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베

(세가그못만에서 넘어옴)

1 한국의 인터넷 방송인

hqdefault.jpg
그만 해야지 임마 어? 견찰서 가고싶어!!!

카툰연재 갤러리 출신 아프리카TV 방송 BJ. 본명은 한창석. 1978년생. 핸들네임인 브베는 2번 항목과는 관련없다. 본인의 설명에 따르면 '브라운베어'의 줄임말이라고.

15년 10월 9일자 방송에서는 그냥 아무런 뜻이 없다고 밝혔다. 소리가 귀여워서 사용한다고.라는 소릴 하는데 과거를 숨기는것으로 보인다

1.1 카툰연재 갤러리에서의 행적

주로 2000년대 중반에 활동한 걸로 추정되며 이때는 세가그못만(세상에서 가장 그림을 못그리는 만화가)이라는 명의로 각종 만화를 연재하였다.[1] 대표작으로는 '파랑세가'등이 있다. 이 때 그의 작품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브베와 세가그못만이 동일 인물이라는 사실에 상당히 충격을 받는다. 그가 그리던 만화들은 비록 염세적이지만, 소심하고 남을 배려하고 싶어하는 선량한 주인공[2]이 삭막한 세상에 상처 받는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었고, 이 때 그의 댓글이나 글들을 보면 현재의 '브베'라는 인물과는 일억광년 정도 떨어진 인물상을 보여줄만큼 소심하고 조심스러운 내용들이다. 오죽하면 파랑세가의 주인공이 혹시 작가 본인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 받을 정도였다.

연재 당시 인지도 자체는 그렇게 높지 않았다. 내용도 염세적이기만 하고 단순한 내용인데다가 무기력할 정도로 소심하고 상처 받는 주인공이 갑갑해서(...) 외면하는 사람이 많았는데 반면 그게 또 독특함으로 작용해서 고정독자도 있었다.

지금도 만화를 그리나 카연갤에서는 더이상 연재하지 않고 후술할 개인홈페이지에서만 만화를 연재한다. 나무 위키에서는 세가그못만만 쳐도 브베로 리다이렉트된다.

1.2 아프리카TV 방송 이후의 행적

카연갤의 세가그못만으로서 그를 기억할 사람도 많겠지만 이 사람은 2010년대 이후에는 웹툰보다 인터넷 방송으로 더 유명해졌다. 초기에는 아마도 소수의 시청자만 있는 그저그런 방송이었지만, 후술할 자작곡+자작MV가 디시인사이드 HIT 갤러리에 올라간 이후로 그의 인지도는 좋든 나쁘든 급상승세를 타게 된다. 단 카연갤 작가 세가그못만이 아닌 인터넷방송인 브베로서...

1.3 특징

일반적으로 해맑은 먹방과 함께 막춤을 추는 것으로 유명하다.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맛 없어 보이는 평범한 반찬으로 4년 가까이 특별한 컨텐츠도 하나 없이 베스트 BJ가 되었다. 어찌 보면 틈새시장을 노린 셈 비주얼로 승부를 보는 것도 아니고, 밥을 맛깔나게 먹는 것도 아니지만[3] 30대 후반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때묻지 않는 순한 표현과 귀여운 척하는 말투와 목소리, 담백한 진행이 오묘하게 조화되어 소수의 매니악한 팬들이 그를 따르고 있다. 심히 피터팬 콤플렉스가 의심스럽다

