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정(가수)

?width=200
윤종신조규찬하림조정치뮤지
정진운퓨어킴에디킴장재인투개월
박재정이지연서장훈김영철
브라운 아이드 걸스천둥민서조형우
박혁권김석훈이규한오타니 료헤이
김기방조한선하재숙박시연강래연
오지은한채아김성은김사권태항호
이정혁노수산나유주혜장준유
자이언트 핑크


파일:Attachment/ssk5jjp.jpg

역대 슈퍼스타K
슈퍼스타K
서인국
슈퍼스타K2
허각
슈퍼스타K3
울랄라세션
슈퍼스타K4
로이킴
슈퍼스타K5
박재정
슈퍼스타K6
곽진언
슈퍼스타K7
케빈 오
슈퍼스타K 2016
김영근

슈퍼스타K5의 우승자. 생년월일은 1985년 1995년 12월 25일생. 로이킴에 이은 노안 우승자
명언으로는 가뭄가뭄이 있다. 구라를 칠 수는 없잖아요도 있다.[1][2]

김동률을 연상시키는 호소력 있고 안정적인 저음과 폭발적인 고음이 보컬의 특징. 하지만 곽진언이 출동한다면 어떨까...

1 소개

1.1 슈퍼스타K5에서의 활동

파일:Attachment/ssk5-4.png
강용석
정겨운

2남 중 장남. 아버지가 은퇴하자 온 가족이 플로리다 시골[3]로 이민을 간 사연이 있는 참가자. 그런데 1년 정도 거주한 거라, 영어는 썩 잘하지 못한다고 한다. 예선 때 플로리다 발음을 엄청 굴려서 심사위원을 본의 아니게 낚기도 했다. 물론 본인은 미국 플로리다보다 서울 돈암동에 애착이 많은 천상 한국인이다. 생방송 무대 중 김현철 - 동네를 선곡한 이유도 그렇고 송희진의 '돈암동으로 시작해서 돈암동으로 끝난다'는 발언도 있었다.

오지랖, 박메오(박 까메오), 비글로까지 표현되는 친화력[4]과 180 이상으로 추정되는 키와 깔끔한 패션 센스, 노안[5]에 어울리지 않는 오버 넘치는 10대 소년다운 행동 등의 요소가 팬층에게 컬트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선곡을 미루어 보았을 때, 50년대('꿈 속의 사랑')부터 2000년대까지 음악을 듣는 스펙트럼이 상당히 넓은 듯. 이는 생방 Top 4 결정전에서 언급했다. 돌아가신 조부가 빙과류 식품 회사의 창업자였다고 하는데 현재 그 회사는 없어졌다고 한다.

예선전(1화 출연분)에서는 존 메이어 'Stop This Train', 박정현 '나의 하루'를 선곡해서 주목을 받았고, 슈퍼위크에서는 로이킴 'Love Love Love', 이문세의 '소녀' 등을 무사히 소화해내었다.

블랙위크에서는 변상국 병장과의 라이벌 매치로 본인의 선곡이었던 '내일 할일'를 듀엣으로 불렀으나, 가사를 실수해 변상국에게 패배했으나 어째저째 다음 라운드로 진출했다(자세한 내용은 슈퍼스타K5 항목 참조). 또한 아일랜드 미션에서 팀의 '사랑한 만큼'이 크게 호평받아 Top 10에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

생방송 내에서 크게 망한 무대 없이 안정적이고[6], 노안 기믹까지 합쳐져서 제2의 로이킴 소리를 듣고 있다.

덤으로 무대에서 음정이나 박자 같은 기술적인 문제를 일으킨 적은 없는 대신[7] 가사 실수가 잦았다. 윤종신이 작사한 '나의 하루'(박정현), '내일 할 일', '애니'를 부르면서 모두 가사를 조금씩 틀렸으며, 황치훈의 '추억 속의 그대' 무대에서도 가사를 틀렸다. 다만 이들 무대에서는 가사 실수가 크게 부각되지 않았는데, 결승전 선곡이었던 김동률의 '사랑한다는 말' 무대에서는 특히 치명적인 가사 실수를 보여 심사위원에게 지적을 받았다.

생방송 내에서 기복이 컸던 다른 참가자들과 달리 매주 안정적인 무대를 보여준 덕분에[8] 슈퍼스타K5의 진정한 우승자가 되었다. 만 17세에 우승하여 슈퍼스타K 사상 최연소 우승자이자 최초의 고등학생 우승자 타이틀도 얻게 된 셈. 고등학생으로 보이지 않는 노안이라 많은 사람들이 그 사실을 잊고 있다

결승전에서 부른 신곡은 '첫 눈에'. 황세준이 작곡하고 심현보가 작사하였다.

약간 울보 속성이 있다. Top 5 결정전에서 임순영이 탈락하자 본인이 더 서럽게 오열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9]

3주차 생방까지 소미션 1위를 한 번도 놓친 적이 없었으나 4주차에서는 박시환에게 1위를 넘겨주었고, 그의 어머니가 5주차 생방에서 직접 박재정을 방문해서 감동의 쓰나미를 일으켰다. 결승전 때는 온 가족이 플로리다에서 박재정을 응원하러 왔다![10]

2013년 11월 18일자로 디시인사이드에 박재정 갤러리가 생겼다. 디시인사이드 최초의 동명이인 갤러리.[11]

1.2 슈퍼스타K5 이후의 활동

2013년 11월 22일 MAMA에서 슈퍼스타 차이나 우승자 주쟈쟈와 듀엣으로 데뷔 무대를 가졌다. 그러나 단독으로는 한 곡도 부르지 못하고 MAMA에서 부른 두 곡('Annie', 'We are young') 모두 주쟈쟈와 듀엣으로 불렀기에 이에 대한 반발이 있었다. 결승전 신곡이었던 '첫 눈에'를 솔로로 부를 기회를 주지 않은 것이 안타깝다는 평.

