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 스마트

Street Smart
개발SNK
유통SNK
플랫폼아케이드
출시일1989
장르대전액션게임

250px-Street_Smart_(flyer).png

1 개요

Street Smart / ストリートスマート
SNK가 제작한 대전액션게임.

2 시스템

기본적인 시스템은 대전액션게임이며 필드 상하좌우 이동이 가능하고 스크롤을 당겨 움직이기가 가능한 열혈격투전설타입의 대전이다. 최대 2대2 플레이가 가능하고, 펀치, 킥, 점프 3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계기나 콤보가 많지 않은 단발형 공격이 주가 된다. 적군의 에너지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라 주로 장기전으로 가는 추세였으며 빨강색으로 몸이 변할때 주저 없이 러시를 가하기도 했다.

총 8스테이지 구성으로, 미국 전역에서 파이팅을 하며 승리시 미녀가 등장해 승리를 축하한다. 2인 플레이일 경우 승리 시 플레이어끼리 한번씩 더 대결을 하며 여기서 승리한 격투가한테만 미녀가 등장해 승리를 축하한다. 이렇게 8스테이지 동안 많은 미녀를 따내는 게 목적. 그리고 2인 플레이를 할 경우 8스테이지까지 클리어하면 8명의 미녀들을 혼자 독식하는 조건으로 플레이어끼리 대결을 하고 이기는 쪽이 독식하게 된다.

메가드라이브 버전으로 유일하게 이식되었는데 Treco라는 하청업체에서 컨버팅했으나 비주얼 및 과격함이 줄어들었다. 메가 드라이브 버전은 잠열권, 환영각등의 필살기가 추가되었고 한판을 이긴후 받는 보너스 포인트로 체력, 공격력, 방어력을 올릴수 있게 되었다. 아케이드판과는 다른 음악이 나오고 게임성은 떨어졌다.

3 그래픽

그당시 ADK로 나왔던 갱워즈와 유사한 형태지만 조금더 지저분하다

4 퍼포먼스

타격음이 최고 장점이며 이까리3 레스큐 에서도 사용된다. 이사운드의 사용된 BGM은 국내에 발매된 슈퍼맨 해킹판에도 역사용되었다.

5 공략

시스템상 한대 치고 뒤로 이동 또는 상/하로 한계단씩 이동하여 한 타격식 구사하면서 장기전으로 가야 쉽게 클리어 할수 있다. 한대 맞은적은 밀려나서 피격중엔 일시적으로 무적상태가 되므로 연타해봐야 당하는건 되려 플레이어 쪽이다. 인내심을 가지고 한타 한타씩 맞추며 아웃파이팅을 해야한다. 특히 적의 몸이 빨강색으로 점멸할땐 사망직전이라는 표시인데 이때 시간절약 하려고 무턱 대고 반격했다가는 적군이 가진 다연발 특수기에 걸려서 hp 반줄이 그대로 날아간다.

펀치-킥 등의 2연타 콤보는 가능하다. 펀치는 킥과 다르게 밀려나지 않는 딜레이를 주며 단발로 사용할시 역반격 당할수 있으니 주의.

근접하여 펀치를 누르면 엎어 치기나 백드롭이 있는데 데미지는 있으나 거의 쓸모가 없다.사용하기도 벅찬구조라 안쓰는게 유리
이 게임에서 점프중 날아차기는 거의 쓸모가없으니 봉인해야 한다.

2인 플레이의 경우 똑같은 적이 나오는 경우는 드물고 하나는 다른 적이 나오는데 둘 중 약한 적을 둘이 협공해서 먼저 쓰러뜨려야 한다. 그렇게 하면 결국 2 VS 1의 대결이 성립되어 난이도가 급격히 하락한다. 반대로 플레이어측 한명이 먼저 사망했을 경우는 대략 묵념...

