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티

전러시아 국립 텔레비전 및 라디오 회사의 뉴스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베스티(로시야 1)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width=100%
왼쪽부터 유지 혜연 해령 다혜
베스티 / BESTie
그룹명베스티
영문BESTie
데뷔일2013년 7월 12일
데뷔 앨범2013년 싱글 '두근두근'
장르댄스
소속사YNB 엔터테인먼트
관련 사이트공식 트위터
공식 페이스북
공식 유튜브 채널
공식 팬카페

1 개요

Beside you, BESTie! 안녕하세요, 베스티입니다!

YNB 엔터테인먼트 소속 4인조 걸그룹. 2013년 7월 11일 데뷔. 그룹명은 BEST friend 의 약칭으로 막내 해령이 직접 지었다고 한다. 대중들에게 보다 친한 친구처럼 편안한 그룹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함이란 포부가 담겨있다. 다혜를 제외한 세 명의 멤버들은 EXID의 前 멤버였다.

2 상세

2014년 하반기부터 뛰어난 몸매와 가창력으로 주목받기 시작. 4인조 걸그룹의 계보를 잇는 촉망받는 신예였다. 특히 멤버 구성의 밸런스가 상당히 좋다. 메인보컬은 유지, 비주얼과 연기는 해령, 몸매와 춤은 다혜, 리더십과 귀여움은 혜연 등으로 멤버 각자의 매력과 역할이 확실히 나누어져 있다.

신사동 호랭이를 제외한 유명한 작곡가들의 곡을 자주 받는 편. 데뷔곡 <두근두근>의 슈퍼 창따이, 후속곡인 <연애의 조건>은 용감한 형제의 곡이며 이후로는 이단옆차기와 계속해서 작업하고 있다. 그러나 2014년 이후 1년이 넘는 긴 공백기에 더해, 'EXID 통수돌' 이미지까지 겹쳐 상당히 위태로운 상태. 자세한 내용은 후술할 EXID와의 관계 문단 참고.

2.1 EXID와의 관계

베스티의 영원한 아킬레스건

이 그룹의 결성 과정에 대해서 말이 많은데 유지, 해령, 혜연은 EXID의 원년멤버였지만, 데뷔곡이 처참하게 망한 이후 약 2~3개월 내에 각각 그룹을 탈퇴, 1년여가 지난 뒤 다혜라는 새 멤버와 함께 베스티로 재데뷔하게 되었다. 처음엔 EXID가 처참히 망하는 사이 베스티는 중박 정도의 실적을 계속 내며 나름 괜찮게 풀리고 있었는데, 2015년 3연속 대박으로 단번에 S급으로 치고 올라온 EXID와의 복잡한 관계가 뒤늦게 대중들에게 알려지며 '통수돌'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생겨 버렸다. 뜨지도 못했는데 심지어 포털사이트 연관검색어에도 '베스티 통수돌'이 뜰 정도(...).[1]

2016년 이후 인터넷에 소속사가 달라서 갈라진 것이라는 설이 꾸준히 퍼지고 있는데, 이는 헬로비너스와 헷갈린 것이며 애초부터 EXID는 모두 신사동호랭이 소속이었다. 또한 멤버 간 계약금 문제라는 것 역시 추측이며 오히려 유지같은 경우 아버지의 글을 통해 발목 부상이 애초의 탈퇴 이유라는 것이 명확하게 드러났다.

일단 베스티의 인터뷰를 토대로 정리를 해보자면, 유지는 학교로 돌아가려 했지만 휴학계를 냈던 상태라 시간과 마음의 여유가 생겼고 노래 레슨을 받으며 더 진지하게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다가 노래에 대한 절실함을 깨달았고 마침 한 기획사에서 연습할 기회가 생겼는데 그곳에서 6개월 가량 연습생으로 지내다가 새로운 걸그룹의 마지막 멤버를 찾고 있던 지금의 회사로 오게 됐다고 한다. 반면에 이미 혜연해령다혜와 함께 이 회사에서 팀을 꾸리고 있었다고 한다. 해령은 연기를 병행하기 위해 곧바로 이 회사에 둥지를 틀었고 혜연은 노래 레슨을 받던 중 함께 하게 된 것이라고.

