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수의 미궁

1 세계수의 미궁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

세계수의 미궁 시리즈
본작세계수의 미궁세계수의 미궁 2 제왕의 성배세계수의 미궁 3 성해의 내방자세계수의 미궁 4 전승의 거신세계수의 미궁 5 오랜 신화의 끝
리메이크신 세계수의 미궁 밀레니엄의 소녀신 세계수의 미궁 2 파프니르기사
콜라보레이션페르소나 Q 섀도우 오브 더 래버린스세계수와 이상한 던전세계수와 이상한 던전 2

9f9c2cab.jpg

북미판 제목은 Etrian Odyssey[1]. 에트리아[2]에서의 모험 정도의 의미로 볼 수 있다. 나중에 신 세계수의 미궁 밀레니엄의 소녀리메이크된다.

1.1 클래스

세계수의 미궁의 클래스
소드맨레인저팔라딘다크헌터
메딕알케미스트바드
부시도(히든)커스 메이커(히든)

1.2 NPC

1.3 시스템

2 같은 시리즈의 무대가 되는, 거대한 미궁의 총칭

Yggdrasil Labyrinth

보통은 “미궁”이라고만 묘사되며, 세계수의 미궁이라는 총칭이 나오는 것은 내레이션과 초반부 설명들에서 밖에 없다.

각 작품마다 그 위치 및 생김새는 전부 다르지만[3], 전부 6개의 “계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계층은 전부 제각각 특징이 다르지만, 전부 어떠한 의미에서건 ‘숲’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첫작의 세계수와 그 지하의 미궁의 정체는 과거 모종의 이유로 멸망했던 지구의 생태계를 되살리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정화 기관의 일종. 계획은 나름대로 성공해서 신인류와 새로운 생태계가 탄생했으나 과거의 역사는 단절되었다. 세계수의 미궁 시리즈의 세계관은 기본적으로 지구의 문명이 일단 한번 멸망한 다음 새롭게 발생한 다음의 이야기이다. 묘하게 진 여신전생이 생각난다.

각 계층마다 처음 진입 시 계층의 이름이 있다. 그닥 스토리도 없고 파고들기류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계속 진행하던 플레이어들에게 5계층 들어가면서 5계층의 이름[4]과 집정관의 뒷통수로 설정을 내놓으면서 충격을 준다.

작중 최종 보스인 집정관 비즐은 본래 과거 문명이 멸망할 당시의 구인류이자 과학자였으나, 세계수의 세포와 자신을 동화시켜 장구한 시간을 살아오며 이그드라실 프로젝트를 관리해온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사항은 세계수의 미궁/NPC 참조.

5계층의 보스이자 최종 보스이기도 한 비실을 물리치면 엔딩 스태프롤을 띄워주긴 하지만 실제로는 숨겨진이라고 말하기도 민망한 6번째 계층과 히든 보스가 추가로 존재한다. 그리고 그때부터 모든 계층의 지도와 두 종류의 도감을 전부 다 채우고자 하는 유저들에게는 지옥문이 열린다. 자세한 사항은 제6계층 참조.
  1. 후속작의 배경과 제목이 일치하지 않게되는 원흉.
  2. 배경이 되는 지역의 이름이다.
  3. 근데 시리즈의 세계관 자체는 같은 모양인데, 그럼 저 세계에는 이상한 지하 동굴이나 거대한 나무가 곳곳에 박혀 있다는 뜻인가….(신 세계수의 미궁 : 밀레니엄의 소녀에서 밝혀진 바로는 세계수는 세계곳곳에 총 7그루가 있으며 계층의 내부는 때때로 바뀐다고 한다.)
  4. 잃어버린 신주쿠, 신 세계수의 미궁 정발판 번역에서는 유적도시 신주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