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윤(MC)

이름박지윤 (朴芝潤)박강남 박재즈 밥 샵[1]
출생1979년 3월 23일, 서울특별시
학력마산완월초등학교
마산여자중학교
성지여자고등학교
숭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소속사쿨 컴퍼니
가족배우자 최동석 아나운서, 슬하 1남 1녀
링크블로그, 인스타그램
종교개신교
배우자최동석

1 소개

서울특별시에서 태어났으나 유년기 대부분은 마산(지금의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보냈다.[2]

숭실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하고 2004년에 KBS 30기 공채 아나운서로 입사했으며, 2008년 3월 29일까지 스타골든벨을 진행하였다. 2007년 4월 미니홈피가 해킹을 당하여 사생활이 담긴 찐한 사진이 인터넷에 유포되는 일을 겪었다.[3]

스타골든벨에서 김제동과 덤앤 더머관계. 꽤 효력이 있었는지 우선 검색어에서 동명의 가수를 뒷선으로 만든 결과를 가져온다.[4]

2008년 3월에 KBS를 사직원을 냈고, 4월 24일 수리되었다. 이유는 동료 아나운서 최동석과의 사내 연애 때문이라고 했지만, 퇴직한 직후 디초콜릿 엔터테인먼트에 들어간 것이 문제가 되었다. 당시 김성주 등 아나운서들의 프리랜서 진출이 잦았는데, 아나운서의 입장에서는 행사를 뛸 수 있게 돼 수입이 크게 늘지만, KBS의 입장에서는 어렵게 선발해 교육하고 방송인지도를 높여주고 나니 인력이 유출되는 상황이었으므로 전혀 달가운 일이 아니었다. 그 결과 3년간 KBS 출연이 금지되는 것으로 정해졌다.[5] 2011년 현재 김성주와 함께 EBS <생방송 60분 부모>의 MC로 같이 나오고 있고, 같이 간간히 CF에도 출연 중. 이러다 남편이 진짜 삐치는지 몰라?!

2009년 11월에 사귀던 최동석 아나운서와 결혼, 2010년 10월 22일에 딸을 낳았다. 그리고 부업으로 한남동에서 디초코렛커피를 운영했다고 한다. 썰전에서 김구라가 밝힌 바 시원하게 망했다고...

출산 후 자칭 베이글녀라 하는데 '베이비가 있는 글래머'라는 뜻이란다. 모유 수유를 자랑하며 가슴골을 선보였다. 전통 풍습의 재현? 아주머니 여기서 이러시면 아니되옵니다!

파일:Attachment/박지윤(MC)/박지윤1.jpg

2011년 5월 24일에는 남편 최동석 아나운서와 함께 김승우의 승승장구 김정운 편에 특별게스트로 나왔다.

2012년 5월부터는 Y-STAR식신로드에 출연하고 있으며, 11월부터는 TV조선의 예능 프로그램 스토리 잡스의 진행자를 맡았다. 같은 해 여름 응답하라 1997에서 1인 2역을 소화하기도 했다# 노래방 신. 포장마차에서의 걸쭉한 경상도 사투리가 일품이다.[6] #

2013년 2월부터는 JTBC의 예능 프로그램 썰전의 예능 심판자 코너에서 김구라와 함께 진행을 맡고 있다. "욕망의 아이콘" "무서운 여자" 정도의 기믹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 두 속성을 적당히 뭉쳐서 욕망아줌마라는 해괴한 별명이 만들어졌다(…). 초기엔 과거사건 때문에 강용석의 천적 기믹으로 시작했으나 같이 진행하면서 그냥 앙금은 없어진 듯. 가끔 헐렁한 모습이 보이기는 하지만 사실 다른 남자들도 거의 꼼짝 못한다. 2014년 2월을 기점으로 식신로드와 썰전을 둘째 출산 때문에 일시적으로 하차하고 휴식을 취했었지만 둘째 득남 후 3월 3일 썰전 방송을 기점으로 약 1달만에 복귀를 한다고 한다. 사람들의 반응은 "역시 욕망아줌마"라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해당 방송에서 그 사이에 타방송의 육아 프로그램에 출연했다며 까였다. 이후 식신로드 역시 3월 중순에 복귀했다. 녹화에 참여한 걸 SNS로 인증했다.

2014년 2월 4일 아들을 낳았다.

3월 14일 조정치 하림의 두시에서 다른 동명이인 2명과 함께 게스트로 출연했다. 3박 시대

크라임씬을 통해 홍진호와 함께 브레인 투톱으로 꼽혔다. 2번을 제외하고 전부 범인을 맞히는 활약을 했다. 홍진호는 발음이 꼬여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는데 약하지만 박지윤은 천재적인 머리 외에도 아나운서 출신 답게 말빨이 엄청나서 다른 사람 설득하는 데도 강하다.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한 실제 형사가 약간 강압적으로 심문을 하였지만 박지윤의 말빨이 너무 좋아 전혀 밀리지 않았다. 홍진호는 더 지니어스 때문에 천재 중에 천재로 불렸지만 박지윤은 이 프로그램으로 홍진호 못지 않은 천재 혹은 그 이상의 추리력과 말빨을 같은 천재로 꼽히게 됐다. 물론 SKY 또는 멘사 출신들이 우루루 출현한 더 지니어스와 달리 크라임씬은 홍진호를 제외하면 보통 사람들이기는 하지만 여러번 홍진호 이상의 추리력을 보였다는 것이 관전 포인트. 그러나 자기주장이 너무 쎄서 자신의 주장을 강요한다는 느낌을 들게 했다는 말도 나온다.

