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4

1 전투기 F-4 팬텀 II

F-4 문서를 참조.

2 꽃보다 남자의 F4

카미오 요코의 만화와 이것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 "꽃보다 남자"에 나오는 꽃미남 4인방. Flower4라서 F4. 멤버의 기준은 가문과 미모.(…)

멤버는 도묘지 츠카사(구준표), 하나자와 루이(윤지후), 니시카도 소지로(소이정), 미마사카 아키라(송우빈).

연재 때부터 엄청난 인기를 누려 결국 대만에서는 2번 드라마화, 일본에서도 화려한 라인업으로 드라마화 되었고 마침내 한국에서도 드라마화되어 큰 인기를 끌었다.

대만 드라마 '유성화원(꽃보다 남자)'에 출연한 꽃미남 4인방 메이(오건호), 따오밍스(언승욱), 레이(주유민), 시먼(주효천)은 나중에 F4라는 이름을 그대로 써서 가수로 데뷔하기도 했다.

한국의 코미디프로 개그 콘서트에서 꽃보다 남자의 F4를 패러디한 꽃보다 아름다워라는 코너를 방영한 적이 있었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일본 원작 애니판에서는 연예인 더빙이었다. 투니버스에서 방영된 한국 더빙판은 100% 성우더빙.

역사적인 바리에이션으로 명나라 F4도 있다.

모 여아용 아이돌 애니메이션에서 4인조 남자 아이돌 그룹인 M4와 4인조 여자 아이돌 그룹인 S4가 있다.

2.1 도묘지 츠카사 (구준표)

F4의 리더. 일본 경제계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도묘지 그룹의 차기 후계자로 곱슬머리가 특징.[1] 성격은 골목대장 생각하면 끝. 그리고 츤데레담당. 처음엔 이 세상에 둘도 없을 초딩이었지만 점점 인간답게 성격이 변한다. 오오 사랑은 위대하도다. 작중에서 명문 에이토쿠 학원 기부금의 대부분을 도묘지 그룹에서 내는지라 츠카사의 발언력과 파워가 상당한데, 선생님들은 물론 교장도 그의 앞에서 찍소리도 못한다.[2] 이후 약혼녀 크리가 터지나 본인은 마키노 츠쿠시(금잔디) 오덕이라 약혼녀의 육탄공세에도 굴하지 않는다.(…) 좀체 어디서 츠쿠시에게 반한 건지 알 수가 없다. 날 처음으로 때린 여자라서 반했다고 하면 할 말 없고.(…) 일단 만화판에서는 츠카사 자체가 엄청난 시스콘이기 때문에 터프한 누나와 닮은 츠쿠시의 성격에 반한 것으로 나오긴 한다. 아무튼 주인공인 만큼 어느 나라에서도 인기는 최고. 차이점은 일본판에선 누나의 조언으로 자신의 감정이 사랑이란 걸 알았지만, 한국판에선 그냥 지가 스스로 깨닫는다...철이 들었나? 아니, 생각이 있었으면 레드카드를 빙자한 학교폭력을 시키지 않았겠지…

2.2 하나자와 루이 (윤지후)

작중 초~중기에 츠쿠시와 이어질듯한 모습을 보여 츠카사를 열폭하게 만든 F4의 일원. 어릴때부터 후계자 수업을 혹독하게 받아 내성적인 성격으로 자랐는데, 시즈카의 노력덕에 많이 개선된 과거가 있다. 이때문에 시즈카에게 사족을 못쓰는 모습을 보이기도. 처음엔 학교 정원에서 바이올린을 켜거나 비상계단에서 멍때리고 있는 등 신비주의 컨셉으로 밀고나가는 듯...한데 점점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야비한 느낌마저 든다.(…) 츠카사에게 차여서 방황하는 츠쿠시를 지켜보기는 하는데 알게 모르게 대쉬도 하는 듯. 모델인 시즈카에게 반해있어서 초반엔 오각관계를 형성하였으나, 시즈카는 프랑스로 건너가 다른 남자랑 결혼식 예정까지 가있었고 그걸 코앞에서 본 루이는 결국 정신에 크리티컬. 결국 시즈카에 대한 감정은 사랑이 아닌 동경이란 걸 깨닫고 시즈카를 놔주게 된다. 꽤나 동정이 많이가는 놈이기 때문에 각 나라에서 루이와 츠쿠시를 이어달라는 말이 많다.

