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틀링 레이저

1 설명

폴아웃 시리즈의 무기.

레이저를 비오듯 쏟아부어 탄막을 형성하는 무기다. 이름은 개틀링이지만 폴아웃 3의 개틀링 레이저는 게임상에서는 총열이 회전하지 않는다. 대신 3개의 총구에서 번갈아 레이저가 발사되는 모습은 확인할 수 있다.여담으로 전시리즈 개근 무기중하나임에도 택틱스항목은 없다
1에서는 준수한 에너지무기 2에서는 잉여지만 퍽에따라 달라지는 무기 3,뉴베가스,4는 최종병기

2 시리즈별 모습

2.1 폴아웃, 폴아웃 2 L30 Gatling Laser

폴아웃, 폴아웃 2에 나오는 개틀링은 그냥 손잡이에 개틀링포신이 달린 레이저의 모습을 하고있다.

개틀링 레이저의 스펙

공격력 : 20 - 40
사거리 : 40
요구 힘 : 6
무게 : 24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 : 30 x Micro Fusion Cell
연사량 : 10

일단 스펙을 보자, 레이저 무기 답게 에너지 무기로 분류되며, 20-40 위력의 레이저 공격을 10연사 하는 무기이다. 총 장탄량은 30발이니 3번을 쏘고 장전해야한다. 탄환은 다른 대형 에너지 무기와 마찬가지로 Micro Fusion Cell을 사용한다.

설명만 들어보면 대미지가 200-400, 방어력에 의해서 깎인다고 감안해도 약 100-200 정도는 되리라 생각하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문제는 파워 아머의 레이저 방어력이 아주 미쳐 날뛴다는 것. 그나마 1의 경우엔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과 척지는 미친 짓을 하지 않는 이상 파워 아머를 입은 적과 싸울 일이 없었는데, 폴아웃 2로 오면서 후반부 자주 싸우게되는 엔클레이브 군인들은 대부분 레이저 저항이 90%에 레이저 감쇠가 19나 되는 어드밴스드 파워 아머를 입고 있는 데다가[1], 체력과 AP가 월등한 데스클로같은 적들도 자주 만나게 되므로 가장 쓰레기같은 무기 중 하나이다. 에너지 웨폰을 사용하는 캐릭터라면 차라리 플라즈마 피스톨이 더욱 쓸모가 있다.

단 이것은 어디까지나 깡댐으로 때릴 때의 이야기이고, 미니건과 마찬가지로 행운 10, Better critical 퍽(모든 캐릭 반드시 찍어야 한다. 크리티컬 룰을 굴릴시 한단계 상위의 옵션을 선택하게 된다.) 24레벨에 sniper 퍽을 얻게 되면 100퍼센트 크리티컬이 터지므로 전혀 다른 무기로 변한다. 기본 공격력을 강화하는 Bonus ranged damage 퍽과 Living anatomy 퍽(아쉽게도 이 퍽은 한발당 +5댐지가 아니라, 모든 대미지 계산후 5를 더해준다.)을 갖춰주면 방어력 무시 크리티컬[2]로 기본 160의 안드로메다 댐딜로 엔클레이브 군인을 한 방에 하나씩 학살하는 선택받은 자를 볼 수 있다.

여담으로 명칭인 H&K L30 개틀링 레이저에 대해서는, 명칭의 H&K가 우리가 익히 아는 그 H&K인지는 알 수 없지만, 게임 상에 해당 기업의 다른 총들이 등장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설정 상 그러할 가능성이 있다.

2.2 폴아웃 3

폴아웃 3에서는 등에 탄약통 대신 거대한 배터리가 달려있는 미니건의 모습을 하고있다. 탄은 일렉트론 차지팩을 쓴다. 탄을 공유하는 다른 무기는 Broken Steel에서 추가된 테슬라 캐논 뿐.

