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생이

KBS TV소설
사랑아 사랑아삼생이은희

공식 홈페이지

1 개요

사랑아 사랑아 종결후 방영을 시작한 TV 소설.
6.25 전쟁 종결후를 배경으로 학대와 액막이[1], 식모생활 등으로 인해 고생을 한 주인공이 역경을 딛고 성장해 가는 석세스 성장 스토리.의 틀을 쓴 막장 드라마. 아침 드라마라서 어쩔 수 없다.

전작이었던 사랑아 사랑아에서 굉장히 늘어진 스토리텔링을 보여준거에 비해 빠르고 설득력있게 극이 진행되고 있다. 삼생이에선 34회만에 주요등장인물이 출생의 비밀을 알아낸다. 그냥 사기진이 봉금옥에게 툭터놓고 이야기한다. 사기진과 봉금옥만 출생의 비밀을 알고 있는 상태지만 이들은 출생의 비밀을 숨길 이유가 충분한 인물들이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와 우연이 난무하던 전작에 비해선 한층 정교해..진줄 알았으나 시험장에 가던 삼생이가 폐병환자를 병원에 데려주다가 시험을 놓친다는 말도 안되는 시나리오가 투입됐다. 여기에다 며칠지나지도 않았는데 그 환자한테 폐병이 옮아 각혈까지(급성 에볼라도 아니고..-_-;;)까지 하고 있다. 500년 묵은 산삼이 실은 더덕이 아니었냐는 이야기까지 나오는 중..

그럭저럭 괜찮은 스토리로 진행되고 있으나 가끔 황당한 장면이 나온다. 산속에 은거한 기인이 명의급 한의사로 나오고, 심신을 단련한다며 지옥훈련을 하는 장면도 나온다. 여주인공인 삼생이는 기로 맥주병을 두토막 내기도 한다. 회상신으로 이수일과 심순애를 패러디하기도.. 작가가 약맞았다 6.25전쟁, 전태일 열사, 간첩단사건, 최종길 교수 고문치사등 현대사에 있었던 굵직한 사건들을 극 전개를 위해 녹여놨다.

드라마 엔딩곡을 두가지로 쓰고 있다. 멜로물 느낌으로 끝나면 '바람이 분다'라는 발라드 곡으로, 무언가 급박한 상황으로 끝나면 가사없는 연주곡을 엔딩으로 쓴다.

2 기획의도

3 등장인물

3.1 석봉출네

cast_thumb_01.jpg
  • 석창식 (정승원)




삼생의 오빠.
심성이 나쁘진 않으나 철부지에 사고뭉치. 전형적인 민폐꾼 캐릭터. 좋은 여자 만나 자기 인생 펴는걸 인생의 모토로 하고 있다. 일단 동생 창희와 함께 개그 캐릭터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극 후반부에는 아버지의 죽음에 어머니와 사기진이 관련 된 것을 알고 고소를 진행하고 어머니에게 증인을 서지 않으면 연을 끊겠다던가 사기진을 꼭 사형대로 보내겠다는 발언 등을 하며 적극적이고 진지한 모습도 보여준다. 주인집 딸과 눈이 맞아 코믹한 갈등이 있었으나 결국엔 결혼에 성공. 마지막회에선 동삼제약 영업부장으로 활동.
  • 석창희 (에스더)




삼생의 여동생이지만 모친이 워낙 막장이라 삼생이가 대신 키웠다. 몸이 약해 삼생이가 애지중지하며 길렀고 삼생이를 잘 따르고 있다. 삼생이 덕분에 중학교 진학은 무사히 했으나 모친이 달달 볶아대고 있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석창식의 친구 눈에 띄여 결국 가수로 데뷔한다. 마지막화에서 돌잔치에서 노래를 부를 때 작품의 엔딩곡인 '바람이 분다'를 부른다.
  • 석창순 (추가바람)
삼생의 언니로 창식하고는 남매관계이며 별다른 특징은 없다. 돈벌러 나갔다가 돈만 요구하는 어머니가 보기 싫어 소식을 끊어버렸고 그 이후로 등장하지 않았다. 80화에 대사로 등장. 시집갔는데 발길끊었다고

3.2 봉무룡네

cast_thumb_02.jpg
  • 해주댁 (이연수)




전쟁이 끝나고 봉한의원에서 일하게 된 여인으로 매우 착한 성격의 소유자로 삼생을 자기 딸처럼 보살펴주었고 봉의원에서 계속 일하며 최종화까지 봉의원에서 일하고 있다.그리고 은근 발연기




봉무룡의 어머니이자 금옥의 할머니. 액막이를 들여야 병약한 손녀가 건강해진다는 말을 믿고 사기진이 데려온 아이를 액막이로 삼는다. 때마침 일어난 전쟁에 의해 아들과 헤어져 손녀와 사기진과 수원댁과 피난을 떠나지만 수원댁이 먹튀를 하자 그것을 잡으려다 쓰러져 영원히 일어나지 못하게 된다. 피난과정에서 사기진의 딸을 쓸모 끝난 부속품마냥 취급했고, 이게 사기진이 딸을 바꿔치게 맘먹은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액막이로 들여온 아이가 사기진딸이란건 모르는 상태)그후 대구 모처에 가묘를 했었고 그것이 봉무룡과 삼생을 다시 만나게 한 인연이 되었다.
cast_thumb_03.jpg

3.3 오인수 가족

cast_thumb_04.jpg
  • 오인수 (김승욱)




오성상회의 주인으로 사기진하고는 형아우하는 사이. 마누라보다 여동생 말을 잘 듣는 남자다. 귀가 얇아 사기진이 한 말에 크게 동요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2] 그래도 지성이와 삼생이를 아끼고 있으며 황의원을 포섭하고 같이 다니는 모습을 보여준다. 최종화에서는 나름 행복하게 지낸다.
  • 박경자 (김도연)




오인수의 아내로 아들을 엄청 챙기는 여인. 강남 복부인으로 아파트만 8채 소유한 은근한 갑부. 삼생이의 비밀 때문에 오지성이 휘말리게 되자 무슨 일만 터지면 이게 다 삼생이 탓이다. 라며 삼생이를 못 잡아먹어서 안달이 나있는 상태였지만 나중엔 삼생이를 용서하고 행복하게 지낸다.