즉, 정리하자면 해령은 노래도 노래지만 연기도 병행하기 위해서 EXID를 탈퇴했고,[2] 혜연은 EXID 탈퇴 후, 수능을 준비했지만 떨어지게 되고[3]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다시 노래를 택한 것이고, 유지는 다른 기획사에서 6개월 가량 연습생 생활을 하다가 베스티의 마지막 멤버로 합류하게 된 것이라고 한다. 즉 3인의 주장을 정리해 보면, 각자 다른 이유 때문에 EXID를 탈퇴했지만, 순전히 우연하게 같은 소속사에 모이게 되었고, 같은 팀으로 다시 데뷔하게 되었다는 결론이 나온다.

사실 아이돌 가운데 연습생 단계에서부터 이 회사 저 회사를 옮겨다니는 사례는 굉장히 많으며 데뷔한 후에도 이런 저런 이유로 재데뷔를 하는 사례도 많다. 때문에 이런 이적에 대해서는 업계에서도 그러려니 하고 넘어간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인데, 한 소속사에서 그룹을 런칭한 뒤 같은 성별의 그룹을 런칭하는 텀은 아무리 짧아도 2년 이상이기 때문이다.[4] 그러니 한 차례 데뷔가 무산되면, 연습생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데뷔할지 못할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소속사에 잔류해 몇 년동안 연습생 생활을 지속하기는 어렵다. 이런 경우 데뷔조에서 탈락한 연습생들은 별개의 소속사와 연락을 하기도 하고, 또 소속사 차원에서 다른 소속사를 연결해주는 경우도 있다. 매니저나 실장급이 퇴사할 경우 관리하던 연습생들이 같이 이적하는 것도 드물지 않은 경우.

다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최소한의 의리를 지켰을 때에나 성립되는 것이다[5]. 이들의 사례가 지속적으로 부각이 되는 이유는 EXID가 어려울 때 3명이 각자 부상, 학업을 명분으로 회사를 나갔으면서 불과 1년 뒤에 같은 그룹으로 재데뷔를 했기 때문이다. 본인들의 설명에 따르면, '우연히' 그렇게 된 셈.

2016년 8월 걸스피릿에서 유지가 다시 이 부분에 대해 언급했으나, '통수돌이라고 불리고 있다' '가수를 그만두려고 했으나 무대가 그리워 돌아왔다'는 식으로만 이야기해 오히려 다시 논란만 되살아났다.[6] 애초에 그때 EXID를 탈퇴했던 멤버들이 어떻게 다시 다른 소속사에 같은 팀으로 결성되었는지에 대한 의문점은 해소되지않아 오히려 통수돌이라는 이미지를 강화했다는 의견 역시 존재하고있다.

파일:Screenshot 2016-08-07-09-14-38.png

EXID 팬덤측에서는 걸스피릿 제작진이 의도적으로 배치한 자막으로 인해 EXID와 그 팬덤이 욕을 먹었다며, 괜한 언급이라며 이번 인터뷰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고있다. EXID 팬덤(레고)측은 기본적으로 베스티와의 관계에 관심이 없으며, 오히려 덕분에 솔지와 혜린이 들어왔다며 다행이라고 보는 이들도 있다. 애초에 세 멤버의 탈퇴 당시엔 팬덤이랄 만한 것이 없었으며 현재의 EXID 팬덤은 거의 위아래 이후 새롭게 구축된 것이다보니, '뭔가 딱히 정은 안 가는데 그냥 그러려니 하는' 정도의 반응. 애초에 EXID의 라이브 무대나 음원의 가창력 부분에서 솔지가 잡고 가는 지분을 생각하면... 특히 하니의 직캠으로 위아래가 역주행을 한 이후 EXID를 현재의 궤도에 올려놓는 데 보컬 경연 프로그램에서의 솔지의 가창력이 상당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고려해 보면 어찌 보면 새옹지마인 셈. 비주얼 멤버와 메인보컬이 탈퇴했는데, 그 결과로 동급 최강 메인보컬이 새로 들어왔고 리드보컬이던 애의 미모가 개화해서 잠시동안 천하통일을 이룬 비주얼 멤버가 되었다

