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gpbx8030f.jpg
기체타입 : 범용성 건프라 건프라 주제에 범용성이 무슨 의미인지 물어보면 지는 거다
코드넘버 : GPB-X80-30F
무장 : 빔 라이플, 빔 사벨, 빔 발칸, 실드, ifs유닛
빌더 : 이레이 하루
등급 : HG(1/144)
목차
1 개요
모형전사 건프라 빌더즈 : 비기닝 G에 등장하는 건프라로, 비기닝 건담의 최종 강화 버전. 이레이 하루의 아버지가 비기닝 건담을 기반으로 한 강화장비 런너 세트를 직접 설계해서 반다이 하비 센터 명의로 하루에게 건네 주었고, 이를 직접 조립하여 완성하게 된다.
2 상세
전신에 I-Field Control System이라는 것을 달았으며, 이를 통해 초록색 필드를 방출해서 모든 빔 공격을 막고, 빔 샤벨을 판넬처럼 쓸 수도 있다. 대략 빔 샤벨이 빙글빙글 회전하며 드래곤볼의 기원참 같은 형태가 되어 적을 베는 느낌. 또한 초록색 필드를 방출하는 부분을 사출해서 원거리에서 아군에게 필드를 쳐 주는 것도 가능하며, 빔 라이플을 쏘고 휘두르면 거대한 빔 채찍처럼 늘어나서 넓은 범위의 적을 베어버릴 수도 있다. 이러한 성능빨로 양민학살을 하다가 1화에서 나왔던 하이뉴를 격파하고 포에버 건담과 호각으로 붙으면서 작품이 종료된다.
3 건프라
2011년 1월 예정으로 기존 비기닝 건담의 강화파츠 형식의 목업이 선행 공개되었고, 정식 출시되었을 때도 목업과 마찬가지로 원 소체를 그대로 활용하면서 런너 1장 분량의 강화파츠가 추가로 들어간 모양이 되었다. 애초에 비기닝 건담을 처음 발매할 때부터 비기닝 30 건담의 강화파츠 분량이 추가 발매될 것을 예고한 상태였기 때문에 자작 개조 작례는 공식적으로 한 건도 나오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체의 기동성을 최대한 살리는 방식으로 만들어졌으며, 그러다 보니 소체의 악력이 강화형 빔 라이플을 잡는 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고, 발목 부분이 불안해서 중심을 잘 잡고 세워야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빔 파츠를 주렁주렁 매달고 스탠드에 꽂아서 마지막 화의 우주전투씬을 재현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그리 큰 문제점은 아니라는 의견이 많다.
정크파츠는 다리 장갑과 일부 ifs유닛 장착을 위한 장갑 몇 부분 정도.
4 다른 서브컬처에서의 비기닝 30 건담
본 작품의 최종강화안이니만큼 외전이나 후속작 격인 건담 빌드 파이터즈에서는 직접적인 등장이 없다. 일단 건빌파 쪽에서도 비기닝 건담이 HG그레이드로 발매되고 있고 레이지와 아이라 유루키아이넨이 함께 만들면서 둘 사이의 연결고리가 되었지만, 이 쪽은 그냥 하루의 상징으로 남기기로 한 듯.
-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에서 비기닝 건담이 제외되고 이 기체만 등장하게 되었다. OW에서는 비기닝 건담이 사라져 베앗가이 6레벨에 바로 개발이 가능해졌으며, A-1에 앗가이를 투입한 뒤 경험치를 몰빵했다면 A-2에 베앗가이를 거쳐 A-3에 완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첫 자금 투자를 앗가이에 많이 하게 되는 원동력이 되었다. 능력치 또한 이동 7에 공/방/기 전부 32인 상급 기체로, 이리저리 개발 루트를 많이 거쳐야 하는 하이뉴 건담보다 훨씬 뛰어난 가성비를 자랑한다.
