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무네(게임)

ラムネ

1 설명

주의. 성(性)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성(性)적인 요소에 대해 직간접적인 언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읽는 이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 문서를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기 바라며 원치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네코네코 소프트에서 발매한 18금 연애 ADV 게임. 2004년 7월 30일에 발매되었다. 2005년 8월 25일에는 플레이스테이션2용으로 전연령판 이식작 '라무네 ~유리병에 비치는 바다~'가 발매. 2005년 10월에는 TV 애니메이션화되어 심야에 방영되었다.

도회지에서 다소 떨어진 바닷가의 시골 마을을 배경으로 한 밝은 분위기의 보통 학원연애물을 컨셉으로 잡고 나온 게임. 바닷가라는 컨셉을 살리기 위해서인지 주된 시간대는 여름으로 잡혀 있으며 캐릭터들의 설정도 주인공부터 시작해서 주로 밝고 건강한 쪽으로 잡혀 있다. 제목도 여름에 더울 때 시원하게 마시는 음료수 라무네에서 따온 것이며, 이야기 내에서도 라무네가 등장한다. 전작 미즈이로(물빛)에서 각 히로인들의 시나리오에서 '물빛'과 관련된 소재가 뭔가 하나씩 등장했듯 이번 작도 마찬가지.

BGM의 제목 뒤에 대부분 '라무네 88's' '밤하늘 75's' 같은 식으로 숫자가 붙는 것이 특징. '라무네 81's' '라무네 85's'처럼 같은 이름에 숫자만 다른 곡이 많아서 곡 이름을 구별하기 힘들다는 불만이 있기도 하지만(…) 대개 음악은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골의 해변가가 배경이라는 이유로 이후 나온 네코네코 소프트의 다른 작품에서 '시골'이나 '바다'가 나오면 십중팔구 이 게임의 배경이 된 마을이 그 장소로 등장하며, 자연스럽게 이 게임의 배경 그림이 재탕되고(…) 캐릭터들도 게스트 출연을 이룬다. 120엔 시리즈가 그 대표적인 예.

전작 미즈이로의 초회판이 하드디스크를 싸그리 날려먹은 것에 지지 않겠다는 듯(…) 이쪽도 초회판에서 사고가 났다. 모자이크 처리를 빼먹은 CG가 들어있었던 것. 결국 부랴부랴 초회판을 대량 회수했던 사건이 있다.

2 변경점 및 평가

전작까지 쓰던 엔진을 신형 엔진으로 교체하고 화면 해상도도 800×600으로 늘리고 이것저것 새로운 것을 준비해보는 등 '포스트 미즈이로'로서 세상에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대형 작품이었으나 문제는 그 내용마저 미즈이로를 그대로 답습해버렸다는 것. 과거 파트의 행동으로 현재의 루트가 분기되는 시스템은 그대로 들고왔으며, 등장 캐릭터의 속성 또한 미즈이로의 것을 한번 분해했다가 다른 포지션의 캐릭터에게 재분배했다는 느낌이 강하다.

일단 그 캐릭터들이 펼쳐가는 이야기는 미즈이로와 조금씩 다른 면도 있지만 우선 전체적으로 느껴지는 재탕 느낌(…)이 너무 강했던 덕분에 결국 썩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하고 평작으로 남았다. 미즈이로의 존재를 생각하지 않고 봐도 평범한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비교적 평범한 연애 이야기로 돌파를 시도하다보니 다소 극적인 요소가 떨어져서 심심하다는 평도 많다. 시나리오 라이터를 복수 기용했던 것이 각 시나리오간의 완성도 차이를 낳는 의외의 약점을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단 미즈이로에서 스토리 전개 내내 느껴졌던 은근히 무겁고 씁쓸한 듯한 분위기가 없고 비교적 밝고 기분좋게 나가는 건강한 분위기라든가 비록 '속성의 재분배'를 통해 구성되었다고는 하지만 그 재조합에 의해 전작의 캐릭터들과는 나름대로 다른 매력을 주기도 하는 신 캐릭터의 모습 등은 좋게 평가받기도 하며, 적어도 네코네코 소프트의 팬들 사이에서는 어느정도의 팬층을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3 관련작

3.1 체험판

게임의 프로토타입 겸 체험판이 FC 답례 CD 5.5로서 팬클럽 회원들에게 선행공개된 바 있다. 묘하게 덜 다듬어진 불편한 시스템, 제품판과는 약간 다른 일부 캐릭터의 모습, 미묘하게 제품판과 음색 등이 다른 BGM, 그래픽 스탭의 번뇌가 낳은 것인지는 몰라도 다소 보기 흉한(…) 어색한 애니메이션 동작 등이 프로토타입 냄새를 팍팍 풍겨준다. 제품판에서는 단점들이 사라지고 스탠딩 CG의 애니메이션 도입 시도는 결국 흑역사로 묻혔다.