에너지인 레이저 광선을 쏘는 무기이지만 폴아웃 3에서는 왠지 카테고리가 중화기 카테고리이다

보기와는 다르게 집탄률[3]과 원거리 명중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며 V.A.T.S.를 쓰면 대개 명중률이 개떡이 되는 여타 대형 무기와는 다르게 V.A.T.S. 명중률도 어느정도 보장되며 화력도 화끈하다. 그리고 발사 전 딜레이가 없다! 하위급인 미니건은 발사 전 딜레이 때문에 쓰기가 영아니지만 이건 당기자마자 나간다. 사이즈와 위력답게 들고나오는 놈들도 슈퍼 뮤턴트 오버로드, 브라더후드 아웃캐스트 등등 한가닥 하는 놈들이다.

이 무기를 사용하는 유명한 캐릭터인 포크스의 경우 아예 전용 개틀링 레이저를 들고 간지나게 등장하시어 다른 무기가 필요없는 압도적인 화력을 보여주신다. 애초에 포크스가 장비 가능한 무기가 포크스의 슈퍼 슬렛지랑 포크스 개틀링 두개뿐이지만서도...

단점이라면 미니건다운 생김새처럼 연사력이 너무나 뛰어나서 탄약이 쉽게 동난다는 것. 리벳 시티같은 곳에서 탄약을 잘 팔기는 하지만 길에서 이 탄종을 줍는게 의외로 어렵다. 생긴만큼 무게도 만만찮은 편이기에 애먹는 무기. 포크스는 이게 기본무장인지라 예외적으로 탄약을 소모하지 않으면서도 잘만 쏴댄다.

유니크 버전으로 벤전스가 있다. 데스클로 서식지의 피웅덩이에서 원 사용자의 시체와 함께 발견할 수 있다. Broken Steel에선 정밀한 개틀링 레이저란 유니크 버전이 추가되었다.

2.3 폴아웃: 뉴 베가스

원본 - 본체와 백팩
풀 개조 시

풀 내구도 공격력10 (1.3 패치)
치명타 추가 공격력10 (1.3 패치)
연사력30/초
크리티컬 확률 배수1/30배 (원래는 1배)[4]
무게18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240 x EC Pack
V.A.T.S. 소모 AP30 AP
산탄도0.5 (1.3 패치)
최소 산탄도0.6
내구도1500
수리 가능 아이템동종 무기
응급 수리 대응 아이템플레이머, 소각기, 헤비 인시너레이터
요구 힘8
요구 스킬에너지 무기 100
가격6800 캡
가능한 개조 :
개틀링 레이저 탄소섬유 프레임(무게 9 감소)
개틀링 레이저 향상된 광학 장비(발당 데미지 3 증가)

폴아웃 3에서와 동일한 외형으로 뉴 베가스에도 재등장한 무기. 폴아웃: 뉴 베가스에서는 스킬 통폐합으로 중화기 스킬이 사라지면서 다시 에너지 무기 카테고리로 돌아왔다. 방어력이 DT 시스템이 된 뉴 베가스에서 단발 DAM이 미니건보다도 떨어지기에 문제점이 몇 가지 생겼지만 그렇다고 커버할 방법이 없는게 아니다.

  • 완충전 탄을 통해 내구도 감소 속도 페널티[5]로 공격력이 50% 증가한다. 게다가 완충탄은 기본적으로 철갑탄[6]이나 가지고 있는 DT -10이 붙어 있다.
  • 광학 장비 개조로 공격력이 3 증가한다.
  • 레이저 사령관(Laser Commander)퍽을 통해 공격력이 15% 증가한다.

...이런 식으로 해결이 된다. 또한 미니건에 비해, 오히려 다음과 같은 이점도 있다.

  • 기본 산탄도가 어설트 카빈보다 낮고 에너지 무기 스킬을 100까지 투자할 경우 산탄도가 거의 제식 소총수준으로 줄어들기에[7] 미니건보다 보다 원거리에서도 높은 유효 탄수를 유지한다.
  • 힘 요구와 무게 문제에서 보다 더 자유롭다. 미니건의 힘 요구는 10이나, 개틀링 레이저의 요구치는 8로 미니건보다 2 낮다.[8] 무게도 18로 연사형 중화기로 치면 꽤나 가벼운데다가 어쩌다가 탄소 프레임을 주워먹으면 9파운드, 경화기와 같은 수준으로 줄어든다. DLC Dead Money의 과중량(Heavyweight)퍽으로 무게가 감소할 것 같으나, 개조를 하면 무게가 9로 떨어지는 개틀링 레이저에겐 해당되지 않는다. 안습. 개조를 안 하면 퍽이 적용되긴 하지만 개조 부품만 사면 무게가 절반이 되는 걸 굳이 퍽을 찍어서 줄일 필요는 없다. 퍽 낭비 하지 말자.

