뻘짓

1 개요

쉽게 말하면 "아이고 의미없다"소리가 나오는 것.

허튼짓의 전라도 사투리다.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이상하고 쓰잘데기 없는 짓.

목적이나 의미없는 짓을 표현할 때 자주 쓰지만 각종 돈지랄전시행정, 탁상행정, 탁상공론 등 같이 병크를 일삼는 인물이나 집단에게도 많이 한다. 스스로 사용할 땐 주로 쏟아부은 것에 비해 별다른 성과가 없을 때이며 삽질로 달리 적어도 비슷한 뜻을 지닌다.

사용예

예시가 왜 죄다 이 모양이냐?
뻘글, 뻘덧글 문서도 참고.

2 게임에서의 뻘짓

현실에서와 마찬가지로 게임에서 필요하다면 버니합이나 로켓 점프까지 해가며 아무 의미 없는 행동을 즐겨하는 이들이 자주 저지른다. 길치라 본의아니게 이미 했었던 행동을 여러 번 반복하는 경우도 많지만.

여기까지 보면 아무 것도 아니게 들리겠지만, 뻘짓을 계속 하다가 정해진 루트 또는 맵 밖으로 나가버리는 방법을 터득하거나[1] 특정 사물이나 벽 사이에 실수(?)로 끼이거나[2] 상자나 드럼통 등을 어디선가 들고 와선 NPC들을 길막하거나 엉뚱한 행동을 하게 만들어 버그로 진행이 불가능한 일이 부지기수다. 때문에 몇몇 디자이너나 테스터들은 이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3] 라지만 실상은 그 자신도 뻘짓에 중독해 테스트할 때마다 이러한 뻘짓을 일부러 자처해 릴리즈 뒤 이 뻘짓으로 나올 버그 등을 사전에 미리 잡아내기도 한다. 하지만 타 파트나 높으신 분들 보시기엔 버그를 잡는답시고 하루하루 뻘짓만 하는 잉여로 보일 뿐.

  1. 이탈 방지의 법칙 항목 참조.
  2. 이 때문에 보이지 않는 벽, 통과 가능의 법칙 항목도 생겼다.
  3. 심지어 몇몇 개발사에선 이들을 위해(?) 이스터 에그성 컨텐츠를 넣기도 했다.
  4. 소름끼치게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뻘짓을 제작자가 파악, 이와 관련한 나레이션을 넣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