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년 뿔공룡의 비밀
1 개요
MBC에서 제작되어 2014년에 방영된 세계 최초로 뿔공룡의 진화를 다루는[1] 2부작 공룡 다큐멘터리. 홍상운 기획, 이동희 연출. 이동희PD는 2009년에 공룡의 땅을 제작한적이 있으며 이때 한국의 뿔공룡인 코리아케라톱스를 다룬 다큐멘터리를 꼭 제작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도 한다. 1부는 제목처럼 뿔공룡들이, 2부는 코리아케라톱스가 주인공으로 나온다.
2 출연
2.1 인간
2.2 공룡
3 기타
평가는 대체적으로 전작에 비해 좋지 않다. 전작이라고 할 수 있는 공룡의 땅이 많은 호평을 받은 것에 비해 나아진게 없고 오히려 퇴보했다는 평가도 있다. 다만 나아진점이 없는것도 아닌것이 공룡의 땅에서는 벌거벗고 나온 벨로키랍토르가 이번에는 깃털을 달고 나왔다.
아무래도 각룡류를 주제로 만들어진 다큐멘터리이다 보니 각룡류의 복원도는 대체로 고증에 맞게 잘 만들어졌지만... 티라노사우루스와 주청티란누스의 복원도는 고증에 엇나간 모습이라 비판을 받았다.
티라노사우루스와 트리케라톱스의 움직임이 많이 어색하다. 로봇처럼 움직이며 CG티가 많이난다. 코레아케라톱스는 괜찮게 나왔다.
각룡들의 성선택같은 요소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고 이들이 육식공룡과 대적하기 위해 뿔을 진화시킨것마냥 이야기해서 일각에선 무기의 비밀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4]
한반도의 공룡처럼 뉴질랜드에서 배경을 촬영했다고 한다. 원시림이 잘 보존되어 있으며 백악기의 환경과 가장 유사하다고 평가받는 곳이라고 한다.
책으로도 출간되었다..
예고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