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칸토사우루스

아크로칸토사우루스
Acrocanthosaurus Stovall & Langston, 1950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용반목(Saurischia)
아목수각아목(Theropoda)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과(Carcharodontosauridae)
†아크로칸토사우루스속(Acrocanthosaurus)
A. atokensis


복원도

골격도

1 개요

중생대 백악기 전기 북아메리카 대륙에서 서식했던 대형 수각류 공룡.

미국텍사스오클라호마주, 와이오밍주에서 발견되었고 '윌리스 스토발'과 '완 랭스턴' 에 의해 '아크로칸토사우루스 아토켄시스'라고 명명되는데 속명의 뜻은 '높은 척추 도마뱀'이다.

아크로칸토사우루스의 특징이라면 목뼈에서부터 꼬리뼈로 이어진 긴 신경배돌기이다. 이 돌기는 약 60cm에 이르며, 목과 꼬리에 강한 근육을 지탱하는 역할로 보여진다. 허나 저 돌기에는 근육이 두텁게 모여있지않아서, 체온조절의 용도로 보이진 않는다.

몸길이 9~12m, 몸무게 3~6t으로 당대 최고의 포식자로 군림하면서 테논토사우루스등을 사냥했을걸로 보이며, 백악기 전기에 데이노니쿠스와 생존경쟁을 했을 것으로 추측되었지만[1] 서로 체급 차이가 심한 것은 물론 최근에는 이 둘의 생태적 위치가 매우 달랐을 것이라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데이노니쿠스는 중소형의 동물, 아크로칸토사우루스는 용각류나 조각류와 같은 대형 동물을 사냥했을 것이다.

2 대중매체

개성있게 생긴 외형 때문인지 대중매체에 꽤나 자주 등장하는 공룡으로 쥬라기 공원 : 오퍼레이션 제네시스 게임에서 사육할 수 있는 대형 육식공룡으로 나온다. 인기도는 별 4개.

디스커버리 채널의 다큐 Mega Beasts에서 주연으로 출연한적 있다. 여기서는 아성체 아크로칸토사우루스가 데이노니쿠스 무리에게 밀려 먹이를 포기한장면이 있다.

MBC의 다큐멘터리 '1억년 뿔공룡의 비밀'에도 등장한 적이 있다. 또한 서대문자연사박물관 메인홀에 전시된 아크로칸토사우루스 화석도 나온다.

프라이멀 카니지 익스팅션에도 등장했다.

프리히스토릭 킹덤에도 사육가능한 고생물로 등장한다.

메소조이카에서도 사육가능한 고생물로 등장한다.

The Isle에서는 서바이벌 모드 랩터계열의 최종 진화형으로 등장(!)한다! 어째서 랩터계>알로사우루스>아크로칸토사우루스인지는 신경쓰지말자
덩치도 굉장하고 생김새도 멋진데다 화려한 색상과 우렁찬 울음소리까지! 뭇 공룡애호가들의 환심을 사기에 충분하지만...실제론 티라노사우루스 세력에게 항상 털리기일수. 거대한 덩치를 믿고 들입다 입질을 시도하면 돌아오는건 티라노의 압도적DPS의 입질 뿐...

그 대신이랄지 이동속도는 대형 육식공룡 중에서 톱클래스이다. 히트앤런
  1. 실제로 데이노니쿠스가 발견되었던 미국 와이오밍주의 전기 백악기 지층인 클로버리 층에서 아크로칸토사우루스의 화석이 발견된 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