そらいろ
파일:Attachment/소라이로/Example.jpg
네코네코 소프트에서 발매한 18금 연애 ADV 게임. 2009년 9월 18일에 발매되었으며, Scarlett의 PS2판을 제외하면 네코네코 소프트가 한번 활동을 정지했다가 부활한 후 처음으로 내놓은 신작.
1 설명
여름의 어느 시골 해변 마을을 배경으로, 주인공과 세 명의 소꿉친구 사이에서 벌어지는 비교적 평범한 분위기의 연애 이야기를 그린 작품. 회사 대표 카타오카 토모의 취향이 여지없이 드러나는 '궁극의 소꿉친구 게임'으로서 제작되었으며, 이에 따라 공략 가능한 히로인들이 전부 주인공과 소꿉친구 또는 소꿉친구로 시작한 사이이다.
어떤 게임인가는 미즈이로 3이자 라무네 2라는 말로 거의 설명이 가능하다.(…) 애초에 게임의 제작 컨셉이 '미즈이로의 리메이크'라는 식으로 잡혀 있고 내용도 그렇다. 캐릭터 설명은 공식 사이트에 써있는것처럼 여동생, 퐁, 야카마라는 3개의 키워드만 던져줘도 네코네코 소프트의 과거작을 해왔던 사람들이라면 50% 이상은 파악할 수 있을 정도이며(…) 과거에 주인공이 어떻게 지냈느냐에 따라 현재 파트에서의 공략 캐릭터가 정해지고 주변 상황이 변화한다는 시스템도 동일.
심지어는 제목인 '소라이로'(하늘빛)도 미즈이로(물빛) 때 '물빛'이라는 것이 작중에서 주로 하늘의 색을 나타내는 것이었다는 점과, 두 편의 미즈이로 OVA 주제가 '나의 하늘빛(わたしのそらのいろ)'과 '하늘이 이어지는 곳(空のつづき)' 모두 하늘의 색깔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음을 생각해보면 미즈이로와 거의 동일한 의미로 볼 수 있다. 미즈이로 때와 마찬가지로 제목을 절대 '空色'이라고 한자로 쓰지 않고 'そらいろ'라고만 쓴다는 것도 같다.
라무네의 경우는 애초에 라무네 자체가 '미즈이로 2' 격이었으니 이 게임이 닮은 건 당연하지만, 이쪽은 그뿐만 아니라 설정이 직접적으로 이어진다. 라무네 코노에 나나미 루트의 미래가 이 게임으로, 이 게임의 배경이 되는 마을은 라무네 때와 동일한 마을. 따라서 전작과 똑같은 배경이 나오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물론 전작의 캐릭터가 어른이 된 채로 이어서 등장하기도 한다. 또 루트에 따라서는 라무네에서 이야기하던 테마가 좀더 이어져서 전개되기도 한다.
일단 미즈이로의 시스템을 양심도 없이 거의 그대로 들고와버렸던 라무네보다는 시스템면에서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져서, 과거 파트에서의 행동이 현재 파트의 상황을 변화시키기는 하지만 거기서 공략 히로인까지 정해지지는 않는 식의 시스템이 되었다. 과거 파트에서 가장 친하게 지낸 히로인이 누구냐에 따라 현재 파트가 각 히로인을 메인으로 하는 '아이 월드' '츠바메 월드' '하나코 월드' 중 하나의 세계로 갈리며, 거기서 또 3명의 히로인 중 한 명을 공략할 수 있게 되어있다. 즉 한 캐릭터당 세 개의 루트가 있어 총 3×3=9개의 루트가 존재한다. 미즈이로로 치면 카타세 유키 루트로 들어가서 하야사카 히요리 쪽으로 아예 눌러앉아버리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
일단 새로운 시도가 있었다고는 하지만, 라무네 때와 마찬가지로 뚜껑을 열기도 전에 과거의 2작품을 그대로 답습한 듯한 모양새가 그리 좋은 첫인상을 주지 못한 것이 너무도 치명적이어서 전반적으로 평은 좋지 못했다. 게다가 이번에는 첫번째도 아니고 두번째였으니 문제는 더욱 심각. 사실 회사측에서도 이렇게 될 거라는 건 알고 있으면서도 오랜만에 자사 작품을 접하는 기존 팬들을 생각해서 일부러 이런 식으로 만든 것이라고 하지만, 그런걸 시장에서 알아줄 리가 없다.
