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쿠마 지로

佐久間 次郎 | Jirō Sakuma

d7xhdumekqA.jpg
차도녀 이렇게 시크한 차도녀가 남자일 리 없잖아

1 소개

이나즈마 일레븐의 등장인물. 한국명은 사마진. 사 마진이 아니라 사마 진, 그러니까 '사'씨가 아니라 사기를 쓰신 '이 분'과 삼국지의 책략가이신 '이 분'처럼 '사마'씨이다. 아니 잠깐, 우리나라엔 사마씨가 없을텐데?! 라서 그런가 보다 [1]
성우는 타노 메구미/안현서->배주영, 김새해(극장판 한정). 이나이레1 게임 성우는 키시오 다이스케. 제국 학원 2학년으로 축구부 소속 FW. 등번호는 11번.

2 작중 행적

갈색 피부, 은색의 어깨까지 오는 롱헤어에 오른쪽 눈의 안대가 특징. 진 제국에선 머리모양이 좀 더 날카로워졌고, 안대의 형태가 바뀌어 오른쪽 눈이 보인다.
초기 제국 축구부의 참모로서 주장인 키도 유우토를 도와 팀을 지탱했다.[2]

1기에선 그다지 비중이 없는 편이었으나,[3] 후반에 제우스 중학교에게 패배하여 키도를 제외한 팀원들과 함께 병원 신세를 지게 된다. 하지만 키도가 제국을 떠나고, 2기 때 진 제국 학원의 주장인 후도 아키오가 사쿠마와 겐다가 입원하고 있는 병원으로 찾아와 그들 마음속의 힘에 대한 열망과 복수심을 교묘히 부추기는 바람에 후도의 설득에 넘어가 다시 카게야마 레이지의 손아귀로 떨어지고 만다.[4] 이후 카게야마 레이지가 새로 결성한 진 제국 학원의 축구부 멤버로 라이몬 중학교 축구부 일행 앞에 나타난다.

애니에서 라이몬 중학교와 시합하면서 사쿠마는 키도가 보는 세계가 부러웠다며, 자신은 그 세계를 볼 수 없었다고 털어놓는다. 결국 제국을 버리고 떠난 키도에게 복수심을 가지고 키도가 주장으로 있던 시절 금지한 기술인 "황제펭귄 1호"를 3번이나 사용하기에 이르지만, 그 부작용으로 몸이 망가져 다시 병원으로 실려가게 된다.

원래라면 영원히 축구를 할 수 없는 몸이 되었어야 정상이었으나, 운 좋게 키라 히토미코가 소개해 준 최신 의료기술 덕택으로 무사히 회복한다. 그 뒤에는 목발을 짚고 나와 라이몬 축구부가 데스존 2를 익히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때 라이몬에서의 키도가 더 키도답다는 말을 함으로써 라이몬에 간 키도를 인정한다.

3기엔 이나즈마 재팬 후보 A팀에 선택되지만, 탈락하고 만다. 후에 키도에게 넌 제국의 자랑이라며 뒤를 맡기지만, 세계전이 시작되면서 팀을 나간 후부키 시로미도리카와 류지를 대신해 소메오카 류고와 함께 재영입된다. 하지만 여전히 후도 아키오와는 사이가 매우 안 좋았다. 라이오코트 섬에 도착한 후, 키도와 함께 카게야마가 살아있음을 알아채고는 후도가 카게야마의 시종 노릇을 하고 있다고 의심하며 더욱 경계한다. 그러나 이것도 잠시, 이탈리아 대표 재선발전에서 후도에 대한 오해를 다 풀어버리고, 키도와 함께 황제펭귄 3호를 완성시키면서 관계가 많이 좋아진다.

코믹스판에서는 디 엠파이어에 대해 듣고 철벽 수비를 깰 필살기 황제펭귄 1호를 쓰려고 하나, 고로가 만류한다. 이때 후부키의 유니폼을 가지고 있었다는게 드러난다. 일본 대표 자리에 왔으니 도망칠 수 없다면서. 본 시합에서 디 엠파이어의 견고한 수비에 황제펭귄 1호를 사용하려 하나, 이번엔 눈치챘던 키도에게 방해받는다. 혼자 부담갖지 말고 함께 새로운 황제펭귄을 만들어보자는 말을 듣는다. 그리고 키도, 후도와 함께 황제펭귄 3호를 완성시키면서 승리, 고로에게 걱정을 끼친 것을 사과한다. 그 뒤에 달려든 팀원들에게 깔렸다는건 덤.

트윈 부스트(키도), 데스 존(지몬, 도멘), 황제 펭귄 2호(키도, 지몬), 딥 정글(카제마루, 카베야마) 등 주로 연계기에 강하다.

3편 기준으로 여전히 게임상 능력은 밸런스가 좋다. 자력기는 황제 펭귄 2호,스페이스 펭귄, 열풍 대쉬, 오펜스 포스로 뛰어난 편. 능력치도 골고루 좋은 편이라 주전 멤버로 쓰기에 손색이 없다.

2.1 이나즈마 일레븐 GO에서


더 여자같아졌다 사쿠마가 나온다고! 이런건 들은적 없어!!!

