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 콜렉터

1 개요

인터넷에 스너프 필름을 촬영하는 쾌락살인마 '콜렉터'에 대한 소문이 떠돈다. 콜렉터는 명문 고등학교인 시부사와 학원의 학원생이라는 추측도 퍼져 있었고, 실제로 그 시부사와 학원에 다니던 '오구라 에미나'라는 여학생이 며칠 전부터 실종되는 일이 발생했다. 이를 조사하기 위해 DDS에서 류와 메구가 잠입수사에 나선다. 그런데 잠입수사 도중 정말로 살인이 일어난다! '콜렉터'는 대체 누구일까?

2 관련 배경

2.1 시부사와 학원

세간에는 명문 고등학교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 학생들의 생활상은 그에 못 미치는 수준. 학생들부터가 다른 학생이 고통받는 걸 즐기며, 심지어 선생까지 거기에 동조하기도 한다. 기숙사에서 스너프 스너프 필름을 챙겨보는 아사부키 마야나, 대놓고 불량학생 이미지인 오오바야시 카즈키가 똑같은 특A클래스에 있다는 점에서 수준도 알 만하다. 그리고 기숙사생에게는 모두 PC가 1대씩 지급되기 때문에, 교내 사이트의 게시판에서는 오만가지 사건이 다 벌어지는 모양. 사실 입시명문고교가 아니라 2ch고교다

덧붙여 부속학교로 시부사와 제1중학교가 있다. 자세한 것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여러 동아리 활동을 하는 모양. 그리고 오구라 에미나를 포함한 본 사건의 관계자들은 이 중학교의 영화부에서 활동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2.2 오구라 에미나

1달 전에 행방불명된 여학생. 다만 가족의 요청에 의해 퇴학이나 휴학이 아닌 장기결석으로 처리하고 있다. 소심하다 보니 떠맡은 여자기숙사 실장 토야 쿠니코의 증언에 의하면 부잣집 딸에다가 머리도 좋고 명랑해서 굉장히 멋진 애, 학교의 스타라고 한다. 게다가 오오바야시의 증언에 의하면 여배우의 딸이라서 예쁘기까지 했던 모양.

다만 뭔가 큰 고민을 안고 있었던 듯 하며, 실종되기 3일 전에는 양호실에 간다고 하고선 화장실에서 울고 있었다.

3 등장인물

3.1 레귤러 캐릭터

성우 : 오가타 메구미/양정화
주인공.
성우 : 쿠와시마 호우코/여민정
히로인.
성우 : 카와카미 토모코/정선혜
Q클래스의 일원.
성우 : 이시카와 히데오/김정은
Q클래스의 일원.
성우 : 토치카 코이치/김승준
Q클래스의 일원.

3.2 용의자 목록

  • 오구라 에미나(15)
시부사와 학원의 전 학생. 자세한 것은 상단의 '관련 배경'을 참고. 실사판에서의 배우는 타카나시 린.
  • 무라사키 미사토(27)
100px
성우 : 유야 아츠코/박경혜
시부사와 학원 영어교사. 과거에 시부사와 학원의 부속중학교인 시부사와 제1중학교 영화부의 고문을 맡았다. 실사판에서의 배우는 니시무라 리사.
  • 토미나가 마사시(15)
100px
성우 : 사카구치 다이스케/엄상현[1]
특A클래스 1학년. 성적이 아닌 제비뽑기로 당선된 학급위원. 약간 까불거리는 면모도 있다. 사쿠마의 아버지처럼, 토미나가의 아버지는 세트 및 소도구 제작을 하는 모양. 실사판에서의 배우는 오치아이 모토키.
  • 토야 쿠니코(15)
100px
성우 : 카네다 토모코/류점희
특A클래스 1학년. 이른바 말하는 공기(…) 캐릭터. 다만 소심한 성격과 달리 증거품이나 단서 같은 것을 의외로 잘 파악하는 편이다. 실사판에서의 배우는 타시마 유미카
  • 아사부키 마야(15)
100px
성우 : 아사노 마유미/윤여진
특A클래스 1학년. 마당발. 예전부터 발랄했다고 한다. 다만 중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오오바야시를 계속 싫어한 모양. 실사판에서의 배우는 스즈키 카스미.
  • 코구레 준야(15)
100px
성우 : 토비타 노부오/김기흥 [2]
특A클래스 1학년. 흔한 재수없는 공부벌레 캐릭터. 일상생활에서의 불만을 기숙사의 인터넷 익명으로 풀어대는 전형적인 인터넷 찌질이이다. 그러다 오오바야시에게 걸려 맞은 적도 있다. 사필귀정 실사판에서의 배우는 오노 켄쇼[3].
  • 오오바야시 카즈키(16)
100px
성우 : 코니시 카츠유키/김기철
의외로 특A클래스 1학년. 생김새부터 행동거지, 성적까지 완벽한 불량학생 3위일체(…). 저러고서 어떻게 특A클래스에 들어갔는지 신기할 정도. 나머지 1학년은 전부 그 이하란 말인가? 뭔가 용의자를 만들려다 억지를 부린 듯한 흔적이 엿보인다. 어쨌든 잠입수사를 하다가 만난 류와 메구미에게 시비를 걸다가 류한테 털렸다.
  • 사쿠마 히비키(17)
100px
성우 : 하타노 와타루/홍범기
시부사와 학원 3학년. 남자기숙사의 실장이며, 3학년인데도 '남정네들 집합소의 뒤치다꺼리 담당(…)'이라는 불쌍한 역할을 맡고 있다. 과거 중학교 영화부에서는 부장을 맡았던 모양. 부전자전인지, 아버지는 작은 영화관을 운영한다고 한다. 실사판에서의 배우는 와카바 류야.[4].

