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물망초

1 동방탄막풍 스크립트

東方勿忘草 ~ Forgotten Fragrance
thF

동방 프로젝트》의 2차 창작 게임.

상기동방구사단의 작품
동방물망초화과자신보

1.1 개요

2009년에 제작되어 제1회 환상소녀주의보에 출품된 동방탄막풍 계열 작품.
현재는 제작자의 블로그에 무료로 공개되어 있다.

1.2 특징

한국에서 제일 먼저 출품된 6+@형 스테이지.[1]

원래 부제는 Forget Me Not이었으나 제작 도중에 지금의 부제로 변경되었다.

플레이어기체는 하쿠레이 레이무, 키리사메 마리사. 탄막풍 기본 기체이며 성능은 동방요요몽 정도. 근데 체리결계가 없어[2]

2스테이지부터 분기가 세개로 갈라져 서니 밀크-A, 루나 차일드-B, 스타 사파이어-C [3]의 구작루트를 4스테이지까지 진행하고 5스테이지부터 다시 하나의 분기로 합쳐져서 진행하는 방식.
이것은 제작서클 상기동방구사단이 동방몽종극을 보고 받은 영향이라는 것 같다.[4]

또한 일반 중보스 및 보스가 치르노, 대요정을 제외하면 출판물에 등장하는 이들이라는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소녀유희담에 후속작인 화과자신보가 나왔으며, 별도로 다른 후속작도 제작중이라고 한다.

1.3 문제점

어째 제작자의 의도와는 달리 무지하게 괴악한 게임이 탄생해버렸다.

디버그를 안 막아놔서 치트플레이를 대놓고 할 수 있었는데다가, 6면 중보스는 등장하자마자 스크립트 오류로 나오지도 못했다. 다음버전에서 수정되기야 했지만...

환소주 판매당시 가격은 5천원, 참고로 미완성작이었다. 퀄리티에 비해서 비싼 가격이라는 평. 미완성작을 유료판매하는것도 좀 문제가 있었을지도 모르겠으나, 발매후 한달정도후에는 아예 무료 웹 공개를 해버렸으니 돈 주고 산 사람들은...[5]

간단한 평은 마감맞추다 망했어요#

별의별 괴악한 별명도 붙다시피했다. 동방좆망초 라든지, 동방씹망초 라든지... 얼마나 대차게 까였는가를 알수있다.

또한 환상소녀주의보에서는 시연도 안 하고 게임 CD만 보여주고 게임을 판매했는데 이것 또한 병크. 제작자의 말에 의하면 물량이 매진되었다는데, 시연을 했으면 과연 매진되었을까?

1.3.1 그래픽

전반적으로 동방시봉성을 갈아엎을정도의 위력이다.
구작의 졸개가 적당히 나오는데, 구름은 표정부터 괴악하고, 요정은 생긴게 외계인이다. 다른 졸개라고 예외가 적용되지 않는다. 어차피 보스도 그런다.

배경은 동방같이 3D배경이 아니라 그냥 2D의 이미지를 대충 반복시키는것이지만 어차피 이건 동방외요전도 그렇고 동방화귀전도 그런다.

1.3.2 스코어 시스템

동방탄막풍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있는 Rate라는 시스템을 채용하는데, 적을 공격할수록 조금씩 Rate값이 올라서 점수획득에 가속이 붙는다. 미스를 내거나 봄을 사용시 Rate값은 감소한다.
이를 종합해보면 노미스&노봄진행에 졸개를 완전격파, 아이템을 완전회수하는것이 이상적인 스코어링 방법이다. 하지만 이 게임은 스코어링이 문제가 아니다.

1.3.3 사운드

음악은 들어줄 만한데, 문제는 버그때문에 특정구간에서 음악이 겹쳐서 음파쇼크가 일어나는일이 있었다. 또한 발생후 게임 끝날때까지 끝나지 않는 버그라서 플레이하는 유저는 괴롭기 짝이없다.[6]

1.3.4 난이도 밸런스

이 게임이 결정적으로 말아먹은 이유다.
제작당시 탄막풍으로 탄막제작하고 있던 사람이 두 명이 있는데, 하나는 상기동방구사단 대표 철방구고 다른 하나는 행복한 구름[7]이라는 유저였는데 철방구가 만든건 그럭저럭 할만했으나, 구름이 관건이었다.
하필이면 구름이 슈팅매니아였는지, 루나틱은 굉장히 어렵게 해야 한다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난이도를 괴악하게 강화시켜놨다.