드디어 친정 KBS에도 출연하게 되어 2014년 5월 4일 부터 KBS 1TV 엄마의 탄생의 진행을 맡고있다.

15년 4월~6월 방영된 크라임씬2에도 홍진호와 함께 출연하였다. 전기시즌에서 좋은 모습을 보인만큼 이번에도 기대했던 시청자들이 많았으나 여기서는 이전만큼의 활약을 보여주진 못하였다. 대신 연기와 예능(...)에서 활약...덕분에 후일담에서 '진행이 천직인 줄 알고 살았는데 37살에 새로운 재능을 찾았다(...)'라고 하기도.

2016년 5월 16일 기존 소속사인 미스틱엔터테인먼트와의 계약이 만료되어 쿨 컴퍼니로 이적했다. #

2 MC로서의 평가

여자MC계보가 거의 끊긴 상황에서[7] 활발한 활동과 입담으로 조금씩 인정받고 있는 추세. 프리랜서 선언 이후 공중파출현이 거의 끊긴 상황에서 식신로드, 썰전, 로맨스가 더 필요해, 크라임씬같은 프로그램들이 모두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면서 거의 여자 MC쪽에서는 대세라는 의견이 많다.

10년 가까이 프로그램들의 진행을 맡아오면서 쌓아온 내공과 악착같은 근성이 요인으로 분석되는데, 04년도 스타골든벨 시절부터 지금까지 쭉 MC역할을 도맡아 왔으며 아줌마MC라는 기믹으로 바뀌면서 털털하고 소탈한 이미지를 어필한 덕에 시청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진것도 그 이유로 분석된다.

이런 장점은 과거 고정프로인 썰전에서 특히 두드러졌는데, 남자4+여자1의 구도임에도 전혀 의견이 밀리지 않고, 의견을 잘 정리해주는 역할을 맡을때가 많았다. 사안을 바라보는 시각에서도 자칫 대립되기 쉬운 남자MC들간의 구도에서 단순한 '시청자'의 시각을 내세우면서도 오히려 그런 점이 더 시청자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3 출연작

4 기타

  • 가족여행으로 프랑스를 방문 중 사진촬영이 금지된 모네의 집에서 촬영금지 사실을 알고도 사진을 찍은 후 인스타그램에 올려 구설수에 올랐다. # 해당기사
현재는 인스타그램에서 해당 글을 내린 모양. 트인낭
  • 응답하라 1988 7화에 박기자로 출연하였다. 공교롭게도 방송사는 친정인 KBS.(...) 최무성을 인터뷰하는 역할로 나왔는데, 장면 내내 KBS 로고를 비춰준다. 이정도쯤 되면 제작진이나 본인이나 노린 듯.
  1. 크라임씬2/재벌가 여대생 살인사건 편에서 박사업 캐릭터를 맡았는데, 홍진호의 딕션 때문에 장동민이 밥 샵으로 잘못 들었다. 이후 여러 번 밥 샵이라 놀린다(...).
  2. 아나운서 출신이므로 완벽한 표준어를 구사할 수 있지만 원래 모어는 동남 방언인 듯. 응답하라 1997에서 까메오로 출연해 유창한 사투리를 구사했다.
  3. 최동석과의 검열삭제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베드신 인증과 안습한 수영복 사진. 아쉽게도19금은 없다. 노현정이 전 애인과의 사진 유출로 이미지가 망가진 것과는 반대로 당시 진짜 애인이었고 현재 남편과의 사진이 유출되었고 게다가 사내 연애라는 순정 기믹까지 더해졌으므로 결과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효과를 보았다 할 수 있겠다. 물론 본인들은 엄청나게 쪽팔렸겠지만. 해킹당했다고 주장했으나 정황상 아무래도 본인이 미니홈피 관리를 잘못하여 사진이 공개 설정되었던 것 같다.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하는데 범인 검거? 그런 거 없다.
  4. 그 당시 가수 박지윤은 가수 활동은 물론 연예계 활동을 잠시 쉬고 있었던 때였다.
  5. 방송국 내규상 아나운서가 퇴직하면 3년간 해당 방송사의 출연이 제한된다.
  6. 서울특별시 출생이나 부친의 사업 때문에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경상남도 마산시로 이사와 고등학교까지 졸업했다고 한다.
  7. 1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송은이, 김원희같은 MC로서 진행력이 탁월하다고 인정받았으나 현재는 활동이 뜸한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