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환

파일:DEr62iJ.jpg

파일:W0yQZ6jr.jpg

1 소개

슈퍼스타K5 준우승자 출신의 대한민국가수, 생년은 1987년 7월 30일이다.

2 슈퍼스타K5

파일:Attachment/ssk5-3.png
준우승자. 시즌5 첫 방송에서 시즌1~4까지 예선에서 떨어지고 정비공을 하고 있다는 사연으로 처음에 화제인물로 등극했다. 디시인사이드에서 불리우는 별명은 볼트.[1]

그러나 슈퍼위크,블랙위크에서 계속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TOP10 직전까지 2번이나 탈락했지만 국민의 선택으로 TOP10에 합류하게 된다. 그리고 제일 기대되던 박시환의 탑텐댄스는 송두리째 없어지게 된다 더불어 약간 촌스러웠던 외모와 옷 스타일도 관리를 받으면서 꽤나 괜찮아졌기에 얼빠도 많이 늘었다.

생방송 무대에서는 흥하지도 망하지도 않은 무난한 무대를 계속 보여주고 있으나 3주차에서 장원기를 밀어내고 합격하면서 네티즌들의 어그로를 끌기 시작했다.정작 꼴찌였던 김민지는 에어기타로 동정표 사서 묻혔다

대국민 선곡이 주제였던 4주차 생방에서 에메랄드 캐슬의 발걸음을 선곡, 다른 참가들 무대가 총체적 난국이었던 가운데 그나마 그와 어울리는노래방곡을 받으며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며 최초로 심사위원 점수 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심사위원들이 이전 무대들에는 혹평을 해놓고 갑자기 '묘한 매력이 풍겨져 온다','존 레논이 생각난다'는 등의 심사평을 하면서 평범했던 무대에 높은 점수를 준 점이 논란이 되고 있다.

5주차 무대에선 옥슨80의 불놀이야를 선곡, 음정에서 매우 불안한 모습을 보이며 심사위원 점수 최하점을 받았다. 하지만 라이벌 미션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승자가 되었고, TOP3에 진출했다. 그러나 본 무대 퀄리티가 TOP3의 진출자치고는 별로 좋지 않았기 때문에 안티들의 반감을 많이 샀다.

생방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탓에 팬덤빨로 올라간다고 많이 까이고 있지만 일부 소수의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슈퍼위크, 블랙위크 때 워낙 말아먹어서인지는 몰라도 생방송에서는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어느정도 발전의 여지가 있기에 조금 호평받았던 편. 그러나 호평 같은 경우 가창력의 향상보다는 표현력이나 무대매너, 표정 등 무대 외적인 모습에 더 많이 초점을 두었기에 조금 미묘한 부분.

온라인 투표와 문자 투표에서 1위로 독주하는 등 슈퍼스타K5 내에서 팬덤은 많은 편이였지만음원차트 보면 절대적 수치는 적은 것 같지만대놓고 밀어주는 편집,슈퍼스타K4가 얼빠 오디션으로 변질되었다는 평가에 대한 반감으로 안티도 많다[2] 원래 생방송이 진행될수록 아무리 팬덤이 많다 해도 결국 본인의 실력을 증명하지 못하면 우승권에 근접하는건 어려워 보였지만 슈퍼스타K5의 시청률과 문투수가 떨어져서 팬덤 파워가 강해진 상황이라 '혹시나'하는 반응이 약간 있었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준결승전에서 이승환의 물어본다를 선곡하였으나 '소리만 지르다 내려왔다'는 혹평을 받으며 심사위원들이 위키를 본 것인지 모든 심사위원들로부터 70점대를 받았다. 뒤이은 라이벌 미션에서도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탈락이 거의 확실시 되어 보였다.그러나 문투의 힘을 빌어 송희진을 밀어내고 결승전에 진출하는 바람에 합격 당락이 소수의 팬덤에 좌지우지되는 상황까지 오게 되면서본격 얼빠스타K5로 변질된 망한 오디션 안티가 폭발하게 된다. 되려 박시환 본인이 송희진 탈락이 발표된 이후 미안했던지 우는 모습을 보인것과는 반대되는 반응. 여기에 일부 박시환 팬들이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에서 다른 참가자 및 심사위원들을 비난하며 까가 더 늘어나기도 했다.

당시 라이벌 미션이 끝날때 쯤 6만을 전전하던 문투 콜수가 종료 직전까지 순식간에 12만으로 불어났다! 라이벌 미션이 끝나고 불어난 약 6만표가 모두 박시환에게 갔다면 문자투표 점수에서 거의 100점이 넘는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그 예로 (상황은 완벽하게 다르지만) 슈퍼스타K3 결승전 때 울랄라세션이 경쟁자인 버스커버스커보다 약 50만표를 더 받았는데 문자투표 점수에서 200점이 넘는 차이가 났다!

결승전에서 보여준 세 무대 모두 음정이 불안한 모습을 보였고 특히 두 번째 무대였던 현진영의 흐린 기억속의 그대는 이번 시즌 최하점을 받을 정도로 좋지 않은 퀄리티발차기를 보였다.결국 결승전까지 심사위원들로부터 6주차부터 받기 시작한 좋지 않은 평가를 뒤바꾸지 못하고 준우승에 머물고 말았다.

3 슈퍼스타K5이후의 활동

2013년 11월 18일자로 디시인사이드에 박시환 갤러리가 생겼다.

그는 롤모델에 김광석을 적어냈고 김광석의 노래를 불러서 그런건지 우승자 박재정과 함께 김광석 추모 18주기 콘서트 김광석 다시부르기에 참여했다.

2014년 4월 14일 미니앨범 1집 'Spring Awakening '이 발매되었다. 타이틀곡은 김광석의 '사랑했지만'을 샘플링한 '다만 그대를'. 큰 반응은 없었다. 게다가 발매 후 얼마 안 있어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하여 각종 음방이 다 결방돼서 데뷔 무대를 음반 발매 한 달이 거의 다 지난 5월 8일 엠카에서 무대를 겨우 가진 상황. 여러모로 악재가 겹친 데뷔 앨범이다.

10월 소아암 환자 아동들을 위해 재능 기부에 참여 했었고Jump with baby 기부에도 참여했던 11월에 홀트 아동 복지회에서 감사패를 수상받았다.


2015년 4월 2일 정규앨범 1집 'Rainbow Taste'가 발매되었다. 발매 첫 날 한터차트(소매점 판매량 기준) 2,800장으로 잡힌 걸 보면 그럭저럭 팔린 모양이다.

웹툰 송곳을 원작으로 하는 JTBC 드라마 송곳에 '남동협' 역으로 출연했다.

2015년 11월 23일 미니앨범 2집 '괴물'이 발매되었다.
  1. 손에 볼트를 쥐고 3차 예선에 나온 것이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 붙여진 별명이다.
  2. 임순영이 탈락하면서 쉽게 할수 없는 외모지상주의 드립을 말하는 걸 보면 박시환에 대한 반감이 그대로 드러난듯 하다.박재정,송희진도 같이 엮으려면 엮을수 있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