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불복쇼2

1 개요

이경규의 복불복쇼를 전신으로 하는 MBC every1의 전 신작 프로그램.

2010년 3월 31일에 첫방송하여 2012년 3월 7일에 102회를 마지막으로 종영.

한때 MBC every1의 시청률 1위를 고수하는 간판 프로그램이었다.
전작의 먹을것 복불복의 형태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때문에 출연진들을 제외하면 바뀐것이 거의 없어 전작의 팬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을 듯...
문제가 있다면 신선함이 떨어진다는 걸까, 하기사 이 프로그램은 신선함이고 나발이고 그냥 출연진이 고통스러워 하는게 주요 포인트이므로 그런건 상관없을듯. 캐치프레이즈는 "나만 아니면 돼! 반드시 너여야만 해!"[1]

원래는 15세 등급으로 방영했으나 경고와 '사과조치'를 몇번 받고 44화부터는 19세 미만 시청 불가로 바뀌었다.[2] 그러면서 과거에 15세로 방송했던 것들도 재방송에선 19세가 되었다.

이경규의 복불복쇼가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는데 주력했다면, 이번엔 뭔가 괴이하게 조리를 해서 내오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똑같이 복불복쇼1에서 나왔던 재료라도 더 맛이 괴악해지는 경우도 있다. 참고로 가끔 요리가 지나치게 엉망이면 남희석이 조리를 한 셰프를 불러내 직접 요리를 먹이기도 한다.(...) 지못미.

이경규의 복불복쇼 때보다 하드코어 해져서 고정 게스트가 오래 버티질 못한다. 그럼에도 아직도 남아있는 백보람을 보면 대단하단 생각 밖에 안 든다.
2012년 2월 부터는 HD로 나오고 있다.[3]

음식이 나오기 전에는 해당 재료가 어떠한 약재로 쓰이는지, 혹은 어떤 음식인지를 진짜로 먹을수 있다는 것을 강조해서 설명해주며, 재료가 그모양이라(...) 종종 "이거 못먹는거야" 혹은 "이거 안익었어"라고 말하는 장면들이 튀어나오는데, 그 때마다 빠지지 않고 자막으로 해당 음식은 먹을수 있다던가, 몸에 좋다던가 하는 내용을 강조한다.

