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의 씨족들

1 개요

얼음과 불의 노래의 등장 집단. Mountain clans.

2 상세

스타크 가문이 다스리는 북부에서도 북서부 지역에 사는 씨족들. 수십 개의 씨족이 있지만 플린트(Flint), 울(Wull), 노리(Norrey) 등이 규모가 있고 나머지는 소수이다. 씨족끼리의 사이는 안 좋은 편이라 자기들끼리 치고 받고 하다가도 외적이 쳐들어오면 단결해서 맞서 싸운다. 영주 급에는 못미치는 수준이지만, 스타크 가문에서는 부족장들에게 영주에 준하는 대우를 하고 있다. 덕분인지 대영주 가문을 싫어하는 아린의 협곡 산악 부족들과는 다르게 이 동네의 산악 부족들은 스타크 가문에게 충성을 다하며, 에다드 스타크의 외할머니도 산악 부족 중 하나인 플린트 가문 출신이다.

서쪽에서는 강철 군도, 북쪽에서는 장벽 너머에서 약탈하러 오기 딱 좋은, 안습한 위치에 자리를 잡아서 자주 털린다. 거기다 산이라는 곳이 생산력이 안 좋은 곳이라 식량이 부족해지는 겨울이 오면 떼죽음을 당하는 게 일상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며,[1] 추운 날씨에도 익숙해서 남부인들이 하루에 두 자리수로 죽어 나가는 행군에도 별 타격이 없었다. 남부인이 끔찍한 겨울 날씨라고 생각하는 걸 씨족들은 별 거 아닌 가을 눈이라고 말하며 여유가 넘쳤다.

용과의 춤에서 북부의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존 스노우볼튼 가문의 성을 공격하려는 계획을 세운 스타니스 바라테온에게 이들의 협력을 얻어서 강철인을 몰아내라는 적절한 충고를 해서 스타니스의 대북부 전략 프레임 자체를 다시 짜게 만든다.

존의 충고는 대성공을 거둬서, 이들의 협력을 얻은 스타니스는 딥우드 모트를 해방시키고 글로버 가문에게 돌려줌으로써 '외지인이지만 모든 나쁜 놈들[2]의 적이기도 한 착한 스타니스 vs 사악한 배신자이지만 어쨌든 북부를 외적에게서 지켜 줄 볼튼 가문'의 구도를 만들어 볼튼과 프레이 가문의 연합 군세에 맞먹는 병력을 확보하며 재기에 성공한다.

3 주요 씨족들

  1. "죽고 싶은 거요?" "나는 여름이 천년이나 계속되는 땅에서 영원히 살고 싶소. 구름 위의 성에서 온 세상을 내려다 보고 싶소. 다시 스물 여섯 살이 되고 싶소. 스물 여섯이었을 때 난 하루 종일 싸우고 밤새도록 떡을 쳤지. 사람이 뭘 원하는지는 중요한 것이 아니오. 겨울이 코앞에 왔소, 애송이. 겨울은 죽음이지."
  2. 야만인, 강철인, 볼튼 가문, 모든 악의 근원 라니스터 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