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마

1 인도 신화에 나오는 신

Soma. (L)'몸'이란 뜻으로, 음료힌두교의 신.

원래 '소마'는 신이 아니라 제례도구다. 인도의 베다 시절에 쓴, 제사에 올리는 특별한 음료의 이름. 그런데 나중에는 소마 그 자체도 으로 인정받았다. 데바아수라우유 바다를 저을 때 나온 것 중 하나라고 한다. 신화에서는 인드라가 쇠고기와 소마를 즐겨 먹고 마셨다고 한다. 소마를 마심으로써 특별한 힘을 얻었다는 이야기도 있고, 때때로 신들이 마시는 불사의 약 암리타와 혼동되는 경우도 있다.

기록에 따르면 소마는 환각작용이 있다고 한다. 소마의 재료가 되는 식물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긴 하지만, 현대의 무슨 식물인지는 모른다. 광대버섯과 같은 독버섯이라는 설도 있고, 마황이라는 설도 있으며, 대마초라는 설도 있다. 백련(연꽃 피는 그 연)이 들어간다고도 하는데, 정확히는 알 수 없다. 해당 식물이 인도에는 살지 않아서 아리아인들이 인도에 들어왔을 때부터 이미 관련된 지식이 잊혀진 것으로 보인다.

조로아스터교의 야베스타 경전에서는 하오마(Haoma)라고 해서 소마와 비슷한 음료가 나온다. 소마/하오마 자체는 인도에 인도유럽어족 이민족이 들어오기 전부터 있었다고 추정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소마/하오마의 관계는, 산스크리트어와 야베스타어(고대 이란어)는 s와 h가 서로 대응하여 언어적으로 가까운 친족관계임을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이다.

2 물건으로써의 소마

2.1 소설 멋진 신세계마약

어떤 불쾌한 감정이 생겨도 소마 한 알이면 OK. 라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두세 알을 먹는 경우도 있다. 부작용 없이 행복을 가져다 준다고 하나 역시 너무 많이 먹으면 죽는다. 델타나 입실론 계급의 시민들에게는 이 소마가 급료로 주어진다. 모티브는 위의 식물.

주인공 야만인의 엄마가 문명세계로 돌아오고 나서는 잃어버린 과거 세월에 한탄하며[1] 소마를 일일 기준치 몇십배는 넘겨서 과다복용하더니, 얼마 안 가 소마 중독으로 죽는다.

보다시피 작품의 주제를 관통하는 중요한 요소로, 국민의 말초적인 욕구만을 만족시키고 깊은 생각을 할 필요가 없게 만들어 국민을 우매하고 통제하기 쉽게 만드는 약물이다. 현대의 우민화 정책과 동일한, 가히 작중의 만악의 근원.

여담으로, 18대 대선이 끝난 당시 모 신문은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에서는 국민을 행복하게 하는 '소마'라는 약이 나온다. 정부는 이렇게 국민에게 소마를 주는 존재가 되어야 할것이다" 라는 기괴한 사설을 실었지만 별로 이슈가 되지는 않고 묻혔다(...)

2.2 스프리건의 불사의 약

엠브로시아라는 식물을 정제해 만든 불사의 약. 이걸 마시면 일정시간동안 죽지않고 상당한 재생력을 발휘한다. 심장을 뽑혀도 약의 시간이 끝나기 전엔 죽지 않을정도. 단, 어디까지나 약효가 남은 동안만의 한정적인 불사일뿐 약효가 다하면 상처가 있든없든 무조건 사망한다. 즉 일정시간마다 소마를 마시지 않으면 안되는 시한부 이상이 된다. 작중에선 마약보다 지독하다고 표현했을 정도. 오보로의 말에 따르면 원래는 선도에서 말하는 선단(신선이 먹는 장생불사의 영약)으로 정신을 물질화하는 물건이지만 어설픈 지식으로 만들면 불사이긴 하되 육체가 불완전하게 되는 불사약이 된다고 한다.

2.3 테일즈 오브 하츠에 나오는 장비

사념석으로 만들어진 장비. 사람의 스피리아를 치유할 수 있으며, 방어구나 장신구의 형태를 하고있으나 무장해제를 하면 무기로서도 쓸 수 있다. 사용자의 스피리아에 반응하며 여러가지 소재를 부여하는 것으로 능력치가 성장하며, 어느정도 빌드가 이뤄지면 이볼브(진화)가 가능하다.

테일즈 오브 하츠에서는 이 소마가 모든 능력치를 담당하기 때문에, 장비도 이 소마 하나뿐이며, 또한 진화/성장을 시킬 수 있어도, 소마를 바꾸는건 할 수 없다.

즉 이 소마가 게임내의 전투의 모든 걸 담당한다.

원래는 사람과 사람들의 스피리아를 링크시키기 위해 만들었던 장비지만, 여러가지 사정상 구상만 되고, 스피리아를 링크시키는 소마링크 기능은 탑재되어 있지 않았다…한다.

하지만 후반에 가면 이벤트로 서서히 소마링크가 발생하기 시작하며, 소마 링크를 통해 캐릭터들은 보통으로는 얻을 수 없는 스킬을 얻을 수도 있다.

2.4 여신전생 시리즈의 아이템

회복 아이템으로 HP와 MP를 일정량 회복시켜준다.

진 여신전생3 녹턴에서는 주인공이 아직 인간일 때 자판기에서 음료수를 사두면 프롤로그가 끝난 뒤 소마로 바뀐다. 이 때 효과는 안군 한 명의 HP,SP 완전 회복. 상점에 비싸게 팔 수 있기 때문에 돈이 부족한 초반엔 이거 팔아서 돈을 마련하기도 한다.

페르소나 시리즈에서는 대대로 파티원 전체의 HP,SP를 회복시켜주는 막강한 물건으로 등장. 페르소나 3에서는 타르타로스를 열심히 오르기만 해도 후반에 소마가 한 10개 이상은 쌓인다. P3F에서는 전혀 쓸 일이 없지만 P3P에서는 회복료가 비싼만큼 이거 먹고 보스전에 돌입하기도 한다. P4에서도 어김없이 등장.

다만 상태이상은 고쳐주지 못한다.

3 사람 이름으로 쓰일 경우

4 던전 앤 파이터에 등장하는 직업 소드마스터 의 줄임말

소드마스터(던전 앤 파이터) 항목 참조.

5 엘소드소마

아라 한의 전직 중 하나.

6 메이플스토리의 직업군 소울마스터의 줄임말

소울마스터 문서 참조.

7 프릭셔널 게임즈서바이벌 호러 게임 SOMA

SOMA 문서 참조.
  1. 현실세계에서도 문명세계에서 잘 살던 사람이 자기 잘못도 아닌 일로 야만세계에 몇십년을 유배되어 있었다면 - 그리고 아예 단념한 상태라면 모를까 몇십년을 살며 모든 걸 잃어버리고 나서야 타의로 문명세계로 돌아온다면 - 그 자체로 인격이 뒤틀릴 수밖에 없겠지만, 작중 세계는 극도의 강한 감정에 빠지는 거 자체를 위험상태로 보며 모든 감정적 불편감을 섹스 아니면 소마로 해결하는 세계다. 강한 감정에 대한 내성 자체가 거의 없을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