3.2 PS2 이식

2005년 8월 25일에 발매. 발매원은 다른 콘솔용 네코네코 소프트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인터채널. 제목은 '라무네 ~유리병에 비치는 바다~'(ラムネ ~ガラスびんに映る海~)라는 식으로 부제가 붙어 있다.

온가족의 PS2용인 만큼 당연히 전연령판으로, 전연령화 이식작들이 대개 그렇듯 H신 다 잘라내고 CG 수정하고 신규 텍스트/CG추가, 신 캐릭터 추가가 이루어져 있다. PC판 원작에선 공략불가 캐릭터였던 사쿠라 히로미가 공략 캐릭터로 승격되면서 新 버전이 생겨났으며, 완전 신캐릭터인 아유카와 미소라가 추가되었다. '기존 캐릭터의 신버전 + 완전 신규 캐릭터 추가'라는 구조는 전작 미즈이로와 동일. 좀 황량했던 인터페이스의 디자인도 콘솔 이식에 맞춰 좀더 화려하게 바뀌어 있다.

오마케 모드의 시나리오는 일단 애프터 H신들이 당연히 전멸해 있으며(…) 유리가면께서 보고계셔도 좀 심하게 위험한 패러디였는지 잘렸다. '야망 2004'는 그 속편 '야망 2005'로 교체. 일단 잘린만큼 추가된 것도 있어서, '말괄량이 억만장자 2' '120엔 사이드스토리 - 8월 31일' '저녁뜸'의 세 시나리오가 추가되어 있다.

신도우 사츠키가 등장하는 '나를 바다로 데려가줘요♪ 2004'는 관련 게임인 미즈이로가 PS2판으로 나와있었기 때문인지 살아남았다. 단 은색 완전판에만 들어있던 전편들이 콘솔기기 기준으로는 존재하지 않아 구분할 필요가 없기 때문인지 2004 딱지는 떨어져나갔다.

3.3 후속작

이 게임의 나나미 루트에서 직접 이어지는 후속작이 소라이로(하늘빛). 무대도 같고 이 게임의 캐릭터들 일부도 성장한 채 이어서 등장한다. 당연히 배경 그림도 무더기로 재탕되었으며(…) 이 게임의 테마도 여기서 어느정도 이어져서 다뤄지고 있다. 그리고 게임의 전반적인 평가마저도 똑같이, 안 좋은 쪽으로 더 발전까지 시켜가며 이어받고 말았다.

4 TV 애니메이션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전작 미즈이로의 경우 OVA로 애니메이션화되었지만 이쪽은 2005년 10월에 심야 애니메이션으로 TV에서 방영되었다. 애니메이션용으로 새로운 OP '라무네빛의 멜로디'와 ED 'Summer Vacation'이 준비되었다. 분량은 1쿨(12화).

내용은 나나미 루트를 메인으로 삼아 다른 히로인들의 스토리를 일상의 작은 에피소드들로 어레인지해 조금씩 같이 진행해나가는 것. PS2판 신캐릭터 아유카와 미소라도 등장한다. OVA가 아닌 1쿨짜리 TVA인 만큼 미즈이로 때처럼 급전개도 심하지 않고 원작재현 + 어레인지가 괜찮게 되어있지만, 그 작화 퀄리티만은 작은 전설(안 좋은 쪽으로)로 남아 있을 정도였다.

게임은 그리 인기를 끌지 못했던 만큼 미즈이로 때와는 달리 관련상품의 발매가 적었으나, 애니메이션이 나오면서 연동 기획으로나마 캐릭터송 CD나 피규어 등이 나오는 등 결과적으로는 미즈이로 이래 가장 활발한 관련상품 판매가 이루어지게 되기도.