4 스포일러

4.1 희생자 목록

4.1.1 범인에게 죽은 인물

인물유언
(마지막 대사)
사인비고
100px으...으읍!타살[5]
코구레 준야
100px꺄악!!타살[6][7]
아사부키 마야

4.2 범인의 정체와 살해 동기

파일:Attachment/살인 콜렉터/Tominaga.jpg그늘에 숨어서 끈덕지게 몰아세우더니, 그 녀석은 나의 에미나를 죽음으로 몰아넣었어...!
코구레만은 절대로 용서할 수 없었어!! 그러니까 나는 그 녀석을...!
이름토미나가 마사시
연령15
직업시부사와 학원 1학년
살해 인원수2명[8]
살해 미수 인원수1명 : 아마쿠사 류[9]
심볼콜렉터
동기오구라 에미나의 복수

사실 토미나가는 며칠 전에 실종된 오구라 에미나를 짝사랑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우연히 인터넷에서 아니메라는 닉네임을 가진 사람을 발견하고, 토미나가는 아니메가 에미나의 아나그램임을 알아낸다. 이후 토미나가는 아니메와 넷상에서 서로 사귀게 된다. 그런데 코구레가 여러개의 닉네임을 사용하여 아니메에게 악플을 달고, 아니메는 이에 충격받아 자살하겠다는 말을 남기고는 종적을 감춘다. 이에 충격받은 토미나가는 살의를 느끼고, 코구레를 살해한다.

4.3 살해 트릭

  • 코구레 준야 살해 트릭
토미나가는 코구레를 살해하는 장면이 나오는 실시간 스너프 비디오를 류와 그 일행에게 보여주고, 비디오에서 나오는 시간에 류 일행과 함께 있었다면서 알리바이를 주장했다. 그러나 비디오에 나온 장면은 사실 전날이었다. 즉 토미나가는 전날에 코구레의 머리를 설탕 유리병으로 내려쳐서 비디오로 찍었고, 이를 메구미를 납치하여 촬영한 영상에 편집을 해 넣었다. 그 후 설탕 유리병의 조각들을 치웠으나, 아주 미세한 조각들이 남아 있었다. 그리고 개미들이 이걸 들고 이동하는 게 눈에 보이면서, 그 트릭을 들키게 된다.
덧붙여 마야는 과거에 영화관련 일을 하는 토미나가의 아버지가 일하는 현장에 견학을 갔던 비디오를 보고 설탕 유리병 트릭을 눈치챘고, 이를 류에게 알리려고 했으나 그걸 들키는 바람에 범인에게 살해/습격당한다.
  • 오오바야시가 아사부키를 죽일 수 없는 이유
살해 현장에서 실시간 녹화된 영상을 보면 아사부키는 영상을 촬영하던 콜렉터를 자신의 방 안에 불러들이고 있었다. 그러나 오오바야시는 중학교 영화부 시절부터 아사부키와 사이가 안 좋았고, 코구레가 살해됐을 때엔 "오오바야시가 콜렉터인 게 틀림없다"라고 증언하기까지 했다. 살인귀라고 지적했던 사람을 불러들일 리는 없으므로, 오오바야시는 아사부키의 방에 들어가지도 못해서 범인이 될 수 없다.
  • 범인의 실책
토미나가는 아사부키 살해 시각을 조작하기 위해 시계를 빨리 돌려놓았다. 하지만 아사부키는 저녁 9시에 시작하는 호러 영화를 녹화하기 위해 알람을 맞춰뒀고, 류는 이 점을 간파하여 용의자들에게 중학교 영화부 시절의 영상을 보여주며 실수를 유도한다. 이에 토미나가는 '비디오에 찍힌 시계가 30분 빠르다는 걸 알다니 대단하다'는 점을 언급하는데, 류가 시계에 사용된 트릭을 알아내긴 했지만 구체적인 시간은 말한 적이 없었다.

