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황금용자 골드란 37화의 악역이자 개그 캐릭터. 성우는 겐다 텟쇼/유해무.[1]
2 상세 및 작중 행적
2.1 황금용자 골드란
소드라[2]의 지배자. 모든 소드라 성인들이 그렇듯이 하니와이지만 인간으로 둔갑하는 것도 가능하다. 우주를 모험하던 주인공 일행 앞에 자기 별이 레젠드라인 척 최종화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주인공을 낚고, 자기가 빛의 레일을 타고 진짜 레젠드라로 향하려 했다. 즉, 주인공 자리 강탈 시도를 한 셈.이거 생각난다 짝퉁 용자인 소드라 시리즈를 만들어 오프닝부터 주인공 자리를 뺏으려다가 스카이 골드란의 멋대로 모험을 떠나지 마라![3] 한 마디에 침몰되었다.
그 후 합체신까지 거의 비슷한, 매주 TV보고 연구해서 만든 짝퉁 골드란인 골소드란을 타고 나와 진짜보다 EE 22% 강한 출력과 북두백열권을 앞세워 골드란을 몰아붙였다. 하지만, 캡틴 샤크 짝퉁을 안 만드는 바람에 다른 짝퉁 용자들이 다 발려버리고, 본인이 탄 골소드란도 그레이트 골드란에 쓰러진다. 필승카드 짝퉁은 왜 안 만든 거지?? 취향에 안 맞았나??
그런데도 주인공이 되고 싶어서 골소드란의 목만 타고 도망가다가 용자들에게 걸려서 좌절. 결국 포기하고 선물까지 주면서 주인공 일행을 보내준다. 보통 악역이 찌질대다 하늘의 별이 되거나 죽는 거 생각하면 잘한 선택이었을지도. 그 후 시리어스 왈자크의 함대를 포착, 그를 상대로 낚시질을 시도하나 결말이 대략 좋지 않았을 듯 하다. 그래도 최후반부에 트레저 왈자크가 행성간 탄도미사일 데스마르크를 발사했을 때 지나가는 장면에 등장한 것을 보면 험한 꼴 안 당하고 잘 살고 있는 것 같다.
한국판에서는 골소드란이 나무나무로봇 날-샌드런으로 번역되었다. 뭐야 이거;; 잠깐, 하니와는 흙이다! 왜 나무인 거냐! 이놈들!!
어떤 이는 소드라 왕이 캡틴 샤크를 안 만든 건 소드라 별 방송국은 동시 넷국이 아니라 적어도 2~3주 늦게 방송되기 때문[4]이라고 하기도…더빙판에서는 맨날맨날 비디오를 빌려봤다고 한 것으로 보아 한국판에서는 아직 비디오 발매가 안된 것 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