猿渡ゴオ / Gō Saruwatari
파일:Attachment/Goh Saruwatari.jpg
파일:Attachment/Goh Saruwatari Suit.png
파일:Attachment/Goh Saruwatari Normal Clothes.png
목차
1 개요
신혼합체 고단나의 등장인물. 성우는 콘도 타카유키, 한국판은 박지훈.
이 작품의 주인공. 아오이 안나의 남편. 5년전의 거신전쟁에서 활약한 전설적인 파일럿의 한명으로 주 탑승기체는 고단나. 주변 사람들에게 통하는 별명은 고오찡이며 안나랑 부부싸움한 이후에는 안나에게 '바카찡'(바보)라고 불리게된다. 29세로, 혈액형은 A형. 신장은 199cm, 체중은 99Kg.
거대한 떡대와 사나이다운 얼굴을 지니고 있다. 전투시에는 날카로운 인상이지만, 평소에는 안경까지 쓰고 있고서 부드러운 인상인지라, 사람이 달라 보인다. 어울리지 않게 단걸 엄청나게 좋아하며, 사생활은 나사가 빠져 있다. 안나가 챙겨주지 않으면 단 것만 잔뜩 먹고 자고 일어나기만 한다고 전해진다. 완고하고 고집이 강한 성격이라 안나하곤 자주 부부싸움을 한다.
거신전쟁의 최종결전시에 연인인 미라 애커맨과 친구인 맥스 쥬니어를 잃고서 실의에 빠져서, 거신전쟁에서 5년이 지나서는 "단순히 믿음직하지 못한 남자", "파일럿인데 출격은 안 한다(A: 마지막으로 탄 게 언제였더라? B: 작년 제설작업때)", "그냥 이상한 사람" 등으로 불리며, 단나 베이스의 크루 대부분에게 무시당하는 처리가 된다. 그러나 파일럿으로서의 실력은 최상급으로,[1] 5년의 공백기에도 불구하고 첫 출격에서 시즈루가 그렇게 애먹던 의태수를 손쉽게 박살내버린다.
그러나 안나와 만나서 살아가는 희망을 되찾았으며, 결혼까지 하게 된다.[2] 띠동갑에다 아직 학생인 애랑 결혼해버려서 주변 사람들에게 "범죄"라는 소리를 듣기도 했다.
작중 안나와 미라 외에도 후지무라 시즈루 등 극중의 수많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어서, 주변에서 그걸로 그를 놀리는 경우가 많다. 여자 울리는데 재능이 있다는 소리도 들었다. 장모인 아오이 키리코박사도 고오를 므훗하게 쳐다보던 것을 보면 나름 매력남인듯.
결혼 이후에는 안나에게 "고오찡"이라고 불리면서 겨우 행복을 붙잡았으나, 죽었다고 생각했던 미라가 생환하고, 래빗 신드롬의 발병 상태에서 부활한 맥스에 의해, 미라와의 과거가 안나에게 알려진데다가, 유아퇴행에서 회복한 미라가 다시 파트너로서 네오옥서에 탑승하여 활약하는 사건등으로 안나와의 관계는 엇갈려만 간다.
여기에 자신은 인사니아 바이러스 감염으로 고단나에 타는 것도 금지당해서, 스스로의 존재의의를 잃어 버리고, 고뇌와 고통속에서 지내게 되며, 최종결전에서는 끝내 자신도 래빗신드롬이 발병해 괴물처럼 되어버린다. 그러나 그 와중에도 안나의 목소리에 정신을 유지하면서 어떻게든 의태수를 격파하게 된다. 그러나 이후 고치 상태가 되어 버려서 생사도 알 수 없게 된다. 고치가 되어버린 것은 다른 래빗 신드롬 발병자들하곤 다른 사례인데, 이것의 원인이 본인의 의지인지, 의태수에게 한 번 접촉했다가 돌아온 안나와 미라와 같이 지냈기 때문인지는 불명.
그리고 7년후, 모리모토의 아들이 가진 유전자 덕분에 부활했으며, 미라처럼 일시적으로 기억의 혼란이 있었음에도 1년후에는 회복하여, 안나와 못했던 결혼식을 끝마치게 된다. 하지만 코믹스 마지막에서 미라와 안나와 함께 결혼식을 한다.