하지만 이번과 같이 베스티 결성 과정이 합작 걸그룹이었던 헬로비너스의 소속사 별 분리 같은 케이스라는 낭설, 혹은 레고가 베스티를 무작정 비난했다는 내용의 소문이 커뮤니티나 뉴스 리플 등에서 꾸준히 나오면서 여론에서 레고나 EXID 자체를 욕하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감정문제는 더 심해졌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참고.

하지만 2015년 가을 모 인터뷰에서 EXID의 인터뷰를 보면 개인 관계는 괜찮은듯

(LE) "사실 그 여섯명이 활동한 게 한 달 정도 밖에 되지 않아요. 그 때는 여러가지 감정들이 있었지만, 지금은 베스티 EXID 모두 열심히 해서 잘 됐으면 하는 마음 뿐이에요. 응원도 하고 있어요."

(하니) "베스티 유지 언니랑은 17살때부터 단짝이었어요. 아직도 휴대폰엔 소울메이트라고 저장돼 있고요. 유지 언니와는 연락하고 잘 지내고 있어요. 윈윈하는 관계였으면 해요."
(정화) "이젠 베스티는 베스티고 EXID는 EXID로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어요. 우린 베스티를 응원하고, 베스티도 그럴거라고 생각해요."

2.1.1 시간순 정리

  • 2007년 : 하니(본명 안희연)는 중3이던 2007년 JYP에 들어갔고 유지 역시 그맘때쯤 JYP 오디션에서 합격하고 같은 팀에 속하며 데뷔를 준비하게 된다. 당시 가칭 'JYP 빅마마'로 박진영이 데뷔시키려고 했던 걸그룹이었다. 멤버는 김효정, 송지은, 정유지, 안희연.
  • 2009년 : 월가 사태로 인해 JYP의 경영상 이유로 데뷔가 무산되고 4명은 소속사에서 나오게 된다. 그 후 하니는 중국으로 유학을 떠났고 나머지 3명은 여러 소속사를 떠돌다 같은 해 먼저 송지은이 시크릿으로 데뷔를 하고 2010년에는 김효정씨스타로 데뷔를 했다.[7]
  • 2010~11년 : 하니가 JYP시절 동료였던 유지를 포함해서 (LE를 제외한) 다른 멤버들을 섭외한다.[8] [9] 하니, 유지, 현재 베스티의 멤버인 혜연, 해령과 EXID의 현 멤버 LE, 정화와 같이 6명이 EXID로 데뷔하게 되었다.
  • 2012년 : 여기서부터 지금의 관계를 있게 한 복잡한 문제가 시작되는데, 2012년 2월 나름 주목받으며 데뷔했던 EXID는 데뷔곡 Whoz that girl 이 표절 논란에 휩싸이며 폭망하게 되었다. 결국 4월에 이르기까지 유지는 학업 복귀, 혜연은 대학 진학, 해령은 연기자 전향을 이유로 그룹을 탈퇴한다. 2016년 이후 인터넷에 소속사가 달라서 갈라진 것이라는 설이 꾸준히 퍼지고 있는데, 이는 헬로비너스와 헷갈린 것이며 애초부터 EXID는 모두 신사동호랭이 소속이었다. 이로 인해 의견이 분분했으나 EXID의 공식 팬카페에서 유지의 부친과 유지 본인이 남긴 말을 통해 발목 인대 부상으로 결론적으로 탈퇴했다고 한다. 신생팀이 데뷔곡 표절 사건이 터진 후, 2개월만에 멤버 중 반이 탈퇴하는 초유의 사태가 일어났다. 극히 드문 일이라서 정확한 정황은 본인들만 알 것이다.
  • 2013년 : 유지, 혜연, 해령은 '우연히' 다른 소속사에 모여 베스티로 재데뷔하게 되었다. 베스티가 데뷔하고 EXID가 1년 10개월간의 공백기를 가지는 동안 조금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을 때에도 같이 행사를 가거나 음악방송에 출연했을 때 눈도 마주치지 않는 등 불화가 있었다는 루머도 있었다. 그러나 2015년, 쇼 챔피언 녹화에서 두 그룹이 처음 만나 인사를 나누는 장면이 포착, 불화설은 루머라는 것을 일축하게 했다. 하니가 밝히기로 유지와는 여전히 연락을 하고 지낸다고 한다. 서로 인스타 맞팔을 한 상태이다.
  • 2014년 : 이후 베스티는 1년 동안 꾸준히 활동을 하고 있었고 그러는 사이 EXID는 회사문제까지 겹쳐 활동 자체를 못하고 잊혀져갔었다. 베스티의 경우 대박까진 아니어도 <연애의 조건>, <THANK YOU VERY MUCH>, <니가 필요해> 등이 중박정도를 치며 나름 주목받고 있었고, EXID는 2년만에 발표한 노래가 부진을 하며 존폐를 결정하고 있었다.
  • 2014년 말 이후 : 이때부터 베스티에게 가혹한 시기가 도래했다. 모두가 아는 그때를 기점으로 한순간에 입장 차이가 정반대가 되었다.자연히 이들간 비화가 떠오르고 베스티가 까이기 딱 좋은 판이 만들어진것. 2015년 3월 FIESTAR가 '짠해'로 활동할때 디씨에서는 곡을 쓴 사람이 신사동호랭이와 LE인걸 주목해 베스티 디스곡이라는 우스개소리를 하며 베스티를 까는 사람들도 있었다.2015년 5월 신곡을 냈지만 Fail....그사이에 4월 중순에 나온 EXID의 'Ah Yeah'는 그때까지도 차트 상위권에 있었던 지라 더더욱 비교가 되고 말았다.

