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당로

舍堂路 / Sadang-ro

1 개요

숭실대입구역 삼거리에서 이수역 사거리까지 이어지는 도로.

2 상세

이수역에서 숭실대입구역까지의 도로의 이름으로, 전 구간이 7호선과 같이 달린다. 엄밀히 말해서는 남성역~숭실대입구역 구간에서 7호선이 잠시 이탈하여 관악구 일부 지역을 통과하여 숭실대입구역으로 가지만, 이 도로 역시 남성역에서 숭실대입구역으로 연결되니....

숭실대입구역부터 남성역까지는 엄청난 경사를 자랑하며, 자전거를 타고 내려오면 상당히 스릴있다. 중간에 철도계에서 악명이 높은 ㅊㅅ대도 있다. 남성역 이후로는 남성시장 등이 나타나며, 도로 전체적으로 차분한 풍경을 보이고 있다.

정보사가 이전되고 터널이 뚫리면 강남과 이어져 교통량이 크게 늘어날 도로로 꼽히지만, 남성시장 이후로 차선이 줄어드는 점이 지적되어 확장이 예정되어 있다. 다만 숭실대학교 쪽의 2차선 도로는 답이 없다.

남성역에서 낙성대역으로 이어지는 솔밭로가 있으며, 남성역을 지나 얼마 못간 지점[1]에서 왼쪽 골목길로 틀면, GS아파트 쪽으로 해서 관악구 청림동 푸르지오 쪽으로 넘어갈 수 있는 비밀 통로(?)도 존재한다. 하지만 길이 좁아 차는 못 지나가고 자전거나 사람만 지나갈 수 있다. 오토바이는 관악구에 진입하자마자 차없는 도로 크리

3 기타

원래 숭실대학교의 정문은 이 도로상에 있었다. 하지만 7호선 개통 시 지하철과 가깝게 정문을 이전.
  1. 정확히는 총신대학교를 지나자마자 있는 신호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