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로파가낙스

사우로파가낙스
Saurophaganax maximus Stovall, 1950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용반목(Saurischia)
아목수각아목(Theropoda)
미분류†카르노사우리아(Carnosauria)
†알로사우루스과(Allosauridae)
†사우로파가낙스속(Saurophaganax)
S. maximus(모식종)


복원도

1 개요

쥐라기미국 서부에서 생존한 수각류 공룡. 속명의 뜻은 '도마뱀 포식자 군주'라는 뜻.

1931~1932년에 오클라호마에서 화석이 발견되어 1941년에 '사우로파구스 막시무스(Saurophagus maximus)'라는 학명이 부여되지만, 명명논문에서 설명이 결여되어 한동안 의문명으로 처리가 되었다. 이후 추가적인 화석 발견을 통해 지금의 사우로파가낙스라는 학명을 얻게 되었다.

알로사우루스와 가까운 친척이며 일각에서는 단순히 알로사우루스의 한 종으로 보기도 한다. 때문에 한때 속명이 말소될 뻔한 적도 있었다[1]. 단 추정 크기는 덩치가 큰 알로사우루스들보다도 더 거대해서 몸길이는 10~11미터, 무게는 3.5~4톤에 육박했을 것으로 보인다.[2] 확실히 알로사우루스들보다는 체급상 우위에 있었을 듯. 다만 토르보사우루스의 최대 크기에 비하면 좀 작다.

오클라호마 주의 대표 화석이며, 2002년에 일본에서 열린 '세계최대공룡엑스포 2002'에서 진품 화석이 전시된 적이 있다. 현재 오클라호마의 샘 노블 오클라호마 자연사박물관(Sam Noble Oklahoma museum of natural history)에 전신골격이 전시되어 있다.

2 대중매체


다큐멘터리에서는 2011년 BBCPlanet Dinosaur에서 처음으로 등장. 극중에서는 캄프토사우루스를 사냥한 알로사우루스를 공격해 먹이를 삥뜯는(...) 모습을 보여준다. 단 복원은 해당 작품의 출연 고생물들이 그렇듯 알로사우루스 그래픽 크기를 늘리고 색깔만 바꾼 모습.

공룡킹 어드벤쳐에서는 화염방사를 뿜으며 아주 강력한 다크 공룡으로 탈바꿈했다.
  1. 비슷한 예로 타르보사우루스가 있다.
  2. 과거에는 길이가 티라노사우루스와 비슷했다는 추정치도 있으나 재추정이 이루어지면서 너프 먹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