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트라

1 인도 신화에 나오는 뱀

वृत्र
Vritra

리그베다 등에 나오는 거대한 . 인도 신화의 아수라 중 하나로 '가뭄'이라는 자연현상 자체를 신격화 한 것이다.

두가지 모습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나는 우주의 모든 물을 자기 안에 가둔 거대한 검은 뱀의 모습이다. 손도 발도 없는 뱀 모양의 악룡으로, 하늘에서 흘러내리는 강물을 막아 가뭄을 일으켜서 땅 위의 인간을 괴롭혔다. 브리트라 자신은 불사신임을 과시하지만, 입 안에 약점이 있다. 이 때문에 영웅적인 무신(武神)인 인드라 신의 바즈라로 입을 공격당해 죽고, 다시 강물은 흐르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브리트라는 해마다 다시 태어나고, 그 때마다 인드라와 싸운다고 한다.

다른 하나는 검은 피부에 황금색 눈. 커다란 칼을 들고 산양 가죽을 몸에 둘렀으며 커다란 이빨을 가진 남자의 모습이다. 아수라족의 왕으로 알려져있다. 신에게 아들을 잃은 아수라 카슈야파가 인드라를 죽일 존재를 신들에게 올린 기도의 대답으로 나타난 존재로 신들의 왕인 인드라를 압도할 만큼 강한 존재라 일 합만에 인드라를 삼켜버렸고(…), 이에 놀란 신들이 하품을 만들어 던져 간신히 구했다. 직후 휴전협정을 맺는데 브리트라는 신들이 화해한 후에 자신의 뒤통수를 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인드라를 비롯한 신들이 브리트라를 공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조건을 지킬 것을 약속하라고 요구했다.

  • 때는 밤이어도 안되고 낮이어도 안 된다.
  • 사용하는 무기는 돌이나 나무, 쇠로 만들어진 것이어서는 안 된다.
  • 또한, 사용하는 무기는 젖어 있어서도, 말라 있어서도 안 된다.

그러나 황혼 무렵, 바다에서 떠오른 물거품 안으로 비슈누가 들어가며 돌, 나무, 쇠로 만든 것도 아니며 젖지도 마르지도 않은 무기가 되어 결국 브리트라를 죽일 수 있었다.

클램프의 성전에 나오는 아수라왕은 이 브리트라의 인간 모습을 참고한 것으로 생각된다.

2 더 로그에 나오는 신

The Britra
판타지소설더 로그》에서 등장하는 가공의 . 모든 선한 메탈릭 드래곤[1]들의 아버지이며 마법의 창시자

  • 유니버셜 파워(Universal Powers)
  • 질서-선(Lawful-Good)

크로매틱 원과 대비되며 그녀의 라이벌로 묘사되는 유니버셜 파워로써 일반적으로 마법의 창조자로써 받들어진다.
다른 명칭으로는 바하무트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타오와의 관계성을 묘사하자면 타오는 글자고 브리트라는 작가라고 보는 것이 올바르겠다.

3 하이스쿨 D×D의 등장 드래곤 브리트라

문서 참조

4 네이버 웹툰 쿠베라의 등장 수라 브리트라

항목 참조.

5 게임 브리트라

90년도 후반에 발매되었던 액션 RPG 게임. 뮤턴트들이 날뛰는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배경으로 성질 더러운 청년 시드가 브리트라라는 뮤턴트들의 왕에 맞서는 게임.

엔딩을 보면 후속작으로 이어질 것 같은데 결국 후속작은 없었다(...).
  1. 골드나 실버 드래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