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홀

1 바다싱크홀

1.1 다이버의 로망

gpzpbqbqyh2qvxd67uat.jpg

위 사진은 벨리즈에 있는 그레이트 블루 홀.[1] 유네스코에서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한 곳이다. 이런 지형은 벨리즈, 바하마, 이집트, 오스트레일리아 등에 있다.

해수면이 지금보다 100~120m나 낮았던 빙하시대에 석회암으로 구성되어 있던 육지가 비와 화학침식을 받고 카르스트 지형이 형성되었다가, 해수면이 상승하며 그대로 바다속에 잠겨 형성된 것이다.

육지에 형성된 것은 세노테 (Cenote)라고 부르며, 강이 거의 없는 멕시코의 유카탄 반도 주민들에게는 귀중한 식수원이었다.

1.2 이 구멍은 위험한 구멍이다!!

inthebluehole.jpg
블루홀 중 가장 깊은 곳은 바하마 제도에 있는 딘즈 블루 홀 (Dean's Blue Hole)로, 수심 202m. 벨리즈에 있는 그레이트 블루 홀은 폭이 300m이고 깊이는 124m이다. 프랑스의 프리 다이빙 챔피언 기욤 네리가 2010년에 이곳에서 113m까지 잠수하는 기록을 세웠다. 당시 여자친구이자 동료인 줄리 고티에가 영상을 찍었다.

중국남중국해 파라셀 군도에서 딘즈 블루홀보다도 더 깊은 수심 300m의 블루홀을 발견했다.연합뉴스 기사

문제는 카르스트 지형으로 인해 위 그림처럼 복잡한 지형이 형성되어 있으므로 잘못하면 바닷속에서 길을 잃기 쉽다. 특히 이집트의 홍해에 있는 블루홀은 '아치'라고 부르는 터널을 잠수부들이 찾다가 강한 해류와 희미한 빛 등으로 인해 길을 잃고 사망하는 일이 많다. 또한 아치는 수심 52m 부근에 있는데 이는 레크리에이션 잠수시의 최대 잠수 깊이인 40m를 초과하는 것이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압축공기는 40m 이상 잠수하면 질소마취 현상을 일으켜 매우 위험하다.

그래서 블루홀을 잠수할 때는 동굴 잠수 교육과 트리믹스(trimix, 헬륨과 산소, 질소를 섞은 가스)나 헬리옥스(헬륨과 산소를 혼합한 가스)를 사용하는 잠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실제로 1997년에 벨리즈의 그레이트 블루 홀의 밑바닥으로 내려가 표본을 채취하고 동굴 탐사를 했을 때 참여한 모든 잠수부들은 동굴 잠수와 특수 가스 사용교육을 마친 전문 잠수부들이었다.

inblue.jpg
inblue2.jpg
블루홀 내부 풍경. 지금 이 순간에도 블루홀의 매력에 낚여이끌려 수많은 다이버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방문하는 중이다.

이집트의 다합 블루홀에서 유리 립스키라는 사람이 사망한 사건이 있었다. 2000년 4월 28일 사고당시 상황이 찍힌 영상자료가 있는데, 이걸 전문가들이 분석하는 동영상이 웹상에 뜨면서 세간에 알려졌다. 다소 자극적이므로 보기 전에 주의할 것. 사망자 본인이 죽는 순간까지 카메라를 가지고 촬영한 영상이라, 사람이 죽는 과정을 1인칭으로 보여준다. 영상 초반엔 급류에 휩쓸려 블루홀 내부로 가라앉는 듯한 모습이 보이고, HELP라고 외치는 것이 들리며. 영상을 잘 보면 주변 모래입자가 상당히 빨리 지나가는 것으로 보아 상당한 속도로 가라앉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내려갈 수록 패닉에 빠진 촬영자가 비명 비슷한 소리를 지르며 어떻게든 빠져나가기 위해 발버둥친다. 이 부분의 영상이 수중촬영을 위해 렌즈 필름을 빨간색으로 바꾸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붉은 색채를 띠어 공포감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 마지막의 매력적인 턱수염 아재가 하시는 말씀: "스포츠요? 스포츠? 그 정도로 가치있는 것 같진 않은데요."

일각에서는 유리 립스키가 해저괴물의 습격을 받아 심해로 끌려갔다거나(...)[2] 수직 해류에 휘말려 가라앉았다거나 질소중독으로 인해 죽었다고 하지만 1,000명 이상이 이집트 블루홀에서 죽은 것을 보면 다른 가능성도 없지 않아 보인다.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는 것.

이 부분은 2012년 3월 26일자 스펀지 2.0, 2015년 10월 25일자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서 다루었다.

또다른 블루홀의 괴담중 하나로 루스카라는 괴물이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2 테라(MMORPG) 게임 개발사

해당 항목 참고. 개발사 홈페이지

3 쥬라기 원시전 2의 엘프족 건물

설정상 대지의 힘을 빌어 지어졌다는 엘프족의 건물로, 대지의 힘을 얻었다는 설정답게 기마 유닛인 블루 엘프유니콘 등을 생산할 수 있다.

확장팩인 더 랭커에서는 좀더 의미가 확장되어 그냥 고급 유닛을 생산할 수 있는 건물 정도로 인식되고 있는 듯. 레드 홀에서 생산되는 유닛들에 비하면 좀더 강하면서 비싼 고급 지상 유닛을 생산할 수 있다.

3.1 생산 유닛

  1. 다만 어째서인지 국내에서는 종종 마리아나 해구로 잘못 알려져있다.
  2. 이런 얘길 하는 사람들은 5분 12초쯤 좌측 상단부근에 정체를 알 수 없는 물체가 포착된다고 하는데, 영상에서 전문가가 그의 오리발일 것이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