1.3 패치에서는 기본 데미지와 크리티컬 데미지가 10으로 1.5배가 올랐고, 기본 산탄도도 0.5로 낮아져서 최소 산탄도와 동일해졌다. 이로 인해 DPS가 대폭 높아져서 레이저 연사 무기중 최고의 자리를 탈환했다.

Lonesome Road에서 추가된 동료 퍽인 우정(Camarader-E)으로 대미지가 5 추가로 증가하고, 50레벨 카르마 관련 퍽으로 연사력이 20% 늘어나거나, 공격력이 10% 추가로 또 증가한다. 결과적으로 풀 버프를 받은 개틀링 레이저는 1000이 넘는 막강한 DPS를 가지게 된다. 사실상 저 Camarader-E 퍽 덕에 미니건을 가볍게 뛰어넘어 연사화기 최강자 타이틀을 얻게 되었다.

Lonesome Road가 있다면 실질적으로 이 무기의 단점은 없다. DT가 낮은 적에게는 네자릿수의 DPS를 그대로 때려박을 수 있고, DT가 높은적에게도 약 200대의 DPS를 박아넣을 수 있기에 거의 모든 적을 상대할 수 있다.

2.3.1 Sprtel-wood 9700

Gun Runners' Arsenal에서 추가된 유니크 개틀링 레이저 Sprtel-wood 9700
본체
백팩

풀 내구도 공격력16
치명타 추가 공격력16
연사력20/초
크리티컬 확률 배수1/20배 (원래는 1배)[9]
무게15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90 x EC Pack
V.A.T.S. 소모 AP30
내구도1000
산탄도0.5
수리 가능 아이템개틀링 레이저
응급 수리 대응 아이템대형 에너지 무기
요구 힘6
요구 스킬에너지 무기 100
가격20000 캡

일반 개틀링 레이저가 보통 레이저 라이플보다 얇은 빔을 쏘는 것과 달리 이 무기는 매우 두꺼운 녹색 빔을 연사한다. 마치 굵은 빔으로 계속 긁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두껍다. 자리야??

DPS는 풀 업 기준으로 일반 개틀링 레이저보다 많이 낮지만, 완충탄을 사용하지 않고 과충전이나 최적화탄 정도면 대부분의 고레벨 몬스터가 가진 DT인 15를 관통하여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공격적인 면만 보면 개틀링 레이저의 다운그레이드 버전같은 느낌이지만 힘 요구치가 6밖에 안 되기 때문에 능력치를 맞추는데 손이 덜 가는 편이다.[10]

여러모로 개틀링 레이저라기 보다는 레이저 RCW의 강화판에 가깝다.

Sprtel-wood라는 이름은 Scott Sprtel이라는 의대생과 Brian Wood[11]의 오마쥬이다.

이 무기를 사기 전에 반 그라프를 쓸어버리면 만렙에 에너지 무기 100을 찍어도 건 러너스에서 팔지 않는 버그가 있다. 원인이나 해결 방법을 알면 추가 바람.쓸어버리기 전에 사면 되잖아 반 그라프에서 팔도록 되어 있는 다른 Gun Runners' Arsenal 유니크 무기에도 적용되는 문제다. 원래 반 그라프를 제거하면 건 러너스의 벤더트론이 팔도록 되어 있는데 전혀 나오질 않는다. 무기 수집에 흥미가 있다면 반 그라프를 적대하지 말거나 다 쓸어버리기 전에 미리 사두자. [12]

