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행정

469px-Sacheon-map.png

사천시의 행정 구역은 1읍 7면 6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1삼천포시 지역

남양동은 삼천포시 설치 이전의 남양면과 완전히 일치한다. 나머지는 옛 삼천포읍 지역.

1.1 남양동

법정동인 노룡동·대포동·백천동·송포동·신벽동·죽림동을 관할한다. 시내의 서북쪽에 있으며 용현면과 인접해 있다. 동주민센터가 있는 송포동과 죽림동에 민가도 좀 있고 공장도 좀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나머지는 그냥 농촌.

1.2 동서동

법정동인 늑도동,대방동,동동,마도동,서동,(신수동),실안동을 관할한다. 동동,서동에 삼천포 시가지의 서부를 구성하고 있으며 구 삼천포항과 삼천포여객터미널이 이곳에 있다. 여기서 서쪽으로 더 나간 곳에 있는 대방동에는 창선삼천포대교의 북쪽 진입로가 있다. 여기서 서쪽으로 좀 더 나가면 각산 서쪽의 조그만 어촌마을인 실안동이 있다. 이외에도 삼천포 앞바다의 섬들은 전부 이 동 소속이다. 늑도동은 늑도와 초양도를 포함하며, 특히 초양도 북쪽에 있는 유채꽃밭은 유명하다. 마도동은 실안동 앞바다의 마도와 저도를 포함하며 둘 다 조그만 섬의 어촌마을. 신수동은 삼천포신항 앞에 있는 제법 큰 섬인데 선착장 인근을 제외하면 민가가 거의 없다. 신수동은 동서동 주민센터에서 관할하지 않고 시 직할 신수출장소에서 행정업무를 직접 담당한다.

1.3 동서금동

법정동인 서금동,동금동(일부)을 관할한다. 삼천포 시가지의 남쪽 끝을 형성한다. 삼천포 신항이 이곳에 있다. 사천시에서 면적이 가장 작다(0.95㎢).

1.4 벌룡동

법정동인 벌리동,와룡동,용강동을 관할한다. 벌리동은 사천시의 중심시가지의 북쪽 절반을 형성하며 가장 번화한 곳이다. 그 영향으로 인접한 용강동에까지 주거지가 약간 조방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와룡동은 와룡산 아래쪽에 길쭉한 분지에 형성된 동네로 보통 와룡골이라고 부른다. 지도에서 와룡저수지와 와룡산 사이를 찾는다면 그 동네 맞다. 삼천포 시가지를 흐르는 하천인 삼천포천이 여기서 발원한다.

1.5 선구동

법정동인 동림동,선구동,좌룡동을 관할한다. 동서동과 동서금동·벌룡동 사이에 끼어 길쭉하게 있으며, 맨 아래쪽에 노산공원이 있는 선구동에는 동서동에, 그 위의 동림동은 벌룡동에 묻어가는 분위기가 강하다. 좌룡동은 용강동 위쪽에 있는 농촌인지 주거지역인지 무지하게 아리송한 동네로, 와룡동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있다.

1.6 향촌동

법정동인 궁지동,봉남동,사등동,이금동,이홀동,향촌동,동금동(일부)을 관할한다. 면적은 남양동 다음으로 넓은데 주거지역보다 경지가 더 넓은 곳. 남양동 다음으로 인구밀도가 낮다. 동 주민센터가 향촌동에 있으며, 그 밑에 남일대해수욕장이 있다. 그 옆에 있는 사등동은 옆에 붙어있는 삼천포화력발전소[1] 때문인지 민가가 거의 없다. 이금동은 와룡산의 남쪽 산줄기 기슭에 있으며, 한국폴리텍 항공대학이 있다. 그 동쪽으로 이홀동이 있으며, 이홀동과 사등동 사이에 궁지동이 궁지에 몰려 있다(…). 바로 옆의 고성군 하이면은 삼천포 생활권이다.

2 구 사천군 지역

곤양면,곤명면,서포면은 옛 곤양현의 영역에 해당하며, 나머지는 옛 사천현의 영역에 해당한다. 사실 곤양현은 이외에도 하동군 금남면,금성면,진교면까지 포함한다.

2.1 사천읍

북동쪽 끝에 있는 읍. 평화리에 읍사무소가 있으며, 대충 평화리,선인리,정의리,구암리 등에 시가지가 형성되어 있다. 사천읍성, 사천향교, 사천공항, 사천시외버스터미널이 있다. 진주시 금곡면과 붙어있다.

2.2 곤명면

북서쪽 끝에 있는 면. 봉계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경전선과 2번 국도가 지나가며, 관내에 완사역다솔사역이 있다. 하지만 다솔사역은 여객취급이 중단된 그냥 잉여고 완사역은 하루 12편의 여객열차 중 10편이 정차해서 그나마 교통이 편리하다. 용산리에 다솔사가 있다. 참고로 중국 윈난성 쿤밍시와 한자가 같다(昆明). 은사리에는 세종대왕 태실지, 단종 태실지가 있으며 서쪽은 하동군, 동쪽은 진주시와 접한다.

2.3 곤양면

서쪽에 있는 면. 옛 곤양현 지역은 대체로 사천보다 진주 생활권이다. 성내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남해고속도로 곤양IC가 이 곳에 있다. 이외에도 곤양시외버스터미널이 있다.

2.4 사남면

동부에 있는 면. 화전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대충 1001번 지방도를 따라 가로로 길쭉하게 늘어서 있다. 바닷가와 접한 곳에 진사일반산업단지가 있다. 사천항공우주박물관, 사천용소유원지가 있다.

유천리에 BAT의 공장이 있다. 대한민국에 유통 중인 던힐 담배는 여기서 생산, 출하된다.

2.5 서포면

서부에 있는 면. 구평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사천시에서 가장 낙후된 곳으로 소규모 어업과 농업이 행해지는 전형적인 시골지역이다. 해안선이 복잡하고 섬이 많다. 예전에는 삼천포로 가려면 축동면 쪽으로 돌아가야 했으나 지금은 사천대교가 생겨서 바로 갈 수 있다. 1003번 지방도를 통해 하동군 진교면과 접한다.

2015년까지는 목욕탕도 없어서(원래는 있었지만 2000년대 즘 주인할아버지께서 별세하시고 운영중단) 옆동내 곤양까지 목욕하러 가야했지만 2015년에는 다행히 목욕탕이 다시 생겼다(면에서 직접 운영하는 듯).

2.6 용현면

중부에 있는 면. 송지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삼천포와 사천을 오가는 길목 정도로밖에 인식하지 못하는 다소 안습한 위치에 있었으나, 사천시청이 덕곡리에 이전했다. 면 지역에 시청이 들어선 곳은 사천시가 유일하다. 이외에도 선진리성, 덕곡리지석묘군이 이곳에 있다.

2.7 정동면

동부에 있는 면. 대곡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33번 국도가 사천과 고성 방면으로 나 있다.

2.8 축동면

북부에 있는 면. 배춘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남해고속도로 사천 나들목[2]과 축동 나들목이 이곳에 있다. 이외에도 강주연못[3]과 서경자동차유통단지가 이곳에 있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예전부터 곤양과 삼천포 지역을 오가는 육로 역할을 했다.
  1. 정확히는 고성군 하이면 덕호리에 있다.
  2. 나들목 자체는 진주시 정촌면이지만 진출입로는 축동면이다.
  3. 실제로는 진주시 정촌면 예하리 위치. 애초에 진주는 고려 시대 초기에 강주라 불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