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이널 판타지 5의 무기
파이널 판타지 5에 등장하는 기사검. 무어 마을의 숨겨진 지역에서 치킨 나이프 와 둘 중 하나만 입수할 수 있다.
공격력은 파이널 판타지 5의 무구를 통틀어 최강인 150이지만, 전투에서 한번 도망칠때마다 공격력이 1씩 낮아지는 치명적인 페널티가 있다. 참고로 이 공격력이 낮아지는 것은 아이템 습득 이후부터 카운트를 세는 것이 아니라 게임 처음부터 카운트를 센다. 즉 30번 도망하고 브레이브 블레이드를 얻으면 브레이브 블레이드의 공격력은 얻을 때부터 120이다. 따라서 몇몇 던전에서 도망을 활용하지 않으면 난이도가 미칠듯이 올라가는 이 게임의 특성과 맞물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유저가 치킨 나이프를 입수하게 된다. 게다가 치킨 나이프를 제외해도 어차피 공격력 2위인 라그나로크와는 13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GBA판의 아포칼립스까지 생각하면 단 5차이이다. 게다가 라그나로크는 대미지 편차를 통해 기대치를 계산해 보면 약 148 정도로 브레이브 블레이드와 거의 차이가 없으며, 높게 떴을 시엔 브레이브 블레이드보다 높게 뜨기도 한다(..). 더군다나 GBA에선 네오엑스데스를 좀 번거롭게 때려잡는 걸 반복하면 양산도 가능.
저렙 플레이는 당연히 도망 일직선이라서 브레이브 블레이드를 얻어봐야 쓸모가 없지만, 이러한 불편함을 극복하고 최대 공격력을 유지해낸 용자에게는 두말할 나위 없는 최고의 무구.
그러나 치킨 나이프는 민첩성이 공격력에 반영되므로, 양쪽 다 최고 상태라고 가정하면 치킨 나이프보다 약하다는 대단히 어이가 없는 상황이 벌어진다. 도망 횟수 0회가 도망 255회보다 압도적으로 어려운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상황이 일어난단 점에서는 황당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거기다가 항목이 기사검이라 사용할 수 있는 직업이 대단히 제한된다. 나이트, 검투사, 스핑 딱 3개(...). 어쩄든 힘은 +5씩이나 붙어있다. 마법검을 걸고 양손잡기 어빌리티를 사용했을 시 밀리계열로 가장 저렙에서 9999를 띄울 수 있는 무기라는 데 의의를 두자.
GBA판에서는 앞댐이 180이나 되는 알테마웨폰이 나와버려서 위상이 더 떨어졌다. 다만 매우 어려운 신룡 改을 잡아야 나오므로 그 전까지는 어찌 써먹을 수는 있다. 도망만 안 친다면야...어디까지나 약해서 문제가 되는 건 아니지 치킨나이프의 사용 편의도가 지나치게 높아서 문제가 되는 것이다.
신경쓰는 사람이 적지만 타격 데미지가 균일하다. 즉 난수에 상관없이 힘과 레벨에 비례한 데미지만 꼬박꼬박 뜨며 난타 등을 써도 똑같이 적용된다. [1]
제작사가 똑같은 게임인 성검전설 3에도 동일이름의 검이 등장하지만, 정작 본 항목과는 별 상관 없다. 팔라딘으로 전직한 듀란의 최강무기라는 점 외에는 별 거 없다(...).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에서도 버츠의 필살기로 등장한다. 연출은 코스모스 측 전사들의 모든 무기의 합체(...).
2 라이징/에이팅에서 제작한 슈팅 게임
2000년 5월 발매.
라이징 최초이자 최후의 풀 폴리곤 그래픽 위주의 3D 슈팅 게임이다.
토야마 류이치가 디렉터로 참여했으며 라이징계 스탭들이 대거 퇴사한 뒤에 제작되었다. 버튼을 통한 기체 변형을 메인으로 내세웠으며 훈장도 건재하다. 라이징은 이 게임과 1944를 내놓은 뒤 모회사 에이팅에 통합된다. 같은 판타지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 마법대작전과는 관계가 없다. 가드 시스템 덕분에 클리어 난이도는 비교적 쉬운 편에 속한다. 어떤 회사가 제작한 슈팅게임들 처럼 이 게임의 보스도 변신 기능이 있다..