2.4 폴아웃 4

T51series_greentorso.jpg

기본 개조 시최대 개조 시[13]
공격력1466
연사력27245
사용 탄환과 장탄수1 × 퓨전 코어[14]
사거리203251
정확도4863
무게19.3 pound39.5 pound
가치8041799

폴아웃 4 중화기의 알파이자 오메가

외관이 좀 특이하다. 레이저 머스킷처럼 레이저 라이플의 리시버를 통째로 뜯어 네 개를 묶어놓은 듯한 모양새를 하고 있으며 이것이 돌아가며 레이저를 발사한다. 다만 원래 전쟁 전부터 정식으로 생산되던 무기라서 대충 덕트 테이프로 줄줄 감아놓은 추레한 모양새인 레이저 머스킷과는 달리 방열 핀이 줄줄이 달린 회전판에 깔끔하게 붙어 있다. 어찌 보면 클래식에 가까워졌을지도. 사용 탄약은 퓨전 코어. 퓨전 코어 한 개당 500발의 레이저를 발사할 수 있다. 재장전 시에는 코어가 옆으로 튀어 나간다! 퓨전 코어 하나당 500발을 쏠 수 있다는 특징 덕분에 탄의 압박은 전작에 비해 훨씬 덜한 장점이 있지만 퓨전 코어가 은근 희귀템인데다가[15] 500발을 전부 소모하지 않고 재장전하면 쓰다 남은 코어만 덜렁 남는 탄약 버그때문에 번거로움이 있기도 하다. 하여튼 일단 최고 티어에 속하며 성능 자체도 최고급이다.

입수는 프리드웬이 도착한 직후 프록터 티건에게서 구매하거나 죽은 브라더후드 팔라딘에게서 루팅할 수 있다. 시스템상으론 전설 아이템으로 레벨 40부터 스폰 가능하지만, 사실상 프리드웬 도착 전까진 구경도 못해본다고 생각하는게 좋다.

성능은 말 그대로 완전체. 미니건을 쓰레기로 보이게 할 정도의 정확함과 사거리, 화력을 보여주며 탄 확보와 관리도 쉽다. Scrounger를 찍어 퓨전 코어를 모아둔 경우라면 말할 것도 없고, 현금 박치기로 사 모으기에도 편하다. 미니건이 많이 팔아봤자 1000발 내외인 것과 달리 퓨전 코어는 적어도 한 개에서 최대 다섯개까지 판매하기 때문. 또한 최종 개조인 차저 배럴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는데, 미니건과 성능 비교 자체가 불가능한 이유가 이런 개조에 있다. 개조가 너무나도 제한된 미니건과 달리 개조의 폭이 꽤 넓다.

무개조 상태에선 모두가 익히 아는 대로 초고속 연사속도를 보여주지만, 차저 개조를 할 경우 연사속도가 6분의 1 수준으로 느려지는 대신 (그래도 꽤 빠르다) 발당 대미지는 48만큼 상승한다.[16] 중요한 점은 실탄 화기로 치면 소구경을 대구경으로 바꾼 수준의 개조인데도 코어당 발사탄수의 변화가 전혀 없다는 것. 가용탄수가 세배로 뻥튀기되는 것이다! 물론 코어야 신경써주면 얼마든지 구할 수 있는 물건이지만, 재장전 간격이 길어진다는 것은 전투 지속력이 올라간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니, 판단은 알아서. 참고로 폴아웃 4 대미지 공식에 따르면 공격력이 3배 올라간다는 것은 같은 DR을 가진 상대에 대해서 약 4.5배의 피해를 입힐 수 있으니 실제 DPS는 75% 정도 되는 대신 탄약을 훨씬 아낄 수 있다.[17] 차저 배럴을 달면 총신의 디자인이 일반 레이저 라이플 총신 네 개를 달아놓은 모양에서 원통형 총신 세 개로 바뀐다.