2 방영목록

3 출연진

65회 현재 남아있는 고정MC는 굵은 글씨로 표시.
시즌1의 MC 이경규를 잇는 메인 MC. 이경규에 비해 포스가 다소 부족한 듯.
이경규처럼 우기기 스킬(...)같은 것을 발동하진 않는다. 그리고 게스트에게 자비심이 없어서 남악마, 남데빌이라고도 불린다. 정말 자비심이 없다.
이병진의 말에 의하면 이경규, 김용만, 신동엽과 함께 MC 자리를 두고 각축을 벌였으나, 값이 제일 싸서(...) MC가 되었다나? 남희석 본인의 말을 듣자면 이 프로 하려고 공중파를 그만두었다고...
특이한 능력(??)이 있는데 맛 없는 음식을 먹으면 바로 부왘 하고 콧물을 흘린다. 그리고 맛에 비례해서 콧물의 농도와 색이 점점 짙어(??)지는데 매우 정확하다.
첫화에서 뱀머리를 먹은 덕분에 뱀보람이라는 애칭이 별명이 붙었다.
박복녀 설정인데... 정말로 주사위 복불복에서 한번만 빼고 다 1이 나오는 위업달성을 해낸다.(...) 그럼에도 계속 나오는 근성인.
게스트가 오는 경우를 빼면 복불복쇼의 홍일점이었지만 아무도 신경쓰진 않는 모양이다.[4]
고환 특집에서 유독 많이 걸려서 많은 고환을 먹고 고환녀라는 칭호를 얻게된다.
시즌1 출연진 중 유일하게 살아남은 출연진. 남희석과 친분관계가 있는듯.
시즌2 첫출연자들에게 여러가지 조언을 해준다
정작 자신이 걸렸을때 괴로워하는 모습은 어디 안갔다.(...)
이후로 등장하지 않는다.
유키스에 있던 그분. 의외로 비위가 상당히 강한듯, 다른 출연진들이 겁먹고 있는 요리를 그냥 막 만져댄다... 게다가 마지막 복불복으로 당첨된 사슴 입술요리를 맛있다고 잘 먹어댄다.(...) 싸가기 까지 했으니 말 다한듯.(...)
밸런스를 붕괴시켜 이후로 등장하지 않는다.
인트로에선 깡으로 해내겠다는 스트리트 파이터라는 별명다운 모습을 보여줬으나..
정작 요리가 공개되자 심히 지질한(...) 모습을 보여줬다.
너무 힘들었는지 그만뒀다.
야구단에선 야구안하고, 복불복에선 먹을거 안먹는다고 핀잔먹었다. 꽤 강운인듯.
맛없고 몸에 좋은것 보다 맛있고 몸에 나쁜게 좋다고 한다. 그러니까 그모양이지
...하지만 그것도 옛날 얘기 요즘에는 엄청나게 걸리면서 몸에 좋은 각종 음식들을 섭취하며(다만 요리의 외관이나 식감은....) 더욱더 통통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왠지 자꾸 정력에 좋은 음식만 걸리는 감이 있다.
이 프로그램에 나오는 음식이 동의보감에 나온 해괴한 음식이 많다보니, 본의 아니게 허준과 허준의 세기를 넘어선 괴식 도킹이 이루어지게 된다.(...)
남희석과 비슷하게 맛 없는 걸 먹으면 눈물을 흘리며 맛이 없는 것과 비례해서 눈물의 양이 늘어난다. 본인 말로는 흘리고 싶지 않아도 자동으로 나온다고 한다. 남희석의 콧물 리액션과 함께 이 프로그램의 양대 리액션.
2010 복불복쇼 어워드에서 대상을 차지하였다.(물론 추첨 방식도 복불복이었다.)
3월 23일 52회를 기점으로 잠정적 하차 수순을 밟은 듯 하다. 트위터에서 복불복을 안 한다고 언급했으니 확정적.
기범이 나가고 그 후임으로 출연했던 대국남아의 멤버.
소속 그룹 대국남아의 일본 진출을 계기로 하차하였다.
하차하는 날 펑펑 울면서 작별 인사를 고했으나 녹화 테이프가 소실돼서(...) 방송으로 나오지도 못했다.
새로 추가된 고정. 주로 바람잡이 역이다. 남희석이 은근히 자기의 후계자로 생각하는 것 같다.
장악마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MC는 물론 게스트, 심지어 여자에게까지 거침없는 독설을 날린다. 스튜디오에 사는 귀신과 계약을 했다고 주장하며 가끔 귀신을 향해 기도를 하는데 이 덕분인지 8주 이상 한 번도 벌칙에 걸리지 않았었다. 정말 악마에게 혼을 팔았는가....하지만 그것도 옛날 얘기고 최근 방송에서는 거의 한 회에 한 번은 걸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독한 것에 자주 걸리는데 가장 약한 계통은 오줌...복불복쇼 특성상 오줌도 은근히 자주 나오는데 나올때마다 피하려고 발악을 하지만 2번 나오면 1번은 장동민이 걸리는 안습한 상황을 연출한다.
이런 모습들로 인해 이제는 복불복쇼에 없어서는 안 될 약방의 감초같은 존재.
SBS 소속 개그맨 출신. 장동민과 비슷하게 독설 컨셉으로 가고 있었으나... 65회 돌연 사라지고 복불복에서 '양세형의 공백을 채워줄' 이라는 자막과 함께 김승현을 투입했다. 하차 여부는 불확실.
새로 추가된 고정. 탤런트 출신으로 백보람과 함께 복불복쇼에 단 두 명 있는 여성 MC이다. 별명은 '강예삐'. 초기에 게스트로 출연한 적 있다.겪어보고도 고정을 맡다니 근성쩐다
새로 추가된 고정으로 복불복의 몸개그를 담당한다. 절친 사이라 그런지 장동민의 독설과 폭력에 가장 자주 당한다.(...) 백보람과 더불어 주사위 결과가 제일 나쁜 멤버. 둘이서 태그를 짠 적도 있다. 2012년 1월에 장동민과 함께 하차했다.
욕망의 불꽃 등에서 활약한 탤런트이자 배우 출신. 65회를 기점으로 고정 MC로 합류하였다. 복불복에서 공식적으로 맡긴 역할은 얼굴마담.
예전부터 게스트로 자주 등장했고 현재 김승현 대타로 출연중인데 땜빵인지 정착인지는 불확실. 남녀비가 맞지 않다 보니 남-남 커플링에 계속 걸린다. 심지어 자막은 오지순으로 뜬다. 지못미
양배추와 더불어 게스트 출연했다가 얼렁뚱땅 5회 출연권을 획득. 현재 준 고정.

4 그분이 오신다

게스트를 모셔서 잠깐의 쇼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1번만 그 게스트를 복불복에 참여시키는 형식의 코너. 처음에는 일반인을 모셔왔지만 나중에는 연예인으로 바뀌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이 게스트가 복불복에 걸려서 대놓고 음식을 먹게되는 경우가 많아 일명 그분이 드신다로 불린다. 보통은 뭣모르고 불려나온 게스트가 당하는게 다반사지만, 이례적으로 LPG는 음식을 맛있게 드시는 걸 넘어서 서로 먹겠다고 달려들기까지 했다.
  1. '너'자리에 특정인의 이름을 넣어 부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예를 들면 '반드시 유상무여야만 해!'
  2. 49화 방영분에서는 '시청자에 대한 사과' 조치까지 방영하였다.
  3. 2012년 2월 1일자로 MBC every1이 HD방송을 개시했기 때문.
  4. 장동민이 가끔 집적대긴 한다. 그후 둘 사이의 로맨스 기믹이 만들어졌지만 지금은 시들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