3 멤버

width=100(생년월일 순)
혜연유지다혜해령

4 음반

4.1 두근두근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01 두근두근김은수슈퍼창따이, Will Simms, Tom Havelock슈퍼창따이
02 두근두근 (Inst.)슈퍼창따이, Will Simms, Tom Havelock슈퍼창따이
두근두근
아티스트베스티

2013년 7월 12일 발매.
뮤직비디오에 음주운전 자수 후 활동을 쉬고 있던 유세윤이 출연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마지막에는 조권도 출연한다. 안무의 특정 부분이 움짤로 잠깐 유행하기도 했다.

데뷔 앨범부터 홍보용 앨범 주제에 퀄리티가 빠방한데, 소속사가 홍보용 포스터와 특제 부채를 만들어 이벤트용으로 팬들에게 나눠주기도 했다. 두근두근 앨범은 독특한 케이스 좀 많이 큰 종이 케이스 로 만들어져 보관이 어렵다.

슈퍼창따이와 Will Simms, Tom Havelock이 힘을 합쳐 만든 곡으로ㅡ 발매 당시 때부터 꾸준한 음악 프로그램 푸쉬로 주목을 받으려 했으나, 상큼한 뮤직비디오에 비해 약간 자극적인(?) 안무와 음악이 아쉬웠다고. 하지만 군인들은 힘을 얻었다.