오인수의 여동생으로 전쟁이 끝난 뒤 남편과 사별하고 오인수의 집으로 들어온다. 박경자는 마뜩했지만 집안일을 하면서 간신히 같이 살게 된다. 단칸방에서 큰 집으로 이사한 뒤로 박경자와 마찰이 자주 있었으나 삼생이가 들어오면서 마찰의 원인이 해결됨에 따라 자기 집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 쾌활하며 밝은 성격의 분위기 메이커. 2년후엔 자기 집을 마련하게 되며 삼생이네가 자기 집으로 이사를 오게 되면서 점차 이야기의 중심과 가까워지고 있다. 사기진과 아는 사이로 사실은 사기진이 오필순의 첫사랑. 사기진과 고막례의 관계에 대해 의심하면서 고막례의 행동에 대해 의심을 가지면서 지켜보고 있다. 본디부터 글쓰는 취미가 있었는지 작품중간중간마다 여성잡지에 투고한 글이 실리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딸 정윤희가 공부하라고 사준 타자기를 안쓰는게 속터져서 자기가 가지고 놀다가 작가로 등단하게 되었다(...)
  • 정윤희 (6세 - 이재인, 14세 - 김혜윤)




오필순의 딸. 당차고 밝은 성격의 소유자.
석창식과 비밀스런 연얘를 하고 있으나, 스킵하고 봐도 드라마 시청엔 지장없다.
결국 석창식과 결혼 성공하고 감초캐릭터답게 알콩달콩 잘사는듯하다.
  • 황노인 (황범식)
산속에 은거하던 괴짜한의사. 봉두난발을 하고 다니며 제멋대로의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의술만은 굉장하다. 성품착한데다 자신의 첫사랑과 닮은 삼생이를 제자로 점찍어두고 있다. 그 첫사랑을 봉무룡에게 뺏긴 가슴아픈 과거가 있다. 지금은 삼생이를 제자로 두기 위해 다시 한번 봉무룡과 맞붙게 됐다. 산속에서 기연을 맺고, 삼생이에게 맥주병을 절단할 수 있는 기체조를 전수하며, 사주팔자로 남의 인생까지 쪽집개처럼 때려맞추며, 불로장생약을 연구하는등.. 전형적인 매드사이언티스트 드라마를 판타지물로 끌고가는 장본인.
폐병걸려 죽을뻔했던 삼생이를 살려놓고, 지성과 삼생이가 맺어지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등 작중에서 데우스 엑스 마키나 급의 활동을 한다. 현 직업은 은거기인 한의사이지만 경성제대 시절 의대생으로 재학해서 의사면허증도 있고 당시에 법의학에 대해 배워 부검까지 할 수 있는 능력자. 도대체 못하는게 무너지 모르겠다(...)
삼생이와의 관계에 대해 헤매고 있는 봉무룡에게 삼생이랑 봉무룡의 사별한 마누라가 닮았다고 한소리하는중.. 여러모로 삼생이에서 최종병기로 활약중이다. 그러나 이렇게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면서도 타이틀롤이나 홈페이지에서 배우의 정보를 찾을 수 없는게 미스테리. 황노인역을 맡고 있는 황범식씨는 KBS공채 9기 출신으로 여러 드라마에서 감초급 조역으로 활발하게 활동한 원로배우다.
극중에서 행적을 생각해보면 실은 작가가 심어놓은 해결사. 극을 진행하다 이야기전개가 막히면 황노인이 등장해서 해결된다. 뜬금없이 폐결핵 3기에 걸린 삼생이를 살린 것도, 산속 움막으로 지성이를 보내 삼생이와 엮어준 것도, 삼생이 아버지의 타살을 입증한 것도, 봉원장에게 삼생이가 친딸인 걸 알려주는 것도 황노인이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인 셈인데 극중에서 코믹하고 괴팍한 모습을 보여주는터라 이 사실을 알아채는 사람이 드물다. 결국은 그가 개발했다는 불로장생약도, 봉무룡이 보고 놀랐을 정도의 수준높은 의서인 황가의서도 맥거핀 화 해버린 채로 삼생이가 아버지를 찾았으니 산으로 돌아간다고 하더니 119회이후 5년후로 넘어간 120회에서는 이미 별세했다고 나온다. 드라마 엔딩신에서 봉무룡, 사기진, 석봉출과 함께 유령으로 출연한다..유령F4
  1. 개인이나 가정에 닥치는 질병·고난·불행 등의 액·액운을 미리 막기 위하여 행하는 민속의례.
  2. 사기진이 한 이야기는 귀가 얇다고만 할 문제는 아니지만 동생과 아내 사이의 일에 대해서도 쉽게 의견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