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럴 나이츠

SPIRAL KNIGHTS
250px
개발Three Rings Design, Inc[1]
유통SEGA, Valve Steam
플랫폼Java, (Linux, Mac, Windows 포함)
발매2009.11.12(북미)
장르MMORPG
공식 홈페이지

1 개요

Spiral Knights. 굳이 번역하자면 나선의 기사들이나 나선 기사단쯤 된다. 그렌라간? 북미 기준으로 2011년 4월 4일에 공개[2]된, Three Rings Design이 만든 온라인 부분유료화 MMORPG게임이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직접 플레이할 수 있으며 가입 절차도 무척 간편한 편. 2011년 6월 14일부터 스팀에서도, 같은 해의 9월 22일부터 콩그리게이트에서도 플레이할 수도 있게 됐다. 스팀은 국내에서는 지역 제한이 걸려있지만, 웹 브라우저로 스파이럴 나이츠 스팀 상점 페이지의 주소 끝부분에 국가 코드(Country Code)를 북미(US)로 설정[3]하여 접속하거나, 직접 스팀 스파이럴 나이츠 설치 주소(steam://install/99900/)를 입력하여 설치할 수도 있었으나, 스팀 업데이트로 인해 2015년 9월 현재 막혀있다. 정확히는 예전에는 지역제한으로 인해 검색이 되지 않았다면 지금은 무료 게임란에서 볼 수는 있지만 게임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이 게임은 특정 지역에서만 유효한 제품 코드로 활성화되었습니다. 현재 사용자는 해당 지역에 있지 않으므로, spiral Knights 게임을 실행 할 수 없습니다.' 라는 안내문이 뜬다. 이는 원래 2014년 무렵 넷마블에서 이게임을 퍼즐&나이츠라는 이름으로 서비스할 예정이였기 때문 그러나 서비스자체가 흐지부지되면서 지역제한만 남은 상태가 되어버린 것.
16년 8월현재는 스팀 실행제한이 풀렸다! #

참고로 한국어판이 없기 때문에 언어의 장벽에 주의할 것. 게다가 게임의 아기자기하고 발랄한 분위기와는 달리 게임 내용은 은근히 심오하다. 서버도 아시아 서버는 없기 때문에 상당히 버벅거린다.

참고로 토탈워 시리즈나 소닉 CD를 구매하여 스팀 라이브러리에 추가했다면 뜬금없이 스파이럴 나이츠도 같이 추가된다.

2 특징

시점은 젤다의 전설 시리즈를 연상케 하는 아래서 내려다보는, 탑뷰 3인칭 형식. 플레이어들은 최대 4명의 인원으로 파티를 짜서 게임을 진행한다. 진행 방식은 여타 RPG의 탑같은 개념처럼 위로 올라가는 게 아니고 승강기를 통해 지하로 내려간다. 각개 층 구조는 판타시 스타 온라인을 상당히 닮았다. 지하는 심도(Depth) 단위로 구분하며 이 심도가 깊어질수록 난이도가 높아진다. 내려가는데 배경에 파란 하늘과 태양이 보이는 건 넘어가자[4]

3 스토리

종달새 호 Skylark와 요람 행성 Cradle

'모라이 전쟁' 이라 불리는 싸움으로 종족의 존폐가 위태로운 상황에서 종달새 호는 자신들을 지킬 힘의 원천을 찾아 떠돌았고, 마침내 요람 행성을 발견한다. 그러나 상륙하려던 그 때 행성에서 쏴 올린 대공포 에너지 파가 종달새 호에 직격했고, 승무원들은 탈출 포드로 행성 표면으로 흩어지게 된다.

요람 행성에 불시착한 기사들은 낯선 사람[5]들의 도움으로 요람 행성에 정착하는 데 성공한다. 그리고 기사들은 종달새 호의 동력원을 찾기 위해 요람 행성에서 동분서주한다는 것이 게임의 기본적인 스토리. 즉, 스토리 상 플레이어의 최종목표는 행성 내부로 들어가 종달새 호의 동력원을 찾아내는 것.

추가바람 혹은 수정바람

4 에너지(Energy)

4.1 개요

스파이럴 나이츠에는 에너지라는 독특하긴 무슨 유저들에게 쥐뿔도 이롭지 않은한 시스템이 있다. 일종의 피로도라고 보면 될 듯. 에너지는 안개 에너지(Mist Energy)와 결정 에너지(Cristal Energy)의 두 가지 형태가 있으며, 안개 에너지는 무료 에너지, 결정 에너지는 유료 에너지라 볼 수 있다. 스파이럴 나이츠 던전의 특성상 이동하기 위해서는 승강기가 필요한데, 이 승강기에 에너지가 사용되며, 장비 제작에도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에 빠듯하다. 그래서 이 게임에서 가장 신경써야 하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 .... 였다고는 하지만 이젠 승강기를 사용할 때나 무기를 제작할 때 에너지가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처음엔 100 안개 에너지가 주어진다. 결정 에너지는 현질을 하거나 플레이어에게서 사야 한다. 물론 후자 쪽은 시세가 있으므로 만만치 않은 편. 또한 이 안개 에너지는 하루가 지나면 뿅!하고 100으로 바로 되는게 아니라 13분 12초마다 1씩 점점 차오르는 방식. 완전회복에 22시간 걸린다. 주의할 것.
2013년 7월 30일 업데이트로 안개 에너지가 삭제되고, 기존에 부활 및 무기제작에 에너지를 소모하는 대신 신규 추가된 아이템들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교체되었다.