4.2 연애의 조건

width=100%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01 연애의 조건 (Love Options)용감한 형제용감한 형제용감한 형제, 별들의 전쟁
02 연애의 조건 (Love Options) (Inst.)용감한 형제용감한 형제, 별들의 전쟁
연애의 조건
아티스트베스티

2013년 10월 17일 발매한 두 번째 싱글.
용감한 형제가 작사, 작곡을 맡았다. 후크 부분의 중독성이 크다. 전반적인 노래의 음이 엄청 높은 것이 특징.진짜 너무 높다. 그런데 베스티는 이걸 라이브로 소화해낸다. 그런데 파트 배분이 이상해서 2절을 보면 혜연은 자기 랩이 끝나자마자 쉬는 틈도 없이 노래로 넘어가게 되어 있어서 음악방송 라이브에서 그 부분을 제대로 부르지 못한다. 음방 활동 기간동안 답답한 의상을 입다가 드디어 2013년 11월 29일 뮤직뱅크에 팬들이 바라던 시원한 의상을 입고 출연했다. 그리고 용형은 이 노래를 개량하여 다른 그룹을 대박나게 만들었다 본인들이 직접 말하기를 "속바지 보이는 의상이 에러였다고".

베스티 관련 앨범들에서 가장 구하기 힘든 앨범 중 하나가 되었다. 여담으로, 원래 팬클럽 카드와 팬시 상품을 이 앨범 당시 때부터 기획 중에 있었으나 회사 사정상 중단되었고 포스터와 홍보용 음반만 소량 제작 되었다고 한다. B컷 이미지와 홍보용 음반에 든 이미지로 제작될 캘린더 역시 제작이 취소되었다고 한다

4.3 짱 크리스마스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01 짱 크리스마스 (Feat. 유세윤)유세윤, 피터팬똘아이박, 피터팬, 미친기집애똘아이박, 미친기집애
02 짱 크리스마스 (Inst.)똘아이박, 피터팬, 미친기집애똘아이박, 미친기집애
짱 크리스마스
아티스트베스티

2013년 12월 17일 발매한 크리스마스 시즌 송.
전작에서는 MV출연만 했던 유세윤이 본격적으로 피처링에 참여했다.

4.4 Thank U Very Much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01 Thank U Very Much이단옆차기이단옆차기라디오갤럭시(Radio Galaxi)
02 Thank U Very Much (Inst.)이단옆차기라디오갤럭시(Radio Galaxi)
Thank U Very Much
아티스트베스티

2014년 2월 28일 발매한 베스티의 세 번째 디지털 싱글.
타이틀 곡은 <Thank U Very Much>로 히트곡 제조기 이단옆차기가 작사 작곡한 노래이다. 베스티의 전작 <연애의 조건>이 은근히 반응이 좋았고 작곡가의 바로 이전 곡이 워낙 대박을 쳐 놓은 상태라 앨범 발매 전 대중들의 기대가 상당했다. 뚜껑을 열어본 결과는... 음원 차트로 보나 방송 차트로 보나 기대만큼의 성과는 거두지 못하고 있다. 그래도 2014년 3월 3주 뮤직뱅크 K차트에서 19위를 차지했다.
다만 음방 무대를 통해 다혜의 인지도가 상당히 올라간 것이 나름의 성과랄 수 있다. 저기 저 똥머리 누구냐 걸그룹의 인지도는 팀의 원투펀치 여부에 따라 많이 갈리는데, 그동안 얼굴 담당이었던 해령에 이어 다혜가 치고 올라오는 것은 베스티로서는 나쁘지 않은 현상일 것이다. 소속사에서도 대충 눈치를 챘는지 이런 서비스 영상을 내 놨다.

4.5 별처럼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01 별처럼홍지상[10], 이우민홍지상, 이우민홍지상, 이우민
별처럼
아티스트베스티

2014년 7월 11일 발매한 데뷔 1주년 기념 스페셜 싱글.
데뷔 1주년을 맞아 팬들을 위해 준비한 노래라고 한다. 첫 번째 미니 앨범 선공개곡.