직접 비교해 보면 실탄 바주카가 사라진 대신 빔 샤벨 사정거리가 2로 늘고 사정거리 3의 특수격투 멀티락온 공격인 ifs유닛 공격이 생겨서 조금 더 근거리에 치중해 있는 편. 원작에서 판넬을 견제용으로 쓰고 고출력 빔 샤벨과 빔 채찍을 통해 멀티킬을 선보였던 걸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4.1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에서
- 랭크 : S
- 속성 : 근거리형
4.1.1 무장 일람
- 1번 : 빔 사벨/빔 사벨
- 2번 : 빔 사벨 투척/빔 라이플
- 3번 : ifs 유닛 시스템
- 4번 : 돌격필/전탄필
4.1.2 스킬 구성
- 소형 I필드 (대 빔 방어력 증가)
- 건프라 빌더 (체력 50% 이하) 공격력, 필살기 위력 상승
4.1.3 유닛 설명
2014년 12월 24일 소맥의 병크로 다음달 업뎃될 예정인 것 같은 기체들이 전부 게임 내의 유닛 일람과 홈페이지의 등장 유닛에 정보가 전부 업데이트됐다.[1] 전에도 마이룸의 유닛 수집 현황에 먼저 추가된 적은 있었지만 이런 식으로 조합식까지 전부 까발려진 적은 처음.
1번 빔 사벨은 A랭 비기닝의 가변후처럼 빔 사벨 3개를 쥐고서 휘두른다. 다만 A랭의 그것과는 달리 칼부도 있고 5타까지 패는 평범한 칼질. 판정은 좋으나 칼속이 살짝 미묘하니 주의.
2번 빔 사벨 투척 역시 A랭 비기닝 가변 후의 그것. 다만 효과는 컨쇽이 아니라 슬로우이며, 한번에 3발이 동시에 날아가는 A랭과는 달리 약 0.1초 간격으로 빠르게 슈슈슉하는 느낌으로 날아간다. 잔탄은 1발이며 리로드는 꽤 좋으니 심심하면 던져보자.
3번 ifs 유닛 시스템은 채찍격콤. 쿠론이나 이자크 구프 이그나이티드를 타본 유저라면 친숙한 그런 격콤이다. 전방으로는 매우 넓은 판정범위를 자랑하는 대신 전진거리는 거의 없으므로 추노할때보단 다가오는 적을 잘라낼때 사용하는 것이 용이하다. 잘만 타이밍을 맞추면 격콤 없는 닼매나 돌진기조차 끊을 수 있다. 타수는 1클릭당 0.5타씩이며 효과는 컨쇽. 리로드는 꽤 느린 편이니 사용할땐 신중해야 한다.
필살기는 돌진필이다.
가변후 1번 빔 사벨은 무빙으로 발사 가능한 상방호밍이다. 빔 사벨 8자루가 좌우에서 각각 4자루씩 날아간다. 사정거리는 그렇게 길지 않으며 각도도 그렇게 좋진 않으나 탄속은 빠르다. 잔탄은 2발이며 리로드도 그렇게까지 느리진 않은 정도. 단 후딜레이가 안드로메다 수준인지라 발사 후 약 1초간은 스왑조차 불가능한 상황.
가변후 2번 빔 라이플은 그냥 빔 라이플이다. 잔탄은 넉넉한 편. 딱히 할 말은 없는 수준이다.
가변 후 필살기는 전탄필.
스킬이 소형아필에 각필, 공업이라는 심심한 조합. 비슷한 조합을 가진 청봉의 경우엔 저력과 부회증가 옵션인지라 부스터도 넉넉하고 무장구성상 장거리 견제도 가능하지만 이 기체는 부스터의 압박도 심하고 장거리 견제도 불가능하다. 게다가 소형아필 탓인지 체방도 좋지 못하다. 하지만 소형아필이라는 출중한 스킬 덕분에 빔 무장에 대해선 나름 내성을 갖춘 편이며, 나름대로 빔실탄 모두를 가진데다가 근거리 대응능력도 격콤 덕분에 그럭저럭 가진 기체이다.
이 기체의 장점으로는 소형아필으로 인한 빔 내성, 전탄필과 자체각필 효과의 시너지, 컨쇽채찍으로 안정적인 선타 확보, 호밍무장의 존재 정도가 있다.
이 기체의 단점으로는 부스터 관련 스킬의 부재로 저하되는 기동성, 호밍 무장의 후딜레이, 장거리 대응능력 전무, 낮은 체방으로 인한 실탄무장에의 취약성 정도가 있다.
4.1.4 입수 방법
1.현질
2.조합식
키 유닛 : 비기닝 건담
A랭 전용 캡슐의 최종목표인 엑시아만 마련할 수 있다면 나머지는 쉽게 구할 수 있다. B랭 없이 순수하게 A랭크들만 갈아먹는 조합 중에서는 가장 쉬운 난이도라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