6 등장인물

6.1 플레이어블 캐릭터

  • 1P
StreetSmart_01_Player1.gif
카라데 맨(아마노 츠토무)
  • 2P
StreetSmart_02_Player2.gif
크러셔

6.2

적의 체력은 공통적으로 총 7번의 다운을 시키면 쓰러지는데 5번 다운을 시키면 몸이 빨간색으로 반짝인다. 또한 마지막 7번째 다운은 1대만 때려도 쓰러진다.

적을 쓰러뜨리면 쓰러뜨리자마자 잽싸게 구급차가 적을 싣고 간다. 병원 이름이 SNK병원

  • 스테이지1
StreetSmart_03_Boss1.gif
바비 브라운 (미국 댄스 가수와 동명), 군인 비슷하게 생긴 격투가. 별로 강하지 않다.
2인 플레이시 샘 산타나가 추가된다.
  • 스테이지2
StreetSmart_04_Boss2.gif
샘 산타나, 아메리카 원주민풍의 격투가. 은근히 매섭다.
2인 플레이시 브라운이 추가된다.
  • 스테이지 3
StreetSmart_05_Boss3.gif
마이크 맥더밋, 털보 거한.
2인 플레이시 바비 브라운이 추가된다.
  • 스테이지 4
StreetSmart_06_Boss4.gif
브라운, 샘 산타나의 팔레트 스왑.
2인 플레이시 바비 브라운이 추가된다.
  • 스테이지 5
StreetSmart_07_Boss5.gif
래리, 팔을 붕대로 감은 격투가로 상반신이 비정상적으로 크다. 붕대 때문인지 어린이들 사이에서는 '팔병신'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2인 플레이시 제이크가 추가된다.
  • 스테이지 6
StreetSmart_08_Boss6.gif
제이크, 1P인 카라데 맨(아마노 츠토무)의 팔레트 스왑으로 카라데 맨(아마노 츠토무)과 똑같은 방법으로 싸운다.
2인 플레이시 안토니오 루빈스키가 추가된다.
  • 스테이지 7
StreetSmart_09_Boss7.gif
안토니오 루빈스키, 멜빵을 하고 있다. 래리의 업그레이드 버전. 관절기를 쓴다.
2인 플레이시 마이크 맥더밋이 추가된다.
  • 스테이지 8
StreetSmart_10_Boss8.gif
토미, 마지막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한쪽손을 쇠로 만든 거한. 어째 헐크를 연상케 한다.
2인 플레이시 마이크 맥더밋이 추가된다.

7 기타

SNK의 초창기 대전액션게임이고 네오지오 발매 직전인 1989년에 나온 액션게임임에도 이후 KOF 시리즈등에서 크로스오버로 등장한 사례는 없다. 이때문에 팬들의 비공식 설정이 소문처럼 돌았는데, 1P 캐릭터 아마노 츠토무는 타쿠마 사카자키의 모델이 되었고, 2P 크러셔는 로버트 가르시아의 아버지(혹은 제프 보가드)였으며, 우승시 나오는 8명의 미녀중 하나가 타쿠마 사카자키의 부인인 로넷이라는 설정. 물론 이는 전부 공식 설정과는 무관하다.

그런데 첫 스테이지 음악아랑전설 1편에서 2인 대전을 할때 나오는 음악에 그대로 사용되었고 (마이클 맥스테마곡도 비슷한 멜로디가 나온다.)스트리트 스마트에서는 공격을 적중시킬때마다 관중들의 환호성이 나오는데 아랑전설 1편에서도 한판을 이길때마다 비슷한 환호성이 나온다. 1P 캐릭터의 복장은 타쿠마 사카자키의 것과 비슷하고 메가드라이브 이식작에서는 도복 색깔이 주황색이 되고 잠열권이 추가되어 료 사카자키와 비슷하다. 패배한 상대는 구급차에 실려가는데 KOF 2003의 용호의권 팀 엔딩에서 타쿠마 사카자키가 비슷한 구급차에 실려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