일단 대부분의 졸개가 사라질때 반격탄을 내뿜는다.
근데 반격탄이 장난아니게 빨라서 원래 쏘는 탄막보다 어려울 지경이다. 물망초 우라 난이도

고작해야 1면보스인 삼월정이 서로 한번씩 스펠을 써대는 마당에 3통상 4스펠이 되어버렸다. 아래쪽에서 뒤치기하는 탄도있다. 첫플이면 곧바로 끔살 확정.

2면보스인데도 탄량이 끔찍하고 탄속도 무시못하는데다가 보스가 광속으로 추적하는바람에 화면상단까지 올라가야하는경우도 생긴다.

이것은 스테이지가 올라갈수록 더 더욱 심해지는 문제가된다. 보스들이 기본적으로 탄벽구현을 기본으로 여기는듯...

5면 필드전 같은 경우에는 아예 휘어지는탄으로 도배가된다. 여차하면 초살당한다.
게다가 5면 중간보스전에서 어디서 많이 본 탄막이 2주차보다 더한 형태로 내려온다

탄량과 탄속도 무시못할수준이고, 무엇보다 강제로 프레임 드랍을 일으키는는데도 어렵다. 덕분에 루나틱은 절대 못깨는 난이도가 되었다.

추가로 고질적인 문제인 밝은색상의 탄환을 많이 쓰는바람에 탄 보기도 힘들고 눈이 아팠다.

1.4 다른 이야기들

지금은 무료 웹공개와 더불어 몇 차례 패치를 통해 난이도 및 버그들도 수정되었고, 도트도 전부 뜯어고쳤다. 그리고 EXTRA START 하위 항목에 1개의 스테이지가 추가로 예정되어 있다. 하지만 언제 완성될지는... 그래도 듀크 뉴켐 포에버보다는 빨리 나올 것이라고 적혀있었지만 이미 듀크 뉴켐 포에버가 더 빨리 나왔다.

그나마 제작자가 발매 초기의 실패에 대해 반성하고 교훈을 얻고 있는 점이 나름 발전의 여지가 보인다. 실제로 제작자는 디시인사이드 동방 프로젝트 갤러리에서 환상소녀주의보 직후 동방물망초가 폭풍처럼 까일 때 나타나 "모든 게 내 탓이오" 하고 까임을 자청한 적이 있다(…). 그래서 후속작들은 게임구성면에서 많이 괜찮아졌다.

2010년 이후로도 동프갤 등지에서 웃음거리로 간간이 등장하며, 동방 공식 신작이 나올 때마다 이를 다운받으려는 매의 눈빛들을 낚는 낚시 미끼로 쓰이는 전통(…)이 생겼다. 이 영향인지는 몰라도 2011년 4월, 네이버에서 동방신령묘를 검색하면 동방물망초가 연관 검색어로 뜬다(…).

신주플레이해봤..나?[8]

구스타프라는 유저가 이 게임에 감명을 받아서 소괴기 제로 어레인지를 만들었다고한다.

2015년 12월 1일, 최초 루나틱 노컨티뉴 올클리어 달성자가 나왔다. 동영상

1.5 기타

5면 보스인 메이벨하니와(葉庭) 씨의 2차 창작 캐릭터.

6면 후반부에서 남은 잔기 수와 봄 수 표시가 사라지는데, 의도된 연출이라고한다.

노 컨티뉴 클리어시에는 굿 엔딩, 컨티뉴를 1회 이상 한 경우 배드 엔딩이 뜨며, 두 엔딩의 사용 BGM이 서로 다르다. 스태프 롤은 굿 엔딩시에만 뜬다.

EXTRA START를 누르면 엑스트라, 판타즘, 야고코로(현재 미구현, 야고코로 에이린과는 관계없다(…).), 스페셜(11월 3일 추가) 스테이지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뜨는데,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하지 않더라도 바로 선택이 가능하다. 엑스트라를 클리어하지 않고 바로 판타즘, 스페셜을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

프랙티스는 스테이지 프랙티스만 가능하다.

옵션 메뉴는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다(…).

도트 개선은 후속작인 화과자신보, 무화과특보 발매 후에 이루어졌다.

대사집은 봉래인의 밤처럼 일일이 png 그림 파일로 만든 후 삽입하였다. 대사시 스탠딩 일러스트는 뜨지 않는다(…).

