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항목은 소괴기 ZA으로 들어올 수 있다. |
- 상위 항목 : 소괴기
소괴기 시리즈 | |||||
소괴기 | → | 소괴기 레인보우 레이블 Extra | → | 소괴기 제로 어레인지 |
트레일러 영상.
3달간의 제작기간을 거쳐 2011년 12월 11일 배포가 시작된 구스타프의 소괴기 시리즈 최신작.
영상은 도돈파치 대부활 블랙 레이블 XBOX360 이식 버전의 어레인지 모드(일명 '케츠이파치') 프로모션 영상의 패러디이다.
1 스토리
급작스런 세계경제의 변화로 남한의 화폐인 원화는 그 가치가 낮아지게된다.
한편, 군수 기업체 'VATSUG 인더스트리'는 자사의 주 고객인 (세간에는 비밀이지만) 남한의 원화 가치 하락 원인이 북한에게 있다 판단한다.
이에 'VATSUG'은 남한과 비밀 조약을 맺고, 북한에게 저질적인 무기들을 싼값에 대량 판매하여 군사력을 약화시키는 동시에 남한에게 자사의 강대한 기술력과 남한의 인력으로 '티겔 예거', '판처 슈베르트'라는 전투 기체를 제작하게 된다.
모든 준비는 끝났다. 북한은 괴상하고도 비효율적인 병기들로 무장하여 약해진 상태이고, 남한의 전투기들은 최상의 상태였다.
이제, 마지막으로 모의 전투를 시작하게 된다.
2 전작과의 차이점
이번에는 이전작보다도 케츠이의 테이스트가 더욱 강하게 느껴진다. 한 루프당 스테이지 수도 3개였던 전작들과는 달리 5개로 늘었다.
그리고 이전작들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이번엔 필수요소를 쓰지 않았다. 때문에 빌리 헤링턴은 이번에는 결장(...) 다만 레인보우 레이블에서 썼던 옥수수탄이 아직 남아있다.
그리고 동방물망초, 명산환 등의 괴작을 남긴 철방구의 악명을 본받아서 그래픽이 일품이다(...) 오죽하면 게임 별명이 물망츠이겠는가.
조작에는 방향키와 Z, X, C, A, Shift를 사용. Z로 록온이 되는 샷, A로 록온이 되지 않는 일반 샷을 발사하며 X는 폭탄 사용[1], C키로는 순간적으로 화면상의 모든 적탄을 배율칩(A타입은 5배율, B타입은 10배율)으로 바꾸는 기술(이하 하이퍼)을 쓴다. Shift를 누르고 있으면 저속 이동 모드로 이행.
이번 작품에서는 선택 가능한 기체 타입이 2가지로 늘었다. 일반적인 기체 능력과 함께 봄을 사용할 수 있는 A타입과 시작시, 그리고 미스시에는 하이퍼 6개, 클리어시에는 하이퍼가 6개 추가가 되는 봄이 없는 B타입.
원래 상급자용으로 B타입을 만들었는데 시스템 미스로 A타입은 좋은 기체가 아니야가 실현되었다 카더라. 하지만 2주 진입 조건은 오토봄 덕분에 A타입이 유리하니까 밸런스가 적절하게 된 것일지도 모른다. 그래도 유저들의 플레이 소감을 수렴하여 제작자는 다음 버전에서 수정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3 신버전 수정사항
예정대로 2011년 12월 15일, 버전 1.10, 1.11 순으로 패치되면서(1.10은 B타입 하이퍼 지급과 관련된 문제가 발견되어 배포 몇 분만에 수정됨) 밸런스가 적절해졌다.
A타입은 초반 봄 3개, 스테이지 클리어시 봄과 하이퍼 2개를 받게 되었고 B타입은 클리어시 무조건 여섯개의 하이퍼가 추가되게 되었다. 제작자 曰 어차피 니네들 다 죽게 되어있으니까 하이퍼를 막 퍼줘도 상관없다고 한다 덕분에 게임 진행이 좀 더 쉬워졌다고 한다.