애니판 성우는 야마모토 코우지 [3] / 최재호.

2.3 니시카도 소지로 (소이정)

F4 대표 카사노바. 본인 말론 쉽게 끝낼 수 있는 머리 빈 예쁜 여자가 좋다는 듯. 사실 집안부터가 막장이기 때문에 그런 말 해도 무리가 아니다.(…) 츠쿠시의 친구 유키(추가을)에게 애정공세를 받고 있으나 본인은 과거에 좋아했던 소꿉친구 히나타 사라(차은재)가 있었으나, 과거에 그녀가 어떤 건물 옥상으로 새벽 5시에 와달라는 약속을 듣고 당시 그녀를 받아들일 용기가 없었기 때문에 결국 그녀를 거부하면서 사이가 틀어진다. 허나 유키의 도움으로 소꿉친구와의 과거를 청산.[4] 유키에겐 감사감사.

2.4 미마사카 아키라 (송우빈)

한국판 기준으로 50년 전통을 자랑하는 일심파 보스프린스 송이자 F4의 연상녀 킬러...인데 꽃보다 남자에 나오는 캐릭터 중 연상녀가 없기 때문에 공기. 다른 녀석들 뒤치닥거리나 상담 해주고, 귀찮은 일 전부 맡아서 해주고 걱정도 자기 혼자 다하는 가장 믿음직한 놈. 아무래도 연상녀랑 사귀다보니 저런 성격이 된 걸까...싶은데 어머니와 두 여동생이 지독히 소녀취향이라 본인이 연상녀에 빠지게 된 것도 무리가 아니다.(…) 여담으로 패션상 설정으로 송우빈(한국판)은 졸부 컨셉이기 때문에 일부러 부티나게 보이려는 성격이 강하다고 한다. 게다가 송우빈의 팬들 중, 이 녀석이 누구랑 이어지게 될까에 대한 치열한 대화가 있었는데 그중에는 구준표의 누나 구준희도 있었다.(…) 사실 이 녀석도 츠쿠시에게 반할 뻔 했었는데, 친구가 좋아하는 여자니까 스스로 브레이크를 걸었다. 오오 사나이.

차후 코미디 프로나 각종 매체에서 가장 많이 패러디되는 F4이다.(주로 반어법인 경우가 많다.)

한국판 꽃보다 남자의 경우 막장성이 심해 드라마 자체가 막장 드라마 F4로 불리기도 한다. 또다른 주인공들은 너는 내 운명, 아내의 유혹, 에덴의 동쪽.

일본판 애니 성우는 모치즈키 유타[5] / 서윤선

3 Function F4

키보드 글쇠(표준 두벌식/QWERTY)
Esc F1 F2 F3 F4#s-3 F5 F6 F7 F8 F9 F10 F11 F12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0
[[_]]
-
+
=
Backspace
(Delete)
Tab Q W E R T Y U I O P [[{]]
[[[]]
[[}]]
\]
\
\\ ()
Caps Lock A S D F G H J K L [[:]]
;
"
'
Enter
(Return)
Shift Z X C V B N M [[<]]
,
[[>]]
[[.]]
?
/
⇧ Shift
Ctrl Fn Win
(Command ⌘)
Alt
(Option ⌥)
한자 Space 한/영 Alt
(Option)
Win
(Command ⌘)
Menu Ctrl
PrtSc/
SysRq
ScrLk Pause/
Break
Ins Del Home End PgUp PgDn Num