2.1 스토리
'비광석秘鉱石'이라고 불리우는 부유하는 거암이 장관을 이루는 별, 혹성 에르나.
혹성 에르나의 질서의 상징인 중앙 왕국 '그랜드 가르드'에 북쪽 나라 '유가'가 갑자기 선전포고를 했다.
북쪽 나라는 '마검'이라고 불리우는 금단의 파괴병기를 전선으로 대량 투입.
개전 후 불과 한달만에 중앙 왕국은 수도를 제외한 모든 거점을 빼앗기게 된다.
이 절망적인 측면에서 중앙 왕국은 모든 것을 건 최종작전을 개시한다.
그것은 초고순도 비광석 병기 '용기사'로 마검병기의 파괴를 포함한 북쪽 나라의 수도를 공략하는 작전이었다.
세계의 운명을 건 싸움이 지금 시작된다.
2.2 시스템
파이터 모드(A 버튼, 메인 샷과 서브 샷을 발사), 나이트 모드(B 버튼, 근접공격 및 홀드 시 가드 상태)가 있으며 (테크노소프트가 제작한 하이퍼 듀얼이란 게임에 비슷한 시스템이 있다.) C 버튼은 가드 게이지를 모두 소모하여[2] 자기를 일정 시간동안 무적으로 만드는 코어 해방을 사용한다.
가드 시스템
B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가드 상태에 돌입하며, 이 상태에서 적탄에 닿으면 가드 게이지가 줄어들고(나이트 모드 상태에서 그냥 맞을 때 보다 덜 줄어들며, 적을 파괴하면 회복된다), 이렇게 가드 게이지를 모두 소모하게 되면 가드 브레이크라고 하여 파워가 1단계 감소하면서 가드의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가 된다. 이 상태에서 가드를 다시 사용하려면 일정량의 적 기체를 파괴하여 가드 게이지를 회복시켜야 한다.(가드 게이지 중간에 있는 구분선을 넘겨야 한다.)
아이템은 파워업 아이템이 있으며(레벨은 최대 4까지.), 보너스 아이템(대부분 훈장이라고 부른다.)은 근접 공격으로 튕겨내어 바로 다음 단계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이것 외에는 배틀 가레가등 게임의 보너스 아이템과 동일하며 최대 점수는 100000점까지. 근접 공격으로 적을 파괴 시 아이템이 더 많이 나온다.
2.3 캐릭터
캐릭터마다 각각의 배경 설정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걸 게임하면서 크게 신경쓰는 사람은 없다.
렘 하이랜드
유량하는 공중 도시 하이랜드.
그 통치자의 아들인 렘은 쿠데타로 인해 지상으로 쫓겨나게 된다.
부모와 동생의 적을 잡기 위해 혼자 하이렌드를 쫓는 여행을 떠난 렘.
하이랜드의 행방은 묘연했지만, 광대한 대지는 그를 어엿한 청년으로 성장시켰다.
이윽고 렘은 자신의 검의 의미를 생각하게 된다.
어느덧 그의 복수를 위한 여행은 자신의 검을 휘두르는 이유를 찾는 여행으로 바뀌고 있었다.
기체 '후검 엑젤그(吼剣エグゼルグ)'
밸런스형 기체로, 파이터 모드 시의 서브 샷은 전방으로 나가는 미사일이다. 근접 공격은 검으로, 평균적인 범위에 평균적인 연사력을 가진다.
벨기우스 베오울프
과거 영웅으로 불리던 인물.
죄인으로 누명이 씌워져 20년 가까이 투옥되었지만 북쪽 나라가 침공한 뒤 그 금고가 풀리게 된다.
싸움을 포기하고 도망치던 벨기우스는 성의 정원에서 어린 왕녀를 만난다.
"군신님, 제발 언니를 구해주시옵소서."
자신을 군신으로 믿어 의심치 않을 눈동자를 외면하지 않기 위해 연로한 영웅은 최후의 전쟁터로 향한다.
기체 '호부 발바로이(豪斧バルバロイ)'
근접 공격으로 도끼를 사용하며 범위가 약간 넓지만 연사 속도가 느리다. 파이터 모드 시의 서브샷인 드릴은 적 기체에 박히면 잠시 동안 지속데미지를 주고 파괴된다.
