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제원
형식번호 : XM-07B
제조 : 붓호 에어로다이나믹스 사
생산형태 : 시작기
전고 : 불명
장갑재질 : 티탄합금 하이세라믹 복합재
무장 : 발칸X2, 빔 샤벨X2, 빔 라이플, 빔 런쳐, 샷 랜서(헤비 머신건 장착), 빔 실드
파일럿 : 도렐 로나(추정)
2 개요
F91-MSV에 등장하는 기체로 비기나 기나의 개수형 중 플랜B 방안을 채택해 만든 모빌슈트.
3 상세
전신을 빨간색으로 칠했고 팔에는 개조형의 샷 랜서와 출력강화형 빔 실드를 고정 장비한다. 백팩에는 비기나 기나에 채용된 핀 노즐이 아닌 플렉시블 윙 노즐을 장착했다.
어깨 측면에 장착된 숄더 핀이나 건담 헤드 등 사나리의 건담 F91을 모방한 부분이 상당수 발견되기에 비밀리에 입수한 F91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든 기술이 아니냐는 설이 돌지만 어디까지나 소문일 뿐이고 붓흐 콘체른은 일절 노 코멘트. 숄더 핀은 실제로 냉각효과가 있었지만, 윙 노즐의 경우 F91과 외견만 비슷할 뿐 베스바가 장착된 것이 아니며 VSBR는 G안으로 제작된 비기나 제라가 장비한다.
본 기체를 개발하게 된 경위나 시기 등은 여러 가지로 불명인 점이 많지만, 전반적인 기체 형태가 비기나 기나보다 비기나 제라와 더 많이 닮아 있다는 점을 미뤄 보면 이 기체의 무장을 더욱 발전시켜 진짜로 베스바를 장착한 것이 비기나 제라가 아닐까 하는 의견도 있다.
크로스 본 뱅가드의 정예부대중 하나인 레드 뱅가드대에 배치될 예정이었다고 하지만 자세한 것은 불명. 디자이너 오오카와라 쿠니오는 건담 매거진 제 5호에서 F91의 실전 데이터를 참고로 비기나 기나를 개조한 기체. 파일럿은 도렐 로나인게 맞지 않을까라고 코멘트한 적이 있다. 덕분에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의 설정에서는 원래 파일럿이 도렐 로나로 표기되어 있다.
4 파생형
파일:Attachment/xm-07b-jupiter.jpg
<목성 결전 사양>
코스모 바빌로니아 제국과의 전쟁시에 노획한 본 기체에 쿼바제의 각종 파츠들을 덧붙여 만든 개조형 기체로, 파일럿은 전 목성 제국 에이스 파일럿인 기리 가듀카 아스피스이다. 강철의 7인 시점에서 그가 타고 있던 양산형 쿼바제는 이미 구식 기체가 된 데다가 목성과의 공업 규격의 차이때문에 부품 수급에 문제가 생겨 그마저도 제대로 된 성능을 낼 수 없게 되자 아예 쿼바제의 부품을 달아서 그 비슷한 느낌을 내게 한 것.
기본적인 부분은 오리지널과 동일하지만 자잘한 마이너 튜닝을 통해 소체 자체의 성능도 조금 더 강화되었고, 쿼바제의 스네이크 핸드를 억지로 끼워넣는 바람에 빔 실드가 제외된 것이 외견상의 가장 큰 차이점. 그 대신 빔 사벨을 마개조해 만든 빔 커터 겸용 빔 실드를 달고 있다.
5 게임에서의 등장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서 원래 소체는 F91-MSV쪽으로, 목성 결전 사양이 기동전사 크로스본 건담 쪽으로 참전하고 있다. SD건담 G제네레이션 WORLD에 첫 등장했으며 이 때는 강철의 7인 버전 기리가 불참했으나,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에 강철의 7인 버전까지 참전하면서 비로소 파일럿과 기체가 전부 등장하게 되었다.
참고로 탑재하고 있는 핵미사일은 원작에서는 그냥 자폭하는 데만 써먹었지만, 실제로는 제대로 된 미사일 병기로 써먹을 수도 있다.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서 맵병기로 구현되면서 설정을 보완.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에서도 크로스본 건담 X1 풀클로스의 각성기로 구현되었는데, 원작을 쓸데없이 충실히 재현해 핵미사일 품고 자폭하는 걸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