이외에도 에너지를 크라운으로 바꾸거나 크라운을 에너지로 바꿀 수 있다.시세는 자주 바뀌지만 대략 10,500크라운 정도에 100에너지를 얻을 수 있고 100에너지당 약 9,700크라운 정도를 얻을 수 있다.물론 100에너지 정도론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지만,꾸준히 돈을 번다면 5성급 장비나 장비 강화에 필요한 "orb of alchemy"를 얻을 수 있으니 열심히 노력하자.

4.2 설정

나선 기사단이 요람 행성에 불시착한 직후, 정찰조가 행성의 핵에서 나오는 강렬한 에너지 신호를 보고하자, 기사단은 조사를 통해 이 에너지가 함선의 동력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에 희망을 얻게 되었습니다.
태엽 장치와 그 근처의 기계는 기사들이 접촉하자 나선 기사들이 지닌 갑옷의 동력으로 작동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사들의 접촉을 통해 기계에 동력과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모든 기사들의 갑옷은 —안개 에너지로 알려진— 공기 중의 에너지를 갑옷으로 끌어올 수 있는 탱크를 장비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안개 에너지는 획득한 즉시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지는 탓에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없었습니다.
결정 에너지로 알려진 에너지의 한 형태는 안개 에너지의 소멸을 피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개 에너지와 달리, 결정 에너지는 감쇠되지 않기 때문에 기사의 예비 탱크에 대량으로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낯선 사람들은 태엽 장치의 안식처 광산 지역에서 에너지를 결정 형태로 만드는 사람들입니다.

출처 - 스파이럴 나이츠 위키 에너지 항목 번역.

5 지역

5.1 구조 캠프(Rescue Camp)

플레이어가 초반 튜토리얼을 무사히 마치면 도착하게 되는 마을. 역시 초보자를 위한 마을이라 그런지 규모도 비교적 작고, 상인이 파는 아이템도 무척 적다. 구조 캠프라는 이름답게 곳곳에 장식으로 던져져있는 조명탄과 몇 개의 탈출 포드가 구석구석 놓여져 있다. 패치 이후 이것저것 미션도 많이 생기고 미션 진행도에 따라서 구조 캠프의 모습이 변한다. 심지어 보스도 있다. 참고로 안식처 이동 임무를 마치면 다시 캠프로 돌아갈 수 없다. 하지만 사실 돌아갈 필요가 없다.

5.2 안식처(Haven)

플레이어가 구조 캠프 임무를 모두 수행하면 도착할 수 있는 마을. 본 마을이라 봐도 무방하다. 규모도 넓으며, 플레이어들도 많이 있는데 주로 마을 광장의 경매소에 머무르고 있다. 마을에서는 비록 장식물 수준이지만 도요새(Snipe)가 돌아다니는데 얘네들 정말 귀엽다...

5.2.1 벼룩시장, 경매소(Bazaar, Auction house)

게임의 경제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물건을 사고파는 것이 가능하다. 벼룩시장에서는 상인 NPC와 장식품 장인 NPC, 끄르기(Unbinding) 장인 NPC 등이 있다. 경고하자면 이 NPC들에게서는 절대로 장비를 사지 말자. 경매소에 올라오는 가격에 비해 터무니없는 가격인데다가 제조하는게 훨씬 싸다. 경매소는 사실상 모든 경재활동이 이루어 지는곳이다. 물건을 팔고 사는것이 가능하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이를 잘 활용할 것. 단 물건을 팔 때 10%의 수수료가 붙는다. 어설프게 돈벌려고 시도하지 말자.

5.3 태엽시설 종점(Clockwork Terminal)

심도 4, 13, 23에 위치한 일종의 쉬어가는 코너.

휴식처답게 체력 회복 장치가 있으며, 이곳의 행상인에게서 장비 제작법을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임무 시스템의 업데이트로 영웅의 전당(Hall of Heroes) 임무에서 손쉽게 해당 제작법을 구할 수 있게 되어서 그다지 많이 이용하지는 않는다. 단 상위 보스 아이템 제작 레시피는 영웅의 전당에서 팔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구하기 위해선 어쩔 수 없이 오게 되어있다. 돈이 많고 시간이 적다면 경매소를 이용하면된다.

