과 마찬가지로 범한대역.
4 2차 창작
- 미국의 현대음악 작곡가 필립 글래스는 바가바드 기타를 원전으로 하는 오페라 사티아그라하를 작곡했다.
- 미국의 현대음악 작곡가 필립 글래스는 교향곡 5번에 바가바드 기타를 가사로 인용했다.
5 트리비아
- 미국 방송사 WGBH의 다큐멘터리 세계문학으로의 초대에 소개됐다. 영상
“기타가 놀라운 작품인 이유는 아주 간단한 고민에 대한 깊은 고찰을 한다는 겁니다. 바로 할 것인가, 말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죠.”
“처음 읽었던 게 50년 전이었을 거예요. 20대 때요. 작품의 언어와 이미지, 그리고 내용에 매료됐었죠. 기타는 철학 책이 될 수도 있고, 종교 책이 될 수도 있으며, 행동개시를 요구하죠. 이 모든 게 될 수 있어요. 이 모든 작용을 한다는 게, 이 작품이 가진 힘이에요. 3,000년 전에 쓰여진 이야기가 아직도 재미있다는 겁니다. 그 속의 개념들은 논쟁거리가 되기도 했죠. 그런데 아직도 흥미로운 겁니다.”
“바가바드 기타는 존재의 본질에 대해 질문하는 거죠. 이게 철학이든 대서사시이든지요. 이 우주를 통치하는 신이라는 존재가 있다면, 기타를 작성한 저자들은 그 신적 존재가 이런 말을 했을 거라고 믿고 쓴 거죠. ”
“네덜란드오페라단이 저에게 연락이 와서는 오페라를 만들자고 하길래, 간디를 주제로 하자고 했죠. 그 때 간디의 삶은 기타에 근거했다는 걸 깨달았어요. 간디는 기타를 외웠어요. 그 사실에 충격을 받았죠. 왜냐하면 그는 사회 변화를 주도했으니까요. 그런데 그를 이끌었던 것은 이 한 권의 책이었다는 거예요. 비폭력에 헌신한 사람이 어떻게 투쟁을 할 수 있나? 그게 바로 핵심이에요. 기타의 핵심이기도 하고요. 간디에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비폭력 사회운동이었던 거죠. 결국 간디는 폭력의 피해자가 됐어요. 1947년 그는 암살당했잖아요. 그것도 기타의 교리를 따른다는 이들로부터요. 오페라의 마지막 부분은 행진이 있기 전날 밤을 그려요. 크리슈나가 아르주나에게 요지를 알려주죠. 선이 시들어 죽었을 때는 신이 한 인간으로 이 세상에 와서 선을 회복하기 위해 산다고 말하죠.”- 필립 글래스
6 등장인물
- 산자야(Sanjaya): 드리타라슈트라 왕의 마부
- 드라우파디(Draupadi): 판다바스(판다 5형제)의 아내
- 드루파다(Drupada): 드라우파디의 아버지, 판다바스의 장인, 드리슈타줌나의 아버지
- 드리슈타줌나(Dhrishtadyumna): 판두 군의 총사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