참고로 패치 전 잔기 흭득 속도[2]와 스코어링 자체의 기준 불균형 때문에 슈갤 챗방에서 테스터들과 논의를 진행하여 A타입에게 봄 개수에 비례한 점수 보너스를 주면 어떤가 등의 이야기가 오갔지만 결국 수정되지는 않았다. 얼마나 문제가 심각하냐면 A타입은 아무리 잘해도 1면 익스텐드, 3면 익스텐드~ 가 고작이지만 B타입은 1면 익스텐드, 2면 익스텐드, 3면 카타르 익스텐드, 점수로 흭득 가능한 마지막 익스텐드까지 가능할 정도다. 이거 넣으면 또 지독하게 불리겠지? 안해! 라 카더라
1.11 패치 후 B타입 초기 하이퍼 개수가 3개인 문제점이 발견되었지만 귀찮아서 패치를 안 한다고 한다. 훗, 그래야 내 테스터답지! 하이퍼 3개로 B타입 1면 배율칩 3만개를 도전해 봐라!
1.5에서 새로운 모드가 추가되었다. 둠 모드와 하이퍼 모드인데 둠 모드는 케츠이 DL처럼 둠 시리즈와 뜨는 형식으로 데스 레이블로 진행된다. 둠을 계속 쓰러뜨리다 보면 어디선가 많이 보던 보스 패턴도 보인다.[3]
하이퍼 모드는 도돈파치 대부활의 하이퍼 시스템을 차용했는데 사기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해서인지 에스프가루다2에서 나오는 절사결계 발동시 나오는 반격탄을 채용했다.
4 기타
여담이지만 모든 기체 및 졸개 이미지는 전부 마우스로 그린 이미지이다. 본래 초기 게임 제작 컨셉이 발로 만든 슈팅으로 대충 마우스로 끄적거리며 이미지를 그리고 슈갤러들에게 졸개로 사용할 이미지를 그려 보내주면 선별 후 반영하겠다며 가볍게 제작할 생각이었으나 어째 제작이 진행될수록 힘이 들어가게 되어 이미지 및 기타 게임 시스템의 퀄리티가 점점 높아지기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오게 되었다(1면 보스가 등장하는 건물의 이미지를 보면 대략적으로 어땠는지 짐작이 가능하다).
그 외에 도전 과제, 튜토리얼, 갤러리 기능 등이 탑재되어 있다.
A키는 1초당 3발 발사, Z키는 1초당 4발 발사라서 A키는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할 지 모른다. 그러나 필드전에서는 A키를 이용, (중간)보스나 약간 센 졸개는 Z키로 상대하는 것이 진행요령이다. 한 번에 수십대의 졸개가 나올때 여러 번 록온해서 지연되는 것보다는 항상 고정 속도로 발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5 버그
- Z키를 누른 채로 A키를 누르면 록온을 하면서도 정면샷을 진행할 수 있다. 졸개를 처리하던 중 중/대형기가 등장했을 때 A키를 떼면 즉시 록온샷으로 바꿔서 100% 효율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이 외에도 5면의 탱크 무한생성 지대에서 정면 후면 양쪽의 적 모두에게 고배율 칩을 얻는 기술도 가능하다.
키보드가 안 좋다면 이 행동 중 X, C버튼을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 보스를 잡았을 때 탄 몇 발이 소거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피탄 판정 역시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그런데 제작자가 말하길 낚시탄이니까 그냥 피하라고 한다!
- 같은 위치를 경유해서 플레이하더라도 매 플레이마다 얻을 수 있는 배율칩 카운트가 다를 수 있다. 화면 밖으로 넘어가는 배율칩이 사라져버려서 그렇다는 듯.
6 보스 일람
6.1 본편
- 스테이지 1 - : INTERCEPTION
- 중간보스 없음
- 대형 제공 전투 폭격기 불 토드[6]
6.2 둠 러쉬
케츠이 DL의 둠 모드마냥 둠만 연속적으로 상대한다. 갈수록 난이도가 오르는 것도 동일하다.
상급자를 위한 모드라고 써있는데 사실이다.
- 1.55 기준으로 작성.
- 둠 목록
1. 시뮬레이션 지원 목적 시험기 '빌바카니아'[15]
- 이름에 둠이 붙지 않으며, 생김새도 다르다. 패턴도 본편 둠의 1형태만을 전개한다. 당연하지만 제일 쉬운 둠.