5 등장 캐릭터

5.1 히로인

5.2 기타 등장 캐릭터

  • 토모사카 켄지(友坂 健次)
애니메이션에서의 성우는 타니야마 키쇼, 게임에선 보이스 없음.
주인공. 신장 175cm. 네코네코 소프트 2대 '켄지'이자 3대 '켄쨩'. 역시 눈이 그려져 있지 않은 무개성형 주인공이지만, 수면시간이라든가 말투 등은 전작의 카타세 켄지에 비해 정상적인 편이다. 옆집 코노에 가를 베란다 점프를 통해 왕래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눈이 높은건지 전 히로인 중 2/3을 유아체형으로 취급한다.(…) 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트라이엄프 제 오토바이를 갖고 있고 면허도 있지만, 일단 아버지가 쓰던 오토바이인만큼 너무 오래돼서 아무리 정비를 해도 제대로 굴러가지 않는데다가 바이크에 대한 애착이 루트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루트에 따라서는 타지 않을 때도 있다. 참고로 초판 회수 사건을 일으켰던 노모자이크의 주인공은 바로 이놈이다!
  • 토모사카 켄류(友坂 健柳流)
애니메이션에서의 성우는 나가사코 타카시. 게임에선 보이스 없음.
토모사카 켄지, 토모사카 스즈카의 아버지로 직업은 고등학교 교사. 다른 캐릭터들이 다니는 고교에서 일하고 있다. 교사임과 동시에 유도부 고문이기도 하여 각종 운동에도 능하고 체격도 엄청나서 키만 해도 193cm에 달하며, 가사일만 빼면 뭐든지 척척 해내는 만능인간. 아내 없이 홀로 두 자식까지 올바르게 키워냈다. 과거에는 바이크 라이더였으며 켄지의 바이크 '트라이엄프 改'는 그에게서 물려받은 것을 개수한 것.
클리어 후 플레이할 수 있는 보너스 시나리오 '켄류 삼단' '켄류 사단'에서는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양쪽 다 배우자 없이 홀로 남아버린 부모로서 서로를 도와오던 이웃집 코노에 카가미와의 연애 스토리. 소라이로 비주얼 팬 북에서는 그 결과 결국 재혼에 성공한 것을 알 수 있다.
  • 코노에 카가미(近衛 各務)
성우는 나루미 에리카.
메인 히로인 코노에 나나미의 어머니이자 '찻집 코노에'의 주인. 핑크색 긴 머리를 하고 있으며 에로게의 어머니 캐릭터가 대부분 그렇듯 당연히 매우 젊어 보인다. 온화하고 느긋한 성격으로 다른 캐릭터들에게 호의적으로 대하며, 이웃집인 토모사카 가의 가사일을 도와주기도 한다. 공식 설명에 의하면 '요리도 잘하고 가슴도 큰 완벽한 엄마'. 단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한다는 것이 약점으로, 딸도 어머니를 닮아 잘 못 일어나기 때문에 이쪽은 이웃의 도움을 받고 있다.
클리어 후 플레이할 수 있는 보너스 시나리오 '켄류 삼단' '켄류 사단'에서는 그녀가 히로인. 운동신경이 매우 끔찍하지만 근성만은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시나리오의 결과로 결국 토모사카 켄류와 재혼한다.
정식 제품판 발매 전에는 머리색이 녹색으로 되어있는 등 디자인이 조금 달랐다. 또 이 당시에는 딸과 성우가 반대였다는 의혹이 있다. 또 키가 155cm로 알려진 성인 캐릭터들 중에서는 가장 작다.

네코네코 팬디스크 3의 마작 모드에서는 신규 수록 보이스는 없지만 일단 추가 캐릭터로 등장. 서바이벌 모드에서 25번째 상대로 등장해 성장한 딸과 자리를 함께하는 경우가 많다. 특기는 평화. BGM은 '수박 82's', 리치 BGM은 '난테네 76's -inst-'.

  • 하타노(端野)
애니메이션에서의 성우는 오오하타 신타로. 게임에서는 보이스 없음.
어딜 가나 하나씩 있는 주인공의 남자 반 친구 포지션이지만 전작 미즈이로의 동일 포지션을 맡은 미나미야마처럼 별로 하는 일은 없고 존재감은 낮다.(…) 그래도 미나미야마보다는 많이 나오는 편. 나카자토 히카리를 좋아하지만 그다지 보답받진 못하는 편. 일단 루트에 따라서는 그에게도 약간 희망이 보이기는 한다. 키는 167cm. 안그래도 작은 편인데 전작의 미나미야마보다도 1cm 작다.(…)
  • 사사야 여주인(女将, 오카미)
성우는 요시즈미 코즈에.
주인공들이 임간학교 행사에서 묵게 되는 여관 '사사야(さゝや)'의 주인. 이름은 '사사이'(笹井)인 듯. 신장 157cm. 사실 히로인 중 이사와 타에의 친척으로 머리색도 같고 서로 스스럼없이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인다. 어머니도 아닌데 어째 이것저것 참견하고 도와주려고 하는 성격까지 꼭 닮아 있다. 여관 운영은 이 집안의 가업인 모양으로, 자식이 없기 때문에 타에가 자기 여관을 이어받아줬으면 하고 속으로 바라고 있다.
대개 그냥 잠깐 나오는 조역이지만, 타에 루트에서는 그래도 친척인지라 다른 루트보다는 아주 조금 더 비중있게 등장. 조역의 성우가 본편 캐릭터 성우 중 하나도 아닌 요시즈미 코즈에인 것은 클리어 후 나오는 보너스 시나리오 중 신도우 사츠키가 등장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을 것이다.
네코네코 팬디스크 3의 마작 모드에서는 신규 수록 보이스는 없지만 추가 캐릭터로 등장. 서바이벌 모드에서 45번째 상대로 등장한다. 특기는 접대마작으로, 플레이어가 리치를 하든 안하든 텐파이 상태가 되기 무섭게 오름패를 귀신같이 알고 버려준다. 물론 더이상 없는 패를 만들어서 줄 순 없으므로 오름패가 다른 캐릭터들에게 다 있을 경우에는 안 버려준다. 일발 횟수 기록을 늘리고 싶다면 이 캐릭터와 자주 대전하면 된다.(…) BGM은 '수박 82's', 리치 BGM은 '난테네 76's -in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