또 큰 거부감 없이 접한 기존 팬들 사이에서도 내용 자체가 그렇게 대단하진 못하다는 평이 많다. 큰 임팩트를 줄만한 내용이 많지 않고, 새로운 시도로 집어넣었던 이중분기 시스템도 아무래도 똑같은 캐릭터를 세 번 공략한다는 건 좀 지루하다는 평. 캐릭터가 각 월드별로 대폭으로 바뀌면 좀 나았겠지만 캐릭터의 성격이 180도로 바뀌는 아이 월드를 제외하면 그다지 그런 것도 아니다. 게다가 이 시스템을 넣는답시고 결과적으로 히로인의 수가 3명으로 적어지는 폐혜까지 생겼다. 라무네 때 있었던 복수 라이터 기용 체제의 폐혜도 다시 나타나서, 자기가 서브로 있는 세계에서의 이야기가 자기가 메인으로 있는 세계에서의 이야기보다 더 재미있는 캐릭터가 있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이다.(…)
PC판이 그리 성공적이지는 못했지만 이후 일본에서는 모바일용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2012년 9월 12일 PSP로의 이식작 '소라이로 Portable'이 사이버프론트에서 발매가 결정되었다. 여기서는 클리어 이후 즐길 수 있는 짧은 신규 시나리오가 4가지 추가된다고 한다. 팬들이 정작 기대하던 공략 캐릭터 추가는 의외로 없을 모양.(…)
보통 이런 류의 게임이 전연령판이 나올 때 원래 보통 쓰던 명의를 사용하는 반면 이 작품은 PSP판에서도 18금 성우 명의가 그대로 유지된다. 또 한정판 동봉 드라마 CD에서 토우노 란이 사정상 녹음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여기에 한정해서 츠바메 역이 쿠스노키 스즈네로 변경된다고 한다.
2 보컬곡 정보
- 소라이로(そらいろ) - 주제가
- 작사: 카타오카 토모 / 작곡·편곡: 아게마츠 노리야스(Elements Graden) / 노래 : 사토우 히로미
- -해당화- Rosa rogosa(-ハマナス- Rosa rugosa) - 삽입곡
- 작사: 카타오카 토모 / 작곡·편곡: bassy / 노래: 古都美珠
3 등장 캐릭터
3.1 공략 대상
- 하츠시바 아이(初芝 愛衣)
- 성우는 유키토 사오리.
- 해변 마을에서 만난 최초의 소꿉친구였으나, 곧 1살 연하의 의붓여동생이 된다.
- 토모사카 츠바메(友坂 つばめ)
- 성우는 토우노 란.
- 해변 마을로 이사와서 두 번째로 만난 소꿉친구. 주인공과 동년배.
- 시노하라 하나코(篠原 花子)
3.2 기타 캐릭터
- 하츠시바 켄지(初芝 健士)
- 주인공.
- 신타니 리사미사(新谷 理沙美沙)
- 성우는 아야카와 리노.
- 주인공보다 1년 선배이자 마나부의 누나. 항상 낮게 내리깔린 목소리에 침체된 분위기로 이해할 수 없는 말들을 내뱉지만, 찻집 코노에에서 손님 접대할때만은 마치 다른 사람이 된 것처럼 밝아진다.
- 신타니 마나부(新谷 学)
- 성우는 나츠무라 이스케.
- 주인공의 같은 반 친구이자 리사미사의 남동생. 미즈이로의 미나미야마나 라무네의 하타노와 같은 포지션이지만, 그 둘보다 훨씬 잘 나오고 개념도 있는 캐릭터.
- 소라이로 Portable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멀쩡히 있는 이름 놔두고 '신타니 군'이라고 소개되는데다가 CG에 이름이 가려지는 굴욕(?)을 겪었다.
- 캡틴(キャプテン)
- 성우는 마키 이즈미.
- 주인공보다 1년 선배이자 리사미사의 친구. 배구부의 주장이기 때문에 이런 호칭으로 불린다. 남 일에 신경쓰는걸 좋아하고 언제 어디서나 가벼운 운동복 차림 위에 츄리닝 상의를 걸치고 다니는 기이한 패션 센스를 지니고 있다. 성우도 그렇고 전작의 누군가를 생각나게 하는 캐릭터. 사실 진짜로 그 누군가의 조카다.(…)
- 츠바메 엄마(つばめママ)
- 성우는 토우노 란.
- 마을에서 '찻집 코노에'를 운영하고 있는 마음씨 좋은 옆집 아주머니. 밭에서 직접 기른 야채로 요리를 한다. 나이와는 달리 매우 젊어 보여서 츠바메의 언니로 오인받기도 한다.
- 츠바메 아빠(つばめパパ)
- 성우 없음.
- 마을에서 오토바이 가게 '토모사카 사이클'을 운영하고 있는 덩치 큰 옆집 아저씨. 켄지가 츠바메와 가까이 지내는 게 좀 신경쓰이는 듯 하다.
- 사사야 여주인(さゝや女将)
- 성우는 마키 이즈미.
- 여관 '사사야'를 운영하고 있는 여주인. 츠바메 엄마와도 알고 지내는 사이로, 나이에 비해 엄청나게 젊어 보이는 얼굴과 목소리를 지니고 있다. 포크 댄스를 굉장히 좋아해서 학생들에게 시키고 싶어한다.
- 하츠시바 카나코(初芝 佳奈子)
- 성우는 미나세 사키.
- 특정 루트의 후반부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딸내미. 하츠시바 켄지의 딸이니 하츠시바 카나코인 것이 당연하지만, 공식물에서는 주로 성을 쓰지 않고 '카나코'라고만 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