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텍고등학교

이 문서는 개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 및 유사한 교육 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학교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서울특별시 용산구 고등학교
배문고등학교보성여자고등학교서울디지텍고등학교선린인터넷고등학교성심여자고등학교
신광여자고등학교오산고등학교용산고등학교용산공업고등학교중경고등학교


사진 추가바람

학교 전경
교명서울디지텍고등학교
개교1975년 2월 3일
유형특성화고등학교
성별남녀공학
운영형태사립
법인학원법인 청지학원
소재지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동
주소서울특별시 용산구 회나무로12길 27
홈페이지

1 개요

Seoul Digitech High School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에 위치한 IT(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서울시교육청, 중소기업청 지원 IT분야 특성화고등학교이다. 학교의 이름은 디지털(Digital)과 테크놀로지(Technology) 의 글자를 합친 것이다. 총 3개의 학과와 6개의 학급이 있으며, 각 과는 게임 영상과는 3학급 유비쿼터스과는 2학급 공간정보학과 1학급이며 1학급당 26~27명이 정원이다. 기본적으로 한 학년에 총 156명이다. 게임영상과 같은 경우, 양성비율이 그나마(...)
적절하지만 공간정보학과 나 유비쿼터스과는 양성비율이 심각할 정도로 남자가 높다.남고
물건 잃어버리기가 너무 쉽다. 근데 찾지도 못한다. 도적텍크리드
CCTV는 무용지물이요 인성지도부실에서는 잃어버린 물건을 학생들이 마음대로 가져간다
특히 이어폰, USB는 잃어버리는 순간 없어졌다고 봐야하며 보조배터리는 찾을 수는 있지만 이것도 확률 극악..
학생들의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다

2 역사

1975년 2월 3일유성실업 고등학교 개교 (상 과, 전자과)
1978년 2월 9일제 1회 졸업식 (상 고 페지 전자과 증설)
1995년 10월 4일유성전자공업학교를 청지공업고등학교 교명 변경
2001년 3월 4일학과개편(전자게임과 3개반, 인터넷통신과 3개반 신설)
2002년 10월 4일청지공업고등학교를 서울디지텍고등학교 교명 변경
2006년 3월중소기업청 "기업 공고 맞춤교육 인력양성 사업"학교 선정
2009년 3월정부부처 중소기업청 기술사관육성사업 선정)
2013년 12월2013학년도 국제교류 우수학교 선정
2015년 9월.9일우수 특성화고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3 상징

교훈: 사랑 성실 인내. 교목은 은행나무, 교화는 장미다.

3.1 교가

[1]

3.2 교표

[2]

4 학교 건물

언덕 위 구름이 지나다닌다 일명 고(高)지텍의 작은 건물으로 본관과 신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급마다 고정된 교실이 있는게 아닌 그저 조회와 종례시만 사용하는 지정된 교실이 있다. 수업을 들으려면 지정된 교실로 가서 직접 듣는데, 이 점 때문에 가방을 메고 다녀야한다. 이를 교과교실제 수업이라고 부른다. 혹은 개인의 사물함에 가방을 넣기도 한다. 교과서를 보통 사물함에 넣어서 쉬는 시간이 되면 사물함이 있는 복도는 출근시간대를 떠오르게한다. 학교는 많이 작은 편이다. 그리고, 운동장이 없다(...) 아래 후술할 내용이긴 하지만 스텔스 학교라 정문 바로 앞에 있는 농구대나 강당이 전부다. 사실 마당이라 카더라 보통 체육시간에는 학교 밖에 나가서 한다. 1학년들은 남산으로 간다 카더라
추가바람

5 학과

학교 설립 초기에는 상 과와 전자과가 있었고, 2002년 10월 4일에는 교명과 함께 전자게임과 유비쿼터스과로 개편되었다. 2015년 공간정보과가 신설되었다.

2016년 현재 3개의 학과가 있다.

  • 게임 영상과

게임 개발을 위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로 게임 프로그래밍, 2D그래픽, 3D 그래픽, 기획[1],음악으로 구성되어 있다. 1학년땐 그래픽, 프밍, 기획 모두를 배우지만 2학년부턴 전공을 나누어 배운다. 게임 영상을 만드는 학과가 아니다..

  • 유비쿼터스과

Web/App, 네트워크 시스템(해킹보안), 모바일 이동통신, 사물인터넷

  • 공간 정보학과

공간 정보와 관련된 데이터, 지도서비스를 양성하는 학과

게임과는 반이 3개, 유비쿼터스과는 반이 2개 공간정보학과는 1개가 있다.

자기 전공과 특성을 살려 학교에 와도 되는지 거리는 어떤지 꼼꼼히 따져보고 학교에 입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남산간다 이건 제발 부탁하는 바 인데 단순히 과가 마음에 든다고 바로 지원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집과의 거리, 자기 자신의 적성의 상태, 내신 및 앞으로의 미래 등을 보고 오자. 자퇴자가 조금 많을 뿐더라 자신의 적성이 맞지 않으면 힘들다.

6 동아리

동아리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동아리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동아리가 있다. 꼭 동아리에 가입할 필요는 없지만 가입을 할 경우 큰 도움을 받는다.

6.1 학교 운영동아리

가입하면 실력 상승은 보장할 수 있지만 감옥지하3층을 경험할 수 있다. 주로 기능반

  • 기능반

기능대회 수상을 목적으로 공부하는 동아리.
2016년 현재 게임개발, 웹개발, 그래픽디자인, 3D애니메이션 종목을 준비하고 있다.

