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말 그대로 Warhammer 40,000의 분대장(Sergeant) 직위.
인류제국의 군사집단 스페이스 마린과 아스트라 밀리타룸이 쓰는 직위명이며, 현실의 군대 분대장처럼 평범한 병사였다가 많은 전공을 쌓고 능력을 인정받아 승진한 사람이다. 실력있는 대원이기 때문에 휘하 분대원들에 비해 좋은 장비로 무장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를테면 어썰트 스쿼드의 경우 일반 대원은 체인소드, 볼트 피스톨 등으로 무장하는 반면 서전트는 파워 소드, 파워 피스트, 플라즈마 피스톨, 멜타 피스톨 등 좀더 강력한 무기를 사용한다.
2 PC 게임
2.1 스페이스 마린
Dawn of War 시리즈에서는 그나마 좀 많은 편인데 Dawn of War 2의 사이러스(스카웃 서전트), 타데우스(어썰트 서전트), 아비투스(데바스테이터 서전트), 타르커스(택티컬 서전트→베테랑 서전트) 정도가 있다. Warhammer 40,000: Space Marine에서는 주인공 타이투스(2중대장)를 제외한 나머지 두명(시도누스, 레안드로스)이 베테랑 서전트이다.
멀티에서의 경우, Dawn of War에서는 서전트는 택티컬과 어썰트 마린에게만 존재하는 개념으로, 성능은 명성에 걸맞게 일반 분대원들에 비해 더 좋은 워기어로 무장하고 있다. 다만 몸값이 비싸고 충원 속도도 느리므로 서전트를 잃게되면 타격이 꽤 크다.
Dawn of War 2에서는 스카웃, 택티컬, 어썰트 마린에게만 존재하며,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비싸고 좋은 성능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서전트가 추가되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따로 있다. 스카웃의 경우 서전트가 생기면 잠입 유닛을 감지할 수있게 되고, 파편 수류탄 투척 능력이 생긴다. 택티컬 스쿼드의 경우 서전트가 생기면 이속이 감소하지만 넉백, 제압에 면역이 되고 원거리 데미지를 감소하여 받는 And they shall know no fear 스킬이 생긴다. 어썰트 스쿼드의 경우 서전트가 생기면 사거리는 짧으나 광역공격인 '무자비한 일격' 스킬이 추가된다. 여기에 어썰트 서전트는 체인소드로 무장한 다른 분대원들과는 달리 파워 소드로 무장하고 있어서 더 강하다. 특이하게 데바스테이터는 서전트가 없는데, 이는 싱글에서야 데바스테이터가 전부 중화기를 들고 있으니 분대장이 있지만 멀티에서는 오직 한명만 중화기를 들고있는 관계로(나머지 두명은 택티컬이다) 따로 분대장을 넣을 상황이 아니기 때문. 때문에 아비투스는 유일하게 멀티에 얼굴을 비추지 못한다.[1]
2.2 임페리얼 가드
Dawn of War와 Dawn of War 2 모두 가드맨의 기본 분대장인 서전트가 등장한다. 스페이스 마린의 서전트와 마찬가지로 좋은 능력치와 장비를 지니고 있지만 비싸고 충원시간이 느리다.
한편 2편에서는 로드 제너럴의 '악세서리' 카테고리에서 1티어부터 서전트를 붙여줄 수 있다. 효과는 약간의 전투력 + 체력 상승, 그리고 선택한 아군 및 동맹군 보병 분대에게 체력회복 아이템인 '메디킷'을 쥐어줄 수 있다.
그리고 임페리얼 가드는 특이하게도 중화기 분대에도 서전트를 붙여줄 수 있는데[2], 이런 특이성 때문인지 분대 자체가 버그덩어리가 되었다. 이에 결국 패치로 중화기 사수를 제외한 나머지 엄호병들은 무기가 없어진 맨손이 되어버렸고... 그리고 서전트는 어째서인지 분대원이 모두 죽기전까진 절대 죽지 않는 무시무시한 존재가 되어버렸다. 서전트만 일부러 일점사해도 분대원이 살아있다면 절대 안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