미니건이나 다른 연사화기들이 그렇듯이 출혈(Wounded) 옵션이 달려 나오면 끝판왕 레이저가 된다(...). 또한 Rapid 옵션이 붙은 레이저 개틀링에 차저 배럴 개조를 하면 연사속도 보너스 계산법의 특성상 DPS가 딱 두 배가 된다. 데미지 출력으로만 따지면 출혈 옵션과 동등한 수준. 참고로 엘더 맥슨이 들고 있는 최후의 심판(Final Judgment)이 딱 이 옵션이다.

성능과는 관계 없지만 타격음이 심심한 편이다. 총열을 회전시키는 기계음이 나면서 낮고 둔탁한 발사-타격음이 나는데 이 소리 크기가 작게 들리는지라 레이저 라이플의 찰진 타격감을 기대하고 사용한다면 실망할 수도 있다. 미니건이 거의 모든 면에서 개틀링 레이저에게 완패이지만 쏘는 맛에서는 이긴다

조금 미묘하지만 현실적인 단점이 있는데, 다른 화기와 다르게 탄창의 개념이 현실적으로 되어 있다. 즉, 재장전을 하기만 하면 언제나 꽉 차 있는 탄창이 장전되는 화기와 다르게 가지고 있는 퓨전 코어 중 가장 사용량이 큰 것으로 재장전하는데, 이때 새 퓨전 코어가 없다면 장탄 수가 500발이 아니라 그 이하가 된다. 게다가 중간에 재장전하면 사용하다 만 퓨전코어가 고스란히 남아 아이템 창에 고스란히 남는데, 스카이림바렌지아의 돌 아이템마냥 사용량이 다른 것들이 하나씩 따로 분리가 되어 인벤토리 창에 쓸데 없이 길어진다. 게다가 이런 코어는 파워 아머에 넣기에는 용량이 너무 부족하고, 다시 장전하자니 장탄수가 얼마 남지 않는 계륵이 되어 버린다. 그리고 웃긴 건 원래 핵물리학자 퍽을 찍으면 퓨전 코어 충전량이 늘어나는데, 개틀링 레이저의 경우도 최대 2000발 가까이(!) 장탄수가 늘어나개 된다. 헌데 무기 자체의 장탄수가 500발로 제한되어 있어(...) 그만큼밖에 못 쏜다. 최대 장탄수를 모드 툴로 고쳐주거나 픽스 모드를 받으면 해결된다.

전작들의 개틀링 레이저들은 격발과 동시에 바로 발사가 되는 물건이었는데 본작에서는 미니건처럼 Spin-up이라고 불리는 회전 동작이 추가되어 다소 느려졌다. 미니건이야 원래 그런 총화기이니 그렇다 쳐도 에너지 무기인데다 전작들부터 이러한 미니건과 차이를 두던 무기였던지라 위화감을 느끼는 유저들이 많다. 이 역시 픽스모드가 있으니 마음에 안 든다면 받아서 쓰자.

그리고 Contraptions Workshop에선 공장 시설로 생산이 가능해졌다. 재료 수급만 잘 하면 전 정착민들에게 개틀링 레이저를 들려 주는 건 시간 문제일 뿐이다.

2.4.1 개조 목록

  • 리시버 (Receiver)
이름공격력사거리정확도무게효과과학 랭크
Photon Exciter+3+1.4치명타 공격력 증가
Beta Wave Tuner+1+1.4화염 피해 추가
Boosted Capacitor+3+1.4
Photon Agitator+5+3.2치명타 공격력 더 증가3
Gamma Wave Emitter+3+3.2화염 피해 더 추가
Maximized Capacitor+8+3.24
Boosted Photon Agitator+3+5+5.0치명타 공격력 최대
Boosted Gamma Wave Emitter+3+ 3+5화염 피해 추가
Overcharged Capacitor+10+5[18]
  • 배럴 (Barrel)
    • 공격력 +48, 연사력 -227(연사력 45), 사거리 +24, 무게 +8.4[19]
  • 조준기 (Sights)
    • 리플렉스 사이트 (Reflex Sight) : 정확도 +10, 무게 +1.4
  • 총구 (Muzzle)
    • 광선 초점 조절 장치 (Beam Focuser) : 사거리 +24, 정확도 +6, 무게 +3.6

개조 목록 중 가장 마지막 항목만 하면 다음과 같은 성능을 가지게 된다. 물론 취향에 따라 다르게 만들 수도 있고, 공격력같은 경우에는 퍽을 적용하면 단발에 150이라는(...) 연사화기가 부르기 민망할 정도가 된다. 연사력이 45이면 초당 4.5발의 레이저를 발사하며 어지간한 반자동화기보다 공격 속도가 빠르다.