여자팬은 아예 없을 것 같지만 열혈 여성팬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남자다운 매력은 찾아볼수 없는 외모와 목소리, 행동 때문에 이성적으로 좋아한다기보다는 순박해 보이고 어린아이 같은 행동 때문에 착한 몇몇 여성 팬들이 모성애로 감싸주는 느낌. 그리고 브베 방송 청취자 중에는 그를 저격하는 안티팬들도 상당하다. 욕설은 애교요, 밥 먹고 있는데 별풍 날려서 밥 못 먹고 잠 못자게 한다든가, 심지어는 흑역사를 들먹인다 카더라 견찰서 가고싶어!! 그래서 브베가 금지어를 설정하고 그런 말을 한 안티를 일일이 강퇴시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방송만 보면 집에서 밥만 축내고 능력도 하나 없어 보이는 백수지만, 은근히 쓸데없는 재능은 많다. 카연갤 시절부터 이어져내려온 장기로 자신의 블로그에 나쁘지 않은 퀄리티의 만화를 그려서 업로드 하고 있으며, 물론 아마추어 수준이지만 자신이 직접 작사 작곡한 뮤직비디오를 만들기도 했다. 다만 뮤직비디오가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심히 병맛이어서 겉만 본 사람들은 욕했지만, 음악을 자세히 들어본 몇몇 사람들은 DAW 초짜치고는 제법 만든 듯하다는 평도 있다. 그의 작곡의 시작은 초기 방송 회장이였던 애교쩌는댄톡의 권유로 시작된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애교쩌는댄톡은 브베에게 작곡을 권하고 그이후 아프리카 요술쟁이란 곡으로 브베와 공동 작곡을 함으로서 이름을 날렸으나 브베의 베개딸 사건이후로 멀어진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의 이명중에는 크라브베르크(...)도 있는데 고전 테크노같은 악기사용이 크라프트베르크를 연상시켜서...

현재는 욕도 거의 없는 청정방송을 추구하지만, 방송초기에는 은근히 자기 자신을 통제하지 못 하고 감정폭발 하는 경우가 많았고, 그 이미지에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쌍욕도 심하게 했었다. 경찰서 가고싶어!! 어!!

일베를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과거에는 브베의 방송 시청자 대부분이 일베 유저들이었다. 소위 '견찰서'사건 전후시절부터 코갤-일베로 넘어가던 과도기의 초창기 일베 및 코갤계열 방송인들과의 악연(?)에서 비롯된 걸로 추정된다. 그런데 루리웹 내사갤에 올린 게시글에는 그런적 없으며 허위사실 유포하지 말라고 덧글을 남겼다.#[4]

과거 일베 관련된 발언 및 일베 용어를 말한 것과 이후에 일베를 하지 않는다고 거짓말을 했다는 내용의 유튜브 영상#이 공개 되었다.

아프리카TV에서 기획(?)하는 예능프로그램 썰프리까에 출연하여 본인의 베개딸 사건에 대해서 해명을 했지만 사실과는 전혀 다른 얘기를 하며 변명으로 일관했다.

자신에 대한 여러가지 소문에 대한 해명영상이 유튜브에 공개되었다. #

1.4 다른 BJ와의 콜라보레이션

유명 BJ인 쇼리가 그와 함께 방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같이 식사를 하고 전화도 하고 아프리카TV 연인처럼 행동하는 컨셉 여자친구였던 셈. 그러다 최군의 눈에 의해 발탁되어서 최군x쇼리x브베의 3인 방송이 성사되었다. 2014년 5월에는 쇼리의 계속되는 애정표현에도 불구하고 브베는 쇼리의 말을 무시하고 춤이나 췄다. 결국 쇼리는 슬픔을 참지 못하고 브베에게 이별을 고한다. "오빠도 다른 남자랑 똑같구나". (브베고자설)

2016년 7월 2일 BJ 철구와 합동방송을 진행했다. 꽤 오랜만의 합동방송인데, 노래도 부르고 토크온 컨텐츠와 댄스배틀 그리고 댕장꿍 푸드파이터를 진행하면서 브베방송국 기준 최고시청자수 14,000명을 달성했다.
다만 댕장꿍 푸드파이터를 진행하다가 중도 포기를해서 벌칙으로 머리 절반을 삭발 하게 되었다 (...) 브베 말로는 배가 아파서 된장국 푸드파이터 컨텐츠를 중도 포기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브베가 나중에 한 말이나 행동을 보면 아마도 토까지 하며 컨텐츠를 진행하는 철구를 보면서 안쓰러웠던 듯.

