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베어

1 개요

유럽(주로 영국) 전설에 등장하는 괴물. 이름만 봐선 아오아시라 같은 생물로 착각할 수 있지만 아니다.

따지고 보면 고블린과 같은 계열이라고 한다. 거대한 인간형 괴물로 어원은 켈트어의 Bug(악령이라는 뜻) + Bear(). 이름에 곰이 들어가는 이유는 가끔씩 나무 밑에 숨어있던 부상당한 곰이 애들을 놀래키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른 이름으로는 보기맨(Bogeyman),[1] 보기(Bogey), 버가부(Bugaboo) 등이 있다. 왠지 어감이 다 애들이 좋아할 것 같은 이름이란 건 넘어가자.

밤늦게 돌아다니면서 애들을 납치하거나 잡아먹는 나쁜 괴물이라고 해서 주로 어른들이 밤늦게 돌아다니는 애들을 겁줄 때 자주 등장하던 괴물이다.

1.1 서브컬쳐에서의 버그베어

1.1.1 리니지

리니지》에서는 30~40 레벨 대에서 사냥하는 몬스터로 등장하고 초창기부터 쭉 등장했던 유명 몬스터다. 생긴 건 성인병의 적신호가 느껴지는 뚱뚱한 인간형 괴물. 때리면 특유의 둥둥거리는 소리가 나는 특징이 있기에, 그래서 보통 '둥둥이(...)'라고 부르면서 좋아한다. 공격력과 체력이 높아서 마법사의 서먼 몬스터로 소환할 수 있는 최고급 몬스터이기도 했기에, 한 때는 마법사가 카리스마를 최대치인 18까지 찍은 다음에 버그베어만 9마리(몬스터 한 마리당 카리스마 2가 들던 시절이 있었다.)를 끌고 다니며 사냥이나 PK에 요긴하게 쓰던 시대가 있었다. 버그베어 떼를 몰고 다니며 에너지볼트로 공격대상을 지정하던 게 그 당시 법사의 주요 이미지.

1.1.2 마비노기

마비노기》에서는 키아 상급 던전에서 중간보스로 등장한다. 하지만 다른 매체에서 등장하는 버그베어와는 달리 호리호리한 외형을 갖고 있는데, 가이레흐 언덕의 몬스터 '트롤'의 업그레이드판이라고 보면 된다. 무식한 공격력과 부상률, 거기에 오토 디펜스 3종 세트를 전부 갖추고 있어 레인지와 매그넘 샷 1랭크 혹은 윈드밀 1랭크가 아니면 상대하기가 조금 껄끄러운 몬스터. 하지만 방호벽 치고는 워터 캐논을 근거리에서 쏴대기만 해도 잡히는 안습함을 보여준다..

1.1.3 로스트사가

로스트사가》에서는 광장에 일정 확률로 나타나는 거대 몬스터다. 배때기 갑옷과 견갑 한쪽을 갖춘 거대한 곰이며, 경직무시에 방어파괴를 기본으로 달고 다니는 흉악한 놈이다.

1.1.4 더 로그

더 로그》에서도 이들이 언급되는데, 불독같은 머리를 가진 아인종으로 끈기와 맺집이 매우 강한 종족으로 나온다. 종족신은 마스터커맨더 캉.

2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Bugbear_-_Wayne_Reynolds.jpg
이미지 출처

고블린의 먼 친척으로, 그레이호크 서플리먼트에서 등장한 이래 모든 판본에 개근하고 있다.
고블린 계열이면서 이름이 곰인 이유는 코 모양이 곰 코와 비슷해서 그렇다고 한다.

고블린이 소형의 나약하고 겁 많은 하급 잡몹이고, 홉고블린이 인간 체급의 군국주의자/군인(전사)/두뇌파라면, 버그베어는 육체파/사냥꾼/암살자 타입이다. 육체적으로 보자면 곰의 이름을 가진 것 답게 힘에 +4를 받고, 민첩 +2, 건강 +2, 매력 -2의 꽤 괜찮은 능력치를 받아서 상당한 전사 타입일 것만 같아 보이나, 부기맨 전설의 기원 답게 은신과 은밀 행동도 능하고, 선호 직업이 로그다.

또한 단독 행동이나 사냥을 즐기기 때문에 홉고블린만큼 대규모 군대를 이뤄서 행동하지는 않지만 약 20개체 내외의 소집단은 꾸리는 편. 단체 행동할 때는 꽤 전술적으로 움직인다. 야만적으로만 보이지만, 각각의 개체는 꽤 머리가 나쁘지 않다. 암습과 기습에 능한데다 막상 접전이 벌어지면 홉고블린 수준의 전술 논리로 움직이며 육체적으로도 강력하므로 모험가에게는 꽤 위협적인 적.

고블린들은 거인 같은 다른 강력한 종족을 좋아하지 않는데(반강제로 노예 생활을 하는 일은 자주 있지만) 버그베어는 그런 강하고 큰 종족들과 자주 어울리는 편이다. 물론 고블린이나 홉고블린과도 자주 어울리는데, 주로 힘을 살린 전위를 맡는 용병으로 고용되거나, 혹은 폭력으로 두목 자리를 쟁취하곤 한다.

다른 종족과 어울리지 않을 때의 순수한 버그베어의 삶은, 사실상 먹고 살기 위해 사냥과 전투를 반복하는 야만인에 가깝다.
때문에 먹을 것을 미끼로 용병으로 고용되는 것이다. 식탐이 강해서 살아서 움직이는 건 못 먹는 거 빼곤 다 먹는다.
특히 인간과 같은 지성 종족도 주저없이 먹는다. 자신들을 소탕하러 오는 인간들을 오히려 제발로 식탁으로 올라오는 만찬으로 여길 정도. 보통 지성 몬스터들은 자신들을 소탕하러 오는 모험자들을 적으로 여기고 어떻게든 막을 방법을 강구하는데, 버그베어는 냅킨 두르고 환영하곤 한다.

  1. '버그베어'라는 말보다 보기/보기맨이 압도적으로 더 일상적으로 쓰이는 말이다. 망태기 할아버지에 가까운 말로 '괴인'이라는 뜻으로 통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