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얼음과 불의 노래/등장 세력과 인물
1 개요
얼음과 불의 노래의 등장 세력. 동부의 험한 산악 지대인 달의 산맥에 흩어져 사는 야만 부족이다. 칠왕국 사람들은 동부 산악지대에 사는 부족들을 '야만인(Wildling)'이라고 부르며 멸시하나 산악민 자신들은 스스로를 '자유민(Free folk)'라고 불른다.[1]
2 상세
혈통은 북부(얼음과 불의 노래)랑 같은 옛 신을 섬기는 최초인이다, 동부(얼음과 불의 노래)는 지형이 험난하고 접근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예로부터 이 지역은 외부 세력의 침략에 무너진 적이 거의 없었다. 예외라고 한다면, 동부 해안으로부터 상륙해온 안달족에게 최초인이 패배한 것. 아린의 계곡은 웨스테로스 전 지역에서 가장 먼저 안달족이 상륙해온 곳이라고 한다.[2] 안달인의 정복으로 밀려난 최초인의 후손이다. 안달족이랑 최초인의 혼혈이 주류가 된 칠왕국 남부에서 보기드문 최초인들.
아린 가문은 물론이고 칠왕국의 지배도 받지 않는 독립적인 세력으로 북부의 문명화된 산의 씨족들과는 달리 봉건 사회와도 동떨어진 원시적인 사회를 유지하고 있다. 이어리의 군주들이 자신들의 터전을 강탈했다고 생각하며, 상당한 반감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때때로 마을을 털고 강도질도 하며, 귀족 행차도 습격한다. 하지만, 장비가 워낙 열악해 제대로 된 토벌대를 상대하기에는 역부족. 수백 년 전에는 베일 전역을 위협할 정도로 무서운 세력이었다는 언급도 있지만 현재는 수많은 부족들로 쪼개져 서로 다투기도 바쁜 상황이다. 그러나 존 아린 사후 다시 적극적으로 산적질을 하기 시작했다. 칠왕국의 사람들과는 기본적인 사상이 다르고[3] 물건을 훔치고 여자를 납치해 가기 때문에 피해자 겸 가해자인 동부인들과 사이가 나쁘며, 직접 피해를 본 적이 없는 다른 지역에서도 반 짐승인 야만인으로 생각한다.
이 산악 부족들은 의외로 강력해서, 존 아린도 육로를 이용할때면 다수의 무장한 병력을 대동해야만 했고, 아린 가문의 한 딸은 리버랜드로 시집가기 위해 수행원들과 함께 이 길로 들어갔다가 납치되기까지 했다. 대귀족들이 이 지경이니 상인들이나 여행자들에겐 그야말로 공포의 존재.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문명과는 동떨어진채 도적질로 살아온 야만족인 산악 부족들이 산지 전역에 바글거리기 때문에 동부 여행은 굉장히 위험하다.
티리온 라니스터가 이어로로 끌려가 결투 재판을 받고 간신히 살아 돌아올 때, 이들에게 붙잡혔지만, "아린의 협곡을 당신들에게 주겠다" 라는 말에 혹해낚여서 같이 동행한다. 킹스랜딩 공성전까지 티리온과 함께 하였으며, 특히 킹스랜딩과 스톰랜드를 연결하는 교통로인 킹스우드에 자리잡고 스타니스 바라테온의 정찰병 및 연락병을 모두 차단하고 유격전을 수행하는 등 블랙워터 전투 승리에 큰 공헌을 하였다. 의외로 현대적(?)인 사상을 갖추고 있다. 장벽 너머의 와일들링들 처럼 모든 자유민들은 평등하다고 여기며, 그래서 군사회의에 모두가 참여한다.
티리온 라니스터가 상당히 신뢰했던 무력 집단으로, 극중에 나온 모든 티리온을 협박한 자들은 "그럼 내 산악 부족원들하고 한판 뜰래?" 하면 다들 꼬리를 만다.[4] 원체 강인한 전사들로 구성되어 있는 데다가, 열악한 장비로도 에이리를 괴롭혔을 정도로 전투라면 이골이 난 전사들인데 티리온이 무구들을 다 갖춰 줬으니 웬만한 기사들은 피떡으로 만들 수 있는 모양이다. 블랙워터 전투 이후 일부는 킹스우드에 자리를 틀고 일부는 무기를 가지고 베일로 돌아가게 된다.[5] 새로 얻은 무기와 대규모 전투 경험으로 자신감이 붙었는지, 동부에서 전과는 비교도 안 되게 대담한 약탈을 하는 중.
3 주요 부족들
- 검은 귀들
- 나무의 아들들
- 돌 까마귀들
- 레드스미스
- 불탄자들
- 안개의 아들들
- 우유 뱀들
- 칠한 개들
4 인물들
- 샤가
- 돌프의 아들 샤가. 돌까마귀(Stone Crow)의 족장. 블랙워터 전투 이후 킹스우드에 자리를 잡고 도적 및 약탈을 벌이고 있다. 거시기를 잘라서 운운하는게 주요 드립.
- 티메트
- 티메트의 아들 티메트.
티베트가 아니다불탄 남자(Burned man)의 족장. 불탄 남자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성인식을 할 때 자신의 몸을 불로 지지는 특이한 관습이 있어서이며, 다른 산악 부족들도 과격한 놈들이라고 무서워한다. 그 무지막지한 놈들 중에서도 티메트는 유별난 인물이라 자기 눈 한쪽을 달군 칼로 도려내서(!) (대개는 손가락 하나 등 별로 중요치 않은 부위를 지지고 가장 용감한 축이 코나 귀를 태운다.) 공포와 존경의 대상이 돼서 붉은 손(Red hand:전투 지휘관)으로 선출됐다. 블랙워터 전투 이후 킹스랜딩에서 문전박대를 당하자 달의 산맥으로 돌아갔다.
- 첼라
- 체이크의 딸 첼라. 검은 귀(Black ear)의 족장. 검은 귀는 패한 자들의 귀를 잘라 목걸이를 만드는 관습이 있다.[6] 진짜 용기 있는 전사라면 패한 적을 죽이지 않고 명예 회복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이유. 첼라는 귀 수십 개를 꿴 목걸이를 메고 있다. 의외로 유부녀에 아들도 둘 있다.
- 크론
- 칼로르의 아들 크론. 달 형제(Moon Brothers)의 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