1.5 브베 방송의 밈

  • 뎅장꿍~~~ : 된장국을 뜻한다.
  • 따땅해 : 사랑해를 뜻한다.
  • 앙냥~~~~~ : 안녕을 뜻한다.
  • 견찰서 : 경찰서를 뜻한다. 다만 불미스러운 사건에 휘말리는동안 나온 말이기 때문에 그를 까는측에서 두고두고 써먹는 이기도 하다. 견찰서 가고 싶어???
  • 그라샤~ : Gracias. 스페인어로 감사하다를 뜻한다. 물론 브베식 발음. 실제 스페인어 발음은 '그라시아스'에 가깝다.
  • 미띵놈~ : 미친놈을 뜻한다.

1.6 트리비아

  • 묘하게 닮은꼴이 은근히 있다. 현재 Evil Genius 소속의 프로게이머인 신동진 선수가 있고 드래곤포스의 기타리스트 허만 리가 있다. 또한 조셉 고든 레빗과 닮았다는 의견이 있다. 근데 이게 조셉쪽이 엄청나게 많이 망가진 짤을 가지고 비교해야 겨우 그럴싸한 정도(…)# 임재철도 닮았다. 김상수도 닮았다비프리
  • 한때, 과거에 듀스의 백댄서로 활동하였다는 소문이 일었으나,그래서인지 뮤직비디오를 보면 몸놀림이 살아있다브베 본인이 아니라고 밝혔다.
  • 브베를 화나게 하는 시청자들이 종종 있었다.
    • 브베스트(브베 도방을 상습적으로 하며 브베의 예전 영상을 보여주는 BJ) - 예전에는 방송 할 때마다 와서 도방을 하곤 했지만 이젠 사라졌다. 위의 견찰서라는 말이 이 BJ에 의해 나왔다.
    • 댄톡(브베 예전 고정매니저) - 별풍선을 받고 안좋은 행동을 할 때 말렸다가 전화로 싸운 매니저.
  • 2014년 전세가 만료되어서 서울 종로구 ○○동에서 이사했다는 얘기가 있다.
  • 친형이 있다. 이름은 한창우이고 직업은 배우! 외모상으로는 브베와 비슷하다. 주로 비중없는 배역이나 엑스트라로 활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2006년 어느 드라마에 출연하기도 하였다.
  • 탈모가 심하다. 거의 항상 모자를 쓰고 다녀서인지 혹은 고심이 많았는지 그의 탈모는 현재진행형.
  • 안그래도 표절 논란이 많이 있었던 모 애니메이션이 브베 MV '힘찬스텝, 하나! 둘! 셋! 넷!'의 3분 부분도 표절했다 카더라보기

2 스위스의 도시

Vevey

보(Vaud) 주의 도시다. 프랑스어 명사인 듯하다. 레만 호와 접해서 호수도시로 분류가능하다는 것만 빼면 별볼일 없는 도시겠지만, 세계적으로 내세울 만한 게 하나 있다. 네슬레의 본사가 있는 도시라는 점.

찰리 채플린이 마지막으로 여생을 보낸 곳이기도 하다.

1번 항목 검색했는데 2번 항목 결과가 많이 나오거나 그 역의 경우도 있어서 난감하다. 해외지리에 관심있는 일반인 입장에서는 1보다 2를 검색하려 한거겠지만
  1. 만화를 연재할 당시에는 다소 어둡고 우울하며 세상과 거리를 두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세가그못만의 뜻은 세상에서 가장 그림을 못그리는 만화가이다.
  2. 진짜 선량하다. 대사에 욕 한마디가 없다.
  3. 전에는 춤을 못춘다고 적혀있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상당히 날렵하고 절도있는 동작으로 춤을 춘다.
  4. 하지만 문제가 된 덧글에서 '브베가 브라보 일베의 약자라면서요?' 라고 언급된 부분이 있는데, 브베가 그 부분만을 부정했다고도 볼 수 있는 뉘앙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