4.6 Hot Baby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01 Hot Baby이단옆차기이단옆차기이단옆차기
02 별처럼홍지상, 이우민홍지상, 이우민홍지상, 이우민
03 롤러걸이단옆차기, David Kim이단옆차기이단옆차기
04 I'm So Into You홍지상홍지상홍지상
05 Thank U Very Much이단옆차기이단옆차기라디오갤럭시(Radio Galaxi)
06 연애의 조건용감한 형제용감한 형제용감한 형제, 별들의 전쟁
07 두근두근 (remix)김은수슈퍼창따이, Will Simms, Tom Havelock슈퍼창따이
Hot Baby
아티스트베스티

2014년 7월 28일 발매한 첫번째 미니앨범.
3, 4번 트랙을 제외하곤 다 우려먹기 이다.
컴백 활동은 앨범 발매 전인 7월 23일 쇼 챔피언에서 시작했다. 제대로 여름 느낌 나는 곡이라는 평. 같은 시기에 활동했던 같은 인원수의 걸그룹과 함께 올 여름 대표 노래로 언플은 꾸준히 하였으나, 음원 성적은 멜론 TOP 100 안에도 들지 못할 만큼 저조.

2015년 가을에 앨범이 절판되었다. 앨범은 만들다 말았다 수준으로, 워낙 급하게 만들어서 곡들에 비해 퀄리티가... 처음 멤버들의 Thanks To가 들어간 것만은 의의가 크다.
무엇보다 뮤직비디오와 쟈켓을 앨범 발매 일주일 전에 촬영을 마친 만큼 회사 사정이 좋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몇 주 전 음악방송 사전녹화로 이미 팬들은 노래를 다 알았다 카더라

4.7 니가 필요해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01 니가 필요해 (I Need You)이단옆차기이단옆차기, HomeboyHomeboy, Glory Face
02 Hot Baby이단옆차기이단옆차기이단옆차기
03 별처럼 (Like A Star)홍지상, 이우민홍지상, 이우민홍지상, 이우민
04 롤러걸 (Roller Girl)이단옆차기, David Kim이단옆차기이단옆차기
05 I`m So Into You홍지상홍지상홍지상
06 Thank U Very Much이단옆차기이단옆차기라디오갤럭시(Radio Galaxi)
07 연애의 조건 (Love Options)용감한 형제용감한 형제용감한 형제, 별들의 전쟁
08 두근두근 (Pit Pat) (Remix)김은수슈퍼창따이, Will Simms, Tom Havelock슈퍼창따이
09 니가 필요해 (I Need You) (Inst.)이단옆차기이단옆차기Homeboy, Glory Face
니가 필요해
아티스트베스티

2014년 8월 29일 발매한 리패키지 앨범.
이라 쓰고 디지털 싱글이라 읽는다. [11] 타이틀곡 <니가 필요해>는 전작인 Hot Baby에 이어 다시 이단옆차기의 노래이다. 컴백 활동은 음원 발매 하루 전인 8월 28일 엠카운트다운을 통해 시작했다. 타이틀 곡을 제외한 나머지 수록곡들은 리패키지 앨범답게 전부 이전 곡의 재활용 .endless 우려먹기 뮤직비디오가 없는 점이 이례적이다.

컨셉은 <Thank U Very Much>부터 시작된 상큼발랄 3연타. 2014년은 이 컨셉으로 밀어붙일 듯 하다. 이번에는 의상도 스쿨룩이다. 전작보다는 나은 음원 추이를 보이고 있고 각종 커뮤니티에서의 반응도 조금씩 올라오고 있다.[12][13] 그러나 6개월 사이에 3곡을 쏟아부은 것 치고는 충분한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는 편.

<니가 필요해> 가사中 '맘도 사랑도 많이 서툰 밑도 끝도 없는 질투' 이 부분이 유명한 모그룹의 우리가 사는 이야기 라는 노래에서 도입 랩 부분[14]과 유사하여 이단옆차기도 가사 자기복제를 한다는 사실을 알게 해주었다.