5.4 보조지역(Subtown)

심도 8, 18에 위치한 대휴식처.

그러나 플레이어가 장착한 장비의 성급(星給. Star)이 수준 미달이면 들어갈 수 없다. 스파이럴 나이츠에서는 레벨 개념이 없는 대신 장비의 별 개수, 즉 성급으로 대신하는데, 심도 8의 경우 모든 장비 2성급 이상, 심도 18은 모든 장비 4성급 이상이 되어야 들어갈 수 있다. 미션 패치 이후 일정 미션 이상 클리어 하지 않으면 다음 티어 진입이 불가능 하다. 물론 다른 사람이 초대해서 입장하는 것은 가능하다.

추가바람

5.5 아케이드, 관문(Arcade, Gate)

이전에는 아케이드에서만 관문을 이용할 수 있었으나 임무 시스템 업데이트 이후 어디서나 관문 이용이 가능하다.

관문은 활성화 관문과 휴면 관문의 두 가지 종류로, 각각 4대씩 있으며, 플레이어는 활성화 관문을 통해 던전으로 진입할수 있다. 휴면 관문의 활성화, 활성화 된 관문 와해 등 갱신은 2일마다 이뤄진다. 관문의 설정에 따라 던전의 형태가 달라지며, 설정은 던전플레잉 중 얻는 광물 투입으로 이뤄진다. 5가지 광물 중 많은 2종으로 결정되는 듯 싶다. [6]

자세한 것은 스파이럴 나이츠/관문 항목 참조.

6 NPC

스파이럴 나이츠/NPC 항목 참조.

6.1 몬스터

스파이럴 나이츠에는 몬스터의 종류가 무척 많다. 사실 거의 색놀이 수준이지만 밑으로 갈수록 더 화려해진 몬스터들이 관문에 설정된 단계마다 특정 속성 공격을 하기도 한다.

자세한 것은 스파이럴 나이츠/몬스터 항목 참조.

7 아이템

스파이럴 나이츠/아이템 항목 참조.

그런거 없고 아직 문서가 없다. 문서가 고자라니!

8 임무

스파이럴 나이츠/임무 항목 참조.

9 업데이트

스파이럴 나이츠/업데이트 항목 참조.

10 기타

게임 곳곳에서 은근히 매니아틱한 요소들이 많다. 일례로 투구 장식품 중에는 건담의 블레이드 안테나(흔히 말하는 뿔)이라든지... 개발팀 중에 건덕후가 있나보다

2011년 1월 30일 업데이트로 여성형 기사 NPC들의 갑옷에 특정부위가 볼록해졌다[7]
실은 예전에 넷마블이 국내 서비스를 하려는 움직임을 보였었다 [1]
실제로 테스터도 모집 했었다...[2]
그러나 2015년 11-03 기준으로 이 " 스파이럴 나이츠" 의 상권이 한국에 "퍼즐 앤 나이츠" 로써 개별적으로 존재하기에 스팀에서 한국 지역 제한이 걸려있음에도 불구하고 퍼즐 앤 나이츠의 어떤 홍보와 서비스도 하지 않고 있으며, 이에 의해 슬프게도 현재 위키러를 포함해서 한국의 유저 전부는 스팀을 제외한 방법으로 즐기는 수 밖에 없게 되어 있다.

추가바람
  1. 이전에는 독립된 회사였으나 2011년 11월 17일에 세가 홀딩스 북미 지부가 Three Rings Design을 사들여서 SEGA의 자회사가 되었다.
  2. 테스터들에게는 2009년 11월 12일에 공개되었다.
  3. 주소 끝부분에 ?cc=US를 추가.
  4. 사실 배경은 트루먼쇼 세트처럼 그려놓은거고, 태양이나 달 등은 조명이다. 배경 타일 떨어진 뒤에는 무대장치가...
  5. Stranger. 대부분 마을의 NPC이며, 역할은 주로 상인이다. 요람 행성에서는 기사들이 도착하기 이전부터 거주하고 있었으며, 기사들에게는 우호적이다.
  6. 던전 특정 맵에서 등장 몹 조합을 가르쳐 준다. 그래봤자 결국 얻는대로 죄다 던져넣는다
  7. 스파이럴 나이츠 공식 포럼 포스트들 중에서 '또한 유닉스러운 새로운 의상이 (제 추측으로는) 여성 NPC에게 적용된 것같습니다. (Also there's new tunic-like dress for (my guess) female NPC. )라는 내용이 있다. 여기서 튜닉(Tunic)은 허리 밑까지 내려와 띠를 두르게 된, 여성용의 낙낙한 블라우스 또는 코트를 가리키는데, 이 의상은 여성용답게 가슴이 강조되는 의상이다. 빈유탈출! 실제로 스파이럴 나이츠 공식 위키에서도 일부 NPC의 외형 변화가 있다고 나와있다.