6.2 자율동아리

학교에서 매년 신입생(1학년)을 기준으로 뽑으며 자기가 원하면 탈퇴도 가능하다. 빡빡한 동아리가 아닌이상 자기 할일을 열심히 한다면 터치하는 않는다. 실력이 안 좋으면 짤린다...

밑은 자율동아리의 대략적인 목록이다.

  • ON

게임제작 동아리. 그래픽 동아리인 루와 협동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름은 영어 단어 on을 '…(위)에'라는 의미로 사용했다고 한다.

  • root

해킹보안동아리. 웹, 포너블, 리버싱 세가지 트랙이 있다. 뽑는 신입생이 적긴 하다.

  • Team Lugh

서울디지텍고등학교 그래픽 동아리. 2D 또는 3D 전공 학생들로만 모여있다. 자유로운 분위기가 특징. 참고로 '팀 루'라고 읽는다.

  • Smart Space

공간정보학과 동아리. 흔히 편하게 스스라고 부르며 자바, 웹, 앱 다한다. 분위기는 사실상 최강이며 인원수가 제일 많다.

  • MOD (Master Of Design)

웹디자인 동아리. 이 동아리에서 기능반 인재를 뽑아간다 카더라... 현재는 동아리에서 먼저 사람을 뽑은 후, 그 외의 인원 중에서 기능반을 스카웃납치해가는 방식이 되었다.

*귀가부

동아리에 정상적으로 다니다가 잘리거나, 자탈한경우 여기에 강제가입 된다.

  • 자습부 (前 독학부)

동아리는 잘렸으나 공부의 의지를 관철하며, 귀가부 가입을 희망하지 않는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꾸린 동아리이다. 비공식 자율동아리.

  • 학교기업

AGK ( Adver Game Korea ) 라는 이름을 가진 동아리로, 플래시 게임을 시작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창업 공모전까지
다양하게 아우르던 동아리다. 바이러스이베이드V라는 게임이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되어있다. 링크 참고로 난이도가 많이 하드하다.

추가로 개설되는대로 추가바람..

7 교통

밑에 소개하는 부분은 대표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는 등굣길이다. 당연하지만 자기 집에서 지도 사이트에 길찾기를 통해 가장 편한 길을 찾아서 가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올라오는 길에 이정표가 2개밖에 없기 때문에 처음 오면 헤매기 쉽다.

7.1 유의점

학교의 정문이 매우 가파르고 힘들기 때문에 후문인 경리단길을 쭉 올라가다 편의점 2개가 있는 곳으로 우회하는 것이 조금 쉬운 방법이지만 시간이 5분정도 더 걸린다. 정문 가는 길에 왼쪽으로 빠지는 길이 있는데, 그곳으로 이동하면 정문보단 덜 힘들고, 후문보단 시간이 덜 걸리니 그곳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녹사평역이태원역에 등교하는 사람은 알다시피 등교길이 매우 길어서 시간을 계산하면서 와야한다 녹사평역 기준으로 학교까지 15분[2]이 걸린다.

다른 방향에서 올라오는 학생은 흔치 않다. 그리고 위치가 위치다 보니 골목을 마구 들어가서 (...) 학교에 도착하는 방법도 있다.

삼각지역에서 버스에 사람이 너무 많아 걸어가려고 해도, 삼각지역에서 디지텍고 까지 무려 30분이나 걸린다! 버스를 타면 10분 그러니 시간대에 유의 하자.

스텔스 학교다(...). 학교가 있는 것 조차 잘 모르기 때문에 가끔 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나 디자인 고등학교로 택시가 잘못가는 경우도 흔하다 혹 알고있다 하더라도 가파르기 때문에 우회로를 통해 간다 지하철 역에서도 꽤 멀리 떨어져있는데다, 이태원역에 놀러오는 사람들이 대다수 이기때문에 학교 존재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 학교에 처음 방문할때에는 길찾기에 유의해야 한다. 아래 문단에는 그 길찾기를 도울 내용이 담겨있다. 택시를 탔다 디지털 고등학교에 내렸다는 전설이 있다 카더라 전설이 아니다. 자매품 서울 디지털 대학교도 있다.

7.2 지하철

지하철로는 대표적으로 녹사평역, 이태원역이며 15분정도 걸으면 도착하며 녹사평역, 삼각지역에서 내리고 대략 용산 03 버스를 타고 올 수 도 있다. 용산역신용산역에도 03 버스가 온다.

7.3 버스

버스는 우회로 편의점에서 내리는데 등굣길은 쭉 직진하다 계단을 만나서 올라오면 학교다.

등교시에는 삼각지역에서 마을버스 용산 03번을 타고, 10분정도 타고 5분정도 걸으면 된다. 하교시에는 동일 정류장에서 삼각지역, 녹사평역으로 가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 나름 꿀이라면 꿀. 하지만 버스가 자주 안 오며 사람이 7시 45분 이후부터는 많아져 자칫하다가 압사 당할 수도 있을 정도로 사람이 점점 많아지므로 주의.

8 여담

디지텍 위키라는 비공식 학교 위키가 존재했었지만 사라졌다. 몇몇 학생이 좋지 않은 내용을 지속적으로 언급해버린 결과..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하여 논란이 있었다. 하지만 실제 수업에서는 교학사 교과서만 보는게 아니라, 다른 교과서와 연동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이렇게 수업을 진행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시선으로 역사를 배우자는 취지로 복수채택을 하였다고 한다.

9 출신인물

추가바람
  1. 기획의 경우 트랙을 선택하는 학생의 수가 심각하게 적은 관계로 공식적으론 사라졌다. 1학년은?
  2. 실제로는 12분정도. 뛰면 7분정도면 도착한다 뛰면 굉장히 힘들다
  3. 1학년 또는 2학년 재학중 자퇴했다는 소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