키보드의 기능(Function)키 형제 중 넷째. 주로 Alt키와 조합하여 창을 닫는 용도로 쓴다. 윈도우에서 주로 쓰는 단축키.
Alt + F4 => 시스템 종료(아무런 작업이 선택되지 않았을 시 운영체제 종료 선택)
Ctrl + F4 => 인터넷 익스플로러 종료(Ctrl + W는 7.0이전 버전에서만 익스플로러 종료. 현재는 탭 하나). MDI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 현재탭 닫기.
'Alt + F4'의 용도 하나로도, 키보드의 F1 ~ F12까지의 펑션 중 가장 자주 사용되는 키중 하나이다.(대한민국 한정으로, 급한 성격의 한국 네티즌 특성상 새로고침을 위해 F5키의 사용빈도가 F4키보다 높을 것이라고 추정되지만) 또한, 키보드와 마우스를 함께 쓰는 온라인 게임 류에서, 일단 가장 누르기 편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가장 자주 쓰는 스킬을 F4에 설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단축키 외울 때 창을 죽인다고 해서 Alt+F死라고 외우기도 한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Alt나 Ctrl을 누르지 않고 그냥 F4만 누를 경우 왠지 주소창 입력으로 프롬프트가 바뀐다. 헌데 웹브라우져에서도 통용되는 Ctrl+L과는 달리 이쪽은 윈도우 탐색기 한정이라 효용성이 영 좋지 않다.

4 4번 공장

F1과 마찬가지로 뜻은 비슷하다. 생산한 공장이 4번 공장일 뿐이다. F4 공장은 대부분 대전충청권에 위치하고 있다.

5 카메라 F4

니콘에서 1988년 발매한 필름 SLR카메라의 네번째 플래그쉽 모델로 플래그쉽 최초의 AF(자동초점) 카메라이다. 출시 된 지 20년이 지난 모델임에도 높은 신뢰성과 내구성 덕분에 사용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 현대자동차포니등을 디자인 한 조르제토 쥬지아로가 디자인하였다.(니콘의 필름, 디지털 SLR카메라 플래그십 모델은 조르제토 쥬지아로가 디자인 하는 전통이 있다.)

세로그립을 달지 않으면 F4, MB-21을 장착하면 F4s, MB-23을 장착하면 F4e라 불리며, 기자용 특별 모델 F4 Press Edition과 NASA에서 유인 우주 비행때 사용하기 위해 특별 주문한 모델도 존재한다.

6 복싱계의 F4

F4(복싱) 항목을 참조

7 삼국지 시리즈의 F4

마찬가지로 F4 항목에 오랫동안 기재되어 있던 내용이라 이 쪽에 링크된 것이 많으므로 기재해 둔다.
코에이사의 게임 삼국지 시리즈에서 능력치가 바닥인 장수 4명을 일컫는 말.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아직도 가끔씩 사용되고 있다. 능력치가 F급이라는 의미도 있고, 1번 항목에 대한 반어법적인 의미도 있다.
황호, 잠혼, 하후무가 기본적으로 들어가고, 4번째 자리에는 한현이나 양송 등이 들어간다. 그리고 이들 F4에는 항상 백하팔인[6] 중에서만 선발(?)이 되었다.

매력 능력치가 없었던 삼국지 9 시절에는 유선도 들어갔다.

하지만 역사적인 사실로 F4를 본다면 황호, 잠혼, 유선, 하후무 4명이 F4다. 양송은 가공인물이고 한현은 유비에게 항복하여 장사를 바친 기록 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사와 연의. 어느쪽을 기준으로 놓고 보느냐에 따라서 삼국지 시리즈의 F4의 구성 인물들이 달라질 것이다.

신장의 야망 시리즈에선 능력치 최저 공동 1위인 이치죠 카네사다[7]와, 키모츠키 카네츠구를 가리켜 전국패왕이라고 부른다. 전국패왕답게 전자는 쵸쇼카베 모토치카, 후자는 시마즈 요시히사라는 훌륭한 적수(?)들을 바로 옆에 끼고있다. 전국 패왕쪽은 삼국지 F4보다 능력치가 훨씬 낮은 주제에 둘다 다이묘(군주)다. 사족으로 이치죠 카네사다는 매력 스탯이 없는 신장의 야망 시리즈에서만 저렇다. 매력 스탯이 존재하는 태합입지전에선 언제나 매력이 80후반. 태합4, 태합5에서 모두 매력이 88이었다.

그러나 삼국지 11부터는 F4 대신 백하팔인이라는 용어가 나오기 시작한다.