그리고 ps2게임판에서도 두명을 아내로 받아들인다.
일단 로봇 전투의 메인이며 극의 중심에 있기는 하지만, 사실 극중 비중의 상당 수가 아오이 안나에게 가있는데다 세컨드 시즌에 가서는 급격히 비중이 줄어버리기 때문에 페이크 주인공이 아니냐는 소리도 종종 듣는다. 다만 종반에 보여주는 투혼은 꽤 임팩트가 있다.
여담이지만 16화의 대사로 보건대 5년 전에 세계를 구한 영웅인데다가 1화 이후 많은 활약에도 불구하고 파일럿이 된지 얼마 안 된 안나보다도 봉급이 떨어지는 듯 한 것으로 보이지만...사실 5년동안 봉급을 그냥 날로 먹은 걸로 보이니 당연한 것일지도.
2 슈퍼로봇대전에서
슈퍼로봇대전에선 '5년 전의 영웅'이라는 설정 때문에 늘 다른 캐릭터들에게 선배 대우를 받는다. 참 이득을 여러모로 많이보고 있다.
슈퍼로봇대전 스크램블 커맨더 2에서는 아무로 레이, 키라 야마토, 로이 포커 등 예전 전쟁의 에이스들하고 면식이 있는 걸로 나온다. 원작의 한심한 사생활이나 정신적인 약함은 보이지 않고 정말 존경받아 마땅한 선배 캐릭터로 나온다. 그래서 이 게임만 하게되면 이 사람에 대해 크게 잘못알게 된다...
팬 사이에서 유명한 건 아오이 효마가 고아원에 있던 시절에 의태수 때문에 죽을 뻔한 걸 도와줬다는 설정. 이후 아오이는 고오를 형님이라 부르며 진심으로 따른다. ...효마의 성이 안나랑 같다는 걸 이용한 설정으로 보인다. 슈퍼로봇대전 L에서도 스크램블 커맨더2 만큼은 아니지만 효마가 단나 베이스를 도와주고 있으며 고오를 존경한다는 언급을 하는 등 어느 정도 반영되었다.
슈퍼로봇대전 K에서도 여전히 좋은 선배역, 팀의 어른 역을 맡지만 원작의 일면이 다소 투영되어 한심한 부분도 가끔 보여주게 되었다.
K 극중 미스트 렉스와 친하면서 동시에 자주 싸우는 캐릭터. 미스트에게 자주 선배로서 설교를 하면서 정작 본인도 미스트와 비슷한 행위를 저지른다든지, 미스트가 고오를 놀린다든지 하는 이벤트 등이 소스가 되어, 미스트 렉스 패러디나 개그에 고오도 자주 그 이름을 올리게 되어 다른 의미로 유명해졌다.(...) 제일 유명한 건 엔딩에서 가라가와 함께 춘 알몸춤...
22화에서 아이돌콘테스트에 참가하려는 안나와 미라를 막으면서 "이 두사람은 나의 아이돌이다! 다른 누구에게 넘겨줄까보냐!!"라는 막장발언을 저질러버렸다.(…)
그 외에 고바인의 팬으로서 같은 고바인의 팬인 코다테 마모루와 친해지게 된다. 고바인 3부 완결까지 봤지만, 마모루에게 4부가 다시 연재되었음을 들었다. 그렇지만, 관심은 많이 식은듯...
그리고 에필로그에서는 원작과 다르게 시즈루와 함께 단나베이스의 지휘를 맡은 사령관이되었다. 그러나 다시 파일럿이 된다.
슈퍼로봇대전 L에서는 세컨드 시즌 기준으로 스토리가 진행되기 때문에 도중에 래빗신드롬이 일어나는 바람에 이탈, 이후 고단나의 파일럿은 시즈루가 대신 탄다. 이 작품에 와서야 원작의 아저씨스런 부분을 제대로 보여주게 됐다. 나구모 이치타카나 하야세 코이치같이 고오를 존경하던 애들이 환상이 깨졌다고 할 정도.
특히 최종화 내용을 다루는 22-A화에서 레빗신드롬으로 인해 적이 되었을때 아군으로 고오와 전투하면 아군 전용 대사가 다양하게 나온다.[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