  1. 발당 20-40에서 DT 19를 적용하면 1-21. 여기서 다시 DR 90%을 적용하면 0-2. 피해가 가긴 하는 거냐! Perk과 크리티컬을 기대할 수밖에 없다. 그래도 플레이어가 파워 아머 입고 맞아보면 미니건보단 아프다. 미니건은 노크리로는 아예 "You were hit for no damage."
  2. Better critical 퍽은 설명에는 크리티컬 공격력 20% 증가라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크리티컬 공격 시의 판정을 20% 올려주는 것이다. 무슨 뜻이냐면 크리티컬이 뜨면 1~20까지는 단순한 공격력 강화, 21~100까지는 방어력 무시 공격, 101~120까지는 즉사 판정이다. 즉 better critical 퍽을 찍으면 대부분 방어력 무시 공격이 나온다는 것이고, 가끔 운 좋으면 즉사 판정도 뜬다. 즉사 판정은 100을 넘기 때문에 better critical 퍽을 찍지 않으면 나오지 않는다.
  3. 폴아웃 시리즈의 레이저 무기들은 집탄률 하나는 기가막히게 뛰어나다. 아무래도 '레이저 = 일직선'이라는 개념 때문인 듯.
  4. 자동화기의 크리티컬 확률은 초당 연사력으로 나누어서 계산된다.
  5. 이게 좀 뼈아프다. 호환되는게 플레이머헤비 인시너레이터같은 중화기 에너지 무기밖에 없는데, 이게 쟁여놓기에도 좀 무겁고 구하기도 쉽지가 않다.
  6. 명심하자, 화기류에서 철갑탄은 공격력 5% 감소가 붙어있다.
  7. 단, 제식 소총은 뉴 베가스에서 그다지 명중률이 높은 무기는 아니다.
  8. Weapon Handling + 힘 6 조합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힘 요구가 10인 미니건은 쓰기가 그저 그렇지만 개틀링 레이저의 힘 요구는 8이므로 현실적으로 훨씬 사용하기 쉽다.
  9. 자동화기의 크리티컬 확률은 초당 연사력으로 나누어서 계산된다.
  10. 일단 에너지 무기 계열에서 힘을 8이나 요구하는 무기는 개틀링 레이저를 제외하면 플라즈마 캐스터, 테슬라 캐논, 헤비 인시너레이터 뿐이다.
  11.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온라인의 개발자중 한 명으로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12. 해결방법이 있긴 하다. 반 그라프를 작살낸 후 GRA를 비활성화시킨 다음 세이브, 게임을 끈 후 다시 GRA를 활성화, 그 다음에 세이브파일 불러오기를 하면 된다.
  13. 이 개조가 최고 성능이 아닐 수도 있는 게, 오히려 방어력을 생각하지 않은 DPS 측면에서는 충전 배럴을 하지 않는 게 더 낫다. 개조 사항은 충전 배럴 + 과충전 축전기 + 리플렉스 사이트 + 광선 초점 조절 장치.
  14. 퓨전 코어 내구도 1당 5발씩, 최대 500발
  15. 그래도 비싸긴 해도 상인들이 거의 무조건 팔고 필드에서 꾸준히 나와준다
  16. 차징 배럴 개조만 할 시 4배.
  17. 단 상대 방어력이 너무 낮으면 적용되지 않긴 하나, 적 방어력이 0이 아니고서야 이럴 경우는 거의 없다.
  18. 과학 랭크 4, 총기광 랭크 2
  19. 공격속도는 6분의 1이 되는데 선 딜레이 때문에 정확히는 6.04분의 1 정도가 된다. DPS는 75% 정도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