9월 18일에는 서울경찰청과 함께한 학교폭력 근절 캠페인의 일원으로 뮤직비디오 "학교폭력 근절 Together We Can"을 공개하였다. 중간중간 나오는 경찰 제복을 입은 모습이 매우 잘 어울린다 안무 맞추느라 고생했을듯 '니가 필요해'란 가사를 '네 도움 필요해'로 바꿔 부른 것이 인상적. 링크

홈쇼핑채널에서 배경음악으로 자주 사용되었다.노래 제목처럼 구매욕구를 자극하기 위해서

4.8 Love Emotion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01 Excuse Me이단옆차기, David Kim, Long Candy이단옆차기, HomeboyHomeboy
02 Hush Baby이기, Sweetch, 노주환이기, Sweetch, 노주환이기, Sweetch, 노주환
03 싱글베드(Single Bed)키겐(Kiggen)키겐(Kiggen)키겐(Kiggen)
04 I`m So Fine (Feat. 알맹)알맹알맹, 홍지상홍지상
05 이런 날홍지상홍지상홍지상
06 Excuse Me (Inst.)이단옆차기, HomeboyHomeboy
Excuse Me
아티스트베스티

2015년 5월 8일 발매.
속옷을 안이 아니라 밖에 착용해서 난감하다는 반응. 깊갤에선 빤스티(...)란 별명을 얻기도.
의상의 선정성 때문인지 음악방송에서는 의상이 수정되었다.

생각보다 국내 음원 순위는 저조한데, 프로모션도 하지 않은 중국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아이치이 (愛奇藝) 뮤직비디오 주간차트 (5월4일~ 5월 11일) 한국어 부문에서 보아엑소 백현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뜻밖의 중국 강제 진출??
SBS MTV THE SHOW에서 난생 처음 1위 후보에 올랐다! 그러나, 그 분들에게 밀려... 4위. 그러나 만족할 만한 성적으로 베스티가 지금까지 한 활동 중에 가장 성공적이었다.

강균성이 뮤직비디오에 출연했다.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가끔 이 곡이 배경음악으로 쓰인다.

앨범은 독특하게 낱장 형태 문제는 엽서로 쓰기엔 크기가 너무 크다는 게 함정로 부클릿이 이뤄져 있어 잘못 잃어버리면 큰일. 그렇지만, 싸인회 때는 원하는 곳에 싸인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는 후문.

5 레이디스코드와의 관계

레이디스코드와는 아주 각별한 사이다. 2013년 같이 데뷔한 동기이자 앞으로 차세대 걸그룹 시장을 이끌어 나갈 신인으로 같이 주목받았다.

일각에서는 제2의 소녀시대원더걸스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품기도 했다. 일각의 기대에 부응하고 싶었던 것인지, 2014년 8월 28일 자 엠카운트다운 비기닝에 같이 출연하여 대결을 하기도 하는 등 선의의 라이벌 관계임을 어필했다. 이러한 경쟁 관계가 별 중요한 것 같지 않아 보여도 의외로 인지도 상승에 있어 상당히 중요하다.

하지만 레이디스코드의 멤버 은비, 리세가 2014년 9월 일어난 최악의 교통 사고로 인해 사망하고, 레이디스코드의 활동이 불투명해지면서 두 그룹의 시너지 효과는 그리 오래 가지 못했다. 라이벌인 동시에 데뷔 동기로 남다르고 돈독한 우애를 자랑하던 베스티 멤버들은 빈소에 와서 오열하는 모습을 보이며 주위 사람들을 안타깝게 했다. 심지어 은비의 어머님이 평소에 친분이 두터웠던 베스티 멤버들을 부둥켜안고 오열했다고 한다.기사

그렇게 일각에 큰 기대감을 안겨주며 나란히 성장하던 두 그룹의 라이벌 양상은 영영 찾아볼 수 없을 듯했지만... 레이디스코드가 3인조로 개편하여 본격적으로 컴백하게 되면서 그나마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보다 큰 문제는 베스티가 1년 넘게 컴백을 안 하고 있다는 거다

여담으로 베스티 멤버들은 2015년 8월 22일, 도쿄 시나가와 스텔라볼에서 개최된 레이디스코드의 추모 콘서트에 관객으로 참석했고, 멤버 다혜는 2015년 9월 7일 발매된 레이디스코드의 '아파도 웃을래'를 응원함으로써 여전히 레이디스코드와의 남다른 우애를 자랑했다.기사