공식 사이트에서 유일하게 공개되지 않아 그 누구도 등장할 거라고 예상하지 못했었으나, 이렇게 길고 아름다운 헤어스타일을 한 채 전작보다 훌륭한 작화로 이나즈마 3대 여신 중에서 가장 먼저 등장하여 많은 팬들이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제국 학원의 감독 겸 총수를 담당하는 키도 유우토와 함께 제국 학원의 코치로 일하고 있다. 피프스 섹터의 지배 밑에 있어서 그런지 상당히 악역포스가 돋는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실 피프스 섹터의 대항하는 레지스탕스의 일원이였다! 키도 유우토와 함께 제국 학원을 바꿔가며 라이몬 일레븐을 지지한다.

3 2차 창작에서의 모습

외모가 여성스러워 카제마루 이치로타, 아후로 테루미와 함께 한국에서는 이나즈마 3대 여신으로 대접받고 있다. 줄여서 '여신즈' 일본쪽에서도 그렇게 다르진 않은지 pixiv에서 女顔同盟(해석하자면 여자얼굴 동맹) 이라고 치면 카제마루 이치로타와 사쿠마 지로가 함께한 그림이 좌르륵 뜬다. 둘만 묶어서 부르는 호칭인 듯.[5]
진 제국 학원 시절의 키도에 대한 집착과 질투심 덕분에 얀데레로 묘사되는 경우가 있다.
인기는 제법 많은 편이다. 현재 개인 앤솔로지가 두개 있다.[6]카제마루와 함께 쇼트컷이 흥한다.

커플링은 주로 늘 동경해왔던 키도 유우토, 진 제국때 같이 세뇌당한다크화것, 마지막에 쓰러졌을때 겐다가 안는 모션으로 나왔기 때문에 겐다 코지로와도 많이 엮인다. 그 외에도 마이너하나 아후로 테루미랑도 엮이는 경우가 있다.

노말쪽에서는 주로 키도의 여동생 오토나시 하루나, 진 제국의 유일한 홍일점 타카나시 시노부와도 가끔 엮인다.[7]

원작에서 본 성격이 애매하게 나왔기 때문에 2차 창작에서 맘껏 굴릴수 있는 캐릭터 중 하나. 위의 말 중에서 얀데레라든가, 미묘하게 소심한 성격이라든가, 성질이나 버럭 부리는 도련님, 아니면 허당. 여러모로 굴리는 사람 나름인 캐릭터. 개그에서는 주로 "키도가 최고다!!!!! 무조건 키도가 최고라고!!!!" 하는 키도 모션이 많다.

이름이 지로[8]라서 그런지 누나나 형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

그 외에 황제 펭귄의 주요 사용자라 그런지 펭귄과 같이 그려지는 경우도 자주 있다.

인피니트 스트라토스의 히로인 중 한 명인 라우라 보디비히와 외모적인 분위기가 닮아서 같이 있는 일러스트를 간혹 볼 수 있다. 또는 코스프레를 한다던가.

  1. 마진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더빙판을 보면 전부 "진아"라고 부른다. 착각하지 말자.
  2. 게임에서는 키도에게 존댓말, 애니에서는 겐다와 같이 반말을 쓴다. 게임 3탄에서는 애니처럼 반말을 쓰게 된다.
  3. 더 심한게, 애니 1부에서는 그냥 제국의 멤버 A에 가까웠고 헨미 와타루가 참모에 더 가까웠다. 사쿠마가 게임에서 했던 "어째서 라이몬에 시합을 신청했습니까?" 대사도 애니에서는 헨미가 했다. 거기다가 1기 당시에는 합체 필살기 이름을 외칠때 빼고는 대사가 꽤나 적었다. 그런데 애니 2부 이래로는 비중이 높아졌으니, 애니가 게임의 설정을 따라간 드문 예인듯. 반대로 헨미 와타루는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병풍화 되었다. 사실 애니 1기때도 최소한의 비중할애는 있었는데 트윈 부스트데스 존 같은 제국학원의 합체슛에 빠지지 않고 참여했고 라이몬VS오컬트 전에서 키도와 함께 둘이서만 사복차림으로 시합을 구경하기도 했다.
  4. 게임에서는 겐다와 함께 진 제국 학원에 대해 조사하다 에일리어 학원 관계자들에게 납치되어 강제로 세뇌당한 것이라, 키도와의 대결은 그들이 전혀 원하던 일이 아니었다.
  5. 적긴 하지만 아후로디 그림도 있긴 있다. 일러스트가 아닌 만화에서는 세명이 함께 등장하는 경우가 제법 된다.
  6. 하나는 애정앤솔 하나는 사쿠마수앤솔
  7. 그러나 애초에 사쿠마가 이나즈마 3대 여신에 속하기 때문에 노말이 희박하고, 정확히 말하면 사쿠하루쪽은 그나마 사쿠마 노말에선 메이저축에 속하지만, 오토나시는 주로 타치무카이나 코구레랑 엮인다. 그것도 아니면 겐다… 고로 마이너.
  8. 둘째 아들에게 붙이는 이름이다. 첫째는 이치로, 셋째는 사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