동방 공식작(th12.8) 요정대전쟁 ~ 동방삼월정예언했다고 한다[9]. 믿거나 말거나.

최근들어 제작자 철방구가 다시 난이도 조정에 들어가고있다. 또한 난이도 배치가 괴악했던 이유는 제작자의 컴퓨터 사양도 한몫했는듯하다. 다름 아니라 프레임 드랍이 일어나서 30fps 이하에서 테스트가 되었다는것 같은데...

결국 패치판이 등장했다. 별명은 물망초흑판. 최대왕생 히바치 드립도 있다는데...

1.5.1 스페셜 난이도

영상은 여기서 참조 1
영상은 여기서 참조 2

여러모로 괴악한 엑스트라 스테이지다. 일단 스펠개수가 19개 (!!!) 대부분 어딘가에서 보았던 스펠들이지만 난이도가 기존에 비해 장난없이 증가한 탄막들이다. 마지막 스펠은 삼월정 그런거 없고 히바치...

1.6 등장 캐릭터

황혼주점에 등장하는 아사마 이사미가 야고코로(판타즘을 능가하는 3번째 엑스트라(!)) 스테이지의 진 최종보스로 등장 예정이다. 그런데 제작자가 2010년 8월에 열리는 소녀유희담에 낼 다른 게임을 만드느라 해당 게임 작업이 끝나고 나서야 업데이트시켜 준다고 했고, 2010년 현재 아무런 소식이 없다. 다만 테마곡(주정뱅이의 레무리아) 어레인지 된 것은 http://blog.naver.com/master7079/140101578691?copen=1 여기에 올라와 있는데....뭔가 쓸데없이 진지한 느낌(...).
설정상으로는 물망초 진 최종보스(...). 환상향에 어쩌다가 들어온 후 환상향에 대해 느낀 이런저런 점을 메모해 놓은 다이어리를 잃어버렸는데 그게 어쩌다가 삼월정의 손에 들어와서 동방물망초가 시작되었다는 내용이다...

1.7 관련 항목

2 RPG

파일:Attachment/dongbangmulmangcho.png

2012년에 일본에서 제작된 RPG.
  1. 물론 동방탄막풍 비사용작 동방외요전의 존재와 1스테이지이긴해도 봉래인의 밤도 있긴 하지만 6+@만 따진다면 동방물망초가 제일 먼저 출품된 6+@형 스테이지 동방프로젝트 2차 창작 슈팅게임 이라고 보는게 좋은것같다.
  2. 체리결계는 다음작인 화과자신보부터 추가된다.
  3. 각자 동방영이전&동방봉마록 루트, 동방몽시공 루트, 동방환상향 루트
  4. 몽종극에서는 시나리오 ABCD에 따라 3스테이지까지 분기를 진행, 4스테이지에 합쳐진다. 이로 보아서 거의 확정.
  5.  ?황혼주점, ?동방명췌주 등 동인 행사에서 판매 후 무료 웹공개한 사례는 많다. 그러나 동방물망초는 환소주 판매 당시에 추후 웹공개할 거라는 얘기를 하지 않았으며, 보통 이러한 웹공개 예정 작품들은 굉장히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다.(예로 황혼주점은 100엔에 판매되었다.) 하지만 이 상태로 웹공개 대신 통판의 길을 택했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까였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6. 이는 동방탄막풍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상기동방구사단의 다음 작들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난다. 아마 물망초 BGM폴더에 mid파일과 mp3파일이 같이있는걸로봐서 이것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듯싶다.
  7. 당시 닉네임 다리우스, 한 때 YADONG으로도 활동했다.
  8. 물론 합성.
  9. 동방물망초는 2009년, 요정대전쟁은 2010년에 나왔다.
  10. 대요정은 하드, 루나틱 난이도에서만 등장한다.
  11. 우정출연 미미쨩 그리고 루코토, 헌데 제작 당시 도트가 없어서 다른 도트의 이미지를 짜집기... 해서 미미쨩은 그냥 봉마록 가면모양 졸개가 돼버렸고 미미쨩은 유겐마간이 되어버렸다...
  12. 5면 진입시 BGM은 나오지 않는데 왠 이상한 벌이 나와서 괴상한 탄막을 뿌린다. YADONG의 말로는 이게 히바치라고한다. 히바치를 격파해야 비로소 5면 BGM이 나오면서 필드가 전개되는데, 이것도 의도된 연출이다.
  13. 의인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