최근 멤버 해령이 레이디스 코드 멤버 주니와 함께 찍은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였다. 2014년 9월 이후, 컴백이 겹친 적이 단 한 번도 없는데도 여전히 친분을 과시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보면 먼 훗날, 두 그룹의 시너지 효과가 보기 좋게 재현될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요즘 걸그룹 추세가 점점 4세대로 넘어가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베스티와 레이디스 코드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

멤버 유지와 레이디스 코드 멤버 소정이 종편 채널 JTBC의 신 예능 '걸스피릿'에 함께 출연하게 되면서 아주 오랜만에 두 그룹의 멤버가 같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다. 걸스피릿 3회에서 멤버 유지와 레이디스 코드 멤버 소정이 사석에서 만나 커피를 마실 만큼 절친하다는 것이 언급되었다. 이후 방송에서 노래를 하고 들어올때 소정과 손을 잡으며 이야기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히기도 한다.

레이디스코드는 2016년 2월, 10월 각각 컴백해서 활동했는데 베스티는 2016년에 활동이 없었다. 두 그룹이 함께 활동하는건 언제나 볼수 있을지 모르겠다.
  1. EXID에서 나와 다시 베스티로 재데뷔를 했을때 나왔던 기사 제목이 베스티 "EXID로부터의 진화, 설레고 떨린다"(인터뷰)이었다. 걸스피릿에 나온 리플(아래 스샷 참고)에 이걸 비꼬는 리플이 있다.
  2. 실제로 베스티 재데뷔 전후로 드라마/방송에 가장 많이 나온 멤버이다.
  3. 2012년 2월 EXID 멤버일 때 라디오에서 수능에 네 번 떨어졌다고 밝혔지만, 2013년 7월 베스티로 재데뷔하여 밝힌 바로는 수능에 다섯 번 떨어졌다고 한다.
  4. 2NE1에서 블랙핑크는 7년이 걸렸고 샤이니EXO는 4년이 걸렸다. 동갑내기 친구인 서현아이린이 7년차 선후배라는 것은 잘 알려진 이야기.
  5. 소녀시대의 주축멤버였던 제시카EXO의 중국인 멤버들을 대하는 SM엔터테인먼트와 팬덤의 태도를 보자.
  6. 그런데 EXID공카에 있는 유지 부친의 편지에 의하면 유지는 무릎부상때문에 탈퇴했다는데 걸스피릿 인터뷰에는 무릎 부상에 대한 언급이 하나도없다. 여기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도 있다.
  7. 효린이 씨스타로 준비를 할 때 하니에게 함께 하자고 제안했지만 하니는 제명당한 상처가 너무 커 거절했다고 한다.
  8. LE의 경우 이미 EXID 데뷔 전부터 랩 피처링 등으로 현역에서 활동하고 있었으며, 신사동호랭이에 의해 직접 스카웃되었다.
  9. 넷상에 떠도는 유지가 멤버들을 섭외했다는 설은 잘못된 것이다.
  10. JYP의 전속 작곡가 중 한 명이며, 유지와 해령이 과거 JYP 연습생이었던 인연이 있어 2014년 'Hot Baby' 이후에도 계속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11. 베스티와 소속사의 여러 문제로 인해 홍보용 앨범을 소량 배포하였다. 약 100장 정도로, 베스티 SNS를 보면 앨범이 다 떨어졌는지, 핫베이비 앨범으로 선배 가수들에게 싸인해줘 건네주는 모습을 종종 확인할 수 있다.
  12. 컴백 당일에 컬투쇼 게스트로 출연했었는데, 베스티가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며 효과가 꽤 컸다.
  13. 비슷하게 컴백한 EXID와의 라이벌 구도도 관심의 한 축.
  14. 사람도 사랑도 많이 서툰 삶도 이 끝이 없는 질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