2014년 2월에는 박시환과 함께 '김광석 다시부르기' 콘서트에 참여했다.

우승자임에도 불구하고 정식 데뷔는 박시환이 더 빨리 했다(...) 7월 17일 정식 데뷔한다.

반응이 정말 없다. 무플보다 악플이 낫다는 말이 딱 박재정에게 적용될 상황.

슈퍼스타K6 결승전에서 사정이 있었는지 모르지만 매 시즌 결승전 때마다 나왔던 우승자의 특별무대나 영상 메세지로 등장하는 모습이 나오지 않았다. 시즌 2와 5의 결승전에 전 시즌의 우승자가 사정상 못 나와서 준우승자를 대신 초대[12]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박재정 뿐만 아니라 시즌 5의 출연자들이 다 대우를 못 받고 있는 듯하다.[13] 안습.

그 후, 2015년 7월 8일 , 미스틱89와 계약했다는 기사가 올라왔다. 시즌 2의 장재인, 시즌 3의 투개월, 시즌 4의 에디킴과 함께 윤종신은 총 4번의 슈퍼스타K 출신 가수들과 계약한 셈이다.

한동안 소식이 없다가 2016년 5월 라디오 스타에 출연하게 된 후 잠재되어 있던 예능감을 드러내 많은 호평을 받았다.

이후 능력자들에 출연하여 진성 축덕의 면모를 보여줬다.

2016년 6월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캡틴 코리아로 출연했다. 결승전까지 갔으나 상대였던 돌고래의 꿈이 워낙 파워풀한 무대를 보여준지라 아쉽게도 준우승. 이 때 박재정은 박력없는 박력댄스를 보여주었다.

2 앨범

2.1 미니앨범 STEP 1

2267766_org.jpg

트랙리스트

01Stalker (첫눈에, The Platonix Remix)
02너 때문에
03얼음땡 (Feat. 빈지노)
04도도한 GirL
05얼음땡 (Inst.)

2014년 7월 17일 발매. 박시환이 그랬듯이 큰 반응은 없다. 심지어 앨범 발매 1달이 다 돼 가는 시점까지 앨범 정보가 없었다 다른 음원 사이트에서는 발매 당일 50위권에 간신히 들었고, 엠넷에서 2~3일간 10위권 안에 머물렀던 게 전부였다. 성적 괜찮은데? 음방은 엠 카운트다운에서만 약 3주간 활동했다.

타이틀곡 제목 덕분인지 한국 민속촌 500 얼음땡 홍보대사에 위촉됐다. 그런데 박재정 이전에 최낙타가 '얼음땡'이라는 노래를 냈었는데

2.2 싱글 두 남자

CiwZe3vVAAA17AU.jpg

제목작사작곡편곡
01두 남자 (Duet with 규현)윤종신윤종신, 조규찬강화성

2016년 5월 19일 발매한 디지털 싱글. 장르는 발라드, 남남 듀엣곡으로 슈퍼주니어 규현이 듀엣으로 참여했다.

후렴 (특히 마지막 '자 솔직해봐요 ~ 몰랐다고' 부분)에서 김동률성시경의 목소리가 오마쥬된다는 평. 실제로 예능에서 박재정은 김동률의, 규현은 성시경의 성대모사를 보여준 바 있다.

뮤직비디오 링크.

3 여담

  • 축구를 좋아한다. 2016년 8월부터 K리그 홍보대사로 선정되어 활동 중이며, 수원 삼성의 오랜 팬이라고 한다.
  1. 2016.05.18. 라디오스타(황치열, 김민석, 이현재와 동반 출연)에서 시종일관 4차원을 넘다 못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와 이해할 수 없는 언어를 넘나드는 기상천외한 어휘력을 구사하다 '가물가물'을 '가뭄가뭄'으로 말하며 초토화를 시킴. 이에 김구라는 또 '뭐야 이게~'를 시전하며 짜증을 냈다. 자매품(?)으로는 김범선씨요?가 있다.
  2.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박재정'을 치면 자동완성으로 '박재정 가뭄가뭄'이 나올 정도.
  3. 전기가 자주 끊기고, 한국 학생이 본인 뿐이라고 한다. 가족은 화훼 농장을 하는 중.
  4. 특히 나이 차이 많이 나는 어른(김대성 스테파노, 마시따밴드, 기타를 가르쳐 준 노선생님)들에게도 싹싹하다.
  5. 슈퍼스타K5 출연부터 우승까지의 나이는 만 17세로, 안예슬과 2개월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거기에 같은 Top 10인 김민지, 정은우보다도 동생이고 박시환보다는 8살이 어리다!
  6. 생방 시작 이후 줄곧 심사위원 2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7. 이승철은 기술적으로 훌륭한 보컬이라고 평하기도 했다.
  8. 단, 결승 무대에서 부른 '사랑한다는 말'에서는 치명적인 가사 실수가 있었다.
  9. 오열하는 중에도 임순영의 탈락 소감평에 맞추어 박수를 열심히 치는 게 개그 포인트. 이는 결승전 무대에서 박재정이 우승하자 임순영이 오열하는 것으로 보답받게 된다(...)
  10. 남동생이 국민의 선택 후보였던 변상국과 약간 닮았다.
  11. '너는 내 운명'에 출연한 배우 호세 박재정과 동명이인이다.
  12. 서인국 대신 조문근, 로이킴 대신 딕펑스정준영이 출연했다.
  13. 딱히 관련은 없지만 보턱 임순영이 이번 결승전을 보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