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티칸 포로

바티칸 시국의 역사
Historia Civitatis Vaticanae
고대중세근세근대현대
고대 로마로마 공국
^(동로마 제국^ ^라벤나^ ^총독부)^
교황령바티칸 포로바티칸 시국
교황령
Stati della Chiesa
국기
LocationVaticanCity.png
지도
1870 ~ 1929
위치바티칸
수도바티칸
정치체제전제군주제, 신정
지도자교황
언어이탈리아어
라틴어
이전 국가교황령
이후 국가바티칸 시국
이탈리아 왕국

1 개요

이탈리아 통일전쟁 중 교황령이 이탈리아에 합병당한 1870년부터 교황이탈리아 왕국 간에 맺어진 라테라노 조약으로 교황령(바티칸 시국)이 부활하는 1929년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바티칸 포로(라틴어: Captivus Vaticani)'라는 표현은 교황령이 이탈리아로 합병되는 과정을 지켜본 교황 비오 9세의 발언을 통해 정착되었다.

2 역사

19세기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전 유럽을 휩쓴 계몽주의는 이탈리아에도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프랑스 제국의 황제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몰락하자 빈 체제가 설립, 이탈리아 지역은 합스부르크 체제 하에 들어갔다. 당시 여러 국가들로 나뉘어 있던 이탈리아 반도에서는 이런 합스부르크 체제에 대항하여 민족주의가 대두되기 시작했으며 사르데냐 왕국을 중심으로 이탈리아 통일전쟁이 발발하였다.

사르데냐 왕국에 있어 교황령은 이탈리아 통일을 위해 합병해야할 세속국가에 지나지 않았다. 교황은 프랑스의 나폴레옹 3세에게 파병을 요청하여 이탈리아군과 로마 시의 통일세력으로부터 로마를 지키게 하였다. 파국을 피한 교황은 이탈리아 민족운동을 억압하는 한편, 교황령의 행정과 경제 개혁을 추구하여 세속권을 확고히 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보불전쟁으로 프랑스군이 철수하면서, 사르데냐 왕국은 이탈리아 민중의 지지 아래 1870년 9월 교황령을 합병하였다. 이로써 교황령의 군주인 교황은 바티칸 지역을 제외한 모든 세속 영토와 권력, 그에 따르던 세금수입을 상실하였다. 교황 비오 9세는 이에 자신을 '바티칸의 포로'라고 선언하고 바티칸에서 나오지 않았다.

그러고는 사보이 왕가의 이탈리아 국왕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세, 그 수상으로 통일 정책을 전두지휘하던 카보우르를 파문하고 이탈리아의 세속 왕조와 일절의 대화를 거부하였다. 이러한 바티칸의 대(對) 이탈리아 정책은 비오 11세1929년 라테라노 조약을 체결하였을 때에서야 비로소 수정되었다. 교황 비오 11세베니토 무솔리니와 체결한 이 조약으로 바티칸 시국이 성립되었으며 이로써 59년 동안 지속된 바티칸 포로 시기도 공식적으로 종료되었다.

3 관련 문서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비오 9세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