2. 전투 정보 수집 정찰기 '빌바카니아 둠'[16]
- 본편 둠의 2형태까지만 전개, 패턴 각각의 난이도는 본편과 비슷하거나 더 쉽다.
3. 적익형 양산 목적 전투기 '바츠카니아 둠', 청익형 지원 목적 전투기 '바츠카니아 둠'[17]
- 원작과 마찬가지로 본편 둠보다 쉽다. 발악도 사용하지만 이마저도 원작보다 쉽다.[18]
4. 광익형 전쟁 지휘기 'Bil-VAC General Type'[19]
- 공격 방식이 본편의 둠과 완전히 딴판이다. 졸개+중대형기도 소환하며, 이 둠부터 봄 배리어 탑재. 그런데 본편 둠보다 쉽다(...).[20]
5. 광익 도시 제압 목적 옥멸 병기 무장형 전투기 'Bil-VAC Attacker Type'[21]
- 본편의 그것. 1.53 이전까지는 2형태부터 반격봄이었다.
6. 녹익형 혼란 유도 목적 은폐 폭격기 'Bil-VAC Terror Type'[22]
- 본편과는 생김새 자체도 다르고 패턴도 새롭게 변화. 본편보다 더 어려우며 날개의 색은 초록색으로 변했다. 발악이 대부활 히바치의 것과 비슷하며. 이때부터 발악에 봄 배리어가 추가.
7. 광익 세계 정복 목적 대인 병기 무장형 전투기 'BilVAC'[23]
- 전체적으로 본편의 것보다 더욱 강화된 패턴을 사용한다. 몇몇 패턴은 본편과 다르며, 생김새와 날개의 형태도 다르다[24]. 본편과 비슷하게 봄 배리어가 없고 반격봄이 2형태부터 있다.
8. 광익형 만물 초절 멸살 파괴 목적 궁극 혼돈기 'Bil-VAC'[25]
- 생김새는 지금까지의 것과 전혀 다르며, 패턴도 완전히 새로운 패턴을 사용한다(발악은 6번째 둠의 강화판이다). 그런데 원작과는 비교 불가능의 끔찍한 난이도. 사실상 이 게임에서 가장 어렵다. 반격봄은 없지만 발악에 봄 배리어가 탑재되었다. 그리고 얘 혼자만 등장 전 대사가 다르다.
- ↑ 소괴기, 소괴기 무지개판과는 달리 케츠이와 비슷한 단발 폭탄이다.
- ↑ 점수가 많다고 B타입이 A타입보다 더 많은 잔기를 흭득 가능한 것은 아니다. 두 기체 모두 3잔기 흭득 가능하므로 기회는 공정함.
- ↑ 예를 들어 쌍으로 나오는 둠, 자비 없는 발악 패턴을 펼치는 둠 같은 둠이 나온다.
- ↑ 1.A타입 플레이>B타입 플레이 수, 2.게임 100번 하기, 3.B타입 5번 플레이.
- ↑ 일부러 패치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 ↑ 불 프로그 패러디.
- ↑ 젬 & 이니 패러디.
- ↑ 스핑크스 패러디.
- ↑ 자마다르 패러디... 이긴 한데 어째 패턴은 시 호스 후반부 패턴 같다.
- ↑ 비노그라도프 패러디.
- ↑ 블랙 드래프트 패러디.
- ↑ 신데렐라 앰버 패러디.
- ↑ 에바카니어.
- ↑ 에바카니어 둠.
- ↑ 제작 중 별명 애기둠(...)
- ↑ 제작 중 별명 애기둠.
- ↑ 제작 중 별명 쌍둠.
- ↑ 이 둠부터 생김새가 변한다. 그러나 날개의 색은 각각 청색과 적색. 모양도 다르다.
- ↑ 제작 중 별명 비트 둠.
- ↑ 애초에 생김새 자체도 다르고, 날개도 없다.
- ↑ 제작 중 별명 걍둠.
- ↑ 제작 중 별명 히바치 둠.
- ↑ 제작 중 별명 강화 둠.
- ↑ 특이한 점이 있다면 하이퍼를 쓸때 날개의 색이 변한다.
- ↑ 제작 중 별명 자츠자 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