여담이지만, 삼국지의 F4 라는 개념이 등장하지 않았던 삼국지 4 시절에도 이와 아주 유사한 개념이 있었다. 이쪽은 능력치가 낮은 장수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군주 자신의 능력치도 안습하면서 세력도 없고, 주변 상황마저 안습한 한현, 유탁(유도), 금선, 조범의 형주남부 4 군주를 싸잡아 '4 바보군주' 라거나 '재갈 물린 개 4마리' 라고 불렀던 것. 이런 별칭은 인터넷 밈이 아니고[8] 삼국지 시리즈의 공식 공략집 겸 팬 서비스 북이었던 삼국지 4 핸드북에서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표현이다! 즉, 제작사 공인이다!

8 던전 앤 파이터의 F4

F3 항목 참조.

9 미국 대학농구 Final 4

미국 대학농구 NCAA의 플레이오프인 64+1강 토너먼트에서 최종 4강에 오른 멤버. 특이하게 대학농구만은 Final 4가 결승 진출과 똑같은 대우를 받을 정도이다.

10 축구의 F4

7~9번 항목의 F4와 달리 이 쪽은 리그 최강 수준의 4인방을 칭할 때 주로 사용된다. Fantastic 4의 약자라고 보는 것이 합당. 가장 유명한 경우는 레이카르트 시절 바르셀로나의 공격수들인 리오넬 메시 - 사무엘 에투 - 호나우딩요 - 티에리 앙리의 4명의 공격수들과, 2006 FIFA 월드컵 독일 당시 브라질 대표팀의 호나우두 - 호나우딩요 - 카카 - 아드리아누가 있다.
K리그에서는 특히 3+1(아시아쿼터)의 외국인 선수 4명이 모두 리그 최강 수준일 때 쓰이는 경향이 있는데, 한 때 FC 서울에 데얀 - 제파로프 - 몰리나 - 아디이 있을 때 쓰였다. 이는 2011년 제파로프가 알 샤밥으로 이적하면서 깨지게 된다. 서울은 남은 아시아쿼터 한 자리에 성남의 수비수 사샤를 영입해 F4 시즌 2를 만들어보려고 했지만 결과는 망했어요... 물론 전북의 이동국 - 에닝요 - 루이스 - 최태욱의 경우처럼 그냥 미칠듯이 잘해서 붙여진 경우도 있다.

그러나 바르셀로나의 F4는 출장시간의 배분 문제 등으로 그리 효율적이지는 않았다는 것을 증명했으며, FC서울의 F4는 수원과의 경기에서 아디를 제외한 3명이 부진한 활약을 보여서 F4가 아니라 ALT+F4라며 까이기도 했다. 위의 예시에서 F4가 기대만큼 활약한 경우는 사실상 전북 뿐.
  1. 머리를 펴는게 제법 어울린다는 츠쿠시의 지적에 매번 전속 미용사에게 몇시간에 걸친 시술(?)을 받지만 금방 돌아오는게 개그.
  2. 루이와 츠쿠시가 서로 좋아한다고 생각하고 열폭한 츠카사가 교장한테 찾아가 두사람의 퇴학을 요구하는 장면이 대표적. "도묘지 그룹 기부금으로 지은 건물 몽땅 철거하는게 싫으면, 당장 퇴학수속을 진행해!"라고 교장에게 으름장을 놓는다.
  3. 성우 겸 가수.
  4. 이어지지는 않는다. 소지로와 사라 둘 다 과거에 사라가 소지로를 건물 옥상으로 불러냈을때가 그 둘에게 있어서 단 하나뿐인 인연이였었다는걸 알고 있었고, 현재의 자신들은 과거와는 다르다는걸 알고 과거 사라가 소지로를 불러내려다 차였던 건물 옥상에서 서로 좋아했던 과거를 청산한다.
  5. 공룡전대의 게키를 연기했던 그 배우 맞다.
  6. 모든 스텟 총합이 100 미만이라는 장수 여덟명.
  7. 그 와중에도 이치죠 카네사다는 혁신 PK에서 튜토리얼 모드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참고로 혁신 원본 튜토리얼 모드의 주인공은 사이토 다쓰오키. 이쪽도 실로 전국패왕에 버금가는 답없는 능력치.
  8. 삼국지 4가 유행하던 시기에는 인터넷이란 개념 자체가 거의 알려지지 않았고, PC통신의 보급율도 바닥을 치던 시기였다는 걸 생각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