로제리타 암 플랑베르쥬
중앙 왕국의 4왕가 중 하나인 플랑베르쥬 가의 현 당주로 차기 국왕 후보.
왕이 되겠다는 그녀의 꿈은 왕위 계승 다툼에 휘말려 독살된 오빠의 복수이기도 했다.
자신을 낮추고 완벽히 재녀로 연기하던 로제는 왕이라는 존재의 의의를 아직은 이해하지 못했다.
15세의 어린 나이에 너무 많은 것을 짊어져도 꿋꿋하게 등골을 편 그녀는 의연하게 출진했다.
자신에게 닥칠 위기의 의미를 전투 중에 뼈저리게 알게 된다.
기체 '보검 티아 리엘(宝剣ティア・リエル)'
전방으로 검을 회전시켜 공격하며(다단 히트 판정이라고 한다.) 파이터 모드 시의 서브샷은 적을 쫓아가는 유도 미사일이다.
키스 킬슈타인
"충성의 증명"으로 불리며 기사단이 모범으로 불리는 그랜드 가르드 천공기사단의 단장.
그가 평생 충성을 맹세한다는 토류 왕녀는 개전 후 북쪽 나라에서 보낸 스파이에게 납치된다.
왕녀가 가진 불가사의한 힘을 북쪽 나라가 이용하려는 것이 명백했다.
사람들의 평화도 국가를 위한것도 아니지만 오직 한 사람의 미소를 되찾기 위해서 기스는 '신창 게이볼그'에 올라탔다.
기체 '신창 게이볼그(神槍ゲイ・ボルク)'
근접 공격은 세로로 긴 리치를 가진 창으로, 공격력이 높지만 가로 범위는 매우 좁다. 파이터 모드 시의 서브샷은 기체 방향의 역방향으로 나가는 프리 웨이.
카나안
비광석을 칼날 형태로 가공하여 생명을 불어넣는 '도단야刀鍛冶'
카나의 아버지는 명장이었지만, 그의 제자로 있으며 아들이기도 한 오빠는 마검을 정제하다 광기에 사로잡힌다.
아버지는 한 쌍의 비광성병기와 "놈이 만들어 내는 마검을 모두 파괴하라"라는 유언을 남기고 숨을 거둔다.
이렇게 그녀의 "마검 파괴자"로서의 여행이 시작되었다.
기체 '성구 지 페인(聖具ジ・ペイン)'
전 기체 중 유일하게 쟈마다할을 양 손 부분에 장비하고 있으며 양 사이드를 동시에 공격하기에 가로 범위가 넓다.(대신 리치는 짧다.) 연사력이 높은 대신 기체 속도가 가장 느리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파이터 모드 시의 서브샷은 가까운 적 기체의 방향으로 발사되는 에이밍 샷.
2.4 스테이지 소개
1스테이지:북국 전선 기지
서전
장소:북국 전선 기지 '다트' 상공
시각:6월 8일 오후 12시
보스:건헤드 골렘
2스테이지:달의 탑
달에서 사는 자
장소:궤도 엘리베이터'달의 탑'근교
시각:6월 10일 오전 10시 45분
보스:세크리파이스 문[3]
3스테이지:대해협
북쪽으로
장소:크레스 대해협 상공
시각:6월 16일 오후 2시
보스:빅마우스 나이트메어[4]
4스테이지:중공업 지역
새벽의 검왕
장소:중공업 지대 '바젤라드' 내부
시각:6월 20일 밤 11시
보스:로드 브랜디쉬
5스테이지:마검 봉인 지구~북국 마검 발굴장
봉인의 땅
장소:마검 봉인 지구 '솔로몬' 내부
시각:6월 24일 오전 9시
보스:어스본
6스테이지:부유섬
섬 떨어뜨리기
장소:부유섬 '알브' 근처
시각:6월 26일 오후 2시 30분
보스:플라이 토치카 엔드 블루[5]
7스테이지:북국수도
수도결전
장소:북국수도 '유가' 상공
시각:7월 1일 오후 1시
보스:보이드 서모너, 아티펙셜 세라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