4.4 후일담

사실 아니메는 에미나가 아닌 토야였다. 못생기고 소심한데다 인기도 없던 토야는 인터넷상에서라도 인기를 얻고 싶었기에 에미나의 아나그램인 '아니메'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면서 에미나를 사칭한다. 어차피 에미나는 인터넷에는 관심도 없었고, 본명을 쓴 것도 아니었으므로 크게 문제삼지 않았던 것. 한편 '스필버그'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던 토미나가는 짝사랑하던 에미나가 인터넷에 나타나자 열렬한 반응을 보였고, 그게 토야라는 사실은 꿈에도 모른 채 '값비싼 특수효과에 의존하지 않고 명배우와 시나리오만으로 전세계에 알려질 수 있는 영화를 만들고 싶다'는 꿈까지 털어놓는다.

하지만 아니메를 에미나라고 오해한 코구레가 여러 개의 닉네임으로 아니메를 욕하는 글을 쓰자, 토야는 욕을 먹으면서까지 아니메 노릇을 하고 싶지 않았기에 자살하겠다는 글을 남기고 아니메를 넷상에서 지워버린다. 그런데 어처구니없게도, 그 직후 오구라 에미나가 정말로 실종된다!(…) 사실 진짜 에미나는 연인과 사랑의 도피를 했을 뿐 멀쩡히 살아있었다.[10] 허나 그 점을 몰랐던 토미나가는 여러 개의 아이디를 이용해 '콜렉터' 소문을 만든 뒤에, 코구레를 살해할 계획을 시작한다.

코구레에게 원한을 살만한 이유는 납득가지만 사건 전체가 토미나가 혼자 망상에 빠져 저지른 범행. 흔히 있는 오해가 부른 비극인 셈. 사실 토미나가의 집안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어머니 때문에 엉망진창이었고, 외아들인 토미나가는 그 영향을 그대로 받을 수밖에 없었다. 한 예로 중학교 영화부 당시 사쿠마는 오오바야시와 함께 토미나가의 집에 갔었는데, 발작을 일으킨 아내 때문에 머리를 다친 아버지가 아들에게 웃으면서 나가 놀다 오라고 돈을 주는 장면을 보게 된다. 그 이후 토미나가의 부모님은 이혼했지만, 정작 본인은 내색하지 않았기에 아무도 그 사실을 몰랐다. 사쿠마와 오오바야시도 나중에서야 토미나가의 어머니가 정신질환을 앓는다는 걸 알았을 정도.[11] 영화 스태프였던 아버지를 보면서 영화 감독이 되겠다고 생각했지만, 결국 마음을 털어놓을 사람을 찾지 못해 망가져버린 어찌 보면 불쌍한 캐릭터이다.

이후 토야는 다니던 학교를 그만두고 DDS에 입학한다. 외모는 바꾸면서 나아졌지만 소심한 성격은 여전하다.

5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29~31화에 해당하는 에피소드.

6 실사판

실사판 4~5화에 해당하는 에피소드. 소소한 변경점이 존재한다.

  • 코구레 쥰야의 이름이 카메다 쥰야로 바뀐다.
  • 토야가 원작과는 달리 DDS에 입학하지 않는다.
  • 오오바야시 카즈키가 등장하지 않는다.
  • 원작과는 달리 명왕성이 개입하고, 사건의 진상이 밝혀진 후 토미나가가 명왕성의 후최면 때문에 괴로워한다.
  1. 엄상현의 첫 투니버스 출연작이며, 이는 EBS 성우 최초로 투니버스에 출연한 것이다.
  2. 양쪽 다 나루토에서 제츠를 맡는다
  3. 항목에 있는 성우가 맞다.
  4. 카즈마 역을 맡은 와카바 카츠미의 형이다.
  5. 살해 장면이 콜렉터의 비디오 영상에 녹화됨
  6. 살해 장면이 콜렉터의 비디오 영상에 녹화됨
  7. 애니판에서는 꽃병에 머리를 맞지만 사건 종결 후에 살아난다.
  8. 애니메이션에서는 1명.
  9. 애니메이션에서는 2명으로, 아사부키 마야가 죽지 않았기 때문이다.
  10. 에미나의 실종 사건은 본 항목의 사건을 알게 된 본인이 연인과 사랑의 도피를 했다고 자백하면서 얼떨결에 해결된다.
  11. 단, 애니에서는 어머니의 정신 질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